휠 윈드 도는 것보다 더 어지러울 겁니다. 
그냥 쫙 내리고 여자 사진 밑의 결론만 보셔도 됩니다.





일단 검색 옵션에서 `평균 공격력`이 바로 피해 수치 찾는 겁니다. 아직도 모르는 분들이...

35나 40쯤 넣고 검색하시면 됩니다.

본문의 계산식은 바바 기준입니다. 주력 스탯이 민첩이나 지능이라면 그것 넣고 계산하심 똑같습니다.



일단 공격력 공식부터 봅시다. 항상 강조하는 이유는 이 안에 모든 답이 있기 때문입니다.



전체 공격력 산정 공식 = 

{[(무기 최소 데미지 + 악세사리의 최소피해 or 피해 옵션의 낮은값의 합)                       
   + (무기 최대 데미지 + 악세사리의 최대피해 or 피해 옵션의 높은값의 합)] / 2 } x (1+힘) x  {1+극확X극피}  x {무기 고유 공속 X (1+아이템 공속증가들의 합, 무기에 붙은 공속증가 포함)} X ( 1 + 정예에게 주는 대미지 등등 ) X ( 1+ 기술로 증가하는 대미지) X ( 1+ 아이템으로 증가하는 대미지) X ( 1+ 자기 버프로 증가하는 대미지 ) X ( 1 + 다른 사람의 버프로 증가하는 대미지 ) X ( 1+ 패시브로 증가하는 대미지 ) X ( 기타 증가하는 대미지. 광분 신단 등등 )




님들이 알고 있는 무기의 대미지 DPS는

(민댐+맥댐)/2 X 무기의 공속 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무기의 공속은 무기 옵에 붙은 공속 증가를 포함한 개념입니다. 

위 공식에서 

{[(무기 최소 데미지 + 악세사리의 최소피해 or 피해 옵션의 낮은값의 합)                       
   + (무기 최대 데미지 + 악세사리의 최대피해 or 피해 옵션의 높은값의 합)] / 2 } X 무기 고유 공속 X ( 1 + 아이템 공속 증가들의 합, 무기에 붙은 공속 증가 포함 ) 

만을 따로 떼어서 생각하는 것이고 여기서 악세사리 피해 수치와 무기에 붙은 공속 증가만을 포함하여 계산한 것이 바로 님들이 그토록 중요시하게 생각하는 무기 DPS입니다. 995 대미지 무기와 1020 대미지 무기의 가격 차이는 하늘과 땅 차이죠...






위 무기를 보자면{( 511+951) / 2} X 1.3 = 951 

인 것이죠. 이 무기의 디피 951은 가변적입니다!! 무기의 민댐 맥댐은 악세사리 피해 수치로 인해 변하고, 공속도 공속 증가 아이템으로 변합니다!! 고로 저 흰색 큰 글씨 951을 맹신하지 말아야 합니다!! 다만 블쟈가 참고용으로 친절하게 적어준 것뿐.


{[(무기 최소 데미지 + 악세사리의 최소피해 or 피해 옵션의 낮은값의 합)                       
   + (무기 최대 데미지 + 악세사리의 최대피해 or 피해 옵션의 높은값의 합)] / 2 } X 무기 공속

=  { ( 무기 최소 대미지 + 무기 최대 대미지 )/2  + ( 피해 최소 합 + 피해 최대 합)/2  } X 무기 공속 

 ( 무기 최소 대미지 + 무기 최대 대미지 )/2 X 무기 공속 + ( 피해 최소 합 + 피해 최대 합)/2  X 무기 공속

아주 간단한 산수죠 -_-;;

여기서 { ( 무기 최소 대미지 + 무기 최대 대미지 )/2} X 무기 공속 .. 이 부분이 바로 무기의 큰 흰 글자입니다.

그러니 피해 합 절반에다가 무기 공속을 곱하면 댐 증가가 이뤄진 부분이고 이것을 무기의 큰 흰 글자에 더하면

무기의 대미지가 되는 겁니다.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은 목걸이가 있다고 할때, 맨 위의 도살자의 낫의 공속을 곱하면

(33+58)/2 X 1.3 = 59.15

가 됩니다.

