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이 재밌어 보여서 시작한 뉴비입니다.

1.0팩, 한가위 특별박스, 영웅 도안, 썸머 고스트 다 샀고, 남는 돈은 스킨 데이터 세트 샀습니다. 

한 70만원 정도를 가볍게 쓰고 돌아보니 우선 피상적인 문제, 즉 제가 아쉽다고 판단하는 것들이 있습니다.

1. A코인을 현질로라도 얻는 방법이 없어서 억지로 계속 플레이 해야합니다. 플레이어블 캐릭터와 스킨도안은 그림의 떡 이지요. (천원 모이면 갈고.. 천원 모이면 갈고.. 며칠 고생하고 나름 천장이라고 말할 수 있는 토큰으로 바꿔보지만 꽝 나오고..)

2. 스킨 재조합이 없음.

3. 개별 스킨 천장이 없음. 


물론 해결 방안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1. A 코인 전용 스킨 & 아이콘 상점 만들기 - A 코인이 이미 많은 유저들이 구매할 수 있게 하는겁니다. 타 게임들은 마일리지샾처럼, 혹은 L 게임에 나오는 그 비싼 늑대스킨처럼 운영하는 것이지요. A 코인으로만 살 수 있는 것들이 보이면 유저들은 기꺼이 A 코인을 소비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2. 제작소 구조 변경 - 스킨을 무료로 갈아서, 나오는 재화로 도안을 완제로 만들 수 있게 하는 것입니다. 물론 스킨이 메인 BM이라, 직접적인 천장을 없애버린것은 알겠으나, 유저 친화적으로 접근하면 더 많은 사람들이 긍정적인 평가를 할 것으로 보입니다. 

3. A 코인을 현금으로 -  A 코인을 돈을 주거나 패키지를 통해 획득할 수 있게 하면 됩니다. 옆동네 L 게임은 현금이면 게임 내의 모든 재화를 얻을 수 있습니다. 시스템 내의 재화를 순환시키기 위해 1번 방법과 함께 쓰면 제일 빠르고 효율적이라고 생각합니다. 

4. 희귀 데이터 조각 천장 - 희귀 데이터 조각 개수로 구매할 수 있는 스킨을 지정해 주는 것도 고려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ex) 희귀 데이터 조각 30개 - 수영복 수아 / 희귀 데이터 조각 15개 - 수영복 리오)


직접적인 천장을 없애면 우선당장 수익은 나올 수 있으나, 장기적인 관점에서 보면 긍정적으로 검토될 수 있는 BM이 아닙니다. 현업에서 일하는 분들을 만나보면 BM 얘기가 나올때 '천장이 높더라도 가시적으로 보이는 천장이 있거나, 그냥 현금으로 비싸게 팔 경우에 더 수익이 나오는 경우도 너무나도 많이 봤다' 입니다. 이 점 참고 부탁드립니다. 현재 있는 이중가챠는 한두달 반짝하는 모바일 게임에서나 쓰는 저질 BM임을 기억해주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앞서 말씀드린 대로 게임 내의 재화가 어떻게 하면 선순환을 할 수 있을지에 대해서 조금 고민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게임이 기획될때, 여러 경쟁사 BM을 분석하는건 기본이자 기본인데 이건 이터널 리턴이 생각이 너무 짧았다고밖에 생각이 들지 않았습니다. 


더 나은 이터널 리턴 기대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