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 안녕하세요. 파이널 판타지 XIV 프로듀서 겸 디렉터 요시다입니다.패치 6.11이 출시되고 절룡시 전쟁이 공개되어 각종 외부 툴의 시비와 에뮬레이션 서버가 존재하는지 여부 등 일부 플레이어들의 목소리를 듣고 있습니다.이것에 대해서는 이전에 프로듀서 레터 LIVE에서 언급한 적이 있습니다만, 다시 글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긴 글이며, 어느 정도 컴퓨터에 대한 지식이 없으면 이해하기 어렵고, 또 흥미가 없는 많은 분에게는 무관한 내용이 됩니다.한 번 읽어보실 때에는 그 점을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더불어 본문은 『전문』으로 의미를 이루므로 일부 발췌나 오려내기에 의한 확산은 삼가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외부툴 사용에 대해서


파이널 판타지 XIV 이용약관에 나와 있으며, "외부 툴 사용은 일체 금지"입니다.조사 후 툴 사용이 인정된 경우 계정 일시 이용 정지(서스펜드)나 반복 시에는 계정 영구 이용 정지(BAN) 등의 페널티가 부여됩니다.


외부툴의 정의


일부 플레이어 분으로부터, '무엇이 OK이고 무엇이 NG인지 결정해 주었으면 한다'라는 소리를 듣는 일이 있습니다. 하지만 전 세계에서 개발되고 인터넷을 경유해 확산되는 모든 외부 툴과 기능을 망라해 각종 게이밍 디바이스에 존재하는 기능까지 포함해 조사하는 것, 선을 긋는 것은 안타깝게도 물리적으로 불가능합니다. 따라서 "외부 툴 사용은 일체 금지"라는 문구로 집약되게 됩니다.


한편, 우리가 플레이어 여러분의 PC에 무엇이 설치되어 있는지를 체크할 수는 없기 때문에 현실적으로 모든 사용을 조사하고 벌칙을 적용하여 단속을 100%로 하는 것 또한 불가능하다고 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러나 우리가 우선적으로 조사할 때의 기준을 명확히 해 둘 수는 있습니다. 그 일례를 이하에 기재해 둡니다.


- 게임/콘텐츠 공략을 용이하게 하는 외부 툴 및 기능 사용

- HUD 등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변경해 표시 항목을 늘리는 외부 툴이나 기능 사용(※)

- 정보 패킷을 조작하는 외부 툴이나 기능의 사용

- 또한 이를 조장하는 발언, 사용을 공언하는 행위/행동


이러한 사례가 발각되어 조사가 이루어져 그 사용이 확정이라고 판단된 경우에는 이용약관에 따라 계정에 대해 일시 이용정지나 영구 이용정지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또한 이는 규약 변경 등 큰 안내방송이 없는 한 단속이 계속되어 달라질 수 없습니다.


치트와 툴/악의적인 프로그램으로 인한 감염 위험


치트란 프로그램을 조작해, 있을 수 없는 현상을 일으키는 것으로, 서버 클라이언트간의 통신으로 이루어지는 FFXIV에서는, 다른 온라인 게임에 비해 그것을 실시하는 것은 곤란합니다. 또, 이쪽의 보안 대책은 날마다 강화되고 있어, 이것은 앞으로도 변하지 않습니다. 한편, 일반적으로 말하는 툴이란, FFXIV 서버로부터 보내지는 정보의 내용을 화면상에 오버레이로 추가 표시하거나 하는 것(이후 「정보 표시 툴」이라고 부릅니다)부터, 정식적인 정보 패킷으로 위장해, 캐릭터 좌표를 이동시키는 것 등 여러가지 존재합니다. 후자의 패킷 위장등을 실시하는 툴은, 자동적으로 로그를 조사/검출하는 기능이 동작하고 있어 단번에 단속을 실시하는 등, 항상 그 대응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툴을 사용한다 해도 전자동으로 고난이도 콘텐츠를 클리어할 수 있는 것은 아니며, 패널티 위험도 높아 흥미 위주로 사용하지 않도록 부탁드립니다.


