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공략은 7월 1일에 마지막으로 수정된 '시즌0 (프리시즌)' 공략입니다.
시즌1에서도 충분히 좋은 빌드이지만, 악몽던전 난이도 재설계와 직업 밸런스 패치로 인해서
디테일한 부분에서 여럿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레니아워입니다.
드루이드는 가용 가능한 빌드가 참 많죠? 80단 이상정도가 목표라면 생각나는 빌드만 5개가 넘습니다.
이미 빌드가 참 많은데도 아직도 나올빌드도 많은 웰메이드 직업인것 같습니다.
해외에서는 100단 스핀이 가능한 고효율의 대지방벽 드루이드가 패치 전부터 따끈따끈했습니다.
그리고 패치 되고 바로 신 그 자체가 되어버렸죠! 현존하는 디아4 최고의 100단 도전빌드가 되었습니다.
이렇게 좋은 빌드 저희도 100단 날먹해야죠? 바로 플레이하시는데 문제 없게끔 
원작자에게 궁금한점 먼저 질문해서 이해도를 더 챙겼고, 바로 옮겨왔습니다.
현재 저는 100단을 클리어했고 90+ 스핀에 큰 무리가 없습니다.

아래의 두 영상은 늑뚜껑 버전입니다. 7월 1일자로 최신화하면서 공략글은 마녀의 큰지팡이 버전을 소개합니다.
글 마지막에 늑뚜껑 세팅 버전도 같이 담아놓았습니다. 성능은 둘 다 큰 차이 없이 100단 클리어 가능합니다.

이번에도 제 유튜브채널에 영상 가이드와 플레이영상을 올려드렸지만, 역시나 이전과 마찬가지로
나는 이런 영상 가이드 채널 홍보같고 조회수 늘려주기 싫다! 하시는 분들을 위해
글만 읽어도 완벽하게 플레이 가능하게끔 공략글을 정리했습니다.
그럼, 재밌게 읽어주세요.



대지방벽 드루는 여타 다른 디아블로4 빌드와는 확연히 다릅니다.
핵심스킬을 하나도 채용하지 않고, 방어 스킬인 대지방벽의 추가 강화효과로 데미지를 넣는
굉장히 독특하면서도 흥미로운 방식을 채택합니다. 그렇기에 이 빌드는 자원의 압박도 없고,
심지어는 무기공격력의 영향도 받지 않는 흥미로운 메커니즘을 보여줍니다.

현재 이 빌드의 원작자인 해외 유저는 패치 전부터 이 빌드를 똑같이 구성한 2인 드루이드 파티로
100단을 뺑뺑이 도는 퍼포먼스를 보여줬었습니다. 골라서 기록갱신 하는것도 아니고
던전 가리지않고 아예 뺑뺑이를... 20바퀴 30바퀴 계속해서 도는 모습을 인증했죠.
패치 전부터 솔플 100단 인증이 스멀스멀 올라오더니, 6월 28일 패치 후에는 0티어 그자체가 되었습니다.
하지만 단점이 없는 건 아닙니다. 데미지 계산식에서 '적 레벨에 따라 데미지가 증가' 하는 
의도된것인지 아닌지 알지모를 계산식이 적용되어 100단에서도 모든 몬스터를 한 방에 녹여내리지만
바꿔 말하면 저단에서는 데미지가 덜들어간단거죠
원래 빌드 자체가 한땀한땀 잡거든요. 초고단도 저단도 한땀한땀...
그래서 '초고단 최적화 빌드' 라고 할수있겠습니다.

