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저는 구파판14(근성판)부터 하던 유저였고, 당시 바드를 햇다가 2.0이 열린후 힐러로 넘어왔습니다.
여담은 생략하고 

조금 빠른것 같지만 파이널판타지14 ARR의 학자에 대해서 자세히 써보려고 합니다.

학자는 기본적으로 비술사(巴術士/Arcanist)를 베이스로한 상위직업(ジョブ/Job) 입니다.
고로 비술사 레벨을 30까지 올려야하고, 이에따른 직업개방 퀘스트를 해야합니다.

한국서버에는 NPC이름의 표기라던가, 퀘스트 이름 등등 번역상 변경될 여지가 있으므로, 직업 퀘스트에 대해서는
서술하지 않겠습니다.

또 스킬 명칭도 변경될 여지가 있으니 번역표기가 바뀐다면 차후에 수정하겠습니다.

*스킬 설명과 부가 툴팁 설명은 글로벌 서버 2.57패치 기준으로 작성 되었습니다.

학자(学者 / Scholar)




공식 설정:
마법 문명이 꽃을 피우던 고대…… 바일브랜드 섬에 '니므'라는 이름의 도시 국가가 있었다.
강력한 마법이 사방에 난무하던 옛 전란의 시대에, 해병이 주 전력이었던
'니므'가 끝까지 독립 국가로 남을 수 있었던 건 '군학마법'의 전문가인
'학자'의 지휘 덕분이었다. 사역마 '페어리'를 부리는 학자는 다친 아군을 치유하며,
그들의 잠재력을 극한까지 끌어내주는 존재였다고 한다.


FF14 신생 에오르제아 서비스(2.0)와 동시에 생긴 직업군입니다.
첫 공개는 일본 프로듀스 레터(PLL) 7회때 공개한 직업인데요. 비술사가 8번째 직업군이기도 하고 새로 나온 직업이다보니 첫 출시부터 신생 에오르제아 최종 컨텐츠인 진성4층 까지 학자로 한 본인은 나름 애정이 많은 직업입니다.
즉시시전 힐과 범위 도트 힐까지 가지고 있고, 베리어를 통해 전체 생존기 및 바이러스를 부여하여 단일 생존기로도 쓸수있는 학자는 매력적인 직업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럼 스킬부터 알아보겠습니다.

기본 스킬

기본 스킬은 베이스인 비술사 스킬을 그대로 가져갑니다.
다만 학자만의 고유 스킬은 30레벨 이후부터 직업 개방 퀘스트 및 직업퀘스트를 통해 습득이 가능합니다.
학자 고유 스킬은 2)특징에서 소개 하겠습니다.


 루인
대상에게 무 속성 마법 공격. 
위력: 80

 바이오
대상에게 무 속성의 지속 데미지를 부여한다.
위력 : 40 지속 시간 : 18초

 소환
소서러 타입의 펫을 소환한다.

 치유술
대상의 HP를 회복한다. 
회복력 : 400

 에테르 순환

자신의 MP를 최대 MP의 20%를 회복한다.

효과 : 자신에게 최대 스택 분의 에테르 플로를 부여한다.

최대 중첩 수: 3 지속 시간 : 없음


 생명력 흡수

대상에게 무 속성 마법 공격 위력: 150

효과 : 데미지의 50% 만큼 HP를 흡수한다. 또한, 자신의 MP를 회복한다.

발동 조건 : 에테르 순환


 미아즈마

대상에게 무 속성 마법 공격 위력: 20

효과 : 대상에게 무 속성의 지속 데미지를 부여한다.

위력 : 35 지속 시간 : 24초

추가 효과 : 대상에게 질병을 부여한다. 효과 시간 : 24초

질병 효과 : 대상이 받는 회복 마법의 효과를 20% 감소시키고, 또한 40% 헤비를 부여 한다.


 바이러스

대상의 STR과 DEX를 15% 감소시킨다. 지속 시간 : 10초

대상의 INT와 MND를 15% 감소시킨다.

효과 시간 : 10초

효과 종료 시에, 이후 1분간은 같은 효과를 받지 않게 되는 상태를 부여한다.


 소환 2

버프 타입의 펫을 소환한다.


 돌보기

소환 중인 펫의 HP를 8%씩 계속 회복한다.

지속 시간 : 10초

발동 조건 : 펫이 존재한다.


 부활

대상을 쇠약 상태에서 소생한다. 

