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 시바에서 달라지거나 추가된 점
1. 검 상태(검상태.png) 변경되고 사용하는 얼음의 낙인 스킬의 매커니즘이 바뀝니다.

기존 진 시바에서는 부채꼴로 광역데미지를 주는데 이 스킬은 같이 맞는 스킬이 아닙니다.

하지만 극 시바에서는 단일데미지 18000정도 들어오고 이걸 같이 나눠 맞는 방식입니다.



2페이즈에서 특히 유의하셔야합니다. 왜냐면 잘못하면 탱이 급사하는 제일 큰 원인이거든요.





2. 활 상태(활상태.png)가 추가되었습니다. 사용하는 스킬은 무기 변경후 사용하는 빙설난무/이후 사용하는 아발란체(눈사태)입니다.

빙설난무는 얼음의 낙인과 마찬가지로 탱이 급사하는 가장 큰 원인입니다. 변경후 시바가 보는 방향으로 210도 광역기를 사용하는데

보통 그 전에 고드름 디버프(고드름디버프.png)가 하나 쌓이고 추가데미지와 함께 10000이 넘는 데미지가 한 번에 들어오지요.

2페이즈에서 가장 유의하셔야 할 스킬입니다. 탱커 뿐만아니라, 딜러 힐러 모두가 유의해야합니다.



보통 무기 교체가 될 때

/p 활 상태!! 시바 뒤에 붙으세요!!

요런 매크로를 사용해주시면 좋습니다.



3. 저항 감소가 생겼습니다. 검 상태(검상태.png)일 때는 타격저항 감소 디버프(타격저항감소디버프.png)가 지팡이 상태(지팡이상태.png)일 때는 베기저항 감소 디버프(베기저항감소디버프.png)가 걸립니다.

각각 타격저항 감소는 지팡이 상태에서의 일반 공격의 데미지가 증가, 베기저항 감소는 검 상태에서의 일반 공격의 데미지가 증가합니다.

대략 8중첩시에 0중첩에서의 데미지와 비교했을 때, 2.5배 정도가 증가합니다.

각각의 디버프는 대략 2~3분정도 걸리기 때문에 탱교대는 필수적입니다.



다시말해서 이 디버프 때문에 탱교체를 하는겁니다. 무기바꾼다고 탱교체를 하는게 아니에요.



진 시바와 같은 점

1. 지팡이 상태의 스킬 매커니즘은 동일합니다.

지팡이 변경 후에 사용하는 우박폭풍, 이후 사용하는 절대영도, 둘다 탱커가 크게 신경쓸 부분이 아닙니다.



다만, 상당히 자주나오는 패턴이기때문에 지팡이 담당 탱커는 도발 타이밍을 잘 잡아야합니다.

도발매크로를 꼭꼭 사용하세요.



2. 쫄을 잡고 얼게되는데 이때 탱커는 살짝 본진에서 떨어져 줍니다. 이후 시바가 어글1순위 위치에 바로 생성됩니다.

침공 4층의 달라가브 강하와 같다고 볼 수 있겠네요.



주의해야 할 점

보통의 경우 탱교체는 활 상태에서 빙설난무 직후에 하는것이 일반적입니다. 하지만 절대적인것은 아니고 항상 언제 교체할지 조율하세요!

항상 무빙을 강제하는 스킬 직후에 바닥장판을 주의하셔야합니다. 괜히 주차한답시고 쭈르르이동해서 벽에 박아버리면... 눈물납니다.

활 상태에서 아발란체 때문에 12시에 바짝 붙여야 안전하게 진행 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메인탱커도 걸릴 수 있으니 주의해서 탱킹하세요!

탱커가 고드름을 회피할때가 있고 안할때가 있는데 보통 회오리장판(9장판)에선 회피하지 않습니다. 안전하게 12시에서 맞습니다.

왜냐하면, 이후 활상태로 변경이 되는데 이 때, 시바 머리가 돌아가있으면 대참사가 일어나거든요..

그리고, 시바가 주차가 상당히 드럽게 되는편입니다. 화살 한 대 쏘고 오고 이러는 경우가 잦습니다. 항상 시바가 이동한 후에 이동하세요.



무기별 공략


검 상태에서 사용하는 스킬은 상당히 많습니다. 하지만 대략적인 공략이 가능합니다.