사용 스킬 







https://diablo4.inven.co.kr/db/skilltree/13808

[핵심 패시브] 자연의 격노
오늘은 빌드 메커니즘을 설명하기위해 맨 아래의 핵심 패시브먼저 설명하겠습니다.
자연의 격노는 대지스킬을 사용하면 30% 확률로 같은 범주의 폭풍스킬이 나가고,
폭풍스킬을 사용하면 30% 확률로 같은 범주의 대지스킬이 나가게하는 효과를 가지고있습니다.
'같은 범주' 라는것은 기본스킬이냐 핵심스킬이냐.. 스킬트리의 같은 꾸러미에 엮여있느냐를 뜻합니다.
예를 들어보자면, 저희가 대지방벽을 쓰면 30% 확률로 가끔 회오리 갑옷도 같이 나가는겁니다.
이게 뭐 대단한 효과냐고 하실 수 있는데, '공생' 위상을 만나면 달라집니다.
공생 위상은 자연의 격노 발동시, 반대되는 스킬타입의 비궁극기 쿨다운을 감소시킵니다.
폭풍스킬을 써서 대지스킬을 발동시키면 대지스킬 쿨다운을, 
대지스킬을 써서 폭풍스킬을 발동시키면 폭풍스킬 쿨다운이 줄어드는 것이죠.
여기서 핵심은 '비궁극기' 라는겁니다. 저희는 대지스킬을 궁극기인 석화와 대지방벽만 씁니다.
즉, 저희가 쓰는 폭풍스킬은 매 시전마다 30% 확률로 대지방벽의 쿨다운을 줄여줍니다.
공생을 목걸이에 박게되면 쿨감은 무려 12초, 그리고 아이템 두 부위에서 쿨감을 챙길경우
대지의 방벽 쿨다운은 12.xx초가 됩니다. 대지방벽을 무한히 돌릴 수 있게 되는 것이죠!
이건 평타인 폭풍의 일격도 예외는 아니라서 평타를 빠르게 날리는것만으로 대지 방벽을 계속 쓰는겁니다.
더 놀라운점은 평타가 맞을 필요도 없습니다. 허공에 헛손질해도 쿨이 리셋됩니다.

[기본] 억센 발톱
저희가 사용할 평타입니다. 마녀의 큰지팡이 효과로 인해 폭풍 스킬이 되어
'자연의 격노' 핵심 패시브와 '공생' 위상과 시너지를 일으켜 대지 방벽을 무한히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이 빌드의 핵심 메커니즘의 주요 스킬 중 하나입니다. 또한 폭풍 강타를 동시에 시전하게 하여
폭풍 강타의 효과도 챙길 수 있습니다. 단, 큰지팡이로 인해 평타가 한 번에 두 회 나간다고해서
쿨리셋 할 확률이 두 번 생기는 건 아닙니다. 현재 큰지팡이로 발톱+폭풍강타가 한 회로 취급됩니다.
그래도 여전히 우월한 공속과 억센 발톱의 2타 효과로, 패치 이전 추천되던 늑뚜껑 버전보다 
높은 리셋율을 보여줍니다. 

[기본] 사나운 폭풍 강타
회오리 늑드루도 기용하는 드루이드 최고의 평타입니다. 피해감소 옵션을 달고있어 매우 효율적입니다.
스킬칸에 올려놓지 않고 발톱으로 발동시킵니다.

[방어] 타고난 대지 방벽
대지 방벽은 이 빌드의 딜스킬이자 탱스킬입니다. 깨알같은 저지불과 효과와 함께 스킬을 끝까지 강화해서
딜 옵션까지 붙여줍니다. 이 딜 옵션은 고정 데미지라서, 무기 데미지의 효과는 받지 못하지만
다른 피해 계산식은 모두 효과를 받고, 저희는 곱연산 계산식을 무식하게 많이 챙기기 때문에
디아블로4에 존재하는 모든 스킬 중 가장 시원한 한방 데미지를 제공하게됩니다. 
또한 이 대지방벽 데미지는 보호막 생성량에 비례해서 증가하므로 추후 아이템에서 설명하게될
반지의 보호막 재생력 옵션으로 더더욱 많은 피해증가를 챙기게 됩니다.
그리고 현재 이 대미방벽 데미지에 재미있는 상호작용이 하나 존재하는데, 
바로 상대하는 몬스터 레벨에 따라서 데미지가 증가한다 라는 점입니다. 이건 이 대지방벽 빌드의
해외의 원작자가 밝혀냈으며 해외 공식 디스코드에서도 버그다 아니다 갑론을박이 많습니다.
이 모든 곱연산과 상호작용으로 100단에서 1억가량의 한방 데미지를 뽑아내서 고단도 무리없게 만듭니다.
혹시나 이게 진짜 의도하지않은 버그여서 수정되도, 100단은 데미지보다 버티는게 중요하단건 
이미 늑드루를 플레이해보신 분들은 다 아시죠? 이 빌드는 단단한게 장점중 하나입니다. 
그리고 50단의 104레벨 몬스터 상대로도 2~4천만의 높은 데미지가 뜨기때문에, 
혹시나 수정되더래도 원작자는 빌드에 크게 타격이 없을것이라 설명했습니다.

