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바의 패턴 종류


- 무기 해제 패턴

  (댓글에서 말대로 아이시클임팩트는 특정 무기패턴에 넣는게 아닌, 활>무기 변경시 나오는 패턴이므로 무기 해제 패턴이라 분류하는 것이 맞다고 생각합니다.)

  * Icicle Impact (고드름 충격) : 장판을 생성 후, 일정 시간 뒤 그 자리에 고드름을 떨어 뜨리며 피해증가디버프 1중첩을 가한다. 패턴은 십자형 / 9연속 시계형이 있다. 피하는 방법은 너무나도 다른 팁게에 너무나도 잘 설명 되어 있다.



- 검패턴 (HP 회복 및 뎀감 버프 효과)

  * Ice Brand (얼음 낙인) : 메인탱 방향으로 4갈래 손톱모양의 범위 공격. 메인탱은 본진과 합류하여 나눠 맞음


  * Heaven Strike (천국의 강타) : 시바를 중심으로 원형으로 넉백. 이때 쉴드류로 받은 피해를 0으로 만들면 넉백 당하지 않음.


  * Glacial Bash (빙하 강타) : 전방에 큰 피해를 입히며 스턴을 가함. 가루다의 반동기류 같이 시전바가 보이면 메인탱은 전방에서 피해있다가 모션이 보이고 들어가면 맞지 않고 넘길 수 있음.


  * White Out (폭설) : 시바를 중점으로 원 범위 밖에 큰 데미지, 원동력과 같은 원리로 보스 근처에 모이면 됨. 2페이즈 부터 등장. (스킬명이 화이트 아웃이라고 되어있는데 번역이 백시나 시야상실로 되지 않아 폭설이라고 판단함)



- 지팡이 패턴 (데미지 증가 버프 효과)

  * Hale Storm (결점없는 폭풍) : 대상자 머리 위에 눈꽃 모양과 주변 얼음 띠가 생성, 이후 일정시간뒤 표시된 범위에 큰 데미지, 얼음 띠가 겹칠수록 데미지가 상승한다. 1페이즈에서는 전원의 머리에 눈꽃이 생성되지만, 2페이즈 부터는 자세히 세어보지는 않았으나 4명정도로 줄어든 듯. 아이시클 임펙트와 같이 오므로 정해진 산개위치로 잘 이동하자.


  * Absolute Zero (절대 영도) : 필드 전체에 가하는 광역 데미지. 1페이즈에서는 2번, 2페이즈에서부터는 4번을 시전한다. 데미지 증가디버프가 없을때는 그렇게 힐에 압박이 없으나, 디버프 1중첩부터는 힐이 빡세다.


- 활 패턴 (치명타 증가 버프 효과)

  * Glacia wild Dance (빙설난무) : 무기를 교체하자마자 그 당시 바라보고 있던 방향으로 전방위 270도 가량에 즉사급 데미지. (즉 측면에도 데미지가 들어간다는 말이다.) 무기 바뀌는 것을 확인하고 시바의 정면을 확인한 뒤 뒤로 가서 뭉쳐야 한다.


  * Avalanche (눈사태) : 대상자를 지정하여 파란색 징을 표시한다. (4층 별조각과 같은 징이나 색깔은 파란색) 이후 징이 사라지면 대상자를 향해서 일자형 브레스를 발사한다. 브레스 범위내에 있던 대상은 거의 맵 전체 거리대상만큼 이동한다. 시바에게 붙어있었다면 무대의 지름보다 약간 안뒤게 밀려나서 얼지 않는다. 따라서 징표를 통해 대상자가 확인되면, 대상자는 시바의 후면측에 꼭 달라붙고 나머지 파티원들은 측면에 위치한다. 나이트의 경우 무적과 의지 / 전사의 경우 일대일로 넉백당하지 않을 수 있다.



시바의 페이즈 순서


1 Phase

: 검 > 지팡이 > 쫄 소환 > 검         OR              지팡이 > 검 > 쫄 소환 > 검

: 즉 쫄 소환 시 검은 고정


2Phase

 : 검 OR 지팡이 > 활 , 이 패턴을 반복

 : 단, 2페이즈 시작 후 첫 무기는 지팡이 고정

 : 2페이즈 부터는 무기를 내렸을 시, 아이시클 임팩트가 무조건 등장한다. 십자와 시계는 교대로 나오는듯? 이건 정확하게 모르겠다.



