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단.. 허락 없이 올리는 글이라 죄송합니다,, 헨야님께서 내려달라고 요청하시면 바로 내리겠습니다...!
헨야님께 허락을 받았습니다!
(사건이 해결되었다고 하셨을 때, 헨야님께서 사사게 글을 전부 내리셨을때도 내립니다.)

사실 허락 없이 쓴 글이다보니까 문제가 될...까 싶어 많이 고민했습니다만 ㅠㅠ 
저도 뭔일인가 하고 보는데 어떤 불 지핀 분탕친구와 스퀄의 소소한 말바뀜때문에 보는게 힘들었어서.. 한번 정리를 해봤던 겸.. 올려봅니다.. 
많은 분들이 쉽게 스퀄의 만행을 파악하셨으면 합니다,, 

초록색은.. 제가 덧붙이는 글이고요..
색 자체는 별 의미가 없습니다..그냥 가독성을 위해서 넣었습니다.





1. 사건의 전말

(펜리르 서버에서 일어난 일입니다)

헨야님께서 스퀄이 부대장으로 있던 <<SD>>부대를 나가심.

마주쳤을 때마다 "부대에 헨야님 있으시면 좋을텐데" 하는 말을 보고 부대 재가입 했으나 부대장인 스퀄에게 실망, 방치형 부대라고 느껴 다시 나가심.

이후 뒷담. (하단 후술, 뒤늦게 밝혀짐.)

한달간의 고심 끝에 우편을 드렸으나 접속 후 답장이 없으셔서 귓말을 보내 연락이 닿음...

다음과 같은 채팅이 오감.

(내용만 추려 축약했습니다.)

헨야님: 제 하우징 템과 비공정템 돌려받을 수 있나요?
스퀄: 하우징은 드릴텐데 비공정템은 부대원님들도 도와준거라 안되겠어요.
헨야님: 비공정 템중 오디세이는 저 혼자 제작하였습니다. 빌겐도 지원받은 아이템 말씀드리고 부대창고를 통해 길로 돌려드렸습니다.
(- 빌겐 제작시 대량지원받은 코크스/암철 광석은 길로 준비해서 받으실 분들께는 다 돌려드렸고 안받으신분들은 부대 이벤트시 사용하라며 부대창고에 넣어달라 부탁하셨기에 부대창고에 100만길을 넣음.)
스퀄: 혼자 쓰려고 만드셨나요?  (??)
헨야님: 다같이 쓰려고 한거였지만 결과적으로 부대에 도움이 되었던건지조차 모르겠습니다. 제가 제작한 것은 부대를 나왔으므로 돌려받고 싶습니다.
스퀄: 만들던 도중에 나가셨잖아요.
헨야님: 이미 제작 완료 후에 파트 착용 하시고 비공정 보내셨어요.
스퀄: 그걸 보냈는데 나가고나서 이제와서 달라는건 말이 되지 않습니다. 혼자 제작하신게 아니잖아요.
헨야님: 오디세이는 도움을 받지 않고 만들었습니다. 빌겐은 되었으니 오디세이만이라도 돌려받고 싶습니다. 이는 일부 부대원분들께도 의견을 여쭤보고 2주간 고민해보고 말씀을 드리는 것입니다.
스퀄: 누구한테 물어봤는지 말씀하시지 않으면 제가 알 수 없습니다. 두번이나 초대해드렸는데 기분 안좋다고 나가시고 이제와서 이러시는지 모르겠습니다.
헨야님: 기분 안좋다고 나갔다고 한 적은 없고, 두번째 탈퇴 건의 경우 부대에 공헌하는 만큼의 보람을 느끼지 못하겠어서 우편으로 "부대랑 맞지 않는 것 같다"라고 말씀드리고 나갔습니다. 그리고 그걸 지금 말씀하시는 이유를 모르겠습니다.
스퀄: 어쨌든 비공정템은 혼자 제작하신 게 아니라 못드리겠습니다.
헨야님: 오디세이는 도움을 받지 않고 만들었습니다. 
스퀄: 혼자 만드셨다는 증거를 주세요. 결국 저희가 비공정 열어주고 설계도 열어주어 만들 수 있던 것입니다. 
헨야님: 오디세이는 비공정 하나하나 HQ 제작하여 만들었습니다. 자꾸 이러시면 사사게에 글을 올리겠습니다.
스퀄: 안됩니다. 도움을 받지 않았다는 증거를 가져와주세요. 사사게에 글을 쓰시는 것은 마음대로 하세요.

