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관적인 생각, 잡담, 과도한 중복 팁, 업데이트에 대한 추측성 게시물, 질문, 팁 게시판 성격에 맞지 않는 게시물은 무통보 삭제될 수 있으며, 반복 시 제재조치 될 수 있습니다.

 

 

 

초코보 데이터/리바이어선 서버의 "신비"부대에 서식 중인 당근입니다.

 

성격상 타 게임에서도 다캐릭 증후군으로 인해 고렙 컨테츠 이용보다 쪼렙 육성에 재미를 붙인 사람입니다.
이번 신정 연휴때 닌자를 마지막으로 전투직 만렙을 찍어보고 느낀점을 많이 늦은감 있지만 각 직업군에 대한 장단점을 통해 신규 또는 부직업 키우고자 하는 유저분들의 직업 선택에 도움이 되고합니다.
따라서, 저렙 던전을 기준으로 50렙까지의 육성에 대한 점만 설명이 되며 만렙 이후 컨텐츠의 설명은 누락 됩니다.


다소 주관적인 글이므로 참고로 보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탱커
MMORPG 게임의 빠른 레벨링은 레벨에 맞는 던전 클리어가 가장 빠릅니다.
(던전을 가기 위해서 서버에서 사람을 모아 파티를 구성하거나, 매칭을 하는 방법이 있음)

 

매칭의 경우 모든 서버가 탱부족 현상으로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몇초안에 매칭이 됩니다.
(늦은 새벽부터 이른 아침 아니면 매칭이 거의 바로 됩니다.)

 

다만 던전내 리딩의 부담과 회피 해야할 기믹을 모른다면 초보자가 하기엔 난이도가 있는 편이긴 합니다만,
어글 관리만 익숙해 지신다면 절대 어렵지 않은 클래스라고 말씀 드릴수가 있습니다.

 

장점 - 탱 품귀 현상으로 빠른 매칭을 이용한 레벨링이 쉬움.
단점 - 공격력이 약해 적 처치 임무 등에 답답함을 느낄 수 있음.
       초보자의 경우 리딩과 어글 관리의 부담으로 난이도가 있을 수 있음.

 

*많은 분들이 탱 어렵다고들 하시는데 조언을 드리자면 "여유"를 가지시기 바랍니다.
 어글이 튀었다고 왔다갔다 하며 키보드 막 두들기면서 조바심 내시지 마시고,
 느긋하게 하시던 대로 순차으로 적개심 스킬을 이용하여 어글관리 하시면 됩니다.

 글로버 쿨때문에 키보드 막 두드린다고 스킬이 빨리 나가는것도 아니고,
 극딜 또는 선타 치시는 초고수딜러 분들이라면 몹 잡는게 자신 있으신 분들이니 잡으라고 냅두고,
 냉정하게 그상황에서 탱이 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 주변 몹 어글 관리를 하시면 됩니다.
 (힐러한테 붙는 몹만 도발, 방던 등으로 땡겨 오시면 됩니다. 힐러는 소중하니까요!)


-나이트
검과 방패를 들고 싸우는 나이트는 기본 방어력 및 생존기술이 좋아 어글 관리만 잘 되면 안정적입니다.
하지만, 초반 광역기의 부재로 인해 어글 다소 잡기가 어려우며, 공격력도 그다지 좋지 않은 단점이 있습니다.
>안전 운전을 하고 싶으신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전사
나이트와 같은 탱커이지만 어글 관리 운용이 훨신 수월 합니다.
(렙15에 배우는 압도, 검술사의 플래시,30렙 방어태세)
나이트에 비해 딜 능력도 좋아 적 처치 임무도 좋지만 많이는 차이가 나지 않습니다.
(몰아 잡는 제멜런 같은 경우는 비교가 안되지만요.)
방어력이 떨어지므로 생존에 신경을 많이 쓰셔야 된다고들 하지만 50렙 이전은 비슷합니다.
>운용이 쉬워 탱 초보분에게는 나이트보다 먼저 추천 드리며, 딜러로만 치면 실망 하실수 있습니다.

 

 

2.힐러
파티의 꽃 힐러 입니다. 없으면 멀 하지를 못할 정도로 중요한 직업이지요.
탱커에 비해 매칭이 좀 떨어지나 신경 쓰일 정도는 아닙니다. (가끔 힐러가 없는 경우도 있음)
타 게임에서는 보조 버프 스킬이 다향해서 정신 없는 직업중 하나지만,
파판에서는 프로테스, 스톤스킨, 눈에는 눈 정도 뿐이라 힐 이외에 딜 넣으시면 덜 심심합니다.
잘하시는 분들은 성전 ON/OFF를 자유자재로 해서 1인분 이상 하십니다.
다만 글로벌 쿨을 공유하는 힐 시전 때문에 딜 넣다가 힐 타이밍 늦어 간혹 탱커를 눕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익숙지 않으시면 딜 보단 치유에 신경 쓰시면 어렵지 않으십니다.


-백마도사
단일, 광역 힐 뿐만 아니라 상태 이상 해제도 가능하며, 성전태세를 이용한 딜도 가능합니다.
초반 환술사 때부터 전문 힐러로서 역활을 합니다.
>전형 적인 힐러를 원하신 분들에게 추천 드립니다.

