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제가 요세 연구하고있는 궁극기x 다른 번개스킬x 히드라x 마나부족 현자타임x

[순수 구상번개] 빌드 프리뷰 입니다.


어느정도 세팅을 통해 매끄럽게 굴러가는 것을 확인하였기에 프리뷰를 먼저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이번 프리뷰는 빌드에 대한 간략한 설명100단 영상이 메인이 됩니다.

본격 공략은 아마 다음글에서 다룰 것 같습니다.


글에 들어가기 앞서, 제가 소개드릴 [순수 구상번개] 빌드는 "낭만" 빌드입니다.

본인 스스로 효율의 범위를 제한(궁극기x 히드라x)하고 구성한 빌드입니다.

절대 고단파밍용 실전형 (빠른 클리어속도) 빌드가 아님을 말씀드립니다.

고단파밍용으로 활용하고 싶으시면 히드라와 궁극기를 적절히 섞어서 쓰세요


거두절미하고 영상부터 보시죠


백문이 불여일견. 100단 플레이 영상 

영상의 빌드세팅은 마나수급에 중점을 둔 세팅입니다.

얼파빌드에서 스킬과 위상, 몇몇 아이템만 전환하여 바로 시도한 영상이므로 

데미지와 방어력은 정복자와 템옵션 최적화를 통해 더 올릴 여지가 있습니다.


<영상 시청 포인트>

1. 주요 어픽스

- 원거리몬스터가 방어도를 -35% 감소 시킴 (탱킹력 감소)

- 몬스터가 초당 1.5%체력을 재생함 (피통큰 몬스터 컷이 좀더 오래걸림)


2. 무난한 맵핑 

15짜리 영재(최하급)인데도 전혀 마나가 부족하지 않다.

최적화가 덜되어 딜/탱이 미흡하지만, 웬만해선 근거리몹에겐 끔살당하지 않으며

낭만을 느끼기엔 무난한 데미지. 


3. 보스전

마나수급이 어려운 모든빌드에서 가장 난감해하는 보스전에서도

구상번개를 난사하는데 마나가 부족하지 않다.  





컨셉빌드 탄생 배경  

현재시점 냉기빌드 제외 모든 빌드들은,

"맵핑속도"와 "보스킬속도" 두마리 토끼를 잡으려면 메인스킬+히드라를 무조건 조합해야된다는 결론이 나옵니다.

일단 고단에서 히드라 연소딜이 너무쎄고 정예(특히 저지불가상태)나 보스몹상대로는 더 빛을 발하거든요.


그렇기때문에 히드라섞는 빌드는 당연히 고단에서 좋을수밖에 없는게 사실입니다.

저또한 극한의 효율충이므로 최고의 빌드를 짜라고 하면 히드라를 넣을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빌드도 히드라, 저빌드도 히드라, 뭔가 진부하게 느껴져서 빌드연구하는데 현타가 쎄게 오더라구요..


이러한 현타때문에 더이상 빌드연구가 무의미하게 느껴지고 이번시즌은 그만할까 생각하는 와중에,

나름의 재미를 찾기위해 "낭만빌드 컨셉을 잡고 효율의 범위를 제한하자" 라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이것이 가능한건 이발사심장 덕분입니다. 낭만도 어느정도 데미지가 나와야 가능하니까요)



빌드 컨셉
 

[순수 구상번개]빌드에서 제한하는 범위는 아래와 같습니다

1. 자원수급 - 마나수급에 연쇄번개의 도움을 받지 않는다. 정복자 기절시 마나수급도 찍지 않는다.

2. 보조딜링스킬 - 궁극기와 히드라를 사용하지 않는다.

 

1. 자원수급 해결

  현존하는 구상번개 빌드들은 마나수급이 어려워서 연쇄번개-짜에 노드까지 찍고 마법부여로 사용하여

짜에를 많이 뽑아내서 자원을 충당합니다.또한, 정복자에서 기절시 마나10을 회복하는 노드도 활용하여 마나를 수급합니다.

[순수 구상번개]빌드는 연쇄번개 마법부여나 기절시 마나회복없이 자원수급을 해결하고자 했습니다.


2. 보조딜링스킬 X

  기존 구상번개 빌드들은 구상번개만으로는 데미지가 애매할때가 많아 폭딜용 궁극기는 무조건 사용했었고,

이번시즌 들어 애매한데미지의 빌드들은 히드라를 채용해 부족한데미지를 채워주는 추세입니다.

