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에녹입니다.
어제 800만 데미지를 띄운 사진을 올리며 공개를 약속한 빌드를 소개해드릴까 합니다.

사실 동료 빌드라고 해서 동료가 메인이 되진 않습니다.

어떻게 보면 메인이긴 한데 음식이 아니라 소스인 느낌이죠?
파스타로 예를 들자면 칼날발톱은 잘 요리된 면과 고기고, 동료 스킬들은 토마토 소스 같은 개념입니다.

난이도는 살짝 있으나 빌드 난이도는 낮은편입니다.
심지어 엔드게임 빌드가 아닌 분들도 사용할 수 있을 정도입니다.
저는 다음 시즌에 이 빌드로 엔드게임까지 달려볼겁니다.


먼저 플레이 영상 감상하고 가실게요!

https://youtu.be/NMEwwa_bvwY



서론이 길었습니다. 본론으로 가시죠!



먼저 해당 트리의 핵심은 '맹독 덩굴' 입니다.



사용시 무려 378% 계수로 적에게 중독 상태를 걸어버리죠.
로딩창의 툴팁에서 나오듯이 중독은 극대화 및 취약 등 기타 연산을 완전히 무시하는 고정딜입니다.

다른 게임에서 고정딜은 매우 강력하지만 디아블로에서 만큼은 쓰레기라고 단언할 수 있겠죠.
하지만 고정딜이 아니게 된다면?



해당 위상으로 200% 중독 피해를 준다고 적혀있습니다.
근데 이게 칼날발톱 판정을 받아요.. 칼날발톱이 번개피해로 전환되는 위상처럼 중독피해인 주제에
모든 극대화 피해와 취약, 핵심 기술피해 등 데미지가 미친듯이 올라가게 됩니다.

즉 저희는 726%(초당 90.9% 감소) + (45%, 63%, 125%) 의 데미지를 주는 칼날발톱을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해당 개념으로 접근하여 발생하는 무려 극대화 없는 베이스딜 [1,240,632] 딜을 보게 됩니다.

이 어마무시한 딜량이 극대화로 발생한다면?



무려 15,548,533의 어처구니 없는 딜이 발생하게 됩니다.

물론 전부 저런 딜이 뜨는것은 아닙니다. 특정 상황이 많이 맞물려야 나오는 럭키 딜이긴 하죠.

하지만 낮게 뜨면 20만(늑대인간 패시브로 발동하는 중독) 정도이며 맹독덩굴의 평균 데미지는 100만 정도는 거뜬하게 나옵니다.

보스잡이 플레이 영상 함께 보시죠.

https://youtu.be/jt5j1l20ytw


이제 해당 빌드의 공격적인 메커니즘에 대해 다 말한겁니다.
핵심 지속 효과의 효과도 굉장히 강력하긴 한데 다 아는 사실은 잠시 내려놓겠습니다.


이제 해당 빌드의 방어적 메커니즘을 설명드리겠습니다.
일단 해당 빌드는 늑대인간 폼에서 잘 벗어나지 않습니다. 물론 평타나 칼날발톱을 사용해야 늑대인간 폼이 유지되지만 어차피 저희가 사용하는 스킬은 한정적이기 때문에 늑대인간 관련 방어를 사용할겁니다.



저렇게 칼날발톱, 대지방벽, 맹독덩굴, 발톱 만 사용합니다.
인간 폼 2개 늑대인간 폼 2개지만 회색곰의 격노를 사용하지 않는 이 빌드는 CC기에 굉장히 약합니다.

근거리니까요.

따라서 대지방벽은 평소에는 데미지 증가(보호막 보유시 데미지 증가 위상) 로 사용하다가 정예몬스터를 만났을 때에는 탈출용으로 사용해주시면 됩니다.

어차피 두 번 정도 할퀴면 죽어요.

대지방벽 사용예시중 전자의 경우에는 대지방벽 키고 칼날발톱 질주로 적 무리에게 들어가기 때문에 사실상 늑대인간 상시 유지라고 보시면 됩니다.

후자의 경우에는 넉백이든 빙결이든 공포든 바로 풀어버리고 칼날발톱 질주로 다시 들어가거나 대쉬로 후방으로 빠져 평타를 친 다음 회복한 이후 다시 교전하는 방식입니다.

