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리스탈타워: 어둠의 세계 공략>

글로벌서버 자료로 정리한 공략이며, 한국섭의 기술명이나 내용과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 한국버전 기술명으로 수정 했습니다.

해외 파판14 유명 방송인의 플레이 영상



▷쫄구간



-용(갈룸) 3마리
용을 잡다보면 원형 큰바닥을 클로버 모양처럼 배치한다.
A,B,C파티가 그림의 빈곳을 한군대씩 자리 잡거나
A지역에 A파티, B지역에 B, C의 두파티가 자리를 잡는것도 좋다.

다음턴 장판은 모두 시계방향으로 조금 회전하기 떄문에
미리 무빙할것을 염두해 두고 시개 방향으로 조금 이동해 있어야 한다.

용3마리를 잡고 나면 방의 입구, 출구, 중앙에서 각각 다른 쫄이 등장한다.
A가 출구, B가 중앙, C가 입구 쫄을 맡아서 잡으면 된다.


▶ 첫번째 보스 


▣ 괴광선
보스 정면으로 나가는 일직선 공격, 사전동작이 없는 기술이며 탱커만 맞아야 한다.

▣ 두개의 시선

보스를 기준으로 앞과, 뒤로 2등분 되는 디버프 바닥.
바닥 색상에 따라서 서로 다른 디버프에 걸리게 된다.

(비탄, 분노)
-보스 앞쪽 흰색 바닥: 비탄의 낙인 
-보스 뒷쪽 붉은 바닥: 분노의 낙인 

같은색 바닥을 다시 밟으면 디버프가 2중첩이 되고 큰 데미지를 입게 된다.
다음에 오는 바닥은 다른색 바닥을 밝도록 하자.

▣ 레벨100플레어

랜덤대상 1명이 붉은구체 모양의 징표가 찍히고, 속박이 걸리며, 대상자 주변으로 검붉은 띠의 범위가 나타난다.
그리고 보스는 케스팅(3초)을 한다.
징표대상자는 자신의 주위 사람들과 선으로 연결되면서 자기쪽으로 약간씩 끌어 당기게 된다.

보스의 케스팅이 끝날때 범위안에 2의 배수 인원이 있을경우 징표대상자는 죽게된다.
그리고 범위안에 있던 유저들은 HP감소, 데미지 피해 증가 디버프(90초)에 걸린다.

대응법은 따로 생각 할거 없이, 범위안에서 모두 벗어나면 된다. 그러면 대상자는 살 수 있다.
보스를 공격하면서도 붉은징표가 나타났는지, 어디쯤에 있는지를 잘 확인하면서 진행해야 대처가 쉽다.

※이 데미지 증가 디버프에 걸린 상태로 두개의 시선때 같은 바닥을 두번 밝게되면 데미지 피해가 증가하게 되니
  주의해야 한다.

▣ 죽음의 룰렛 & 모래 시계

보스방 바닥을 4등분하여 시계 방향으로 한칸씩 룰렛이 돌기 시작하고
각 바닥 외각에는 모래 시계가 소환된다.(4개)

시간이 경과하면 룰렛은 멈추게 되며 룰렛이 멈춘 자리에는 보스가 케스팅을 한 후 전멸기를 내뿜는다.
룰렛이 멈추기 전에 모래시게를 전부 부수지 않으면, 룰렛이 멈춘 지역의 사람들에게 스턴이 걸린다.
즉, 모래시게를 미리 다 부수지 못하면 전멸 범위 사람들이 스턴에 걸려 도망을 못가 죽게 된다.
요점은 모래시계를 다 부숴두면 스턴이 걸리지 않기 때문에 전멸기 범위를 이탈하여 살 수 있다는 것.

-룰렛 첫턴
도중에 레벨100플레어가 겹쳐서 온다.
레벨100플레어의 징표대상자는 기본적으로 움직이지 못하기 때문에 잘못하면 전멸기에 맞아 사망할 수도 있다.
이때는 마지막 모래시계를 상황을 봐가며 딜조절을 하여 레벨100플레어가 지나가는걸 보고서 부숴야 한다.

-룰렛 두번째턴
죽음의선고가 겹쳐서 온다.
보스를 주시대상으로 잡아놓고 죽음의시선 때 등을 잘 돌리자.

