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즌2 오픈을 기다리며 날림으로 쓴 글이라 내용이 허접하고 음슴체가 섞여있음을 양해 부탁드립니다.


시즌2 패치로인해 저항 적용 방식이 변경되었습니다.

<패치 내용 간략 설명>

저항%를 제외한 모든 유형의 피해감소% 옵션들과는 다르게
저항%끼리는 서로 합연산 됩니다. (합연산 버켓의 개념)
저항 합산 공식이 직관적인 합연산으로 변경되었으므로 계산방법 설명은 생략합니다

세계단계에 따라 패널티가 존재합니다.
악몽 (세계단계 3) : -25%
고행 (세계단계 4) : -50%

기본적으로 70%의 "기본한도"(캡, 상한치)을 가집니다.
정식 번역이 "한도"라고 명명되어있으므로 
앞으로 "한도"라는 용어를 사용합시다.

<용어 정립>
기본한도 : 70% 고정
최대한도 : 85% 고정
추가한도 : 각종 스킬, 문양, 비약, 향 등을 사용해 최대한도를 증가시키는 요소
현재한도 : 현재 캐릭터가 효과를 적용받을 수 있는 저항값 한도



저항옵션을 최대한도 까지 챙길수 있다면 최대한 챙기시는것이 좋습니다. 

저항옵션을 챙기는 것과 별개로, 
기본한도 (70%)를 최대한도(85%) 까지 확장 시키는 것도 큰 의미가 있습니다.

저항 70% 와 85%의 차이는, 피해감소가 50% 추가되는 것과 같습니다.
따라서, 각종 수단을 통해 캐릭터의 현재한도를 최대한도(85%)까지 올리고,
최대한도를 꽉 채울 양 만큼의 저항 옵션을 챙기는 것이 의미가 있습니다.

ex) 세계단계 4단계의 경우,
기본한도(70%)를 채우기 위해 필요한 저항 값은 120% (50% + 70%)
최대한도(85%)를 채우기 위해 필요한 저항 값은 135% (50% + 70% + 15%) 



변경된 저항 툴팁 살펴보기

아래 변경된 저항 툴팁을 예시로, 각 항목에 대해 설명합니다.


1. 적용 저항 수치 : 실제 속성 피해감소%로 적용될 저항%값
기본한도(70%)와 같은 상태면 노란색숫자로 표시됨
추가한도 확장을 통해 기본한도(70%)를 넘어서면 초록색숫자로 표시됨

2. 현재한도 : 기본한도 70%에서 추가한도 5%를 발동시킨 상태

3. 최대한도 : 85% 고정값. 저항한도를 이 이상 높일 수 없음 

4. 실제 저항 수치 : 캐릭터가 다양한 방법으로 챙긴 총 저항% 값

5. 세계단계 패널티 : 고행단계이므로 -50%

6. 현재한도에 도달하기까지 필요한 저항값을 보여줌
표시되는 숫자가 마이너스 라면, 마이너스 %만큼 실제 저항 수치가 한도를 넘어 낭비되고있음
표시되는 숫자가 플러스 라면, 플러스 %만큼 실제 저항 수치를 올리는게 좋음




한도 증가 수단

기본한도가 70%이고, 최대한도가 85%이니
15%의 추가한도를 올리는 것이 가능함

아래 최대한도까지 확장 할 수 있는 수단을 나열하였음


1. 비약 (1종류)
단일 저항 한도만 +6% 올려 줌


2. 향-유형1 (2종류)
모든 저항도 아니고 단일저항도 아닌, 3속성저항을 +2% 늘려줌
"번/냉/독 향"과, "화/냉/암 향" 2종류가 있음.



3. 향-유형2 (1종류)
모든 저항 한도를 +1% 늘려줌


※ 2번과 3번의 향은 유형이 다르기때문에 , 유형1과 유형2를 같이 사용 가능

여기까지가 직업 공통으로 한도 확장 가능 수단임
위 3가지 소모품을 다 사용할 경우
" 단일 저항 8% 와 모든 저항 1% " 한도를 확장 할 수 있음

ex. 독 저항을 목표로, 위 세가지 독저항 소모품을 사용하면
독 저항 한도에 대하여 6% + 2% + 1% = 총 9% 의 한도 확장 가능




15%중에 9%는 소모품으로 해결되는데,
나머지 6%는 어떻게 해결하느냐?

각 직업별 스킬, 문양, 위상(?) 등으로 확장 시킬 수단이 있음

ex) 원소술사를 예로 들어
아래 패시브스킬과 문양 보너스효과로 한도 확장이 가능함





여담) 
원소술사는 화/냉/번 속성은 최대한도(85%)까지 확장이 용이하지만,
암/독 속성에 대해선 85%까지 확장 할 수단이 없음.

다른 직업도 이와 비슷하게 특정 속성은 85%까지 확장이 불가능 할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