각종 외부 툴이나 그 플러그인의 다운로드 시, 악의적인 바이러스 프로그램이나, 패스워드를 빼내는 스파이웨어 등에 감염되는 케이스 등에 대해서 상담도 많이 하고 있습니다. 자신의 PC를 보호하기 위해서도 올바른 지식을 가지고 부주의하게 외부 툴이나 출자가 불분명한 소프트웨어를 다운로드하지 않는 등 주의를 게을리 하지 않도록 합니다.


※ HUD 등 각종 사용자 인터페이스 기능 강화에 대해서


전술한 HUD의 기능을 확장하고, 정보량을 늘리는 정보 표시 툴의 사용에 대해서는 컨텐츠를 공략하는데 있어서 "있다면 편리"하다고 생각되는 기능의 부족에 기인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우선 주요 정보 표시 툴의 기능을 조사하고, 이러한 사용을 삼가기 위해서도, 향후 더욱 HUD 각종 기능의 확장을 목표로 하겠습니다. 여기에는 다소 시간이 걸리기는 하지만 PlayStation®4/PlayStation®5와 같은 콘솔에서 플레이되고 있는 플레이어 분들을 위해서도 보다 편리하고 기능적인 확장을 목표로 해 나갈 생각입니다.


고난도 콘텐츠와 레이드 레이스에 대해


FFXIV의 각종 고난도 컨텐츠에서, 비공식적으로 월드 1st 클리어를 겨루는 '레이드 레이스'가 행해지고 있는 것은 우리도 인식하고 있습니다.그리고 그 자체는 게임을 개발하고 있는 쪽으로서 매우 기쁘게 느끼고 있습니다. 레이드 레이스가 진행되는 그런 게임 자체가 적고 레이드 레이스가 개최되는 게임으로 성장할 수 있었던 점, 그리고 그만큼 많은 분들이 클리어에 도전할 뿐만 아니라 그 레이스의 전달 시청을 즐기고 계시기 때문입니다.


한편으로 레이스인 이상은 외부 툴 등을 이용하지 않고 올바르게 경쟁해 주었으면 하는 것이 우리의 간절한 바람입니다. 개발팀/콘텐츠 조정스탭은 FFXIV에 실장되어 있는 기능만으로 클리어할 수 있음을 실증하여 콘텐츠를 출시하고 있습니다.


이번에 패치 6.11로 나온 절 용시 전쟁은 틀림없이 과거의 모든 콘텐츠 중 가장 어려운 것으로 완성되었습니다. 절 바하무트 토벌전과 비교하는 분들이 계실지도 모르지만 플레이어 스킬 향상이나 액션 수 증가, 기믹 복잡화 등을 감안하면 이번 것이 더 어려웠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것을 그만큼 단기간에 클리어하는 그 플레이어 스킬, 팀워크, 서포트 팀 등의 능력의 높이, 그것들은 게이머로서 훌륭한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레이드 레이스 자체는 비공식이기 때문에 공식으로서의 관여는 클리어 팀이 여러 개 나왔을 때 코멘트를 낸다는 정도로 고정하고 있었습니다.공식 트위터에서의 클리어 축하해!코멘트는, 그 플레이어 스킬의 높이에 경의를 표하기 위한 것으로, 클리어 타임스탬프를 확인함으로써, 커뮤니티의 흥행에 공헌하고 싶다는 생각에서였습니다. 하지만 이 또한 코멘트를 다는 것에 부가가치가 생기거나 그것을 얻기 위해 외부 도구 등을 사용하면서까지의 과도한 경쟁이나 논쟁을 조장한다면 매우 아쉽기는 하지만 앞으로는 자제하는 것도 검토하겠습니다.


모델 데이터의 해석과 스크린샷 유출에 대해


이번에 절 용시전쟁을 공개함에 있어 개발팀 측에 실수가 있었고 패치 6.08 데이터에 최종 보스의 모델 데이터가 혼재되는 상황이 있었습니다. FFXIV는 PC에서도 출시되고 있기 때문에 그래픽 리소스 해석에 의해 최종 보스의 모습이 일부 공개되어 버렸습니다. 일반적으로 이것들은 마스크 처리가 되어 해석에서도 발견되지 않도록 관리되고 있는 것이지만, 이번에는 체크에서 누락되어 해석되어 버리는 요인이 되었습니다.