▣ 
룰렛 이후에는 항시 쫄 2마리가 소환된다.
부탱 2명이 한마리씩 도발하여 어그로를 잡도록 한다.
쫄을 잡는 도중에 '두개의시선'이 겹쳐서 오기 때문에 쫄의 위치를 보스쪽으로 땡겨서 위치를 잡아줘야 한다.
쫄은 마비 공격을 하니 주의 한다.

▣ 레벨150데스

레벨100플레어와 대응법은 똑같다
케스팅이 끝날때 범위안에 3의 배수 인원이 있을경우 징표 대상자는 죽게된다.
대처법은 레벨100플레어와 동일하게 범위 내에서 모두 벗어나면 된다.

▣ 죽음의 시선

보스가 전투 중반 이후 주기적으로 사용하는 기술이다.
자신을 바라보던 모든 대상에게 케스팅을 한후 죽음의 선고(디버프 지속10초)를 건다. 
죽음의 선고가 걸린 대상은 10초후 즉사한다.
케스팅이 끝나기전에 보스에게 등을 돌리면(보스 반대편으로 캐릭터 돌리기) 죽음의 선고에 걸리지 않는다.
죽음의 선고에 걸렸더라도 디버프(10초) 시간이 끝나기전에 중앙 부근의 빛나는 바닥을 밟으면 해제할 수 있다.
※힐러는 침공 2층의 경우처럼 '기술 시전시 대상 바라보기' 옵션을 꺼둬야 힐을 하다 실수로 보스를 바라보는것을 방지할 수 있다.

빛나는 바닥은 보스방 중앙 문양 4개를 시계방향, 3초 간격으로 옮겨 다닌다. 예) 1-2-3-4-1-2-3-4
빛나는 바닥이 옮겨 다니는 주기가 짧기 때문에 바닥과 거리가 멀면 미리 다음 바닥으로 가서 대기해야 한다.


▷ 쫄구간 

1) 퀸 스큘라
시루쿠스에 등장하던 보스의 짝퉁.
-에이션트 플레어: 침묵 스킬로 차단 가능
-에이션트 퀘이크: 침묵 스킬로 차단 가능
-금단의 문: 몹의 체력이 절반쯤 되면 금단의문이 좌측 3개, 우측 3개 설치된다.
문은 등장 하자마자 케스팅을 시전하며 시전이 끝난뒤 문 1개당 쫄이 한마리씩 등장한다.
보스를 먼저 죽여도 문은 사라지지 않으며, 쫄이 등장하면 시간을 더 허비하기 때문에 문을 빨리 부시는게 좋습니다.

2) 잔데 클론
퀸스킬라를 잡고나면 보물상자가 중앙에 등장 합니다.
상자를 클릭을 하면 잔대클론이 등장하고 외각에는 또다시 금단의문이 설치 됩니다.
-오라케논: 일직선 공격, 잘 피하면 됩니다.
-지진: 광역 공격, 그냥 맞으면 됩니다.
-에이션트 퀘이가: 스턴 기술로 차단 가능
-고대의문: 앞선 퀸스큘라전 처럼 빨리 부서주시면 됩니다.



▶두번째보스: 파이브 헤드 드래곤


▣ 화이트브레스
보스 전방 부채꼴 공격

▣ 보스 5개 머리의 공격

1)브레스 오브 파이어

랜덤 대상에게 원형바닥 공격후 그자리에 쫄(드래곤파이어 플라이)이 등장한다.
쫄은 출현후 약15초간만 있다가 사라진다.
쫄은 대상자와 선으로 이어지며, 대상자에게 데미지를 주면서 디버프를 중첩시킨다.
이어진 선의 중간에 다른 사람이 자리하면 쫄의 대상이 그 사람으로 변경 된다.
쫄의 대상은 5초만 지나도 디버프 2중첩에다 꽤 큰 데미지 피해를 입는다.
그러니 쫄은 4~5초 주기 정도로 다른 사람이 계속 인개 받는것이 좋다.
쫄이 다른 사람에게 옮겨가면 기존 대상자는 쫄이 사라지기 전까지 쫄의 대상이 되지 않는 버프를 받게 된다.

2)브레스 오브 선더

랜덤 대상에게 보라색 징표가 찍히고 3초뒤 징표가 사라지면서 대상에게 1만의 데미지 피해를 준다.
대상자와 여러사람이 겹쳐스면 데미지를 인원수만큼 분산 시킬수 있다.
다른사람이 붙어주거나 대상이 사람이 많은곳으로 이동하자.