(몇번을..말씀하시게 하는건지,,)




2. 마음대로 하라셨으니 헨야님께서 사사게에 글을 쓰심.

1. 위의 대화내역 첨부
2. 부대를 나간 이유가 기분이 안좋아서가 아님을 밝힘.
  - 첫 탈퇴는 헨야님의 성별을 듣고 "아줌마"라고 부르는 부대원과의 마찰로 인한 것. (헨야님 부대 탈퇴 후 나가셨다고 함)
  - 두번째 탈퇴는 위와 같음. (부대에 공헌하는 만큼의 보람을 느끼지 못하겠어서 우편으로 "부대랑 맞지 않는 것 같다"라고 말씀드리고 나갔음)
3. 아직 하우징 템을 돌려받지 못함. (그 중엔 크리스탈샵에서 돈을 주고 구매한 것도 있음)


+ 공헌하는 만큼의 보람을 느끼지 못한 이유로 설명해주신 것
- 비공정, 잠수함에서 나오는 아이템들 행방의 의문. 부대혜택에 공헌되지 않은 듯 함.
- 새싹 케어를 혼자 감당하셨으나 정작 부대장은 필수 참가가 아닌 디스코드 내 인원만 챙기며 (후술) 나머지는 방치. 
- 부대권한 관하여 긴급 회의가 있던 듯 하나 여전히 부대장 독식 체제.
(부대 금고는 일반 부대원은 1~3번까지 이용 권한. 정예 부대원은 1~5번만 이용권한. 크리스탈, 길은 오직 부대장만 꺼내는 것이 가능. 요청시 꺼내준댔으나.. 누가 뭐 부대를 위해 헌신을 하든 말든 먼저 뭐 해주시는건 일절!없으신듯.)

+++++
<<SD>>부대는 약 300여명이 가입되어있는 부대로, 디코에 참여하지 않는 인원은 280여명.
대규모 부대였기에 헨야님은 40개가량 되는 츠쿠요미/백호/청룡/주작 무기 아이템 및 제작 잡퀘템, 80제 음식, 15레벨 쩔 지원 등 새싹분들을 정말로 가능한 선까지 도와드렸다고 함.

부대장(스퀄)은 그 와중..

1. 채팅/디스코드로 참여 거부 의사를 밝힌 사람들에게 지속적인 파티초대를 걸며 컨텐츠를 강요.
2. 지하공방을 제작하는 부대원들이 재배한 샤드와 헨야님이 탈퇴 이전 부대금고에 넣어두신 비공정 재료들 등, 본인의 것이 아닌 아이템조차 일절 지원하지 않으며, 지하 공방 제작 후 남은 공방 재료를 금고에 넣으라 강요.
3. 스퀄로 인한 피해자들이 부대를 탈퇴할 때 "부대 생활이 힘들다"고 한 말에 자세한 사건 사유를 강요.
4. 스퀄이 자리에 없을 때 부대 버프 시간이 초기화 되어 "처치 경험치 획득량2" 버프를 한 부대원이 올리자 "짜증나게 왜 저걸 함부로 쓰냐.", "포인트 아깝다" 등의 발언을 디스코드 음성으로 뱉음. (당시 부대 포인트: 13,220,000)

... 등 화려한 전적을 세우고 계셨던 듯.
+++++




.. 덧글란에 "워누쿤"이라는 분이 피의 쉴드를 치심.
부대장님께서 아주 죽여주는 반박글을 준비중이니 다들 각오하라는 태도.
약 5시간 후 반박글이 올라옴.




3. 스퀄의 반박글

1. 비공정 도면을 배우는데에 헨야님이 기여하신 것이 없으심.
-> 애초.. 도면보다 제작 재료 수급이 정말 힘든것임. 도면은 비공정과 잠수함이 알아서 물어다오는 것이며 일회용도 아님. 제작뿐 아닌 재료 수급까지 직접 다 하셨다면 헨야님의 지분이 99%쯤은 되는게 맞음.. 이걸 바득바득 안돌려주는것도 웃긴데,, 부대원과 상의까지 했는데 안되는 이유...?는..?