나머지 스킬은 데미지 증가용 소환수일 뿐입니다. 가끔 아니 좀 자주 말썽들을 피워주긴 하지만 뭐.. 귀여우니 봐줍시다.

따라서 방어적 메커니즘은 [늑대인간 형상 유지시 피해감소 15%] 와 특정 부위에서 [늑대인간 형상일시 방어도 n%] 로 챙기며 유지력은 피학성(질주하면서 터지는 독딜도 칼날발톱 취급을 받아 회복함)으로 챙깁니다.


이제 컨트롤 관한 요소입니다.



위상에 보면 [질주하는 동안] 이라고 언급되어 있습니다. 즉 칼날발톱으로 순간이동 판정을 받아야 터지는 겁니다.
그래서 유저의 칼날발톱 동선이 얼마나 좋고 나쁘냐에 따라 DPS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해당 상황에서의 예시입니다.
보통 이런식으로 동선을 잡을겁니다. (제가 그랬으니까 아무튼 님들도 그럴거임!)

하지만 이렇게 되면 칼날발톱의 질주 판정이 12시방향 몬스터에게도 판정되어 터져 죽습니다.
그럼 3시방향과 9시방향의 몬스터 동선이 매우 길기 때문에 한번 저는겁니다. 아까 설명드렸듯이 1초당 91% 정도의 데미지 감소가 있습니다.



따라서 빨간 선을 따라 질주를 하게 되면 12시에 있는 몬스터가 죽게 되면서 9시 몬스터가 저를 따라오게 됩니다.
그 때 다시 주황선으로 질주하면 되겠습니다.

해당 몬스터가 원거리라구요?



먼저 파란색 선으로 대쉬를 박아주고 빨간색 선으로 칼날발톱을 사용해줍니다.
그럼 12시 3시 몬스터는 초록색 선 방향으로 저를 따라오게 됩니다.
그 때 주황색 선으로 질주, 노란색 선으로 질주 하는 동선으로 잡으시면 됩니다.

이런식으로 질주 거리를 잡은 다음 질주 자체를 발동시켜야 좋은 데미지를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사실 동료들 빼고 신발에 쇠약의 포효 늑대인간화 시켜서 까마귀 -> 쇠약의 포효 / 늑대 -> 피의 울부짖음 넣고 고단 가고싶은 욕망이 막 솟더라구요.

하지만 낭만은 낭만. [활성화 된 동료 1마리 당 핵심 기술 12% 증가] 이걸 어떻게 참습니까..

1시간을 케드바루드 해변에서 지역챗으로 데미지 찍으면서 실험해봤습니다. 진짜 늑대든 까마귀든 하나라도 빼면 데미지가 엄청나게 낮아져요 ㅠㅠ 그렇다고 다른 빌드에 비해서 데미지가 낮다는건 아닌데..

여튼! 저는 빌드 제시만 하고, 판단은 여러분께서 하시고 즐겨주시길 권장드립니다.
간략하게 장점과 단점 나열해드리고 스킬 설명으로 들어가겠습니다.

[장점]
- 매우 큰 데미지
- 매우 빠른 속도감
- 순간순간 질주 동선을 캐치하는 재미
- 저레벨 구간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 쉬운 빌드 난이도
- 빠른 던전 속도(질주로 쌩까다가 안되겠다 싶으면 덩굴 -> 질주 -> 정리)

[단점]
- CC기에 매우 취약. 악몽 옵션에 [항상 적이 냉기강화 속성을 부여] 같은거 나오면 갈아버리시면 됩니다.
- 근거리 교전이기에 고단으로 갈 수록 남들보다 단단한 세팅이 필요. 혹은 컨트롤이 필요.
- 신발 고점 세팅이 너무나도 어려움
- 멍멍이들이랑 짹짹이들이 여기저기 시비걸고 다님
- 혹시나 인간폼으로 명치 잘못 맞으면 원콤나는 사고 가끔 발생

2편으로는 스킬로 찾아뵙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2편:: https://www.inven.co.kr/board/diablo4/6030/91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