3)브레스 오브 아이스

랜덤 대상 원형 얼음바닥 공격
처음 등장시에는 회오리 모양이며, 곧이어 얼음바닥 모양으로 변경된다.
얼음 모양이 된후 바닥 범위가 조금씩 넓어진다 (1.5배 가량 넓어진후 더이상 커지지는 않는다.)
바닥에 피격되면 동결 상태가 된다.

4)브레스 오브 포이즌

랜덤 지역에 독의 늪이 깔리고 포이즌슬라임이 3마리가 순차적으로 나타난다.
마지막에는 큰 슬라임이 나타나는데 큰 슬라임은 체력을 다 깎지 않아도
자폭을 하면서 대규모 광역 피해와 10초간 침묵 디버프를 건다.

대응법은 독바닥이 생성되면 독바닥 안으로 누군가 들어가는 것이다.
독바닥 안에 들어가게 되면독데미지 피해를 계속해서 입게 되지만
독바닥 안에 누군가 있어야 슬라임이 생성이 억제되어 큰슬라임이 출현하지 않게 된다.
그리고 포이즌슬라임을 죽이면 주위 대상에게 독내성 버프를 걸어주기 때문에 버프를 이용하면 잘 버틸 수 있다.
(독바닥 안의 들어가는 인원수가 바닥에 영향을 주는지는 미지수)

5)브레스 오브 라이트

랜덤대상 원형 장판 공격후 그자리에 프로미넨스(노란색구체몹)가 나타난다.
프로미넨스는 광구폴발이라는 기술을 시전하며 시전이 끝나면 대규모 폭발 피해를 준다.
프로메닌스가 나타나면 빠르게 처리하자.

▣ 포효 오중주
보스 체력이 70%가 되면 '크르르르'라는 메세지가 뜨고, 보스 4개의 머리를 타겟팅 할 수 있게 된다
그리고 보스는 포효오중주 라는 시전이 매우 느린 스킬을 케스팅 한다.
그런데 머리를 하나씩 부술때 마다 포효오중주의 케스팅이 중단되고 처음부터 다시 케스팅이 시작된다.
다만 케스팅이 새로 시작 될때마다 케스팅 속도가 점점 빨라지게 된다.
따라서 머리를 광역스킬로 공격 하여 4개 머리의 체력을 골고루 빼면서 처치하는것이 좋다.
만약 케스팅 완료전에 목을 전부 부수지 못하면 큰 데미지를 피해를 입고 전멸할 수 있다.

▣ 페르 마타

용이 숨을 크게 들이마신다는 식의 메세지가 뜨면서
랜덤 대상에게 침공1층의 속칭 민들레(향기의덫)로 불리는 징표가 찍힌다
징표가 찍히고 약 6초뒤 보스는 대상자를 바라보고 입김을 내뿜어 대상자 주변에 광역 피해를 입힌다.
피해를 입은 사람들은 '물리피해 증가 디버프(중첩됨, 해제불가)'와 침묵(10초)에 걸린다.
대상자는 사람이 없는 방향으로 빠지거나 아니면 주위 사람들이 빠져 주도록 하자.

▣ 열기 파동 (히트 웨이브)

보스방 바닥 전체가 붉은색으로 벼하고, 보스가 짧게 케스팅을 한후 모든 사람들에게 열병(5초) 디버프를 남긴다.
이 열병 디버프는 침공 1층에서 봤던 스킬과 같은 개념으로
디버프가 걸린 5초 동안 플레이어가 행동을 하면 플레이어 자신에게 데미지 피해가 들어오게 된다.
대처법은 보스방이 붉게 변하면 미리 동작을 멈추고 그뒤 5초 동안도 가만히 있는 것이다.
키보드 방향키, 스킬단축키, 마우스 조작등 모든 동작을 그만두고 가만히 있는게 좋다.


▷쫄구간

아트모스 3마리



연합파티 A,B,C가 각각 좌측, 중앙, 우측 지역의 아트모스를 계속해서 쓰러트리면 되는 구간입니다.
즉 아트모스 체력을 0으로 만들면 가운데 지역의 아트모스프라임이 자신의 체력을 깎아 아트모스들을 회복시키게 된다.
그리고 그렇게 계속 아트모스를 쓰러트리다 보면 아트모스프라임의 체력이 고갈되어 죽게되고 전투는 종료된다.