[순수 구상번개]빌드는 낭만을 위해 과감히 둘다 배제하였습니다.




전투 메커니즘 

1. 유사한 전투 메커니즘은 [눈보라(얼음가시)]빌드

가장 유사한 전투 메커니즘은 [눈보라]빌드 입니다.

눈보라를 깔아놓으면 해당범위의 몹이 지속적으로 피해를 입는데,

구상번개도 마찬가지로 일정 범위(캐릭터 주변)의 적을 지속적으로 타격합니다.


눈보라(얼음가시)는 구상번개보다 데미지가 강력한 대신, 적이 범위를 벗어나면 추적이 불가능하나

구상번개는 데미지는 약하지만 캐릭터 이동을 통해서 적을 쫓아다니며 지속적으로 데미지를 줄 수 있습니다. 


2. 구상번개 스킬의 장점

구상번개는 시전하면 알아서 캐릭터주위를 돌며 공격합니다. 

이 메커니즘은 드루이드의 대지방벽과 유사하게, 굳이 적을 타게팅하지 않아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마우스방향은 짜에를 획득하러 다니면서, 혹은 적 주변을 빙빙 돌면서

마우스 커서 위치와 상관없이 스킬 시전만 해주면 됩니다.


3. 구상번개 스킬의 단점

버그가 있습니다. 몬스터가 소환한 벽이나 억압자 실드경계, 특정 맵의 벽에 구상번개가 충돌하면 없어집니다.

또한 근접공격 빌드이므로 몬스터를 쫓아다녀야 합니다. (근접이 강요됨)

그리고 데미지가 눈보라중첩만큼 강하지 않으며 피격판정 범위가 생각보다 좁습니다.




핵심은 자원수급 

구상번개 빌드의 핵심은 자원수급입니다.

구상번개의 기본 마나비용은 50입니다. 연쇄번개처럼 전용 자원위상도 없습니다.

이부분을 해결하기 위한 세팅을 [순수 구상번개]빌드에서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였습니다.


자원수급 해결의 핵심은 이번패치에서 버프된 <정신집중의 위상>입니다.


마나생성 개념에 대해 적다가 너무 길어져서 지움;;

상위개념인 "마나 생성"과 하위개념인 "마나 재생"으로 나뉘는데 궁금하신분들 계시면 다음 글에 설명할게요 




또한 구상번개 스킬만의 고유 메카니즘으로, 1차노드를 찍어 tick/초 를 높여주면 유효 행적율(행적/초)가

높아지는 특징이 있습니다. 따라서 공속이 높을수록 행적이 비약적으로 상승합니다.

이부분또한 설명하면 길어지므로.. 다음기회에

따라서 행적을 높여 전하방출 3스킬 만으로 충분한 짜에를 뽑아냅니다. 

연쇄번개로 뽑아내는 짜에숫자보단 월등히 적지만,

높은 자원 생성율로 구상번개를 난사할만큼 자원수급이 가능하게 됩니다.



영상에서 보셨듯이 100단에서도 마나부족으로 인한 현자타임이 전혀 없으며,
그보다 낮은 중저단이나 지옥물결파밍시에는 <정신집중의 위상>이 꺼질 염려가 전혀없기때문에
훨씬더 풍족한 마나로 스킬난사가 가능
합니다.




공격력과 방어력 

현재, 마나수급에 중점을두어 빌드가 매끄럽게 굴러가는데에 촛점을 맞춘지라,

공격력과 방어력 최적화는 미흡한 단계입니다.

최적화 되는데로 템옵션과 정복자 업로드 하도록 하겠습니다.



마치며  

본격 공략글은 언제가될진 모르겠지만 다음글에 이어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거듭 말씀드리지만 [순수 구상번개]빌드는 전투효율은 포기한 "낭만" 빌드입니다.

궁극기를 사용하면 더 강해집니다.

히드라를 섞어주면 더더 강해집니다.

[순수 구상번개]보다 높은 전투효율을 원하시면 궁극기와 히드라를 섞어서 사용하세요.

하지만 전투효율을 따진다면 쉽고 안정적이고 강하고 빠른 눈보라나 체라빌드를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