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돌진 소용돌이 빌드 소개
* 소용돌이와 돌진을 사용하는 듀얼 빌드에 대한 소개입니다.

녕하세요! 전에 기본 정석이라고 생각되는 소용돌이 야만용사 빌드를 1.2.0 시즌2 컨텐츠와 접목해서 소개 해 드렸는데요, 이번 시즌에는 시즌 컨텐츠 외 큰 변화가 없어 소용돌이 빌드에 대한 게시물을 작성하지 않았으나, 개인적으로 플레이 하던 영상과 내용을 잠깐 공유했더니 문의가 있으셔서 간략하게 글을 남깁니다.

 캐릭 돌진 선망의 파밍이 끝난 후 뼈창 강령과 번개 폭풍 드루이드 같은 제압을 사용하지 않거나, 사용하더라도 선조의 망치 야만 용사에 비해 효율이 낮은 타 클래스의 강력한 빌드 캐릭을 육성하다 보니 제압을 사용하지 않는 소용돌이도 상당한 가치를 가진 빌드라 재 해석되어 소개 드리게 되었습니다.  


* 앤드게임과 스피드파밍 각 시점에서 평균적으로 소용돌이 빌드는 A와 S티어에 랭크 되어 있습니다.
* 소용돌이 자체가 앤드게임 A티어라곤 하나 돌진과 만난 소용돌이는 타 S티어 빌드들과 보스전에서 큰 차이는 보이지 않고 있습니다.  레알...
* 본문에 적용된 모든 이미지는 클릭 시 확대해서 보실 수 있습니다. 

든 빌드 리뷰가 그러하듯, 정답은 아니며 리뷰하는 당사자의 최고의 경험을 공유하는 것이니 디테일은 취향껏 변경 해 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영 방식은 함성-돌진-소용돌이 지속 끗!

럼 우버 릴리트, 악몽던전 100단 산책, 듀리엘 파밍까지 무난한 시즌3 돌진 소용돌이 앤드빌드 시작하겠습니다.



2. 아이템
* 라말라드니 쌍수를 소용돌이에 적용하고 양손 둔기를 돌진에 적용한 돌진 소용돌이 야만용사의 아이템 구성.

리뷰 간소화를 위해 모든 아이템을 설명 드리지 않고 필수 포인트만, 그리고 대체 가능한 부분만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2.1. 투구

2.1.1. 본 빌드는 [할리퀸의 관모]와 고유 지시석, [영원한 밤]을 장착한 상태의 빌드로 [할리퀸의 관모]가 1순위.
2.1.2. [할리퀸의 관모] 획득 전이라면 [안다리엘의 두개골], [위대한 조리츠의 엄니 투구], [신 살해자 왕관]도 나쁘지 않습니다.
2.1.3. [전설 투구] 사용 시 [총 방어도], [힘], [최대 분노],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를 챙겨 주시고, 각종 원소 [저항], [모든 능력치], [최대 체력]등을 취향껏 챙겨 주세요.  위상은 [무쇠 피]나 [무감각한 진노] 사용하시면 됩니다.
2.1.4. 보석은 [루비]


2.2. 갑옷과 목걸이

2.2.1. [하로가스의 분노]와 [셀리그의 녹은 심장]: 셀리그 사용 시 총 방어도 6,000 이상이면 100단에서도 무난한 사냥이 가능합니다.
2.2.2. [돌격전차] 전설 갑옷과 [셀리그의 녹은 심장]: 가장 강력한 탱킹 능력
2.2.3. [돌격전차] 전설 갑옷과 [역전용사 싸움꾼] 전설 목걸이: 돌진을 좀 더 강조하고 싶을 때 사용
2.2.4. 그 외에도 갑옷과 목걸이를 모두 전설로 쓸 경우 [착취자], [원소]와 같은 공격 또는 보조 위상을 돌격전차와 사용하여 공방 모두를 챙깁니다. 
2.2.5. 전설 갑옷은 [총 방어도], [근피감], [원피감], [보강피감], [출혈피감], [피감]등을 수치 높은 피감류 뜨는 데로 써 주시면 됩니다.  [총 방어도]의 경우 모든 부위에서 1부위엔 있으면 셋팅에 많은 도움이 되는 옵션이며 갑옷이 제일 적당하다고 생각 됩니다(전설 사용 부위 중 갑옷 셋팅 빈도가 높으므로).
2.2.6. 전설 목걸이는 각종 [피감류], [분노감소], [재사용감소], [이동속도], [힘], [역공]등을 챙겨 주세요
2.2.7. 보석은 갑옷에 [루비], 목걸이에 원소 저항 [보석]


2.3. 반지

2.3.1. [별 없는 하늘의 반지]와 전설 반지 [검의 달인]을 사용합니다. [원소] 위상 스왑을 사용 하실 경우, [검의 달인] 대신 [원소] 위상을 각인 해 사용하시면 됩니다.  이때 [검의 달인]위상은 목걸이로 각인하던가 사용하지 않습니다. 
2.3.2. 전설 반지는 [극대화 확률], [극대화 피해], [광폭화 공격력], [최대 분노]를 사용합니다.
2.3.3. 보석은 원소 저항 [보석]


2.4. 장갑

2.4.1. 전설 장갑 [광포한 소용돌이]를 사용하며 다른 부위에서 공격 위상 자리가 남을 경우(전설 사용 시) [고르의 파멸적인 손 보호구]도 사용 가능합니다.
2.4.2. 전설 장갑은 [모든 능력치], [힘], [극대화 확률], [소용돌이 등급]을 사용합니다.