▣ 빛나는 바닥

단상 위의 빛나는 바닥을 밟으면 다른쪽 단상의 아래층 점프 바닥이 활성화 된다.

A단상의 빛나는 바닥을 밟음 -> B단상 아랫층의 점프 발판 활성화
B상단의 빛나는 바닥을 밟음 -> C단상 아랫층의 점프 발판 활성화
C상단의 빛나는 바닥을 밟음 -> A단상 아랫츠의 점프 발판 활성화

이런식으로 미궁의 쫄구간과 유사한 방식

▣ 포식
징표가 찍히고 나면 3초후 대상을 중심으로 45도 범위내의 모든 사람을 빨아들여 삼킨다(침공1층과유사)
다른 사람들은 징표대상자 반대편으로 넘어가도록 하자.

▣ 화이트 홀
포식으로 빨이들인 대상을 부채꼴 공격 형태로 내뿜어 단상 아래층으로 떨어트린다.
단상 아랫층의 보라색 바닥을 밟으면 단상 위로 점프할 수 있다.

▣ 충격파 (쇼크웨이브)
주위 360도 대상 모두를 단상 밖으로 밀처 아랫층으로 떨어트린다.
보스 발 밑으로 들어가면 단상 밖으로 떨어지지 않는다.

▣ 제물이 된 병사 (세크리파이스트 솔져)

단상위 아트모스가 한번 죽으면 등장한다.
생김세도 시루쿠수 2넴과 닮았고 스킬도 비슷하다.
스킬은 벽을 맞고서 반사되고 날라다니는 원형 부메랑.

▣ 전멸기
단상위에 사람이 없으면 단상 아랫층 바닥이 붉게 변하며 전멸한다.

※ 전투 종료후 새로 생성된 바닥을 밝아 중앙 단상으로 넘어간뒤 북쪽의 다음 구역으로 넘어가자.


▶세번째보스: 켈베로스


보스는 처음에 사슬에 묶여 있는 상태인데, 체력이 90%가 되면 '으아아아악'하는 메세지가 뜨면서 사슬을 끊어버린다.
사슬이 끊어지면 보스는 헤이스트 버프를 쌓으면서 점점 강해지게 되고 플레이어들은 점점 버티기 어려워 진다.
헤이스트 버프를 중단시키기 위해서는 한 파티가 보스 위장으로 들어가 위벽을 처리 해야 한다.
위장으로 들어가기 위해서는 보스의 미니멈 기술을 맞아 소인화 상태가 된 다음에
후속 기술인 보라색 장판을 밟아 보스가 삼키도록 하면 된다.

그래서 사전에 역함을 분담하여 진행을 해야 합니다.
예) 국내는 크리스탈 타워에서 보통 B파티가 보스를 담당하기 때문에 B조가 보스 담당.
A파티는 보스의 위장으로 들어가 위장을 처리하는 담당
C파티는 쫄이 나오면 쫄을 처리하고 쫄이 없을때는 보스를 공격.

▣ 꼬리 강타 (테일 블로우)
보스의 꼬리쪽 후방 부채꼴 범위 공격
시전시간이 짧기 때문에 빨리 피해야 한다.
피격되면 데미지 피해와 함께 물리내성 감소 디버프에 걸린다.

▣ 위액 (가스틱주스)

보스가 사슬을 끊으면 곧이어 랜덤 대상에게 징표를 찍고
대상자 위치에 '위액(가스틱주스, 보라색구체 쫄)'을 소환한다.
대상자는 징표가 찍히는 즉시 뒤로 이탈하여 보스방 뒤쪽에 가스틱주스가 소환되도록 유도하자
쫄은 미니멈이라는 장판 기술을 시전하며 시전이 끝나면 장판 범위 대상들을 소인화 시킨다.
위장 담당 파티는 모두 이 기술을 맞도록 한다.
보스 위장으로 들어가 위벽을 모두 파괴시키면 그동안 소환된 위액(가스틱주스)는 모두 사라진다.
따라서 가스틱주스 소환 위치를 잘못잡은 경우가 아니고서는 잡지 말고그냥 방치 해도 된다.

▣ 침 흘리기(사라이바스피릿) & 포식 

보스가 랜덤대상에게다가가 원형 바닥공격을 하면서 케스팅을 한다.
케스팅이 끝나면 그 위치에 보라색 바닥이 생성 되며 바닥 중앙에는
;바곳'(울프스 베인)이라는 쫄이 순차적으로 총 3마리가 등장한다
보스는 이때부터 헤이스트 버프를 쌓기 시작 한다.
바닥은 랜덤 대상이 서있던 발밑에 고정이 된체 생성되기 때문에
특정 위치로 유도할 수 없고, 지전부하게 깔릴수 있으니 주의한다.