 

-학자
30렙 이후부터 힐러역활을 하게 됩니다.
힐량은 백마도사에 비해 적지만 보호막을 이용한 안정적인 사냥을 가능하게 하며,
소환수와 같이 보조를 하므로 부족한 힐량을 채울수 있습니다.
다만 소환수를 너무 믿다가 우리 탱커를 사망 시킬수 있습니다.
>소환수가 있어 초보 힐러들에게는 추천 드리며, 소환사랑 비술사렙을 공유하기때문에 다양성이 추구할수 있습니다.

 

 

3.딜러
대 닌자의 시대로 인해 안그래도 매칭 대기 시간이 엄청나게 늘어 났습니다.
따라서 탱커나 힐러에 비해 던전 매칭이 어려운 단점이 있으나,
던전 플레이시 기본적인 장판 및 기믹만 잘 피해주시고, 탱이 지정한 1번부터 차례로 패면 됩니다.
매칭이 힘들 경우 적 처치 임무(잡 토벌퀘, 길드 임무, 총사령부)나 돌발 등으로 꾸준한 레벨링이 가능합니다.
(Lv1~20 맥주항 근처, ~Lv25 호손일가근처,~Lv30 웰익숲/채석공방/리틀알라미고,~Lv35코스타델솔,~50커르다스/북다날란)
단 돌발로만 육성하시면 던전에서 입수되는 에테르 장비를 못구할수 있습니다.

 

*새싹 초보자분들께 추천 드리는 방법은 (정답은 아닙니다. 추천일뿐...)
 딜러로 시작 하시어 메인 퀘는 필수로 하시고, 각종 보조퀘, 토벌 수첩, 레벨링 중 근처에 생기는 돌발 퀘등으로
 레벨링을 하시면 자연스럽게 각종 컨텐츠를 접하게 되시고, 게임의 흐름도 이해 하실수 있습니다.
 (파판의 특성상 메인퀘나 몇몇 서브퀘를 완료 하셔야 다양한 컨텐츠가 개방이 됩니다.)
 매칭은 힘들겟지만 각 던전 초행때 부담도 적고, (공략을 보더라도 해보고 읽는것과는 천지 차이입니다.)
 적 처치 임무도 탱이나 힐러에 비해 쉽습니다.

 이렇게 딜러를 먼저 육성한후 부직업을 육성 하시게 되면 50%의 추가 경험치도 얻어 지며,
 각종 던전의 유경험으로 탱커의 리딩이 더 쉽고,힐러의 엠 관리 등이 쉬우실겁니다.


-음유
원거리 딜러인 활쟁이 입니다.
데미지가 그리 쎄진 않지만, 파티원들을 도와주는 버프(만렙전에 거의 안씀)가 있고, 적절한 광역기술도 있으며,
최고의 장점은 원거리에 무빙이 가능하여 안정적인 사냥이 가능합니다.
전체적 능력이 어중간 하고, 리미트 브레이크 재미가 없습니다. ㅠㅠ
>무난한 컨트롤로 가능하므로 새싹 초보자분들께 추천 드립니다.


-뭉크
체술(?)을 쓰는 근접 딜러이며, 공격이 경쾌하고 화려하여 눈이 즐겁고,누적 데미지가 좋은 편입니다.
대상의 후방 또는 측면을 이용하여 공격 하는것이 데미지 누적에 좋지만,무빙 컨트롤이 필요한 조작이 귀찮은 직업입니다.
>무빙컨트롤을 선호 하시고, 화려한 공격을 좋아 하시면 추천 드립니다.


-용기사
뭉크와 같은 근접 딜러지만 공격 모션이 크고 공속이 느려보여 답답합니다.
(실제로는 글로벌 쿨이 이므로 차이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단일 대상에 대한 공격력은 매우 강한 편이여서 묵직한 한방 한방으로 적을 제압하는 것이 매력적입니다.
>공속이 느리지만 묵직한 공격을 좋아 하시면 추천 드립니다.


-닌자
이번에 새로 나온 근접 딜러입니다.
뭉크와 같이 경쾌하고 화려한 공격을 하지만, 공격 방향성이 없으므로 컨트롤의 귀찮음이 적습니다.
후에 인술이 복잡해서 어려워 보이지만 50찍기 전에 쓸수 잇는것은 한정적이며 해보시면 쉽습니다.
(인을 중복안하고 순차적으로 아무 순서로 누르되 마지막 인만 제대로 누르면 발동합니다.)
>경쾌하고 화려한 공격을 선호하시는 분들께 추천합니다. (요새 너무 많음.)


-흑마도사
원거리 캐스터로서, 단일 또는 광역 가리지 않고 무차별한 공격이 가능한 직업입니다.
파이어 계열로 폭딜을 하고 아이스 계열로 마나를 회복하는 방법으로
타게임의 마나가 부족을 대비하여 관리 하는것에 비해 무한 공격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다만,
무빙 딜을 해야 하는 상황이면 공격의 흐름이 끊겨 답답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강력한 공격을 원하면 추천 드립니다.


-소환사
흑마도사와 마찬가지로 원거리 캐스터 직업입니다.
한방의 공격 보다는 도트 공격(미아즈마,바이오라등)스킬 후 루인으로 공격이 기본인 장기전에 특화 되어 있습니다.
방어형 소환수, 버디를 불러 안정적인 솔플, 원거리형/근접 공격형 소환수와 딜 중심의 방식도 있습니다.
유저의 경향이나 상황에 따라 여러가지 방법이 선택 가능 합니다.
>안정적인 솔플러에게 추천 드립니다.

 

 

*2인 이상의 지인과 하시게 되면 딜러와 힐러 또는 탱으로 같이 하시면 던전 매칭이 조금 자유롭습니다.

 

긴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