※ PvP 지역에서는 파술사 및 소환사는 사용할 수가 없다.


 바이오라

대상에게 무 속성의 지속 데미지를 부여한다.

위력 : 35 지속 시간 : 30초


 전염

대상에게 부여한 바이오, 바이오라, 미아즈마를 대상인 주위 3체의 적에게 확산시킨다.

지속 시간 : 확산 된 시점에서의 각각의 시간.

자신이 대상에게 바이오, 바이오라, 미아즈마를 부여하지 않은 경우에는 효과 없음.

추가 효과 (발동 확률 15%) : 바이오, 바이오라, 미아즈마의 효과 시간을, 본래의 효과 시간으로 확산한다.

다만, 베인을 실행 한 시점에서의 효과 시간이 본래의 효과 시간보다 긴 경우에는, 이 추가 효과의 대상들은 되지 않는다.

발동 조건 : 에테르 순환


 눈에는 눈

파티 멤버 한 사람, 또는 펫 1체를 대상으로 베리어를 친다.

효과 시간 : 30초

베리어 효과 (피 물리 공격 시 발동 확률 20%) : 공격자의 데미지를 10% 감소시킨다. 효과 시간 : 20초

자신에게 걸 수가 없다.


 루인라

대상에게 무 속성 마법 공격. 위력 : 80

추가 효과 : 대상에게 암흑을 부여한다. 효과 시간 : 10초


 일깨우기

일정 시간, 자신의 펫의 데미지와 회복 마법의 회복량을 40% 상승시킨다. 

효과 시간 중, 펫은 스턴, 수면, 바인드, 헤비, 마비, 질병의 효과를 받지 않는다. 효과 시간 : 20초

발동 조건 : 펫이 존재한다.


 미아즈라

자신의 주위의 적에게 무 속성 범위 마법 공격. 위력 : 20

추가 효과 : 대상에게 무 속성의 지속 데미지를 부여한다.

위력 : 10 효과 시간 : 15초

추가 효과 : 대상에게 질병 부여 효과 시간 : 15초

질병 효과 : 대상이 받는 회복 마법의 효과를 20% 감소시키고, 또한 40% 헤비를 부여한다.

※ PvP 지역에서는 헤비 효과는 무효가 된다.


 섀도우 플레어

지정한 지면을 중심으로 데미지 지역을 생성한다. 

범위 내에 들어온 대상에게 데미지를 준다.

위력 : 25 효과 시간 : 30초

추가 효과 : 범위 내에 있는 대상에게 5% 슬로우를 계속 부여한다.



타 직업 스킬

파판은 타직업 스킬을 끌어올수 있는 기능이 있습니다. 학자는 주술사 스킬과, 백마도사, 환술사 스킬을 가지고 올수 있습니다.


 케알

대상의 HP를 회복한다. 회복력 : 400


 에어로

대상에게 풍 속성 마법 공격. 위력 : 50

효과 : 대상에게 풍 속성 지속 데미지를 부여한다.

위력 : 25 지속 시간 : 18초


 성전 태세

자신의 INT와 MND의 값을 교체한다.

아이템에 의한 증가분도 대상으로 한다. 

자신의 공격 마법의 위력을 10% 상승시키는 대신에, 회복 마법의 위력을 20% 감소시킨다.

재 사용하면 해제된다. 효과 시간 : 영구

※ PvP 지역내에서는 사용할 수가 없다.


 프로테스

대상과 그 주위 파티원의 물리 방어력을 상승시킨다. 효과 시간 : 30분


 레이즈

대상을 쇠약 상태에서 소생한다.


 스톤스킨

대상에게 일정량의 데미지를 막는 베리어를 친다. 

이 베리어는 대상의 최대 HP의 10%분의 데미지를 경감한다.

효과 시간 : 30분


 견고한 마법

일정 시간, 다음의 1회의 마법에 대해서, 시전을 방해받지 않고, 시전 할 수 있다. 효과 시간 : 10초


 블리자라

자신의 주위의 적에게 빙 속성 범위 마법 공격. 위력 : 50

추가 효과 : 대상에게 바인드를 부여한다. 효과 시간 : 8초


 신속한 마법

일정 시간, 다음 1회의 마법에 대해서, 영창 시간 없이 영창할 수 있다. 효과 시간 : 10초 

※ PvP 지역에서는 이 어빌리티의 효과 중에 영창한 공격 마법의 위력이 반감한다.