보라색 바닥에 플레이어가 들어가면 플레이어는 행동 불능 상태가 되며
곧이어 보스가 대상에게 돌진 하여 소인화 상태의 대상은 집어 삼키고
소인화가 안된 대상은 물어서 즉사 시킨다. >.<

보스가 삼킨 인원이 충분하면 '식욕이 충족 됐다'라는 식의 메세지가 뜨며, 더이상 위로 못들어가게 된다.
쫄 담당 파티는 순차적으로 등장하는 바곳(쫄)을 쓰러트리면 된다.

▣ 위벽 처리
보스 위로 들어가면 로딩후에 위장의 화면이 나타난다
위장 속에는 위벽4, 정체불명이라는 이름의 슬라임이 등장한다.
슬라임은 별로 아프지 않으니 탱이 쫄을 잡고, 나머지 인원은 위벽만 빠르게 처리하자.
대상을 모두 처리하고 나면 위산에 휩쓸리게 되고, 로딩 후 밖으로 빠져 나오게 된다.
위벽이 부서지면 보스 전체 체력의 25%가 깍이게 된다.
예) 보스체력이 75%일때 위벽이 파괴되면 보스 체력이 50%로 확 줄어든다.

▣ 쇠사슬 장착
위벽이 처리되면 '내장을 공격당한 케르베로스가 주저앉았습니다'라는 문구가 뜨고 
보스 옆구리에 파란 쇠사슬 띠가 둘러지며, 보스는 바닥에 엎어져 행동불능이 된다'재기'라는 기술을 케스팅 한다.
이와 동시에 보스의 헤이스트 버프 제거, 모든 가스틱주스가 소멸한다. 울푸스베인은 사라지지 않는다.

이때는 보스에게 딜도 하고 쇠사슬을 다시 체워야 하는 타이밍으로
전원이 쫄 처리와 함께 보스 극딜에 가담하고
일손이 남는 두명이 방 앞쪽 좌우에 위치한 마력의 돌(구속장치)에 다가가 쇠사슬을 꺼내서
보스 옆구리로 쇠사슬을 당겨와 보스에게 좌 우에 맞게 쇠사슬을 체우면 된다.(클릭)
보스에게 사슬을 체우고 나면 보스는 다시 꺠어나게 되며, 새로운 여러 페턴으로 공격 해온다.
만약 쇠사슬을 체우지 못하면 보스는 다시금 헤이스트 버프를 쌓기 시작한다.

▣ 프리데터 클로
사전 경고 없이 나가는 정면 브레스 공격, 상당히 아프기 때문에 탱커만 맞아야 된다.

▣ 라이트닝

번개가 한번 친후 랜덤 지역에 번개 구체 5개가 소환되어 일직선 공격을 한다.
피격되면 데미지 피해와 함께 디버프(뇌속성 지속 데미지)에 걸린다.

▣ 지옥의 돌진 (헬 차지)
보스가 랜덤 대상을 바라보고 케스팅을 한후 돌진하다.
길목의 모든 대상자는 물리내성 저하 디버프에 걸린다.
선판정을 받기 때문에 보스가 고개를 돌려 케스팅을 한다 싶으면
경로상에서 빠르게 이탈해야 한다.

▣ 유홤 숨결 (살파라스 브레스)
세갈래 직선 공격(극타이탄의 그것과 모양이 비슷)

▣ 신음 (우루유레이션)

전체 광역 데미지 피해+고독감 디버프(외로움, 5초)를 건다.
외로움 디버프가 걸린 5초 동안 주위에 사람이 없고 혼자 떨어져 있게 되면
외로움 디버프가 공포 디버프로 변경되고 방황을 하게 된다.
그러니 케스팅이 시작되면 미리 보스쪽으로 밀착 하는것이 좋으며 방황하는 대상이 있으면 붙어 주자.


▶막보스: 어둠의 구름



시작전에 지면에 마킹을 해둔다.
마지막에 설명할 파동구름이라는 기술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마킹이 필수다.