2. 비공정 렙이 만렙이 아니라서 헨야님 탈퇴 시점에선 빌트와 오디세이를 못끼고있었음.
-> 헨야님: 혹시나 해서 야생마도 비공정으로 3파츠 만들어드림.
-> 헨야님: 가입 후 비공정 50렙에 맞추어 오디세이를 제작하였음. 중량이 초과되어 빌겐을 제작해야할 것 같다는 이야기를 보고 빌겐도 만든 것임. = 못끼고 있었다는건 말이안됨
-> 애초 위 채팅에서도 꼇다면서요,, 보낸거를 가져가냐고 뭐라고 한거면서..

3. 도움을 받은 부분이 있었음. 헨야님의 말이 바뀌었으므로 오디세이를 혼자 만드셨다는 말을 믿지 못하겠음.
   (다른 부대원분이 달멜 생가죽 49개 부대금고에 넣어주신 것을 보고 감사하다고 말씀하시는 헨야님의 짤)
-> 헨야님: 확인 이전 달멜 생가죽은 헨야님이 직접 구하셨어서 감사 인사만 표하고 달멜 가죽으로 재가공하여 부대금고에 다시 넣어둠. 오디세이는 혼자 만든 것이 맞음.
-> 부대원이 "넣어주신"것만이 찍혀있음. 빼서 사용하신 부분에 대한 증거는 없음.
-> 그 부대원분께는 참으로 감사드릴 일이나 제작을 위해 필요한 전체 재료중 저만큼은 소량에 불과함.
 (!!!! 스퀄이 주고 생색낸 것이 아니라, 한 부대원분이 선의를 베푸신 것이므로 수량에 관하여 이정도면 금방 모으네, 콩알만치네, 이정도면 가격이 총 ~길밖에 안되네 하고 강조하는 발언 등은 그 부대원님께 실례가 될 수 있으므로 적절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이 점은 주의하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

4. 빌갠 제작 후 지원받은 물품 건으로 다른 분들이 안받으셔서 부대창고에 길로 넣었다고 한 것은 처음 들으며 본인이 시킨것이 아님.
-> ㅈㅅ한데 이건..걍.. 진짜..어쩌라는건지 잘 모르겟어요. 왜쓴거지,,

5. 아무튼 오디세이는 부대원들이랑 만든 것임. 설계도 제작에 기여 안하셨잖음. 도면이 있어야 만들어지는것인데.
-> 도면은 일회용도 아니고 비공정과 잠수함이 알아서 물어다오는 것. 
    재료 수급 및 제작과는 다르게. 
    재료 수급 및 제작과는 다르게. 
    재료 수급 및 제작과는 다르게.

+

6. 본인은 부대원 성별을 물어본적도 없고 공유하라고 한 적도 없는데 그런 일이 일어난 건 본인 탓이 아님. 부대 내 문제 발생시 연락망(디코)을 두었는데 연락하지 않으셨음. 본인의 잘못이 아님. 무리하지말라고도 했고 새싹 케어 하라고 한적 없으니 그것도 본인의 잘못이 아님. 권유를 한건데 들어온건 헨야님의 잘못. 비공정 관련 문제면 부대를 까내리지 말고 비공정 관련 이야기를 하라.
-> 헨야님: 스퀄이 귓말에서 먼저 이야기 해서 이야기 했던 것임. 또한 이걸 구구절절 얘기하기에는 스퀄이 너무 못미더운 부대장이었기도 함.
-> 헨야님: 부대 미래를 위한 투자라고 생각하며 제작해드렸던 것임. (글쓴이: 그런데 새싹케어하라고 한 적 없다며 입 싹 닦는게 어이없음)
-> 부대와 맞지 않음에 초점을 둔 내용이었는데 저걸 부대를 까내렷다고 말할 수 있는가
-> 덧글: (트위터 스샷) 자유부대 한마디에 성별 적어놓게 하는거 밝히기 싫어서 적지 않았더니 한시간정도 물고 늘어진 적 있음. 홍보시 가입의사를 보이니 들어오면 나가지 말라는 발언 함.
-> 덧글: (트위터 스샷) 다같이 지도작, 사냥은 개뿔 디코 부대원들끼리만 했을 것임. 심지어 지도작은 모그리 캐릭터로 함. 같이 가자고 권유도 안함. 새싹은 엄청 방치당함. 

