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시 취약)

(악몽던전 100단계 찍은지 좀 지난겁니다)

(뽀록 아니냐는 말을 들어서.. 10월 3일 아침에 영상 찍었습니다......... 도살자는 37초에 나옵니다)


※ 공략(아주 간단하게 빌드 가이드를 만들어 봤습니다)

파라곤 : https://diablo4.inven.co.kr/db/paragon/34734
스킬 : https://diablo4.inven.co.kr/db/skilltree/30635

7보드 7문양의 핵심은 각 보드 내 글리프에서 최대한으로 곱연산 피해량을 챙겼다는 점에 포커스를 맞췄습니다.

:: 빌드 매커니즘 ::

1. 짜릿한 에너지 수급으로 보스전에서도 마나 부족에 시달리지 않는 빌드
2. 연쇄 번개와 히드라의 조합으로 강력한 딜 성능이 나옴
3. 핵심 스킬 극대화 확률 100%를 통해 극대화 피해의 효율을 최대로 끌어올릴 수 있음
3번에 정령술사의 문양은 이제 더이상 채용하지 않습니다. 자만위상(보호막 유지시 취약 적에게 주는 피해량 상승)이 대략 데미지가 5천만 이상 넘게 뜹니다)
https://www.inven.co.kr/board/diablo4/6033/18263 <- 1억 3천만 딜 링크
4. 7보드 7문양으로 파라곤 시너지 곱연산 피해량을 최대한으로 끌어냄
5. 번개 빌드 특성상 기본 탱킹능력이 좋음
6. 통상 범위딜뿐 아니라 보스 단일딜도 강력한 데미지가 나옴(보스전 예열 후 9700만 까지 관찰됨)

군중제어가 걸리는 정예 몬스터 기준으로 데미지는 평균적으로 대략 4~5천만 전후(예열 전은 정예 기준 2천만 전후)로 나오고 지금 영상처럼 보스나 도살자같은 제어 자체에 면역인 몬스터는 예열 후 7천만~9천만 까지 데미지가 나오긴 합니다(통통드라 처럼 1억딜은 아무리 쥐어짜도 안되더군요)
4인 기준 정예몹 2억 딜, 1인 보스 기준 1억 3천만 딜 까지 나옵니다

또 영상에 나오는 바와 같이 얼음궤도 위상을 챙길 경우 교전중에 거의 "상시 취약"이 가능할 정도로 취약 거는 횟수가 달라집니다(얼음궤도 위상과 취약의 상관관계 : https://www.inven.co.kr/board/diablo4/6023/3357)

마법부여 "얼음 보주"는 필수로 챙기시고 나머지 하나는 "하드라"와 "번개창" 둘 중 하나를 선택하시면 되는데, 내가 만약 100단을 가지고 논다 했을 때 "히드라"를 넣으시면 되겠고 시체활이나 원거리에 끔살을 자주 당해서 힘들다 했을 때 "번개창"을 넣으시면 되겠습니다. 히드라는 폭발적인 딜량을 보여주고 번개창은 무수히 많은 번개창의 생성으로 화면 밖 몬스터까지 광역 기절을 걸어버리기 때문에 안정성이 매우 높아집니다(가급적 번개창을 추천드립니다 클리어 타임 몇 초 차이 안납니다)

TMI. 마부 번개창 안정성이 좋은 이유는 광역 기절 효과도 있지만 무엇보다 마부 번개창 발동 시 "피해 감소" 스킬이 발동하여 보호막 30%를 씌워주기 때문입니다. 즉, 짜릿한 에너지 습득 시 번개창이 10%의 확률로 발동하는 순간 "피해 감소" 스킬도 같이 발동하여 보호막이 생성되기 때문에 안정성이 대폭 늘어납니다.


※ 아이템 옵션


(이미지 클릭하면 이미지가 커집니다)
목걸이에 정령술사 위상 -> 자만하는 위상(보호막 유지시 취약 적에게 주는 피해량 상승)을 넣으시면 됩니다


투구 : 최대 마나 +18 이상 / 최대 생명력 +1,000 이상 / 히드라 등급 +4 / 의지력 +50 이상
각인 : 군중 제어 상태의 적 혹은 취약 상태의 적에게 받는 피해량이 25% 감소(영생 위상)
→ 의지력의 경우 다섯 번째 노드인 연소 본능 노드의 희귀 노드 효과를 받기 위해 필요하긴 합니다. 특히 이 보드에 희귀 노드가 중요한 이유는 "연소 적에게 받는 피해량 감소", "연소 적에게 주는 피해량 증가"와 같이 일반 몬스터 뿐 아니라 정예, 도살자, 보스에게도 연소 효과가 적용되기 때문에 상당히 범용적으로 희귀 노드 효과를 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의지력 확보가 충분하다면 의지력을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옵션으로 변경하셔도 무방합니다.

