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소프트코어에서 도적으로 플레이중인 쪼스카 입니다.

일단 도적게에서 장비적인 면을 피드백 받고 팁과 노하우쪽에 가깝다 생각해서 업로드합니다!

한국에 3-4번째 정도로 도적만렙을 달성 후 인벤에 공략글을 남기겠다고 했었습니다만,
우버 릴리트가 열려버려서 트라이하느라 노드, 스킬트리 등을 변경해 상세한 공략글 작성이 힘들어 졌습니다. 
대신 우버릴리트를 7일 정도 트라이한 결과 히든페이즈 40%까지 도달했고,
미약하나마 저의 트라이 팁과 공략을 공유하고자 이 글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철저히 도적 위주의 공략글입니다. 이 점 감안하여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공략 작성 도중 전설 위상, 트리등이 변경되어 현재는 영상 초반의 딜 보다 훨씬 높은 딜을 가지고 있습니다.
만약 지금 저의 셋팅을 가져가시면 영상보다 훨씬 더 수월한 진행이 가능 하실 겁니다.

1. 장비 셋팅

우버릴리트는 기본적으로 일정수준 이상의 방어능력이 꼭 필요한 보스입니다.
최소 6000 중반 이상의 방어력이 필요하고 "흡수의 일격 3포인트"가 무조건 필수입니다.
또한 웨이브 기술들이 모두 한방끔살이기때문에 저항과 너무 높은 체력은 필요가 없습니다.
방어력을 칠천후반대까지 끌어올리고, 만용+ 피 30퍼 비약+ 장막 5스텍(약50퍼뎀감) 상태로 맞아도 한방입니다.
그 단단한 드루이드도 한방패턴엔 무적기를 쓰므로... 누군가 버티면서 딜도 준수하게 뽑아낼 수 있는 세팅을 발견하길 기도합시다..




현재 제 세팅입니다.
완벽한 세팅은 아니며 현재 가진 장비로 빠르게 릴리트를 박아보기 위한 세팅입니다. 
수정해야할 점이 많습니다. 특히 신성 목걸이는...하 훨씬 더 좋은 4유효 상급 선조목걸이가있지만
7000만골쓰고도 이속이 뽑히지가 않아서 대안으로 쓰고있습니다 ㅠㅠ

현재 알려진 바에 따르면 취약 피해와 극대화 피해를 제외한 모든 데미지는 합연산으로 계산됩니다.
도적은 거리만 가깝다면 원하는 타이밍에 지속적으로 취약을 걸 수 있으므로 취약피해를 가장 우선적으로 챙겨 줍니다.
 즉, 취약피해> 극대화피해> 노드나 옵션으로 증가폭이 큰 나머지 피해 

발동 조건이 까다로운 군중제어(릴리트 히든페 전까지는 그로기 많이 봐야 3번입니다), 감속 등은 최대한 노드와 옵션에서 제거해 주시면됩니다.

보석은 정석 사냥세팅과 크게 다르지 않고, 릴리트 전투 시 결계 밖으로 나가면 입는 데미지를 줄여보기위해
지속피해 감소를 박아보았으나, 체감은... 거의 느끼지못했습니다. 1초 이상 발 담그면 바로 요단강 건너버립니다.
 루비로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사용한 전설위상에 대해 설명드리면, 방어구 쪽은 타격 당 방어도 증가 전설 위상은 너무 범용적이고 효율이 좋아 무조건 추천드리고, 나머지 방어 위상은 가지고있는 템에 기반해서 딜로 전환할 수 있는 위상이면 베스트고 아니라면, 기본기술 시전시 20퍼 뎀감/무적보호막 정도를 추천 드립니다. 신발은 영상에서는 저지불가 위상을 채용하였지만, 직접 실험해보니 역시 해골물이었네요... 크게 위상을 신경쓰지 않으셔도 될것 같습니다.
 