얼음의 낙인의 파훼는 간단합니다. 항상 무기 교체 직후에만 나오는 스킬이기 때문에 무기를 바꾼다 -> 검이면 시바뒤로 이동한다. 간단하죠?

빙하 강타의 파훼 또한 간단합니다. 극 가루다의 반동기류라는 스킬 피하듯이 스킬을 사용할 때 뒤로 이동하시면 됩니다.

천상의 일격은 그나마 검상태에서 주의해야할 스킬입니다. 항상 중앙에서 12시 방향을 보게 주차하는 습관을 들이시는게 가장좋습니다.

폭설은 탱커가 맞을일이 없습니다. 침공 4층의 달의 원동력 피하듯이 캐스팅이 되면 시바에 붙으면 됩니다. 역시 이 스킬도 주차가 잘되면 파티가 움직일 일이 없겠죠?

지팡이

지팡이 상태에서 사용하는 스킬은 탱커보다는 힐러에게 부담이 되는 편입니다.

하지만 그래도 알아둬야 할건 알고 가야죠!


헤일스톰은 지팡이 교체 직후 랜덤대상에게 파란색 얼음덩어리와 주변 범위를 표시해줍니다. 이건 공략하기 전에 자리를 정해놓는데

탱커는 신경안쓰셔도 됩니다. 안아파요.

절대영도는 그냥 화면에 눈보라가 치고 광역데미지를 주고 끝입니다. 루프될때마다 한 번씩 추가가 됩니다.

이 시기에 방어버프 하나 돌려주시면 힐러부담이 덜합니다. 참고하세요.

보통 4영도까지 보고 끝납니다. 5영도 될쯤이면 탱커제외 전원 사망하는 데미지거든요.


활입니다. 항상 공팟의 적은 활상태입니다. 보통 잘나가던 파티가 빙설난무 한방에 리트라이를 하는 경우도 많아요.


빙설난무는 활상태 교체직후에 시바뒤로 이동한다만 기억하시면됩니다. 보통 회오리장판(9장판) 직후에 나오는데 그냥12시에서 한 번 맞고 빙설난무 나올 때 탱교대를 해주시는게 편합니다.

아발란체(눈사태)는 탱커가 유일하게 이동시키는 경우입니다.



직후 바닥장판이 랜덤으로 깔리는데 이때 안나오면 바로 주차위치(중앙에서 살짝 12시방향)로 이동시켜주시면됩니다.



1페이즈 (100%~79%)

보통 or지팡이 -> 지팡이or -> 검입니다. * 여기서는 활상태가 나오지 않습니다.

색 구분을 한 이유는 랜덤으로 처음 무기가 정해지고 그 다음무기는 다른 종류의 무기가 나옵니다.

이곳에서 탱교대는 보통 하지않는게 일반적입니다. 보통 검탱커가 메인을 보고 지팡이탱이 서브탱을 봅니다.



탱커가 가장 주의해야할 시기는 무기를 든 직후입니다.

무기를 변경할 때, 공중에 뜨는 모션이 있는데, 검 상태일때는 파티와 같이 맞아주고 다시 제자리로 지팡이 상태일때는  퍼졌다가 다시 제자리로 오는게 다입니다.



79.9%가 되면 쫄이 소환되는데 이 때, 탱커가 주의해야할 점이 몇개 있습니다.

메인탱커는 시바가 정 중앙으로 돌아가는데 12시 방향으로 살짝 나오도록 주차를 하신 후 중앙에서 탱킹을 하시고, 다시 12시쪽으로 나가시면 됩니다. 각각 얼음의 낙인, 빙하 강타를 파훼하기 위한 움직임입니다.

서브탱커는 가까운 쫄부터 방패(도끼)던지기로 모으고 2마리정도가 모이면 광역 어글을 모아주시면됩니다.

이후 광역기로 처리하고 메인탱은 본진보다 살짝 앞에 위치하신 후에 모션을 취하시면 됩니다.



이곳에서 딜이 밀리면 포기하세요. 광역 리미트 한 방 꽂고 진행하는 수밖에 없습니다.



2페이즈 (79%~0%)

대망의 2페이즈 입니다. 탱커는 여기서부터 살짝 애매한 구간이 많습니다.

일단 2가지 패턴이 있는데 중간에 검이 끼는경우와 끼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1. 지팡이->활->검->활->지팡이->랜덤->활->랜덤

2. 지팡이->활->지팡이->활->랜덤->활->랜덤

검이 끼는 경우엔 그냥 맞고 6시로 이동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보통 4장판내려오는 타이밍에 무기를 들기때문에 대처가 가능합니다.

