극라무 기본가이드를 보시려면 팁게에 극라무 라는 키워드로 검색을 해보시면 찾아보실수 있습니다. (그림에 동영상까지 있어서 이 글보다 훨씬 잘되있음..)
이 글은 +a 라고해서 보통 랜매는 본인이 기본으로 하는 것보다 더 잘해야 깰 수있기에 작성해 봅니다.
가이드라기보단 사실 본인이 랜매로 말작을 하면서 느꼈던 팁의 총집편입니다.


. 이 가이드는 어떻게든 다른 플레이어가 조금이라도 더 여유를 가질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을 목표로 구성되었습니다. 여유가 있다면, 생각을 한번이라도 더 할 수있고, 초행이 많은 랜매의 특성상 이 생각 한 번에 본인이 할 일을 조금이라도 더 되새겨, 결국 클리어 가능한 원동력이 되기 때문입니다. :)



짤막 기본가이드.

① 구슬은 선더스톰이 떨어질때마다 생성되며, 생성되는 구슬은 1회 선더스톰당 4개 입니다.

② 라무가 내려치는 번개는 '피뢰침'버프가 있어야 즉사를 면할 수 있습니다.

③ 피뢰침 버프는 구슬 3개를 먹어야 생성되며 지속시간은 1분이라고 되어있는데, 체감시간은 56초입니다. 

④ 구슬은 선더스톰이 논타겟팅으로 떨어지는 곳에 그대로 생겨납니다. 구슬의 지속시간은 10초라고 되어있지만 체감시간은 9초입니다.

⑤ 사슬을 빼려면 탱커와 마찬가지로 '피뢰침'버프가 필요합니다.

⑥ 구슬운영의 기본은 1-2페이즈 탱-딜-탱-딜 구슬이 반복되며, 3페이즈 사슬-탱-사슬-탱 이 반복됩니다.

⑦ 사슬은 반드시 사슬이 걸린 다음 선더스톰의 구슬을 먹도록 유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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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론



0. 상대탱커를 주시대상(shift+f)을 걸어두고, 상대탱커의 구슬or피뢰침의 지속시간을 수시로 확인합시다.

온탱이라면 상대탱커의 구슬을 먹은 숫자, 지속시간 , 구슬을 먹으러 가는 방향에따라 미리 스킬을 멈춰두는 연습이 필요하며, 오프탱이라면 온탱의 피뢰침 지속시간과 본인의 구슬 지속시간을 비교하여 마지막 구슬 먹는 타이밍을 조절할 줄아는 여유가 중요합니다.
이게 왜 중요하냐면, 오프탱이 적절한 시간에 마지막구슬을 먹고, 교대를 하면, 교대를 하자마자 장판이 깔리고, 온탱은 선더스톰이 떨어지자마자 피뢰침이 타이밍좋게 끝나 플레이에 좀더 '여유'가 생겨납니다.

탱은 구슬 계산이라는 작업을 하므로, '여유'라는건 클리어에 지대한 영향을 가져오죠.



1.첫번째 선더스톰은 온(on)탱이 첫타를 치고 6초가 지난뒤에 우르릉- 하면서 장판이 깔립니다.
스킬 타임상으로 두개를 쓰면 오프(off)탱은 선더스톰이 나오는걸 확인합니다.

여기서 주의할점은, 오프탱은 선더스톰이 치는 곳을 미리 봐두어 동선을 계산 합시다.. 최대 27초지만, 라무가 매혹을 걸기 전에 도발을 써야하므로 실제로는 13초의 여유시간을 가집니다. 구슬이 떨어지는곳은 선더스톰의 줄기 부근에 흰거품이 발생하는 곳에 떨어지죠. 

딱, 눈에 띕니다.


*왜 매혹을 쓰기전에 도발을 써야하나요?

라무의 매혹은 1순위 어글대상자와 2순위 어글대상자를 제외하고 랜덤으로 2명에게 매혹을 겁니다. 
만약 매혹이 걸린다면 어글인계가 제대로 되지않아(도발로 넘어왔지만, 온탱의 자동평타로 매혹동안 어글이 넘어가는 경우, 파멸의 진 지속효과로 넘어가는 경우) 먼저 들어간 온탱이 번개맞고 죽는 경우가 종종생깁니다. 
물론, 선탱이 죽어도 공략을 지속하는데는 별 무리가 없지만, 힐러의 마나관리에 주의하기 위해 죽는위협은 최대한 회피하는게 상책.

만약 본인이 온탱이라면 오프탱이 매혹에 걸렸다고 판단되면 도발이 들어왔을때 그냥 esc누릅시다. 파멸의진이 걸려있는 경우가 아니라면 어글이 튀지않습니다.




2. 딜이 먹는 구간에는 오프탱도 피뢰침버프가 끊기면 구슬을 1-2개정도 먹어줍시다. 딜러가먹는것보다 탱커가 먹는게 딜로스가 적습니다. 