릴리트 트라이에서 만용은 정말 도적에게 완소 고유템인데, 거의 끊임없이 공격할 수 있는 회칼 특성상 체력이 50퍼이상 증가되는것이나 다름없고, 공격위상 중 보호막 시 피해증가 위상을 착용하게 해주기 때문입니다.  (해골물이었습니다.)  실험 결과 정예 공격시 10초보호막위상+ 보호막뎀증은 발동하니, 취약하게만들면 치명확률 증가와 잘 저울질하셔서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그래서 적은 체력으로도 트라이 하는데 방어적으로 어려움 없습니다.


전설위상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맹독웅덩이+주입기술의 효과 증가이며 이 맹독웅덩이 터짐+내면의시야 터짐이 딜의 대부분을 차지하기 때문에 꼭 꼭 필수적으로 가져가 주세요. 

그 외의 공격적 전설 위상은 트라이하시는 분마다도 다르고 체감도 개인별로 다른 편이라 비교적 자유롭게 채택하셔도 됩니다. 다만, 제가 제자리피해증가 위상을 채택한 이유는 그로기 상태 등 딜이 필요할 때 확실히 딜을 넣어 로또 클리어를 노려보기 위함입니다

옵션은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피감/근거리피감/총방어도/생명력 세팅을 가져가 주시면됩니다. 다만 필수적인 옵션은, 머리에서 재감+독주입4/신발 이동속도, 기력소모량감소/목걸이 이동속도, 기력소모량 감소 입니다.
이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목걸이 이속, 신발 이속 으로 절대로 챙기시기 바랍니다. 이걸 못챙기면 웨이브피하기가 너무힘들어 아예 트라이자체가... 헬++난이도가 됩니다.

나머지 공격적인 옵션으로는 극확/극피/취약피해/행운적중/근거리피해/깡스텟 등 유효스텟이기만하면 크게 신경쓰지 않으셔도 됩니다.


https://diablo4.inven.co.kr/db/skilltree/7979

스킬트리는 다음과 같습니다.
질주/복제된그림자/맹독 덫/독 주입을 사용하고 있고 여기서 더 기동성을 원하시면, 복제된 그림자를 그림자 걸음or은신으로 교체하시면 되겠습니다.(공략 작성 중 트리를 변경하게되어 영상 전반부와 스킬셋이 조금 다릅니다.)

개인적으로, 도적은 무적기가 없기때문에 모든 패턴을 "무빙과 이동기"로 파훼해야하며 가장 유용하게 쓸 수 있는 질주를 필수적으로 채용합니다. 아마 쫄페이즈에 길막과 억까 웨이브를 좀 당하다보시면... 질주를 채용하시게될겁니다..

그외에는 덫안에 있을때+ 독웅덩이가 터졌을 때 최대한 폭딜을 넣기위하여 덫영향 크리율 패시브노드를 선택했습니다. 독웅덩이가 자주터지는것이 딜의 핵심포인트이기 때문에 행운의 적중을 챙겨주었고, 방어기제가 충분하다면 적 중독시 받는 피해감소, 근접피해 감소노드를 빼서 행운의 적중 쪽을 더 챙겨주는 것도 좋습니다.





파라곤 노드는 다음과 같고, 주안점은 최소한의 방어를 챙기고 모두 유효딜이 될만한 노드를 챙기는 것입니다.
언젠가 폐지 파밍을 다시하기 위해 보드를 보통의 쌍 덫 빌드에서 크게바꾸지 않고 보드판 1개+ 100여개의 파라곤노드만을 수정하는 방식으로 구성했습니다. 최대한 곱연산을 많이 챙기고 적정 수준의 방어를 제외하고는 모두 공격쪽으로 돌렸습니다.

골드와 방어도가 충분하시고, 작정하고 릴리트 트라이를 하시려는 분들이면 비열한 습격노드를 소름돋는 전리품노드로 교체하시고 주입피해 쪽 옵션을 가져가시면 더 고점의 딜을 뽑을 수 있을 겁니다.