※ 영구동토(Permafrost)는 (무기>활 ) 페이즈에서 정해진 곳에서 확률적으로 나온다.

    다만, 무기 패턴 중 마지막 스킬에서 영구동토가 나왔다면 활패턴에서 아발란치 이후 나오지 않는다!


    (영구동토에 대한 정보는 확실히 랜덤인지 정해진 패턴이 있는건지 정확한 정보는 없습니다만, 경험상의 정보를 적습니다. 이후에도 발견되는 정보는 수정하겠습니다.)


    지팡이 패턴에서 십자 장판 이후 영구동토가 나올 수 있다.

    지팡이 패턴에서 4연속 광역딜링 이후 영구동토가 나올 수 있다.

    지팡이 패턴에서 9연속 시계장판 이후 영구동토가 나올 수 있다.


    지팡이 패턴에서 9연속 시계장판 이후 영구동토가 나오지 않았다면 활 패턴에서 아발란체 이후 영구동토가 나온다.

    지팡이 패턴에서 9연속 시계장판 이후 영구동토가 나왔다면 활 패턴에서 아발란체 이후 영구동토가 나오지 않는다.


    검 패턴에서 폭설 이후 영구동토가 나오지 않았다면 활 패턴에서 아발란체 이후 영구동토가 나온다.

    검 패턴에서 폭설 이후 영구동토가 나왔다면 활 패턴에서 아발란체 이후 영구동토가 나오지 않는다.


※ 핵심적인 것은 언제 영구동토가 나올 수 있는 지 알고 있다면 최소한의 동선으로만 움직이고 이후 움직이지 않아도 되는 타이밍을 알 수 있다. 이것만으로도 스케이팅을 방지할 수 있다.


※ 탱커 교대는 개인적으로 검/지팡이 교대를 추천한다. 애초에 활 패턴일 때는 디버프에 상관없이 전부 아프다. 그리고 해당 담당 패턴에서는 지팡이 패턴 때 말고는 아프지 않다. 이 또한 앱솔루트제로 때 광역힐로 커버가 되니 괜찮다. 탱이 식겁하는 경우는 디버프 상성밖에는 없으므로 (물론 생존기 안키고 쌩으로 맞는 활 평타는 정말로 아프다) 디버프 상황을 잘 보고 교대하도록 하자.


※ 무기를 내리고 나면 아이시클 임펙트가 등장하는데 이 다음에 활 패턴일 때 탱이 난감한 경우가 있다.

    만약 파티원들이 무기변환을 잘 보거나 리딩에 따라 움직임이 유연한 파티라면 시바의 고개가 틀어지더라도 디버프 중첩을 안맞는게 힐러에게 부담이 덜된다. 활 바꾸는거 보자마자 본진 이동만하면 문제 될게 없다.

   다만 가끔 시바의 웨폰 체인지를 안보고 니가 활을 쏘든 검을 휘두르든 난 모르겠다 하는 파티라면 그냥 깔끔하게 1디버프 쌓고 시바의 고개를 고정시켜주자.


※ 솔직히 말해서 본진은 해일스톰(지팡이 패턴 때 머리 징표후 산개)과 엡솔제로(지팡이 패턴 때 광역 데미지)말고는 데미지가 들어갈 일이 없어야 한다. 즉 다시말하면 딜러들의 피가 어느정도 빠져있어도 위의 두 패턴이 아니고서야 크게 데미지를 입지 않는다. 특히 활 패턴에는 딜러들은 입을 피가 전혀 없다. 아마 여유롭게 보통 활 패턴때 부활을 많이 하는데 이때는 탱커가 정말로 아파할때이므로 힐러들은 힐의 우선순위를 잊지 말자.


※ 덧붙이자면은, 물론 시바가 11분의 시간제한이 있으므로 딜러들의 딜이 필요하겠지만 탱이 죽어버리면 그냥 리트해야된다. 딜러가 죽더라도 탱부터 살려야한다. 11분이 지나서 전멸을 보면 딜러들을 까도록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