[방어] 보존하는 피의 울부짖음
시전시 체력을 회복하고 잠시동안 공격속도가 빨라지는 스킬입니다.
빠른 공격속도는 많은 리셋을 의미하고 많은 리셋은 높은 딜량과 안전성을 의미합니다.
의식해서 자주 눌러줘야합니다.

[동료] 냉혹한 맹독 덩굴
우리의 중독을 도와줄 맹독 덩굴입니다. 사용 시 CC기도 걸어주고 극확도 올려주는 고효율 스킬입니다.

[진노] 야생의 싹쓸바람
감속과 피해감소를 담당합니다. '자연의 격노' 를 통해 가끔 바위도 굴립니다. 
보면 좀 웃깁니다.

[궁극기] 극상의 석화
저희는 자원을 사용하는 스킬을 쓰지 않아서 최고의 석화까지 찍을 필요가 없습니다.
극상의 석화까지만 쓰고, 주변 몬스터를 잠시 스턴시키고 딜을 증가시킬 때 사용합니다.
오직 정예몹을 만났을때 혹은 정말 위급할때만 눌러주면 됩니다. 
어려운 정예몹 구간에서 스턴걸고 방벽 한방으로 팍! 터트리면 어려운 구간이란게 있었는데요, 없어집니다.
'자연의 격노' 로 인해 대격변도 시전합니다. 저는 대격변이 뭔지도 몰랐다가 뭔 바람이 나가고
폭풍이 치길래 뭔가 했습니다. 

[패시브]
포식 본능 3
포식 본능으로 극확을 조금 챙겨줍니다.
선조의 인내 1, 수문장 3
선조의 인내는 수문장을 찍기 위해 한개만 찍습니다.
수문장은 회오리드루에서도 핵심 뎀감요소중에 하나였죠. 대지방벽 드루는 대지방벽이 무한이라
이 지속시간도 신경 안쓰고 플레이해도 굉장히 높은 업타임이 나옵니다.
분열하는 대지 3, 대비책 3, 바위 경비병 3
분열하는 대지는 곱연산입니다. 바위 경비병도 곱연산이죠. 이 빌드가 왜 한방딜이 쌘지 점점 보입니다.
대비책은 생존에 꽤 도움을 줍니다.
신경독 1, 독성 발톱 1, 독살 3
신경독은 아래 두 패시브를 위해 한개만 투자합니다. 독성 발톱은 회오리드루에서도 중요 메커니즘이었죠.
독성 발톱의 중독 데미지가 중요한게 아닙니다. 중독 시킨다는 사실이 중요합니다.
저희는 모든 몬스터를 중독시켜서 중독 된 적에게 피해감소 옵션과 드루 최고의 딜패시브 독살을 누릴겁니다.
중독은 어떻게 하느냐? 폭풍의 포효 유니크를 통해 모든 적이 중독되어 있을겁니다.
독살은 여러번 설명하듯 드루가 가진 모든 딜패시브중에서 가장 강력합니다. 중독만 시킬 수 있다면 말이죠.
역시나 3개나 투자했고, 가능하다면 목걸이에서 3개를 더 땡겨올겁니다. 
회오리늑드루에서도 질문이 많았는데, 독살은 순수 곱연산입니다. 극대화 데미지 버켓과 합해지지 않습니다.
반항 3, 자연 재해 2, 공명 3
반항은 곱연산입니다. 자연 재해도 곱연산입니다. 공명도 곱연산입니다.
이렇게나 곱연산 스탯을 무지막지 챙길 수 있는 빌드는 대지방벽 드루가 유일할겁니다.
빠른 변신 1, 향상된 감각 3
사실 대지방벽은 인간스킬입니다. 그래서 대지방벽을 쓰는 찰나의 0.1초는 인간으로 돌아갑니다.
그래서 자연스레 향상된 감각의 효과를 받을 수 있습니다.

