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주제
Ⅰ. 2010년부터 2021년까지 우리의 여정
- 2010.09.30 FFXIV 1.0 정식 출시
- 2010.12.10 개발운영팀 전면 교체
- 2011.10.14 FFXIV ARR 발표
- 2012.11.11 FFXIV 1.0 서비스 종료(시대의 종언)
- 2013.2월말 ARR 베타테스트 시작
- 2013.08.27 FFXIV 2.0 ARR(신생 에오르제아) 정식 출시
- 2014.10~12월 제1회 팬 페스티벌 개최
- 2015.06.23 FFXIV 3.0 HW(창천의 이슈가르드) 정식 출시
- 2015.08.21 글로벌 플레이어 수 500만 돌파
- 2017.06.20 FFXIV 4.0 SB(홍련의 해방자) 정식 출시
- 2017.08.08 글로벌 플레이어 수 1000만 돌파
- 2018.08.31 글로벌 플레이어 수 1400만 돌파
- 2019.05.24 글로벌 플레이어 수 1600만 돌파
- 2019.07.02 FFXIV 5.0 ShB(칠흑의 반역자) 정식 출시
- 2019.12.14 글로벌 플레이어 수 1800만 돌파
- 2020.07.22 글로벌 플레이어 수 2000만 돌파
- 2021.12.02 글로벌 플레이어 수 2500만 돌파
- 2021.12.07 FFXIV 6.0 EW(효월의 종언) 정식 출시

Ⅱ. 향후 10년간의 FFXIV
FFXIV 7.0을 바라보며 중점적으로 생각하는 방향
1. 솔로잉과 멀티플레이 두 측면에서의 RPG 경험을 모두 향상
- 혼자 해도, 친구와 같이 해도 즐거운 "더 나은 RPG"로의 진화
※ 트러스트 시스템 대규모 업데이트
모든 메인 시나리오 던전과 4인 토벌전을 패치 6.1부터 6.5 전반에 걸쳐 트러스트로 이용 가능하도록 지원
패치 6.1에는 신생 메인 시나리오 던전에서 트러스트를 이용할 수 있음, 단 8인 토벌전은 제외됨
저레벨 메인 시나리오 던전과 토벌전까지 지원할 예정이나, 7.0 이후로 미뤄질 수 있음

2. 게임 전반적인 '최초의 그래픽 업데이트'
- FFXIV의 "제1차 그래픽 업데이트"를 장기 프로젝트로 진행
(포도사태 언급)
패치 7.0까지의 그래픽 업데이트 계획
1) 확장팩 출시까지 지속적으로 개발 및 준비
2) 멀티플레이어 환경에 적합한 "화면 전체의 아름다움"을 목표
3) 애니메이션 및 조명 시스템 업데이트도 계획 중
단, 해당 그래픽 업데이트는 현재까지 출시한 확장팩과 호환되지 않으며(현재까지의 그래픽과는 전혀 다르며 << 이 부분 정확하게 알아들으신 분 계신가요? ㅠㅠ), 패치 7.0을 기점으로 최소 작동 사양이 변경됨. 가능한 한 폭넓은 하드웨어 사양을 지원하도록 노력하겠음

이건 농담(이렇게 안 할거임)

테스트 샘플 공개





좌) 현재 | 우) 고해상도화 + 쉐이더

주요 특징 및 목표
1) 고해상도 텍스쳐 적용(머리카락, 피부, 장비 등)
2) 재료 질감 퀄리티 향상(피부, 가죽, 섬유 등)
3) 더 나은 조명 및 그림자 효과(특히 플레이어의 그림자 등)
단, 전체적인 캐릭터 외형은 최대한 적게 변경될 것이며 가능하면 7.x 이후에 오래된 NPC들에게도 적용될 예정. 추가적인 그래픽 향상을 위한 테스트는 계속될 것임

조명 및 그림자 효과 샘플

좌) 현재 | 우) 조명 포인트 추가


좌) 현재 | 우) 그림자 해상도 향상(조명 효과도 개선한 듯)


좌) 현재 | 우) 금속 텍스쳐 향상


좌) 현재 | 우) 환경 오브젝트 추가


좌) 현재 | 우) 식물 해상도 향상 (그럼 우리 포도도...?)

주요 특징 및 목표
1) 조명 포인트 추가(비주얼 퀄리티 향상, 요철 표시 등)
2) 고해상도 그림자(이동 효과는 향상시키고 점멸 효과는 감소)
3) 고해상도 텍스쳐(금속, 섬유 재질 등)
4) 자동 생성되는 식물류들의 텍스쳐 퀄리티 및 수량 증가(해상도 증가, 텍스쳐 다양화 등)
* 안개 효과 및 기타 환경 효과들에도 가능한 퀄리티 향상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음
* 업그레이드는 퍼포먼스가 받쳐주는 최대치로 조정될 것임

3. 패치 6.x 시리즈의 로드맵
- 메인 시나리오 로드맵
- 힐디브랜드 효월편
- 타타루의 원대한 노력(일어 "대번성상점")

6.1 로드맵
- 24인 레이드 "에오르제아의 신화" 1편
- 신규 PvP 전장 "크리스탈 컨플릭트"
- 마탕가족 야만족 퀘스트
- 절 용시전쟁(패치 6.11)
- 환 알테마 웨폰 파괴작전
- 신생 에오르제아(패치 2.0) 메인 시나리오 던전 트러스트 지원
- "TBD" 카드 UI 도입
- 로스갈 신규 헤어스타일 추가
- 이슈가르드 하우징 구역 "엠피리움" 개방
- 신규 단골 손님 추가: 아메리안스 르베유르(스포일러 가능성이 있어서 검게 칠해둡니다)

6.2 로드맵
- 패치 2.x 메인 시나리오 던전 트러스트 지원
- 창천의 이슈가르드 메인 시나리오 던전 2~3개 트러스트 지원
- 고대무기 효월편 개시
- 신규 "Criterion" 던전(1~4인용, 난이도 변경 가능) 추가("난이도 가변 던전")
- 무인도 개방
- 만마전 판데모니엄 2편(연옥편 추정)
- 신규 환 토벌전
- 신규 연대기 토벌전 및 극 토벌전

6.3 로드맵
- 모든 창천의 이슈가르드 메인 시나리오 던전 트러스트 지원
- 딥 던전 3편
- 다섯 번째 절 토벌전
- 무인도 업데이트

6.4, 6.5 로드맵
- 모든 홍련의 해방자 메인 시나리오 던전 트러스트 지원
- 난이도 가변 던전 2편, 3편
- 무인도 신규 구역 추가
- 만마전 판데모니엄 3편
- 에오르제아의 신화 2, 3편
- 신규 환 토벌전
- 신규 연대기 토벌전 및 극 토벌전

패치 스케쥴 공지: 현행 3.5개월에 1 메이저 패치 진행되는 일정을 4개월에 1 메이저 패치 진행되는 일정으로 연장

Ⅲ. 효월 Q&A
생략하겠습니다.

일하면서 작성하느라 PPT에 있는 영어만 보고 요약했습니다
잘못된 정보가 있다면 댓글 달아주시면 수정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