이때 주의할 점은 가급적 온탱주위에 있는 구슬을 우선적으로 먹는다는 점에 있습니다.
보통 딜러들은 3~9시 방향에 있으므로 탱쪽의 구슬은 멉니다. 마찬가지로 탱구슬때 먹는 것도 온탱주위의 구슬을 우선해서 동선을 짭시다.

같은 이유로 쫄잡는 순서도 온탱주위의 쫄 부터가 됩니다.



3. 한번씩 딜이 짱 쎈 딜러=어글 짱잘먹는 딜러들이 있습니다.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크리신이나 프록신의 가호가 내린 경우죠. 

이런 딜러들이 탱을 유혹에 걸리게하는데, 이때는 당황하지말고 지속시간 8초 이상의 마법방어형, 또는 데미지 감소형 생존기를 두릅시다. 삽니다. 
-원초는 안됩니다. 지속시간이 짧아서. 끡


4. 3페이즈의 첫번째 구슬의 생성은 딱 31초 걸립니다.(전멸기 발동을 끝맺고, 첫번째 평타에서부터 26초) 

피뢰침의 지속시간이 이것보다 낮다면 구슬생성지역 바로밑에서 입벌리고 기다리고있어도 피뢰침은 추가스택이 쌓이지 않습니다. 
따라서 쫄을 다잡아갈때 쯤에 30초대라면 딜컷신호를 하여 다음 선더스톰을 보고, 3페이즈로 넘기도록 합시다. 

오프탱은 라무가 전멸기쓰는동안 구슬을 모아 인계. 온탱은 2페이즈에 구슬이 하나 남았다면 전멸기를 끝까지 다보고, 평타한대까지 더맞고 1스택을 쌓아야 다음다음 구슬타이밍에서 탱이 구슬먹는시간이 촉박하지않습니다. 


*라무 번개때 무적쓰면 안되나요?
무적은 데미지를 0으로 만드는 스킬일뿐, 즉사면역은 아닙니다. 라무의 번개는 피뢰침 버프가 없으면 즉사속성을 갖고있죠. 같은이유로 1:1도 안됩니다.



5. 선더스톰에서 선더스톰까지의 시간은 통상 20~28초라고 생각합시다.
구슬이 생성된 시점부터 탱이 3스택을 쌓는 시간은 운이 좌우하긴하지만, 통상 6초~13초정도 걸립니다. 
온탱은 자신의 피뢰침 버프와, 구슬이 떨어진 위치, 오프탱의 위치를 보고 1스택을 더 쌓아야 할지 말아야 할지를 고민합시다. 
이런 고민은 보통, 1페이즈에서 2페이즈로 넘어가는게 본인이 온탱일때 껴있다면 종종발생하는 고민입니다.



6. 한번씩 온탱이 자기 머리위에 떨어지는걸 구슬이 생겨나지않는 번개라고 생각하고 맞는경우가 종종있습니다. 
그 때는 그냥 일단 탱구슬 신호를 딜구슬 신호로 덮고, 다음다음다음 구슬을 먹으면 됩니다.(홀짝이 뒤바뀝니다.
홀짝이 바뀌는게 싫다면 다음다음 구슬에서 3개를 연달아 먹고, 10~15초(다음탱이 구슬먹는시간 벌기)정도 대기한후, 4번째 구슬을 먹어도 됩니다.(홀짝이 지속됩니다.)

이 두가지 방법을 제시하는 이유는, 한번씩 탱이 사슬에 걸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 다시 편하게 사슬-탱-사슬-탱으로 만들기 용이하도록 하기 위해서죠.




7. 일반적으로 신호는 
[탱구슬이당], [딜(사슬)구슬이당], [과충함] 의 세가지 신호를 사용할텐데, 여기에 [싹쓸이] 신호를 더 추가하면 만약의 상황을 대비하기 쉽습니다. 

'싹쓸이'신호가 뭐냐면 모두가 생각하지않고 일단 구슬이 보이면 드세요. 신호입니다.
이게 왜 필요하냐면 랜매에서는 1,2페는 상관이 없는데, 3페는 유독 헷갈려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특히 딜러. 사슬 먹으랴 딜하랴 번개줄피하랴..번호대로 매혹풀어주랴..복잡합니다... 이 사람들이 조금이나마 여유를 가질 수 있도록 만들어 줍니다.

사족이지만, 극라무에서 직업별 난이도의 순서는 근딜>힐러>탱>원딜 의 순입니다.



8. 각각의 매크로를 쓰는타이밍은 우르릉- 부터 구슬이 생겨나기 전이 가장 베스트타이밍입니다.(장판이 깔릴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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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략 빠진거 빼고, 다쓴 것 같은데, 혹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면 댓글로 남겨주시면 답변해드리겠습니다. :)

Q. 왜 가이드에 의미없는 고양이 움짤이 많나여?
제가 냥덕이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