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5-08-06 09:35
조회: 1,779
추천: 4
월루하면서 알아본 크루저 영식 1주차 지표0. 들어가기에 앞서
해당 통계는 작성자가 프프로그(https://ko.fflogs.com/ 한섭, https://www.fflogs.com/ 글섭)의 각 영식 보스별 '보스에게 입힌 피해' 항목의 직업별 로그 개수를 취합하여 정리하였습니다. 비공개 전환 로그는 캐릭터가 중복될 수도 있고, 데이터 취합 시기에 따라 실제 로그 개수와 다를 수 있어 정확한 표본이 아닙니다. 작성자가 일하기 싫어서 업무 시간에 대충 찾아본 데이터라는 점 참고 부탁드립니다. ※ 비율(사용률) 계산 기준 = (해당 직업군 로그 개수) ÷ (같은 직업군 별 전체 로그 개수) ex) 왜 이 데이터로 안썼나요? 로그 개수가 이상한데요? 집계 방식이 이상한데요? → 님 말이 맞습니다 감사합니다 ![]() 1. 크루저 영식 1주차 클리어 수 및 도달률 1-0. 집계 데이터 한섭 영식 1주차 (25.07.22~25.07.29) 기준 데이터를 집계하였습니다. 1-1. 직업군 클리어 수 및 도달율 ※ 도달률 = (해당 층 클리어 수) / (1층 클리어 수), 1층을 깬 사람이 해당 층을 클리어 한 비율 결국 클리어 한 사람들의 로그가 올라오는 거니 직업별 편차의 의미는 없지만, 직업별로 나누어 정리해보았습니다. 20%씩 정직하게 떨어지다가 4층에서 30%가 떨어지는 점에서 레벨 디자인의 악랄함이 느껴지네요. 1-2. 직업별 클리어 수 및 도달률 (1) 탱커 ※ 도달률 = (해당 층 클리어 수) / (1층 클리어 수), 1층을 깬 사람이 해당 층을 클리어 한 비율 직업 별로 도달률이 꽤나 차이나고 있습니다. 4층까지 가면 결국 비슷한 도달률을 보이고 있지만, 2층을 기준으로 보면 건브와 암기의 도달률이 40% 가까이 차이나네요. 2층 쫄페 힐케어에서 무적기 밸류 차이가 많이 나기에, 전/암 유저들도 2층에서는 건브레이커를 사용하지 않았나 싶은 지표로 보입니다. ![]() ※ 글섭 7.2 패치 4층 기준 탱커 rdps 지표 딜적인 측면에서는, 라이트헤비 때도 그렇고 크루저에서도 딱히 직업을 타지 않는 황밸이 유지되고 있네요. (상위 25% 기준 건브↔암기 rdps 600 차이) (2) 힐러 ※ 도달률 = (해당 층 클리어 수) / (1층 클리어 수), 1층을 깬 사람이 해당 층을 클리어 한 비율 여긴 4층을 기준으로 도달률이 눈에 띄게 차이나고 있습니다. (점-백 25% 차이) 아무래도 1층을 제외하고 딜컷이 빡빡하다 보니, 4층으로 올라갈수록 백마 채용률이 낮아져서 클리어 수도 낮은 게 아닌가 싶은데요. ![]() ※ 글섭 7.05 패치, 7.2 패치 4층 기준 힐러 rdps 지표 재밌는 점은, 글섭 7.05 기준 라이트헤비 영식 4층에서 점성과 백마의 rdps는 1,500가량 차이가 났는데 7.2 기준 크루저 영식 4층에서 점성과 백마의 rdps는 500밖에 차이가 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7.2에서 백마 도트 데미지 5 상향의 영향으로 보입니다.) 백마 한줌단으로서 이젠 백마를 믿고 채용해 주시면 딜로 보답하겠습니다!!! 백마도사
(3) 근거리 딜러 ※ 도달률 = (해당 층 클리어 수) / (1층 클리어 수), 1층을 깬 사람이 해당 층을 클리어 한 비율 여전히 바이퍼 전성 시대입니다. 라이트헤비에 이어 크루저에서도 바이퍼가 부동의 픽률 1등을 유지하고 있는 가운데, 도달률만 보면 정찰대의 2층 지표만 제외하면 전부 무난한 도달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2층 쫄페 처리 과정에서의 차이인건지, 원래 닌자를 하던 사람들도 2층에선 바이퍼로 직챈 하여 클리어 후 3층으로 가고 있는 모습입니다. 그래서 바이퍼는 2층 한정 1층보다 클자가 더 많은 기현상을 보이고 있네요. ![]() ※ 글섭 7.2 패치 4층 기준 근거리 딜러 rdps 지표 눈여겨볼 점은, 4층 상위 25% 기준 rdps 차이는 라이트헤비 때와 비슷하게 얼마 차이 나지 않는데(용기사↔닌자 600 차이), 한국에서 리퍼 도달률이 타 직업 대비 눈에 띄게 떨어진다는 점입니다. 이전 글에서 라헤 지표를 볼 때도 리퍼는 한줌단이었던 것 같은데... 리퍼 파이팅 ㅠㅠ! (4) 유격대 기공사가 여전히 암흑기를 거치고 있는 가운데, 단순 클리어 수 뿐만 아니라 도달률도 매우 낮게 잡히고 있는 상황입니다. 특이한 점은 2층의 무도가 도달률이 매우 높게 잡히고 있다는 점인데요. 정찰대의 바이퍼/닌자 처럼 음유시인 유저들도 2층에선 무도가로 직챈하여 클리어 후 3층으로 넘어가고 있다는 지표 같습니다. ![]() ※ 글섭 7.2 패치 4층 기준 유격대 rdps 지표 상위 25% 기준 rdps 차이는 라헤때보다 좁혀지긴 했습니다만 (무도가↔기공사 400 차이) 기공사의 암흑기는 끝날 생각을 보이지 않네요. (5) 캐스터 (소환사 클자는 전직업 통틀어 유일하게 1자리 수를 기록했습니다.) ![]() 근데 부활이 가능하다는 직군인 이유로 이렇게 rdps 격차가 많이 차이나도 되는지는 정말 의문이네요. 이렇게 rdps 격차가 많이 나는 직군은 현재 캐스터가 유일한 것 같습니다. =================================== 사담 1. 라이트헤비 때랑 사람들의 직업 선호도가 얼마나 달라졌는지 파악해 보는 것도 재밌겠다 싶었지만, 이전 라이트헤비 때 사용했던 자료는 4주 차 기준 클리어 로그여서 크루저 4주 차 때 다시 파악해 보려 합니다. 사담 2. 1주 차 공팟을 돌아보신 분들은 알겠지만 1층을 제외한 나머지 층들은 확실히 딜컷이 빡빡하다 느껴지기 때문에 rdps가 낮은 인식이 있는 직업들에 대한 비선호가 체감 상 라이트헤비 대비 많이 늘어난 것 같습니다. 일해라 요시다! 사담 3. 1주 차 로그 집계는 지난주에 끝냈는데 자료 정리를 미루다가 3주 차가 시작됐네요. 모두 건승하시고 주사위 99 뽑으시길 빕니다. 파이팅!!!
EXP
3,035
(58%)
/ 3,201
|
|||||||||||||||||






어린이적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