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저는 파판한지 4개월 가량 되는 유저입니다.

첫캐릭은 나이트로 시작했구요, 지금은 전사,나이트/ 딜러로 용기사 키우고 있습니다.

저는 항상 게임을 할 때 탱커를 키우는 흔히 말하는 탱게이 입니다.

어느 게임에서나 나이트같은 전형적이고 안정적인 탱커와 전사같은 딜까지 뽑아내면서도 탱커 역할도 할 수 있는 딜탱커

컨셉이 있죠

저도 파판 처음하면서 첫 캐릭을 나이트로 해야하나 전사로 해야하나 고민을 많이 했습니다.

아마 게임을 오래 하시다보면 저와 같이 나이트,전사 모두 만렙을 하게 되실텐데,

나이트/전사의 비교와 장단점을 써보도록 하겠습니다

 



[나이트]

전형적인 탱커입니다. 가장 단단하며, 단단하고 단단합니다. 그냥 한마디로 표현이 됩니다 그냥 단단합니다

 

스킬 구성은 생존,적개심,아군보호가 주를 이루고 딜 상승 하는 버프도 있습니다.

 

나이트 충의의 방패 라는 스킬이 있는데 우선 이 버프를 켜야 기본적으로 어글 잡기가 쉽습니다.

 

그리고 충방버프 자체에 [데미지 감소 20%] 옵션이 있고, 자세한건 인벤 스킬목록에서 보시면 아시겠지만

 

생존기 관련 스킬이 대부분입니다. 데미지는 거의 기대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파판의 특징중 하나가 보조 스킬인데요 쉽게 말해서 타직업의 스킬을 가져와서 쓰는 것입니다.

 

전사는 보통 예지력,피의갈증,스톤스킨,프로테스,힐 or 부활 정도 가져 옵니다.

 

[감싸기]라는 아군 보호 스킬도 있는데 아이온하신분들이라면 아실만한 전우보호 스킬과 비슷한 스킬입니다.

 

요즘에는 템 레벨이 비교적 높아져서 전사가 메인탱을 하기도 하지만 현재 나온 레이드에서는 나이트가 아직까지 메인탱

 

을 하는 것이 훨씬 안정적이고 실제로도 전사를 메인탱커로 하는 파티는 거의 없습니다.

 

단단해서 애초에 HP 손실이 적기 때문에 힐에 의한 의존도가 전사에 비해 낮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힐러가 아군에게

 

힐을 할 여유도 생깁니다. 그리고 가장 사기 스킬이라고 불리는 [천하무적] 스킬이 있는데 10초간 전멸기를 제외한 모든

 

공격을 받지 않는 무적상태가 됩니다. 그리고 전사는 양손으로 도끼를 휘두른다면 나이트는 한손은 검 다른 한손은 방패

 

를 착용하고 있는데 나이트.전사 모두 받아넘기기 라는 것이 데미지를 감소 시켜주는 패시브 같은 스킬이 발동됩니다.

 

하지만 나이트는 방패를 착용하고 있기 때문에 방패 막기 라는 패시브가 추가로 발동이 되죠

 

따로 생존기를 돌리지 않아도 방패 옵션에 따라 방패막기가 발동이 되는데 이것도 무시 못하게 정말 좋습니다.

 

 

 

 

 

[전사]

전사는 딜탱입니다. 나이트에 비해 단단함 보다는 HP가 높기 때문에 피돼지 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수비태세 라는 스킬로 체력이 더 높아지고 받는 힐량도 더 높아지기 때문에 탱킹에 필수 입니다.

 

나이트와 비교하여 데미지가 강력하며 상황에 따라서는 근딜 못지 않게 딜을 뽑기도 합니다.

 

스킬 구성은 딜상승.광역데미지.적개심.생존기가 고루 되어있습니다.

 

전사의 보조스킬은 발경,도발,플래시.경각심.재활을 추천드립니다. 발경을 제외한 나머지 4개는 나이트에게서 가져 올 수

 

있습니다. 딜탱이다 보니 나이트보다는 안정감은 떨어지지만 확실히 인던이나 레이드에서 클리어속도에서 차이가 납니다.

 

나이트는 흔히 123 콤보 밖에 없지만 전사는 어글콤보와 디버프콤보를 사용 할 수 있어서 나이트 보다는 상황에 맞게

 

콤보를 이어 나가는 재미를 느끼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압도라는 전사를 대표할 만한 스킬이 있는데 전방에

 

광역 데미지를 주면서 적개심을 상승시키는 스킬로써 초반에 아주 재미있게 전사를 했었습니다.

 

[광폭화]라는 스킬은 20초간 자신의 공격력을 50% 높이고 20초 후에 5초간 무기사용불가 라는 디버프를 주는 스킬인데

 

이게 진짜 데미지가 엄청나게 딜량상승에 도움이 됩니다. 나이트에 비해 딜은 매우 좋습니다.

 

나이트와는 다르게 데미지 감소 생존기만 있는것이 아니라 피를 채우고 최대HP를 상승 시키는 생존기도 있어서

 

나이트 보다 좋아 보일 수는 있지만 흔히 피통이 출렁거린다는 표현을 쓸 정도로 보는 입장에서는 불안불안합니다.

 

나이트와 천하무적과 비교될만한 스킬이 [일대일결투] 라는 스킬인데요 6초간 HP가 1미만으로 떨어지지 않으면서

 

자신과 상대를 움직이지 못하게 하는 스킬입니다. HP가 1밖에 남지 않기 때문에 힐업이 되어야 살 수 있다는 것이 되고

 

그것은 즉 힐에 의한 의존도가 나이트에 비해 높다는 것 입니다. 4인던전은 큰 차이를 못느낄 수도 있지만

 

만렙 후 침공,진성 급 레이드를 가게 되면 확연히 차이를 느낄수 있을겁니다.

 

 

 

 

글을 쓰다 보니 너무 두서 없이 쓴것 같네요

 

간단히 말씀 드리면

단단함과 안정감. 맞으면서 버티는걸 즐기시는 분이라면 [나이트]

딜과 탱킹을 고루 하면서 광역공격으로 시원하게 즐기시는 분이라면 [전사]

를 추천 드립니다.

 

하지만 보조스킬을 가져와야 하기 때문에 나이트는 도끼술사를 키워야 하고

특히 전사는 나이트의 경각심 스킬을 가져오기 위해 34까지 하게 될 것 입니다.

 

처음 시작하시는거면 나이트 추천드립니다. 처음부터 전사 하면 나이트 못해요;; 전사가 너무 재밌거든요

 

어차피 나이트.전사 둘다 탱커이기 때문에 인던 매칭을 걱정 할 것 없으니 둘중 아무거나 하셔도 무방합니다.

 

위의 설명들이 정답이라고는 할 수 없으니 다른 글도 참고 하셔서 비교 하면서 고르면 되겠습니다.

 

그럼 부디 열심히 하시길 새싹분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