덧붙여 패치 릴리스와 거의 동시에 공략 미도달의 페이즈에 대해서 스크린샷의 유출이 있어, 이것은 발/운영 관계자로부터의 누설일 가능성이 높고, 현재도 철저한 조사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보고가 늦어진 것은 조사하고 있는 것을 특정 대상자에게 알려지면 조사가 어려워지기 때문입니다. 정보의 누출은 개발/운영팀의 노력을 헛되게 할 뿐만 아니라 플레이어 여러분의 즐거움도 빼앗는 행위로 절대 용납할 수 없습니다.


칠흑의 반역자 발매 전에도 큰 누출이 있었지만, 이쪽에 대해서는 범인을 특정해 법적 처분을 실시했습니다. 그러나, 이번에 재발했기 때문에, 더욱 철저한 조사를 실시하고 있어, 그 책임을 물을 뿐만 아니라, 재차 재발 방지에 대비하겠습니다.


또, 그래픽스 리소스에 머무르지 않고, 데이터의 폭로를 목적으로 하여, 부정한 수단으로 데이터의 해석을 실시하는 것은 원래부터 위법입니다. 최근에는 주목도가 높아서인지 해석된 그래픽 데이터를 아무 거리낌 없이 인터넷에서 확산하고 있는 사이트도 볼 수 있습니다. 절 시리즈의 무기 데이터 등은 그 클리어를 칭찬하기 위해 가능한 한 눈길을 끄는 디자인으로 제작되었습니다. 이것들을 타인의 해석 데이터로부터 인용해, 많은 사람에게 확산해 가는 것은, 플레이어 여러분으로부터, 플레이의 모티베이션을 빼앗는 것이 될 수도 있습니다. 이전에도 부탁드리고 있습니다만, 이후에도 해석 데이터의 확산은 삼가 주시기를 거듭 부탁드립니다.


에뮬레이션 서버 유무에 대해서


이번에 위 그래픽스 리소스 해석, 스크린샷 유출이 있었고, 일각에서 '에뮬레이션 서버가 있어 콘텐츠 배틀타임 라인을 확인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제기됐었습니다. 그러나 다수의 다른 기능의 서버로 구성되어 각각 자체 서버 프로그램으로 동작하고 있는 FFXIV를 외부에서 완전히 에뮬레이션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서버를 준비하는 데만 몇 천만엔의 비용이 듭니다. 클라이언트 소프트웨어를 강제로 켜고 모델 데이터 등을 표시하는 것은 기술상 가능하지만 서버 프로그램이 없으면 게임 자체는 작동하지 않습니다.


또한 설령 에뮬레이션이 가능하더라도 패치에 의해 처음으로 서버에 적용되는 각종 프로그램을 패치 공개 전에 동작시키는 것도 물리적으로 불가능합니다콘텐츠 배틀 타임라인은 서버 프로그램상에만 존재하며 여러분이 다운로드 받고 있는 패치 데이터에는 일체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런 소문이 나버린 것의 발단은 역시 스크린샷 유출 문제에 있어 다시 한번 조사를 철저히 하고 재발방지에 힘쓰겠습니다. 진심으로 죄송합니다。


마치며


파이널 판타지 XIV는 빛의 전사 여러분 덕분에 매우 큰 게임으로 성장하게 되었습니다. 그만큼 현재는 많은 가치관을 가진 분들이 플레이해 주시고 있습니다. 계속 FFXIV를 응원해주시는 분들뿐만 아니라 다른 많은 게임을 거쳐서 최근에 FFXIV를 플레이하기 시작해주신 분들도 계십니다. 그만큼 주목도는 높고, 거론만 해도 화제가 된다는 점에서 사이트 상의 거론 방식, 확산 방식도 이전과는 분위기가 달라지고 있다고 느끼고 있습니다.


이것들도 근거로 해 또 새롭게 FFXIV 커뮤니티를 한층 더 공고히 해 나가기 위해, 이번과 같은 코멘트의 공개는, 향후도 계속해 가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거대한 패치가 된 패치 6.1에서는 크고 작은 여러 실수가 있어 불편을 끼치고 있는 경우도 매우 많아 정말 죄송합니다.


한편, 앞으로도 FFXIV를 혼자서도 많은 분들이 즐길 수 있도록 노력을 계속하고 있으니, 계속해서 파이널 판타지 XIV를 잘 부탁드립니다!


파이널 판타지 XIV 프로듀서 겸 디렉터


요시다나오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