7. 무작도 가고 문제생기면 연락 후 대화하기 때문에 방치형 부대가 아님.
-> 덧글: 디코분들끼리만 했음. 

8. 비공정, 잠수함 탐사 후 들어온 아이템은 잡템들이라서 집사에 넣어 보관함
-> 부대원 공공 자산을 왜 개인 집사에 ................................ (진심,,,,,,,,,,,,,,,,,,,,,,,,,,,,,
-> 덧글: 잡템..이 아니라 길로 환산시 297만길은 되는 양임,,,,,,,,,,,,,,,,,,,,,,,,,,,,,,,,,,,,,,,,,,,

9. 비공정 돌려서 아이템 받고싶으신거 있으시냐고 물어봤는데 말 안한 헨야님의 잘못임.
-> 헨야님: 비공정을 전부 끝내고 잠수함에서 얻을 수 있는 "보냉고"를 얻고싶으셨다고 최소 3번은 말씀하심

10. 하우징템 돌려줄거임
-> 하우징템을 주신다 하였으나 일시적으로나마 차단당한 상황.
    (친창에서 부대집 텔레포가 뜨지 않음. = 차단되었음을 유추 가능)
-> 이후... 차단이 풀린 듯 하고 헨야님이 먼저 연락을 취한 뒤에야 연락이 닿음. 


+
헨야님 두번째 탈퇴 이후 뒷담이 오감.
그냥 보고만 있다가 타 부대원이 말려야하지 않냐고 언급 후에야 제재를 가함.
(이후 다른 부대원 탈퇴시에도 디스코트, 채팅으로 뒷담)




4. 그런데 헨야님만 당하신 것이 아니었다...

스퀄님 및 타 부대원의 도움 없이 오직 두 명만의 힘으로 제작한 잠수함 두개, 비공정 한개가 있는데, 
직접 제작하고 나온 아이템의 절반을 나눠받기로 했으나 스퀄님은 무시로 일관. 
거래요청에 1길만을 올려놓는 행동을 세번이나 거듭 하며 장난이었다고 주장함.
(추가로 남은 재료는 금고에 넣어야한다고 강요)




5. 이후 채팅

스퀄: 그때 사사게 가자고 하시고 연락 끊으신건 헨야님이예요. (??)
       사사게 글을 올린다는건 좋게 끝나지 않겠다는거 아닌가요?
       (자신이 만든 부품은 되었으니 4번 피해자분들의 비공정 돌려주면 사사게글 내려드리겠다는 헨야님의 말씀에) 
       달라는 게 왜 더 늘어나나요? (??????)
       다른 분(*이분께 당한 또다른 피해자분들) 대화에 추가하지 마시고 저희 일만 얘기하시고요,
       1길 주고받은건 장난이었는데 그걸 스샷찍고 한 것 자체가 어이없어요.
       비공정 뭐 그런거 일절 드릴 생각이 없습니다. (???) 하우징 템은 드릴거라니까요. 
       이미 사사게 올라가서 이미지 다 엉망되었고.
       (자꾸 거부하자 헨야님의 이것도 올려드려요? 라는 말씀에) 또 좋다고 올린다는건가요?
       저 지금 다른 일 하느라 바쁩니다. (????) 
       (합의점 찾자고 디스코드 들어오시라는 말씀에) 더 할말 없어요. 무서워서 대화를 못하겠네요.
       (그리고 헨야님은 아직 하우징 템도 못받으심)



- 참고한 글들 -
1. https://m.inven.co.kr/board/ff14/4485/11485
2. https://m.inven.co.kr/board/ff14/4485/11486
3. https://m.inven.co.kr/board/ff14/4485/11488
4. https://m.inven.co.kr/board/ff14/4336/1080829


-
문제시 삭제하겠습니다.... 
잘못된 부분이 있으면 알려주세요.... 감사합니다..죄송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