비약은 극대화율 증가/공속증가/ 행운의 적중/ 자원 소모량 감소/ 악마대상 피해증가를 추천합니다.



결국, 장비세팅의 포인트는 생존적으로는 
릴리트는 짤짤이 패턴을 버티고 다음 짤 패턴 까지 피흡으로 만피를 채울 수 있는지(중간 중간 걸리는 취약에도 버틸 수 있게 설계하시는게 중요합니다.) 딜적으로는 몹을 잡고나오는 종기를 다음 웨이브전까지 안정적이게 처리할 수 있는가 입니다. 물론 딜이 더 좋으면 좋을 수록 패턴을 1번이라도 덜보게 될테니 유리한게 맞고 핵앤슬래시 and rpg 만고의 진리! 딜은 다다익선 입니다. 하지만 상기 스펙 정도면 릴리트 트라이하는데 기어적인 무리는 크게 없을 것 입니다.


먼저 녹화 화질 설정 미스로 다소 화질이 떨어지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1-1 페이즈 100-66% 구간 

추후 진행되는 페이즈에도 사용하는 스킬들을 보여줍니다. 1-1페이즈 구간에서 진행되는 모든 기술들은 페이즈가 진행될수록 강화되거나 조금씩 변형되어 사용하므로 익숙해지시는 것이 좋습니다.

패턴1. 종기 패턴
조그마한 피 덩어리를 소환합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종기의 크기가 커지고 처리하지 않을 시 폭발하면 파티원 전체가 전멸입니다. 처음에는 우선적으로 처리해주시면 되고, 트라이가 익숙해져 묻딜 등으로 처리가 가능하다 판단되면 릴리트를 우선타격하고 나중에 처리해도 무방합니다.

패턴2. 전진하며 날개 휘두르기
짤 패턴중하나이며 위협적이지 않은 공격입니다. 회피가 가능하며 앞으로 살짝 전진하면서 2회 날개를 휘두릅니다. 데미지가 아주 무시 못할 정도는 아니니 만약 반피 이하로 남아있다면 물약을 먹어 죽지 않도록 합시다.

패턴3. 넓은 범위의 맵긁기
짤 패턴중 하나이며 피할수있는 공간이 있지만 이걸 다 피하는순간 딜을 안하겠다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방어도가 부족하면 엄청나게 아프지만 상기 말씀드린 정도의 방어력을 챙기면 한대맞고 다음 패턴까지 흡수의 일격으로 충분히 복구가 가능합니다. 즉 "맞아야 되는"패턴입니다. 다만, 평소에는 잘버티다가도 취약+맵긁기 패턴으로 거의 거의 만피도 양초가 되어버리는.. 경우가 있으므로 시전 시 만피가아니라면 물약을 사용해줍시다.

패턴4. 백스텝하며 전방에 웨이브
아마 처음 볼 수 있는  원샷원킬  패턴일 것입니다. 릴리트의 분신들과 웨이브전조 증상이 생기며 넓은범위에 전방웨이브를 발사합니다. 대부분의 경우 릴리트 뒤쪽으로 약간만 무빙하면 쉽게 피할 수 있으며 공간이 없다면 웨이브 양끝 측면중 빈곳을 찾아 들어가야합니다. 그림자 걸음을 쓰고 살짝만 더 뒤로빠지는 것도 방법입니다. 익숙해지면 금방 적응가능합니다.