즉, 무기의 실제 DPS 값이 951 에서 1010.15 짜리로 확 튀어 오르게 되는 것입니다.

951짜리 무기와 1010.15 짜리 무기. 어때요? 느낌 차이가 어마어마하게 다르지요?

가격 차이도 아마 억대는 벌어질 것입니다. 하지만 이 차이를 `피해 수치`만으로 바꿀 수 있는 것이죠.

이런 피해수치를 악세사리 세개에서 모두 보충한다면? 


게다가 실제로는 1.3을 곱하는 것이 아닌 



피해수치로 스탯창에 더해지는 공격력 산정 공식 = 

{[( 악세사리의 최소피해 or 피해 옵션의 낮은값의 합)                       
   + ( 악세사리의 최대피해 or 피해 옵션의 높은값의 합)] / 2 } x (1+힘) x  {1+극확X극피}  x {무기 고유 공속 X (1+아이템 공속증가들의 합, 무기에 붙은 공속증가 포함)} 

의 대미지가 님들의 스탯 창의 대미지에 실제로 더해지게 됩니다!!

그러니 피해옵션을 달면 자신의 공격력이 엄청나게 오르는 것을 보고 놀라는 것이지요.



힘 2000, 극확 40%, 극피 400%, 무기 공속 1.3, 아이템 공속 증가 합 22% 인 사람이 
피해합 100 목걸이(예를 들어 피해 35~65 목걸이 )를 찬다고 가정하면

( 100 / 2 ) X ( 1 + 20 ) X ( 1 + 0.4 X 4 ) X 1.3 X ( 1 + 0.22 )

= 50 X 21 X 2.6 X 1.3 X 1.22 = 4290.78


피해 합 100 옵션 단 하나만으로 더해지는 공격력은 4290.78 이나 됩니다!!

실로 믿기 힘든 수치지요. ( 이는 무기 민댐 맥댐 대미지와 상관 없이 올라가는 절대치입니다! 


( 쌍수인 경우 `무기 고유 공속 X (1+공속증가 합)` 대신


여기에 붙어 있는 초당 공격횟수를 곱해주시면 아주 편합니다. ;;





그렇다면 저 무기에서 힘 스탯 100 이 상승한다면 어떨까요?


731.5 X ( 1 ) X ( 1 + 0.4 X 4 ) X 1.3 X ( 1 + 0.22 )

= 731.5 X 1 X 2.6 X 1.3 X 1.22 = 3016.4

즉 3016.4 입니다. 힘스탯 100이 피해 합 100보다 못한 수치가 올라가네요.

비율을 보자면 피해합 100이 힘스탯 100보다 1.42배 정도 효율이 좋습니다.

하지만 아직까지 현실은 힘스탯 100이 피해 스탯합 100보다 훨씬 비쌉니다!




그렇다면 자기 상황에서 피해가 더 좋을지 힘이 더 좋을지 어떻게 가늠할까요?

저 공식 대입해서 하나 하나 계산하기엔 우린 너무 바쁘잖아요. 셋템 줏으러 가야죠!

{ ( 100 / 2 ) X ( 1 + 20 ) X ( 1 + 0.4 X 4 ) X 1.3 X ( 1 + 0.22 ) } / 
{ 731.5 X ( 1 ) X ( 1 + 0.4 X 4 ) X 1.3 X ( 1 + 0.22 ) }

= ( 50 X 21 ) / ( 731.5 )

= 1.4354..... = 피해 수치가 힘 수치보다 1.43배 더 효율적이다.


즉,  (피해합X힘) 수치를 자기 무기의 (민댐 + 맥댐) 수치로 나누면

피해 수치가 힘 스탯보다 얼마나 더 효율이 좋은가를 알 수 있습니다.

물론!!! 힘 스탯은 방어에도 관여합니다. 이걸 아예 무시해서는 안되겠죠.