가슴 방어구 : 원거리 피해 감소 +20 이상 / 근거리 피해 감소 +18 이상 / 최대 생명력 +1,000 이상 / + 총 방어도, 피해 감소, 모든 능력치 등..
각인 : 어떠한 형태로든 피해를 주면 4초 동안 최대 중첩시 방어도 30% 상승(불복 위상)

→ 저는 모든 능력치 옵션이 종결이라 모든 능력치 옵션을 택하고 있지만 총방이나 피감도 좋은 선택입니다.

장갑 : 극대화 확률 +10% 이상 / 공격 속도 +12% 이상 / 연쇄 번개 등급 +4 / 얼음 보주 등급 +4
각인 : 히드라 1마리 추가 소환, 소환 시간 증가(구렁이 위상)

→ 이견 없습니다. 얼음 보주 까지 꼭 챙기시기 바랍니다. 얼음궤도 위상 효과로 인해 얼음 보주의 데미지가 상당히 강력해지기 때문입니다.

하의 보호구 : 원거리 피해 감소 +20 이상 / 근거리 피해 감소 +18 이상 / 최대 생명력 +1,000 이상 / + 총 방어도, 피해 감소(최대한 높은 것으로)
각인 : 얼음 갑옷을 착용 했다면 비르의 숙련 핵심 효과가 근접한 적 하나당 9%씩 최대 27%의 피해 감소량을 부여(마법사 군주 위상 - 얼음 갑옷을 채용했다면), 서릿발을 채용했다면 서릿발을 한번 더 recharged 하는 위상으로 선택

→ 특히 하의에서는 최대한 방어 기제 효과를 많이 노리셔야 합니다. 쌍피감은 무조건 붙어야 되고 최생과 더불어 총방 피감 등 어느 하나 뺄 것이 없습니다. 간혹 연소 적에게 받는 피해 감소 옵션도 좋게 나오긴 하는데 이미 정복자 보드를 위와 같이 적용했다면 연소 적에게 받는 피해 감소는 25% 정도 나오기 때문에 되도록 총방이나 피감을 붙이시기 바랍니다. 히드라가 있다지만 고단에서는 연소 상태로 만들기 전에 갑자기 의문사 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수치는 낮지만 조금 더 범용적으로 적용 할 수 있는 총방, 피감을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신발 : 부상 상태 시 피해 감소 + 40% 이상(必) / 이동 속도 + 23% 이상 / 마나 소모량 감소 + 8% 이상 / 의지력, 얼음 갑옷, 서릿발 등...
각인 : 짜릿한 에너지 습득 시 8초 동안 이동 속도 +15% 부여(충전 위상)

→ 의지력이나 얼갑, 서릿발 등 취향에 맞게 선택하시되 부상 상태 시 피해 감소 옵션은 반드시 챙기시기 바랍니다. 고단에서 시체활 끔살 나는 이유는 (1) 불복 위상 스택이 0에 근접 했을 때 (2)근거리에 적이 없을 경우 비르의 숙련 효과를 받지 못해서 사망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불복 풀스택과 비르의 숙련 효과 + 부상 피감까지 터지면 제 캐릭터 기준으로 시체활을 두 번 이나 버텨주게 합니다. 또한 부상 피감으로 인해 흐르는 그늘 같은 핵폭탄급 장판의 경우 죽지는 않고 빈사 상태를 유지 해줄 수 있을 정도로 아주 좋은 방어 기제 옵션이라고 생각합니다.

무기(단검) : 취약 피해 +18% 이상 / 극대화 피해 +23% 이상 / 모든 능력치 + 지능은 최대한 많이
각인 : 얼음 보주가 목표 지점에 도달 시 2회 추가 폭발(얼음궤도 위상)

→ 무기에서 피해량 증가와 같은 옵션을 최대한 챙겨주시면 됩니다.