영혼 은총 

왠지 어디서 본듯한 영혼은총입니다. 영혼은총은 효율 높은게 정해져있어서 크게 바뀌지 않습니다.

[사슴] 경계심
사슴에서 챙길 수 있는 최고의 방어옵션입니다.

[매] 급강하 공격 or 무쇠 깃털
새의 격노가 [x] 표시가 있음에도 곱연산 적용이 되지 않는 버그가 있는게 밝혀진 후 
([x]가 없어야하는데 있는 텍스트 버그입니다.) 다른 빌드도 급강하 공격을 채용하는걸 보여줬습니다.
고단에서 생존에 어려움이 있다면 무쇠 깃털도 좋은 선택입니다.

[늑대, 강화] 무리의 지도자 / 강화
회색곰의 격노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재앙을 채용하지 않습니다. 
깨알같은 덩굴 초기화를 위한 무리의 지도자와 강화를 통한 추가 튼튼함을 챙깁니다.

[뱀] 피학성
뱀에서도 마찬가지로 피학성으로 추가적인 생존을 챙겨줍니다.

아이템 세팅 

(사진을 클릭하면 확대됩니다)

위의 스크린샷은 제 세팅입니다. 졸업옵으로 붙지 않은 템도 있습니다.
자세한 졸업옵과 위상옵션은 아래를 참고해주세요.

[머리] 불복 / 위세 / 원기
디아블로4에 존재하는 최고의 사기 방어위상인 불복과 위세, 원기를 방어구에 붙여줍니다.
어느부위에 뭘 붙이는지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저희는 평타를 많이 날리니 위세는 풀유지 될겁니다.
그러므로 위세는 6초 최고옵으로 붙을필요도 없습니다. 3~4초여도 큰 문제 없습니다.
투구의 졸업옵은 쿨감, 최대체력, 기본스킬공속, 보호막생성량 입니다.

[갑옷] 
갑옷은 방어를 위한 부위인거 다들 아시죠? 졸업옵은 중독뎀감, 보강뎀감, 근접뎀감, 최대체력입니다.
다른 방어옵션들도 어느정도 괜찮습니다.
가슴에 대지방벽 랭크는 어떻냐는 질문이 많던데, 대지방벽 랭크는 딜에 영향을 안줍니다.
사실상 없는 옵션입니다.

[장갑] 깨진돌 / 자연의 균형 / 재빠름
총 3개의 공격 위상을 사용합니다. 이 위상들은 장갑, 반지 두쪽 어디에 어떻게 붙이셔도
효율에 상관 없으니 마음대로 붙이시면 됩니다. 곧 바꿀 부위에 흔한 위상을 붙이면 되겠죠?
깨진돌과 자연의 균형은 딜에 기여할것이고 재빠름은 평타 속도를 빠르게 만들어서 
더욱 많은 평타 = 더욱 많은 쿨리셋 = 높은 안정성과 높은 딜량을 만들어줍니다.
장갑의 졸업옵은 공속, 극확, 대지극피, 행적입니다. 행적 정도는 타협 가능합니다.

[바지]
바지도 방어를 위한 부위입니다. 졸업옵은 뎀감, 중독뎀감, 보강뎀감, 부상뎀감입니다.
가슴과 마찬가지로 다른 방어옵션들도 괜찮습니다.
바지 기본옵션은 부상일때 물약사용시 보호막 생성이 좋습니다.