{피해 합X(1+힘)} / (민댐 + 맥댐 ) = X = 피해 수치가 힘 100 에 비해서 얼마나 더 효율적인가 알 수 있는 공식

★ 당연히 여기서 힘 수치 2000 이런 건 100으로 나눈 값을 대입해야 합니다. 이 스탯은 퍼센트거든요.



여기에 공속은 포함되지 않는군요. 

1. 민댐 맥댐이 낮을 수록 피해 수치는 더욱 효과가 좋다. ( 특히 단도 같은 경우. )

2. 힘 수치가 높을 수록 피해 수치는 더욱 효과가 좋다.


다르게 뒤집어 보면 힘 포인트 100에 필적하는 피해 수치를 알기 위해서는

피해합 X (1+힘) = 민댐+맥댐    으로 상정하면 됩니다.

피해합 = (민댐+맥댐)/(1+힘)

민댐 + 맥댐을 ( 1+ 힘스탯) 으로 나누면 된다고요. 힘스탯은 표시창에 있는 것을 100으로 나눈 수치.



이 상황에서는 그럼 1463 / 21 = 69. 7 이 됩니다.

힘 100 스탯 = 피해 69.6 스탯 ㅇㅋ?

힘 1 스탯 = 피해 0.696 스탯 ㅇㅋ?

여기서 바보같이 이걸 공식이랍시고 숫자를 외우지 말고

(민댐+맥댐)/(1+힘)=피해합 으로 공식을 외우세요.





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






자 한방에 정리 들어감.


여자 사람 사진 위의 모든 건 잊어도 좋음. 어차피 내 말 맞다고 우길려고 좌르르 늘어놓은 인증식들이니까.


★ 피해 수치가 대체 뭐냐?

(피해 작은 숫자 + 큰 숫자 )/2  X 무기에 붙은 공속 = 님의 무기에 붙은 DPS에 그대로 더해지는 숫자!!

- 피해 합 100, 무기 공속 1.3인 경우 65. 님 무기 DPS 65나 올라간다고요!




★ 악세사리 선택, 힘과 피해 수치? 뭐가 더 대미지 올려주는 지 궁금하다?



자신의 힘스탯 100에 필적하는 피해 수해 수치를 알고 싶거든 ( 힘은 퍼센트이므로 2000 포인트라면 20 대입 )

힘스탯 100에 필적하는 피해 합 수치=(민댐+맥댐)/(1+힘)

민댐 맥댐 정해져 있고 힘도 지금 정해져 있기 때문에 공식에 넣기만 하면 됨.


그러면 힘 스탯 100에 필적하는 피해 수치를 알 수 있음.

이 결과값을 100으로 한번 더 나눠주면 힘스탯 1에 해당하는 피해합수치(A)를 알수 있고.
이 결과값을 1/A 로 하면 피해합 수치 1에 해당하는 힘스탯(B)을 알 수 있음. 오~~ 간단해라.

그러면 악세사리 고를 때 피해를 골라야 할지 힘을 골라야 할지 헷갈리지 않음.


정말 난 머리 나쁘다 이런 분은 그냥 보통 쌍수나 검방인 경우인 피해 1 = 힘 1.4 정도로 외우세요 -_-;;;

이건 절대 권장 안함. 예를 들어 스코른 같은 양손 무기의 경우 피해 수치의 효율은 상당히 낮아짐.

피해가 더 효율이 나빠질 수 있음.


그러니 양손 바바들은 피해수치에 연연할 필요 없음. 피해합과 힘스탯이 거의 비슷하다고 보시면 됨









아 글쓰느라 힘들었는데 읽어보고 오류 없으면 추천 좀....
다른 게시판으로 퍼가셔도 좋다능...


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


계산식에는 공속 개념이 포함되어 있지 않지만 "현실적으로는"
민맥댐이 낮은 무기인 경우 전체 공속이 빠릅니다.
민맥댐이 높은 무기인 경우 전체 공속이 느려집니다.
(예를 들어 단도는 빠르지만 민맥댐이 낮고 양손은 느리지만 민맥댐이 높습니다)

그러므로 한줄 결론 : 공속이 빠를수록 피해 수치는 종족 주요 스탯(힘,민,지)의 효율보다 훨씬 커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