1)특징


우선 비교되는 백마도사와 큰 차이점은 비술사와 소환사와 같은 소환스킬을 통해 사용이 가능한 펫 입니다.
학자의 펫은 2가지의 종류로써, 페어리에오스와 페어리・셀레네입니다.

페어리="페어리"> · 에오스



소환스킬로 사용이 가능하며, 힐과 관련된 유틸리티 스킬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빛의 치유
대상의 HP를 회복한다. 회복력 : 300

 빛의 속삭임
자신과 주위 파티원의 HP를 계속 회복한다.
회복력 : 100 효과 시간 : 21초
'세미 오더' 상태에서는 명령을 받을 때까지 실행하지 않는다.

 페이 커버넌트
일정 시간, 자신의 주위 파티원의 마법 방어력을 20% 상승시킨다. 효과 시간 : 20초
'세미 오더' 상태에서는 명령을 받을 때까지 실행하지 않는다.

 페이 일루미네이션
일정 시간, 자신과 주위 파티원의 회복 마법의 회복량을 20% 상승시킨다. 효과 시간 : 20초
'세미 오더' 상태에서는 명령을 받을 때까지 실행하지 않는다.


기본적으로 사용되는 펫이기도 하고, 가장 많이 쓰이는 펫이기도 합니다.
페이 일루미네이션과 페이 커버넌트를 통해, 힐량과 마법 방어력을 일시적으로 상승 시킬수 있습니다.

페어리 · 셀레네



소환2스킬로 사용이 가능하며, 공격속도에 관련된 유틸리티 스킬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빛의 치유
대상의 HP를 회복한다. 회복력 : 300

 빛의 침묵
대상에게 침묵을 부여한다. 효과 시간 : 1초
'세미 오더' 상태에서는 명령을 받을 때까지 실행하지 않는다.

 페이 글로우
일정 시간, 자신과 주위 파티원의 스펠 스피드를 30% 상승시킨다. 효과 시간 : 30초 
페이 라이트와 동시에 사용할 수 없다.
'세미 오더' 상태에서는 명령을 받을 때까지 실행하지 않는다.

 페이 라이트
일정 시간, 자신과 주위 파티원의 스킬 스피드를 30% 상승시킨다. 효과 시간 : 30초 
페이 글로우와 동시에 사용할 수 없다.
'세미 오더' 상태에서는 명령을 받을 때까지 실행하지 않는다.


소환의 페어리 에오스와는 달리 이쪽 페어리 셀레네는 공격속도와 관련된 스킬이 집중되어 있습니다.
주로 DPS 역할의 데미지 상승을 도와주기 위해 사용됩니다.

2)특징


학자는 백마도사와 달리 1:1 치유에 특화된 직업이기도 합니다. 백마도사의 메리트가 범위 힐을 통해 다수의 치유 목적으로 쓰인다면, 학자는 페어리와 함께 힐을 하는 1:1 치유에 특화된 직업이라고 보면 되겠습니다.

그럼 학자의 스킬은 무엇이 있는지 살펴 보겠습니다.

 고무격려책

직업개방후 바로 습득 할수있는 스킬입니다.

단일 대상에게 HP를 회복
회복력: 300
효과: 대상에게 일정량의 데미지를 막는 방어막을 활성화
이 방어막은 회복량의 100% 만큼 데미지를 경감시킨다.
효과 시간: 30초
추가효과: 크리티컬시, 방어막의 경감량이 회복량의 200%만큼 활성화 된다.

 사기고양책

레벨35때 직업퀘스트를 통해 습득이 가능합니다.

자신과 주변 파티원에게 HP회복
회복력 : 150
효과: 대상에게 일정량의 데미지를 막는 방어막을 활성화
이 방어막은 회복량의 100% 만큼 데미지를 경감시킨다.
효과 시간 : 30초

 생명정화술

레벨40때 직업퀘스트를 통해 습득이 가능합니다.

대상에게 걸린 약체 효과를 1개 해제한다.
*죽어서 생긴 쇠약효과는 정화불가능, 또한 일부 레이드 보스급 고유스킬도 정화불가능



 야전치유진

레벨45때 직업퀘스트를 통해 습득이 가능합니다.

지정한 지면을 중심으로 받는 데미지를 경감하는 방어막을 생성한다.
효과 시간 중, 범위 내에 있는 파티원의 받는 데미지를 10% 경감한다. 
효과 시간: 15초
추가 효과 (발동 확률 20 %) : 다음에 영창하는 사기고양책의 소모 MP를 0로 한다. 효과 시간 : 15초
발동 조건 : 에테르 순환

 생명활성술

레벨50때 직업퀘스트를 통해 습득이 가능합니다.