패턴5. 공중에 솟구친 후 동일방향 웨이브
릴리트 트라이를 하면서 수도 없이 보게될, 여러갈래의 웨이브 세례입니다. 죽음의 90퍼센트이상은 여기서 나올겁니다. 1-2-1 개의 웨이브가 나오는데 양사이드에 1개씩 가운데에 2개의 웨이브가 순차적으로 옵니다. 정석적인 파훼법은 일단 사이드로 빠짐->가운데 웨이브가 지나간 후 다시 가운데로 이동-> 사이드 웨이브가 지나가고 사이드로 다시 이동 입니다. 1-1페이즈는 아무 방해물이 없으므로 몇 번 박다 보면 익숙해 집니다. 다만 이 웨이브들의 피격판정이 보이는 것보다 전방에 있기 때문에 항상 미리 움직여야 된다는 점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1-2페이즈 누더기골렘 쫄 소환 구간

패턴1. 쫄2마리 소환
체력이 66프로가 되면 릴리트가 솟구쳐올라갔다 착지하고 쫄 2마리를 소환합니다. 
쫄의 공격은 크게 위협적이지 않으나 가끔씩 도살자처럼 그랩을 사용하고, 길막이 엄청나게 심합니다.
그랩 경로에 있게되면 쫄 앞으로 끌어당기지만 잠깐의 무적시간을 주기 때문에 억까로 웨이브 맞고 죽지는 않습니다만, 본인이 생각해놓은 자리를 이탈하게 되기에 뇌 정지가와서 죽는 경우가 있습니다.
죽으면 종기 2개가 튀어나오며 1-1페이즈와 동일하게 시간 내 처리하지 않으면 전멸하게 됩니다.
종기 2개가 튀어나왔을 때도 길막이 엄청나게 심하니 진로를 잘 보시고 몹이 없는 방향으로 무빙하는 것이 최선입니다.

패턴2. 역방향 웨이브+정방향 웨이브
 패턴 1에서 정방향으로만 발사하던 1-2-1 웨이브를 1-2(반대)-1 변형하여 시전합니다. 나중에는 이 패턴이 피하기 쉬우나 처음에는 역방향으로 오는지 정방향으로 오는지 구분이 잘 안되기 때문에 적응하는데 시간이 필요합니다. 파훼법은 비슷합니다. 사이드 이동->가운데 웨이브 보낸후 안쪽으로 이동->다시 사이드 웨이브 보낸뒤 사이드로 이동  입니다. 다만 역방향이기에 원을 그리며 돌면 좀 더 편하게 피할 수 있습니다.
 정 방향 웨이브는 1-1 패턴과 동일하지만 웨이브 사이의 간격이 짧습니다. 스페이스 후 이속이 달려있다면 무빙만으로도 피할 수 있지만, 없다면 2연속 스페이스바 또는 "질주"를 사용해야합니다. 저는 질주를 사용하여 사이를 빠져나가는 것을 선호합니다.
**주의** 쫄페이즈 진입 후 첫 웨이브 패턴은 무작위 패턴을 보여줍니다 1-2-1 웨이브중 가운데 2개가 겹쳐오기도하며 경로를 다르게 오기도 합니다. 이 경우, 피하기가 매~~우 까다로우므로 쫄을 구석에 파킹시켜 웨이브를 유도하고 텅 빈 공간쪽으로 질주를 쓰시거나, 웨이브의 진행 반대 방향 끝으로 질주를쓰면 쉽게 가운데 2개의 웨이브를 스킵 가능합니다.

쫄 2마리를 죽이고 나면 종기처리유무에상관없이 릴리트가 플레이어 1인당 1개의 종기를 뽑습니다. 운이 나빠 쫄이 동시에 2마리가 죽고 릴리트가 종기를 시전하면 5개의 종기를 처리해야 하는데 모여 있지 않다면 회칼도적은 처리가 어렵습니다.. 최대한 쫄을 순차적으로 죽이고 처리하시기 바랍니다.
 쫄을 처리하는 동안, 계속해서 동시에 웨이브가 오므로 종기를 처리할 시간이 빡빡합니다. 즉 쫄을 애매한 타이밍에 죽이면 웨이브를 피하느라 종기를 처리할 시간이 부족하게 되니 웨이브가 오기직전 또는, 웨이브가 온 직후에 쫄을 죽이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1-3 페이즈 66-33% 구간