 
2.5. 장화

2.5.1. 전설 장화 [가차없는 광전사]를 사용합니다.
2.5.2. 전설 장화는 [이동 속도], [저항], [저항], [저항]을 사용하며, 고유 옵션으론 [피하기 최대 충전]을 사용합니다.
* 돌격 전차 피하기 대기 시간 증가로 인해 요즘 고유 옵션 [피하기 대기 시간 감소]을 타 클래스들이 많이 사용하는데.... 전 그냥 슉슉슉 몰아 쓰고 더 오래 참는 게 그냥 나은 거 같습니다 ㅎㅎ;;

 
2.6. 양손 철퇴

2.6.1. 전설 양손 철퇴 [무한한 분노]를 사용합니다.
2.6.2. 전설 양손 철퇴는 [모든 능력치], [힘], [극대화 피해], [광폭화 상태일 때 공격력]을 사용합니다.

 
2.7. 한손 도검

2.7.1. 전설 도검 [선조의 돌진]과 [라말라드니의 역작]을 사용합니다.
2.7.2. 전설 도검은 [모든 능력치], [힘], [극대화 피해], [광폭화 상태일 때 공격력]을 사용하며 [선조의 돌진]위상을 각인한 이유는 돌진 증댐 보다는 명중율 상승과 재사용 시간 단축에 목적이 있습니다.
2.7.3. [라말라드니의 역작]은 [고유 옵션 0.4%] - [아이템 위력] - [최대 분노] - [근피] - [쌍피] - [행적자원] 순으로 선택하시면 됩니다.
* 고유옵과 위력 두개만 봐도 난이도 엄청납니다.  두 시즌 야만 4캐릭 키우는 동안 처음 먹은 925 / 0.4% ㅠㅜ
* 한손 무기를 라말+한손 둔기 쓰면서 정복자에서 제압을 더 챙기고 스킬 패시브로 둔기쪽 강화해 돌진을 강화 할 수도 있으나 본 빌드는 소용돌이에 비중을 더 둔 밸런스 빌드라 생략합니다.
* 돌진이 강력하긴 한데 비중을 많이 두면 각 잡고 때려야 되는 상황이라;; 본 빌드는 소용돌이 돌다가 돌진을 +@하는 빌드라 보시면 됩니다.
2.7.2. [한아비] 미 보유 시, 전설 양손 도검 또는 도끼 [검의 달인]을 사용합니다.  반지에 [검의 달인]이 있다면 반지는 [원소]로 교체 각인.  옵션은 [모든 능력치], [힘], [극대화 피해], [광폭화 상태일 때 공격력]을 사용합니다.



3. 무기 전문성과 청지기 피조물
* 돌진 소용돌이의 참고용 무기 전문성과 청지기 피조물입니다.



3.1. 무기 전문성

3.1.1. [양손 도끼 전문성]을 사용합니다.


3.2. 청지기 피조물

3.2.1. 평상시 공격 버프형으로 [아드레날린]-(창시)-(지속시간)-(전술적) / [폭풍우]-(영원한 밤)-(파괴)-(자원) 조합을 사용합니다.
3.2.2. 극 방어 셋팅 필요 시 [아드레날린] 대신 [보호] 지배석을 사용하며 필요에 따라 [보호], [보강] 지시석도 각 셋팅에 추가로 조합합니다.



4. 기술


4.1. 기술 트리

4.1.1. 기술 트리 링크: https://diablo4.inven.co.kr/db/skilltree/39970
4.1.2. 해당 기술 트리는 [할리퀸의 관모]와 고유 지시석, [영원한 밤]을 장착한 상태의 빌드로 해당 조건 불 충족 시 [도전의 외침]과 [전장의 함성]을 각각 1포인트 투자가 필요합니다(신속함에서 포인트 회수)
4.1.3. 외침류 기술은 기술 자체의 기능도 중요하나 [작전사령관] 정복자 문양과 연계하여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목적이 커 모든 외침을 전부 사용합니다.



5. 정복자


5.1. 정복자 보드

5.1.1. 정복자 보드 링크: https://diablo4.inven.co.kr/db/paragon/56451
5.1.2. 해당 정복자 구성은 [광폭화 시 공격력][최대 분노], 한아비 효과로 준 곱연산인 [극대화 피해]등이 강조되면서 제압이 빠진 구성이라 보시면 됩니다. 
5.1.3. 시작 보드에 [세력권]을 적용했는데 듀리엘등 보스전만 두각되는 던전을 돌 때 청지기의 [파괴] 지시석으로도 충분히 취약 유지가 되어 사용 중입니다.
5.1.4. 잡몹 구간 비중이 큰 지하 전당이나 필드의 경우 [착취]를 사용합니다.  청지기가 매핑 속도를 못따라와서 청지기의 취약이 크게 도움이 되질 않아서요.



6. 빌드 적용 예시
* 라말라드니 쌍수를 소용돌이에 적용하고 양손 둔기를 돌진에 적용한 돌진 소용돌이 야만용사의 예시 영상.

6.1. 빌드 적용 전투 영상
* 본 빌드는 돌진을 제외한 소용돌이 단독 틱 당 1천만 언더, 900만대까지 확인 된 빌드입니다(허수아비 대상).  

6.1.1. 우버 릴리트 전투 영상: 


6.1.2. 두리엘 전투 영상: 


6.1.3. 악몽 100단 지하 전당 전투 영상: 



전 맵핑이 편한 이 빌드로 건틀릿(시련의 터?)을 시작 할 것 같습니다 ㅎㅎ;;
* 들어가 봤는데 괴랄한 데미지가 필요하다? 그럼 그냥 다시 휠선망이죠 여지 없음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