지팡이의 경우엔 그냥 지정된 위치로 이동하면 끝입니다. 지팡이탱은 도발을 사용해줘야겠죠!



보통 2페이즈 넘어오면 4장판->5장판->공격->9장판->활 입니다.

탱커가 주의해야할 건 공격 후의 9장판입니다. 그냥 12시에 가시는게 파티측면에서 제일 안전하구요. <지팡이>

빙설난무 할 때, 검탱커가 도발 어글기 사용으로 12시에 바짝 붙입니다. <검>

그리고 아발란체를 사용하고, 바닥장판이 깔리는지 확인 후 중앙이동 (처음 그 위치)



활을 무사히 넘기셨으면 이제 주의하실건 4장판 때 무기를 드는게 검이냐 지팡이냐 입니다.

검이면 탱인계 없이 맞고 빈공간(보통 6시위치로 가는게 낫더군요.)<검>

지팡이면 빈공간 이동할 때, 도발로 인계합니다. 여기선 탱커 둘 다 정신을 바짝차려야합니다.<지팡이>

특히 검탱커는 삐끗하면 큰일납니다. 항상 시바가 위로 올라가면서 어떤 행동을 취하는지 보시기 바랍니다.



이제 이 패턴들이 반복되는데, 항상 무빙을 강제하는 스킬 직후에는 바닥장판을 주의하셔야 합니다.

특히 탱커는 시바를 주차시키기 때문에, 알게모르게 무빙을 하게됩니다. 이 때 미끄러져서 얼게되면 지속데미지와 스킬을 사용할 수 없게되기때문에 위험합니다.

도발사용 시기에 관해서

도발 사용 시기에 굉장히 많은 얘기들이 오가고 있고, 검/지팡이 교대가 좋다 활교대가 좋다 말이 많은데
활교대, 검/지팡이 교대 둘다 범용적으로 하는편이 제일 좋습니다.

검/지팡이 교대를 할 경우 지팡이 활 지팡이 활 지팡이 나오면 지팡이 탱은 생존기가 남아나질 않습니다.
항상 생각대로 지팡이 검 지팡이가 나와주는 경우는 흔치않더군요.

반대로 활 교대의 경우 2번째 지팡이가 나오는 경우 지팡이탱이 멍때려버리게되면 곤란하게되죠.
굉장히 치명적입니다. 보통 랜매로 갔을경우 이런경우가 잦습니다.

제 생각은 트라이시에는 1페이즈부터 교대를 계속 해주고, 검/지팡이 교대로 익숙해지신 뒤
활교대를 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활교대를 하는 이유는 보통 오프탱이 고드름을 피하고 온탱이 고드름을 맞습니다.
이때 온탱은 생존기 쿨타임중이고 오프탱은 생존기 쿨이 돌아있는 상태입니다.
피해증가디버프+생존기 쿨피해증가디버프X+생존기 온 전자가 나이트 후자가 전사여도 훨씬 안정적이죠.
물론 9장판을 피하는 숙련팟에서는 필요시 교대를 하는편이 안전할지도 모르겠습니다만..
일단 제 공략에서는 9장판을 맞고가는걸 전제로 하고있으므로 활교대를 추천드립니다.


활교대의 명확한시기를 잘 못잡는 분들이 많은데 활들때 도발하시고 어글기 꽂으시면됩니다.
<영상에선 제가 할로네를 꽂는바람에 다시 제자리로 돌아가셨습니다. 대략적인 흐름이 이렇다고 보시면됩니다.>


혹시 부족하거나 보충하실 부분, 이해가 안가는 부분이 있으시면 댓글 달아주시면 보충하겠습니다.

개인적으로 극시바는 쉬운편이었습니다. 다만, 파티마다 공략이 다 다르고, 탱커공략은 없다시피 하더군요.

그래서 한 번 써보았습니다. 스킬명 때문에 이해가지 않으실까봐 영상 링크도 달아두었습니다. 즐거운 공략되세요 :)

이 영상은 부대원분들과 함께 랜덤매칭으로 들어갔고, 힐러분들은 랜덤매칭에서 뵌 분들입니다.
그분들께서 영상을 내려달라고 하시면 내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