이 구간은 1-1 페이즈와 완전히 동일한 패턴을 시전합니다. 다만.... 거의 80퍼센트의 시간을 공중에 있고 도무지 땅에 내려오지 않습니다. 딜 할 시간이 전체적으로 부족하며 내면의 시야를 관리해서 지상에 오래 있을 때 극딜을 박아야합니다. 보통 페이즈가 시작하고 2번 잠깐 착지 후 1번 오래 착지 패턴을 보여줍니다. 전방 넓은 범위웨이브를 시전할때 지상에 오래 머무릅니다. 시간이 가장 오래 걸리며 제일 지루한 구간입니다. 쫄페이즈에 넓어졌던 시야가 확 줄어들어서 웨이브 패턴 피할 때 살짝 어렵습니다. 파티 플레이시에는 보통 이 구간에 그로기 패턴이 터지므로 그로기 게이지를 잘보고 독주입+내면의 시야를 잘 터트리기 바랍니다.. 물론 독 웅덩이는.. 기도가 필수입니다.

1-4 악마 3마리 쫄패턴

33%까지 체력이 떨어진 릴리트는 다시 공중에 솟구치고 이번엔 악마 3마리를 소환합니다. 그랩같은 패턴은 없으며 평타만 사용합니다. 다만 3마리기 때문에 죽을 때 종기를 총 6개 소환합니다.

파티에 종기 스페셜리스트가 있지 않으면 회칼 도적은.... 순차적으로 죽이는 것이 좋습니다.  독주입+ 맹독덫+ 내면의 시야를 들고 있지 않다면 6개는 사실상 처리가 어렵습니다. 하지만 이런 상황이 와도 포기는 마십쇼.. 크리가 잘터지면 넘어갈 때도 있습니다..

1. 삼각형 웨이브 + 가운데 꿍

웨이브 패턴 때 선이 그어지는 것처럼 삼각형으로 선이그어집니다. 삼각형 가운데는 릴리트가 거의 바로 쾅 찍어버리며, 역시 맞으면 즉사입니다. 쾅 찍음과 동시에 삼각형의 각 모서리에서 웨이브가 시계방향으로 몰려오는데, 피하기가 정말 어렵습니다. 파훼법은 두개입니다. 이 삼각형 웨이브는 유도가 꽤 잘되는 편이므로 쫄을 구석에서 잡아 패턴을 유도한 뒤 완전한 안전지대로 질주를 통해 대피합니다(삼각형 변의 중앙 지점 쪽으로 대피하셔야 이후 오는 웨이브에 휩쓸리지 않습니다.)  스페이스바로 가면 보통 늦습니다. 그 후 멀리 떨어진 쫄들을 기다려서 다시 구석으로 유인하거나, 스페이스바로 복귀해서 구석에 계속 패턴을 유도해야 합니다. 두 번째는 쾅 삼각형이 나타나면 삼각형의 모서리 중 웨이브 진행 방향과 반대로 스페이스바 한 후 다시 중앙으로 들어 가는 것입니다. 두번째 방법은 진짜 타이밍잡기 어렵습니다. 굉장히 빠르게 반응해야하고 몹이 3마리기 때문에 길막이 엄~~~~청나게 심합니다. 저는 운에 맡기더라도 첫 번째 방법을 추천 드립니다.


2. 1-1(반대)-1 웨이브+ 가운데 꿍
  이제 릴리트가 플레이어 위치에 쿵 낙하함과 동시에 1-1(반대)-1 웨이브가 옵니다. 전조 징후가 보이면 바로 스페이스로 사이드로 빠진 후  대처하셔야 합니다. 중앙에 패턴이 유도되었다면 웨이브 시작 지점 뒤쪽으로 질주를 긁거나, 웨이브에서 가장 먼 지점으로 이동 후 이미 웨이브가 지나간 자리로 쏙 들어가셔야 합니다.