[신발] 유령방랑자
유령방랑자는 대지방벽 덕에 거의 항시 유지됩니다. 저단에서 참 답답한 빌드인데 오아시스같은 옵션입니다.
졸업옵은 이속, 늑대인간방어력, 부상뎀감, 보강재생입니다. 보강재생은 타협 가능합니다.
초고단 도전이 아니면 딜옵 쫌 더 땡겨줘도 됩니다. 정복자 보드 희귀 노드의 보너스를 챙기기 위해서
모든스탯 같은거 땡겨줘도 괜찮습니다.

[무기] 마녀의 큰지팡이
마녀의 큰지팡이를 사용합니다. 없어도 되는 다른 버전도 있으니 아래 다양한 세팅에서 담겠습니다.
앞서 설명했듯 대지방벽 피해는 무기데미지의 영향을 안받기 때문에 725+ 라면 위력은 무시하셔도됩니다.
심지어는 마녀의 큰지팡이 스탯들이 대지방벽 드루에게 큰 스펙상승을 주지 않아서
725가 아닌걸로도 대충 돌아집니다. 대충 구하셔도 됩니다.

[목걸이] 공생
공생을 꼭 목걸이에 붙여줍시다. 그리고 꼭 12초 감소 풀옵을 땡겨줍시다. 그래야 대지방벽이 즉시리셋됩니다.
졸업옵은 독살랭크, 쿨감, 이속, 보강뎀감 or 늑인방어력입니다. 
원작자는 여기서 늑인방어력대신 보강뎀감을 챙겼습니다.
이건 여러분들이 판단하셔야하는데, 디아블로4 방어력에는 천장이 있습니다.
뎀감 효과가 85%가 되면, 그 이상은 적용되지 않습니다. 물론 방어도는 높은 레벨의 몬스터를 상대할수록
요구도가 높아집니다만, 드루이드는 방어도 증가 옵션이 많고, 늑드루의 경우 늑대인간 방어력도 있고,
불복도 사용하기에 간혹 100단기준으로도 이 85% 천장에 닿는 경우가 많습니다.
원작자는 이미 이 천장에 닿았고, 정복자 보드에서도 방어도 노드를 몇개는 물론 늑대인간 방어력도
한 부위에서만 챙기는 모습입니다. 그렇기에 이건 여러분들에게 달렸습니다. 
복잡한 계산이 귀찮으시다면 목걸이에 늑드루 방어력을 챙기고
엄밀한 계산결과로 더 이상 필요없다라는 확신이 있을때 그때 뎀감을 챙겨주시길 바랍니다.
뎀감옵은 보강뎀감이 아니어도 괜찮습니다.
회오리늑드루 공략에서도 패시브 랭크 꼭 독살이어야하냐고 여쭤보시는분들 많았는데,
사실 꼭 독살일 필요는 없죠. 효율상 졸업은 독살인것 뿐입니다. 다른 곱연산 패시브도 타협 가능합니다.

[반지] 
반지의 졸업옵은 취약피해, 보호막생성량, 극확, 최대체력입니다. 
보호막생성량은 이 빌드에서 반지에 붙일 수 있는 최고의 딜옵션입니다.
초고단을 돌고싶으시다면 반지가 딜부위가 아닌건 다들 아시죠?
반지에서 최대체력 땡겨오는건 대단히 효율적입니다. 땡겨줍시다.

[보석]
무기는 추가데미지를 위한 에메랄드, 장신구에는 해골을 박아줍니다.
방어구는 루비 혹은 다이아몬드를 박아줍니다. 다이아몬드는 보호막생성량을 늘려서 딜에 도움됩니다.
루비는 더 단단해집니다. 기본적으로 붙어서 인파이팅을 하는 빌드고, 쳐맞기도 억~수로 쳐맞습니다.
그렇기에 보강을 받는 유효 타수 비율은 낮아 사파이어는 가치가 약간 떨어지게 됩니다.
그래서 차라리 루비가 낫다는 원작자의 판단이 있었던것으로 보이며, 저도 이에 동의합니다.
마지막으로 한가지만 더 첨언하자면, 최대체력은 대지방벽 데미지를 안 늘려줍니다.
대지방벽 데미지는 '기본체력' 에만 영향을 받기에 루비는 데미지에 영향을 끼치지 못합니다.