목걸이 : 마나 소모량 감소 +19% 이상 / 이동 속도 +22% 이상 / 모든 구현 기술 등급 +3 / 유리 대포 +3 또는 흰서리
각인 : 마나가 100 이상일 때 핵심 또는 숙련 기술 시전 시 극대화 확률 60% 증가
보호막 유지시 취약 적에게 주는 피해량 상승(자만위상)을 반드시 채용하시면 됩니다
https://www.inven.co.kr/board/diablo4/6033/18263

→ 유리 대포를 채용 할 경우 모든 데미지가 18% 곱연산 피해량으로 증가합니다. 흰서리를 채용 할 경우 고단 맵핑에서 보스나 도살자를 제외하고 유리 대포 보다 데미지를 조금 더 올릴 수 있으며 내가 받는 피해량 증가가 9% 감소하기 떄문에 탱킹력도 좋아집니다. 둘 중 하나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도살자와 보스까지 생각 할 경우 유리대포 vs 빠른 맵핑과 안정성을 원한다면 흰서리)

반지 : 최대 생명력 +1,000 이상 / 취약 피해 +18% 이상 / 극대화 피해 +23% 이상 / 반지 하나에는 극대화 확률 5% 이상 / 반지 하나에는 최대 마나 +12 이상
각인 : 재충전의 위상(연쇄 번개가 튕길 때 마다 마나 회복), 가속 위상(핵심 스킬이 극대화로 적중 시 공격 속도 25% 상승)
→ 반지 하나에 극대화 확률을 채용하지 않고 최대 마나 12 이상을 챙겨줘서 투구에 붙어있는 최대 마나 18 이상과 함께 총 마나량이 못해도 130은 유지 할 수 있도록 세팅을 하시고, 또 반지 하나에서 극대화 확률을 챙기지 못하였기에 중심점에서 극대화 확률을 보정해야 합니다.

중심점 :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8% 이상 / 마나 소모량 감소 +8% 이상 / 모든 능력치 또는 지능 최대한 / 극대화 확률 5% 이상
각인 : 자만하는 위상(보호막이 있을 때 25% 곱연산 피해량)
고단 사냥을 원하시는 분들은 더도 말고 "부상 피감"을 만드시 챙기시기 바랍니다 2옵 이상 챙기는건 옵션 하드 캡에 걸려서 패널티를 받으니 되도록 신발에 1옵션 43.3%를 채용하시면 되겠습니다(끔살 방지용으로 아주 탁월한 옵션입니다)

정령술사의 위상(마나 100 이상시 핵심 or 숙련 기술 사용 했을 때 극대화 확률 40% 증가)을 사용한다고 했을 때, 마나통을 최소 130이상, 재충전 위상(연쇄 번개가 연쇄 하나 당 마나를 x 회복)의 경우 최소 2 이상을 사용해야 억압자 어픽스에서도 마나를 유지 할 수 있습니다.

정령술사의 위상은 극대화 확률 자체를 40%(최대 80%) 올려주는게 아닌 핵심 및 숙련 기술을 사용 했을 때 그 기술의 극대화 확률만 40%를 올려주기 때문에 빌드업 시 나에게 맞는 위상으로 변경하셔도 무방합니다.

캐릭터의 극대화 확률 40% + 정령술사의 위상을 목걸이에 채용해서 핵심 스킬 극대화 확률 60%로 총 100%의 극대화 확률를 만들었습니다.


만약 정령술사를 목걸이에 채용 안할 경우 보호막 시 취약 적 45% 곱연산 피해량 증가(목걸이 기준) 위상을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두 개의 위상을 번갈아 실험한 결과 정령술사 위상을 채용했을 때의 데미지가 대략 1천 500만 정도 높게 책정되었습니다)
Q. 제어 위상(이동불가, 기절, 빙결시 35% 곱연산 피해량)은 안쓰나요?

A. 네 안씁니다. 이런거 안쓰고도 정예 한무리 터트리는데 서릿발 쓰지도 않고 순식간에 초토화 시킬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보스나 도살자 같은 면역 몬스터에 대해선 그로기 상태가 아니고선 옵션이 의미가 없기 때문에 피해량은 조금 낮아지나 범용적으로 사용 할 수 있는 정령술사 위상이나 보호막 시 취약 곱연산 피해량 증가 위상을 사용하시는게 도움이 됩니다.
(피로감이 심하신 분들은 눈드라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