3. 1-2- 1 웨이브

웨이브 3개가 랜덤으로 시전되기에 항상 어떻게 피해야할지에 대한 생각을 하셔야합니다.
쫄을 다 죽이고나면 릴리트가 인당 2개씩 종기를 뽑아내며 운이 나빠 독뎀으로 쫄 3마리가 동시에 죽게되면 솔로 기준 최대 8개의 종기를 한번에 터트려야합니다(웨이브가 오는 중에!) 솔로 플레이 중이시라면 대처가 거의 불가능 하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1-5 페이즈 33-0% 구간

드디어 마지막 구간에 도착했습니다. 이제 종기 패턴이 인당 2개씩의 종기를 뽑아냅니다!

방금 전 쫄페이즈의 3가지 패턴이 모두 랜덤으로 옵니다. 다행히 릴리트가 지상에 오래 머물러 딜타임은 충분히 나옵니다. 이 페이즈에서의 웨이브는 대부분 구석 유도가 됩니다.
릴리트가 공중에 솟구치면 바로 구석으로 가셔서 웨이브 유도 -> 맵 반대편으로 가기 를 하시면 쉽게 피하실 수 있습니다. 다만 낮은 확률로 가운데 유도가 되기도 하니 정석으로 피하는 법은 알고 계셔야합니다.

# 미세 팁1 : 종기가 뽑히는 패턴 후 주변에 작은 구슬이 도는데 피격 당하게되면 "취약"상태이상+ 다음 종기가 뽑힐 때 데미지 증가에 걸리게 됩니다. 이 때 만약 풀피가 아니라면 다음 공격에 양초가 될 수 있으니 항상 본인의 hp를 보고 다음 데미지를 체크하셔야합니다!

#미세 팁2 : 디버프 중첩이 너무 높으면(보통 50중이상넘어가면) 종기가 뽑힐때 풀피 원킬이 날 수 있습니다. 솔로플레이어는 딜을 빡세게 올려 최대한 디버프를 적게 보고 넘어가야하고 파티플레이어들은 릴리트 피가 50% 정도가 남으면 일부러 죽는 택틱을 사용하여 디버프를 초기화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도적은 무적기가 하나도 없어서 릴리트 트라이가 어려운 편에 속합니다. 특히 솔로로 플레이할 시 단 한개의 패턴도 맞지 않아야 하는 소위 "원코인 플레이"를 해야하기 때문에 패턴을 숙지하고 파훼법을 몸으로 체득하는게 1순위입니다. 웬만한 재능이 아니라면 몸으로 장시간 박는 것 밖에 해답이 없습니다.
가끔 소서, 드루이드, 네크의 무적이 정말정말 부럽긴한데요... 뭐 제가 택한 낭만인데 어쩌겠습니까. 악으로 깡으로 버텨야지!!

게임을 좋아하지만 똥손이기도 하고, 버그딜 클리어를 제외 하고 전세계에서 아무도 클리어하지 못한만큼 (외국에서 3인 파티의 킬/ 도적 솔로킬이 나왔습니다.) 난이도도 엄청나기 때문에 이제야 겨우 여기까지 왔습니다. 재능이 있으신 분 들은, 4인파티 플레이 하시는 분들은 저보다 훨씬 멀리 도착한 분들도 있겠지만! 혹시나 처음 도전하시는 분들에게 조그마한 도움을 드리고자 + 제 개인적인 영리를 위해 공략글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트위치에서 "쪼스카"라는 닉으로 방송중입니다.

 https://www.twitch.tv/j_oska 에서 하루 죙일  솔로 or 듀오 릴리트 트라이를 진행 중에 있으니
 잠이 오지 않는 밤 수면 방송이 필요하시다면! 편집미숙으로 인해 영상으로 전하지 못한 꿀팁이나 실전팁들이 필요하시다면! 인벤, 유튜브 댓글 달아주시거나  빠른 피드백을 원하시면 방송에서 직접 질문하시면 소통가능하니 참고해주세요! 

잘못된 점이나 수정해야할 점들도 피드백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