정복자 보드  

https://diablo4.inven.co.kr/db/paragon/4270
(사진을 클릭하면 확대됩니다)

정복자 보드는 이 빌드가 초고단 전용 빌드인만큼 100렙 기준입니다.
사진의 번호는 정복자 보드를 연결하는 순서입니다.
정복자 보드를 연결하는 순서에 따라서 희귀 노드의 보너스 요구량이 달라집니다.
늦게 연결한 보드일수록 요구량이 높아지니, 연결 순서는 꼭 지켜주셔야합니다.
연결 순서, 희귀 노드, 문양, 전설 노드는 똑같이 찍으시고
희귀 노드의 보너스 요구량과 내가 아이템에서 챙긴 스탯에 따라서 
일반 노드들은 좀 다르게 찍어도 됩니다. 

[1번] 기본 보드, 세력권
세력권으로 추가피해와 추가뎀감을 얻습니다. 주요 희귀 노드도 찍어줍니다.

[2번] 고조된 악의 보드, 송곳니와 발톱
마법 노드가 많은 보드에 마법 노드 효율을 증대시키는 송곳니와 발톱을 박아서 극한까지 이득봅니다.

[3번] 내면의 야수 보드, 착취
착취로 약간의 추가 딜을 땡깁니다. 늑드루보다 취약을 묻힐 요소가 제한되어있어
착취를 박아주는게 크게 도움됩니다.

[4번] 천둥 충격 보드, 변신술사
송곳니와 발톱과 마찬가지로 마법 노드 효율을 늘려주는데, 취약적뎀감 노드가 있습니다. 이득봐줍니다.
변신술사가 딜증가가 되냐는 질문이 많은데, 대지방벽은 엄연히 인간 스킬이므로
발톱발톱대방!발톱발톱... 그 대지방벽을 쓰는 0.1초 동안은 인간이되고, 대지방벽은 '변신발동기' 가 됩니다.
변신술사는 '변신 스킬' 에 영향을 주는게 아니라 '변신 시킨 스킬' 에 영향을 줍니다. 텍스트가 달라요.

[5번] 생존 본능 보드
전설 노드도 문양도 안 챙깁니다. 고효율 희귀 노드인 방책만 챙깁시다.
방책도 보너스효과를 챙기려면 장갑에 의지력 한부위 정도 붙이거나 올스탯이 좀 필요할겁니다. 

[6번] 대지의 파멸 보드, 늑대인간
늑대인간으로 추가 데미지 감소를 챙겨줍니다.

[7번] 대학살의 욕망 보드, 의연함
더 많은 뎀감문양 = 더 단단함 입니다.

추가 세팅 버전 
대지방벽 드루이드는 두 가지 세팅 변주가 가능합니다.
첫번째는 아직 폭풍의 포효 머리가 없는 분들을 위한 노유니크 버전과,
두번째는 폭풍의 포효를 활용하는 버전입니다.

[노 유니크 버전]
빌드가 조금 약해지게 되지만 유니크없는 회오리늑드루와 달리 굴러는 갑니다.
일단 무기는 일반 장비를 껴야하겠죠. 한손도끼과 토템을 씁니다. 
도끼는 몬스터 한방컷에 더 도움을 주고, 토템은 쿨감에 도움을 줍니다.
무기 졸업스탯은 취약피해, 극피, 대지극피, 의지력입니다.
토템 졸업스탯은 극확, 기본스킬공속, 중독뎀감, 보강뎀감입니다.
스킬트리에서 폭풍강타에 투자한 3포인트를 제거하고 대신 원소 조합 3포인트를 챙겨야합니다. 
평타에서 취약을 챙길 수 없어서 원소 조합으로 챙기는겁니다. 
또한 싹쓸바람 강화도 야생의 싹쓸바람에서 자연의 싹쓸바람으로 바꿔 더욱 취약을 챙깁니다.
그리고 늑대인간 스킬도 자연의 격노를 받을수 있게 해주는 '자연의 야만성' 위상을 챙겨야합니다.
그래야 발톱으로 대지방벽을 쿨리셋 시킬 수 있습니다. 그래도 남는 위상 한 칸은
밤울음꾼이나 검의 달인을 챙겨줍니다.