▣ 위장형 파동포 (잠지식파동포)

보스가 자주 사용하는 스킬이다.
랜덤 대상에게 징표가 찍히고 대상자 밑에 원형 바닥이 나타난다.
곧이어 원형 바닥 자리에 파동보 한발이 내려와 꽂히며
그자리에서 마법기둥이 연속으로 솟아나 대상자를 9초간 따라다닌다.
(스타크래프트의 러커를 연상하면 된다)
대상자는 징표가 찍히자 마자 사람이 없는 뒤쪽 방향으로 쭉 달려서 파동포를 유도해야 한다.
반응이 느려 마법기둥과 가까워 지면 연속 데미지를 입게 되고 사망한다.
공격에 피격 되면 데미지 피해와 함게 디버프(데미지피해상승)에 걸린다.

징표 대상자는 징표가 사라졌다고 본진으로 복귀하면 안된다. 무조건 뒤로 쭉 달려야 한다.

▣ 영식파동포 

보스가 사라진뒤 랜덤 위치(주로 동쪽 방향)에 다시 나타나 케스팅을 한후 정면 일직선 공격을 한다
이때 보스의 좌우 방향으로 피하면 되긴한데 공격 범위가 매우 넓다.
피할때는 보스를 타겟팅 했을때 나타나는 바닥 써클의 좌우 끝 부분 정도까지 벗어나야 한다.
공격을 받게 되면 데미지 피해 상승 디버프에 걸린다(90초)

▣ 파동폭발

빛 기둥 여러개가 생성되고 빛기둥 마다 각각 운석이 떨어져 전지역 광역 피해를 입힌다.
그래서 운석이 바닥에 떨어지기 전에 각 지점별로 한사람씩 들어가 운석을 대신 맞아줘야 한다.(2천데미지)
기존 공격으로 인한 데미지증가 디버프에 걸린 상태로 들어가게 되면 데미지 피해량이 증가하게 되니 주의한다.
따라서 디버프가 없는 사람이 들어가는것이 좋다.
빛기둥에 여러 사람이 들어가도 데미지 분산 효과는 없다. 한사람만 들어가도록 하자.

▣ 암운, 대암운 
보스방 바닥 무늬의 색깔이 노란색으로 변하고
보스방 중앙 부근에서 먹구름이 생성되어 보스에게 다가간다.
보스는 이 먹구름을 빨아들인 숫자 만큼 후속 기술인 어둠의 범람의 데미지를 증가시킨다.
그러니 보스에게 다가가기 전에 모두 부수도록 한다.
여러 사람이 먹구름 안에 들어가면 먹구름에 과중력이 걸리게 되고 이동을 방해 할 수 있다.
큰먹구름 6기 정도까지 처리하고 나면 먹구름 생성은 중단된다.

먹구름을 처리 할동안 파동폭발이 같이 올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 범람하는 어둠 (어둠의 범람)
먹구름 이후에 사용하는 스킬로, 메세지가 뜨면서 보스가 구체 여러개로 전지역 광역 공격을 한다.
구름을 먹은만큼 데미지가 증가하며 구름을 모두 처리했을 경우 데미지량은 크지 않다.

▣ 부정한 구름 (사령 소환, 두더지 게임)
어둠의 범람후 부정한 구름 (노란색 지렁이) 6마리가 순차적으로 등장한다.
이 녀석들을 방치하면 각종 상태이상 스킬을 시전한다.
몇대 때리면 케스팅이 중단되며 땅으로 들어가 사라진다.
빠르게 때려서 땅으로 쫓아버리자
고전 두더지게임과 유사하다.

※이 티아밍에 잠지식파동포가 겹쳐서 오니 주의한다.
※사령들이 모두 숨고나면 보스의 위치가 이동한다.

▣ 파동구름


"어둠에 녹아라"라는 메세지가 출력 되면서 3개의 파동구름이 보스방에 설치된다.
파동구름은 등장하자 마자 '파동방사'라는 긴 시전기술을 케스팅 하며
시전이 끝나면 강력한 광역공격을 한다.
각 파동구름 주변의 육간 바닥에는 7초뒤 벽이 생성되며, 파동구름과 외부가 차단된다.

바닥 A,B,C징은 바로 이 파동구름을 대비한 것으로
각 파티는 바닥징을 보고 담당 해야될 파동구름을 파악한뒤
벽이 닫히기 전에 범위 안으로 빠르게 이동하여 대상을 신속히 처리해야 한다.

※파동구름을 다 부수고나면 보스가 영식파동포를 시전하니 주의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