[폭풍의포효 버전]
마녀의 큰지팡이 버전이 조금 더 빠른 쿨리셋으로 안정성과 딜을 보장한다면,
폭풍의 포효 버전은 더 단단하게 스킬을 챙길 수 있고 석화를 더 빨리 돌려 안정성을 확보합니다.
도데체 그래서 뭐가 더 좋냐? 라는 질문이 정말 정말 많은데, '100단 정도에서는 우열을 가릴 필요가 없다'
라는 결론입니다. 많은 분들이 큰지팡이로도, 폭풍의포효로도 100단 클리어를 인증하고 있습니다.
저도 둘 다 돌려본 결과 패치 이후에는 성능의 차이가 없다 판단했습니다.
100단 이상의 단수가 나와야 더 엄밀한 비교가 가능할것이고, 지금은 취향껏 플레이해주세요.
스킬트리에서는 발톱에서 3포인트, 덩굴에서 3포인트를 빼고 보존하는 회오리갑옷에 3포인트,
지행걸음에 3포인트를 챙겨 뎀감과 이속으로 단단함을 챙겨줍니다.
그리고 덩굴을 뺀 만큼, 영혼 은총에서 무리의 지도자를 빼고 폭풍전야로 교체합니다. 
더 많은 석화를 사용 가능하니 쫄구간에서도 부담없이 사용 가능해져 안정성이 올라갑니다.
그리고 한손도끼와 토템을 사용해줘야합니다. 도끼와 토템의 졸업옵은 노유니크 버전과 같습니다.
노유니크와는 달리 자연의 야만성이 필요 없습니다. 
도끼와 토템에 밤울음꾼과 검의 달인 위상 두개를 다 달아줍시다.

큰지팡이와 폭풍의포효 같이쓰기?
패치 전에는 두 빌드의 장점을 동시에 취하게 둘 다 사용하는게 가능했으나, 현재는 가치가 떨어집니다.
그 이유는 패치가 되면서 너무 쿨리셋이 잘되다보니 대지방벽 쿨다운을 11.xx ~ 12.xx 초로 맞춰서
쿨리셋이 되자마자 바로 대지방벽을 사용해서 펑! 펑! 연속적으로 터트리는 플레이가 가능해졌습니다.
근데 이러려면 두 부위에서 쿨감을 챙겨아합니다. 그게 하나는 목걸이고, 하나는 토템 혹은 머리입니다.
큰지팡이와 폭풍의포효를 둘 다 쓰게되면 쿨감을 한 부위밖에 못 챙기므로 대지방벽이 13.xx 초 쿨이 됩니다.
이러면 쿨리셋을 두 번 시키거나, 1.xx 초의 현자타임을 감수하면서 플레이해야합니다.
패치 전에는 현자타임 좀 있어도 괜찮았어요. 다른 빌드도 쿨리셋율이 낮아서 어짜피 현자타임이 있었거든요.
근데 패치 후엔 그렇지 않습니다. 현자타임이 발생하는 2유니크 버전은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이번 또한 참 길었습니다.
이번 빌드는 이전 회오리늑드루 공략처럼 저 혼자 이런저런 가이드를 찾아보면서 종합한 가이드가 아니라,
해외 원작자인 AceofSpades 의 글을 중심으로 공략글을 작성했고, 방송 내용을 인용한 부분도 많기에
마지막으로 원작자의 글 링크를 달아드리고 마무리하겠습니다.
https://app.mobalytics.gg/diablo-4/builds/druid/crone-bulwark
즐거운 드루이드 플레이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