대상의 HP를 최대 HP의 25% 만큼 회복한다.
발동 조건 : 에테르 순환


학자는 어떻게 플레이 해야될까?

기본 플레이

위 스킬을 보자면 총 5가지를 가지고 있으며 각각 특징은 단일힐,범위힐,디버프 해제스킬, 단체 생존기, 즉시힐 이렇게 구성 되어 있습니다.

글로벌 서버부터 해오신분들은 알겠지만, 백마도사와 달리 학자는 즉각적으로 대응하기가 좋습니다.
백마도사는 기본적으로 캐스팅 시간이 길고, 쾌속의 마법을 쓴다고 해도 1분마다 3번 사용이 가능한 즉시시전 스킬 존재유무가 갈리는 특성상 즉각적이고 순간적인 대처가 힘듭니다.

그래서 보통 메인탱커의 담당힐러는 학자가 담당하게 되고, 파티원과 서브탱커의 힐러는 백마도사가 담당하게 됩니다.
하지만 백마도사에 비해 학자는 큰 힐량을 가진 스킬을 보유하고 있지않기 때문에 한번에 체력을 체우기가 힘듭니다.
이것이 단점이기도 하지만 힐량이 높지 않고 페어리와 함께 힐을 하기 때문에 비교적 백마도사와 달리 어그로 수치 관리에 용이 합니다. 그래서 8인 레이드에서는 백마도사와 학자는 서로 공존하는 형태를 취하고 있습니다.

먼저학자를 플레이 할때 가장 주의할점은 펫은 자동이 아니라 수동으로 사용한다! 입니다.

펫을 꺼내면 펫 전용 스킬바에 세미오더(セミオーダー)라는 스킬을 사용해주면 펫의 기본 힐 빼고는
전부 수동형태로 전환이 됩니다. 

 <- 수동형태로 스킬바가 활성된 모습


파판14의 펫은 일정량의 체력이 내려가지 않는 이상 자동 힐을 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페어리의 힐이 자동이긴 하지만, 8인 이상의 레이드에서는 어느정도 예측 힐을 해야될때가 있고 힐로스가 생기지
않도록 페어리의 기본힐 또한 수동으로 조작 해주어야 합니다.

보통 매크로의 기능을 통해서 자신이 힐을 할때 페어리 또한 힐을 하도록 명령어를 만들어두면 어느정도 불편함은 감소가 됩니다.

레이드 플레이

레이드에서는 백마도사와 함께 호흡을 맞추기 때문에 스킬사용에 있어서 신중하게 사용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스킬마다 쿨타임이 길고, 스킬사용 타이밍을 놓치게 되면 파티원 체력 관리에 있어서 어려움이 생깁니다.

모든 레이드 게임이 그렇듯이 각각 보스마다 공략이 다르기 때문에, 가장 기본이 되는 플레이만 서술 하겠습니다.

1.  에테르 순환은 쿨타임이 돌아오자마자 즉각적으로 써주자.

에테르 순환은 비술사의 기본적인 스킬이자 비술사의 상위직업인 소환사와 학자에게 있어서 단비같은 존재입니다.
최대MP량의 20%를 회복시켜주며, 에테르와 관련된 스킬을 사용이 가능해지기 때문입니다.

초보 힐러분들이 가장 힘들어하는 부분이 MP 관리입니다. 평균 레이드 공략시간을 고려하면 9~13분이기 때문에 어느정도 힐 스킬에 있어서 조율이 필요합니다. 음유시인의 스킬인 현자의 담시곡을 통해 MP 회복을 도움을 요청 할수도 있지만
항상 사용이 가능한것도 아니고 음유시인 특성상 연주를 하게 되면 데미지가 내려가기 때문에, 클리어DPS에 문제가 될수도 있습니다.


2.  생명활성술을 어느 순간에 사용할지 생각하며 쓰자.

백마도사의 거룩한 축복과 같이 즉시시전에 %로 체력을 회복해주는 스킬입니다. 거룩한 축복은 사실상 100% 체력이 회복되는 스킬이고 쿨타임이 300초인 관계상 남발이 불가능한 스킬입니다. 하지만 학자의 생명활성술은 비록 25%이긴 하지만 에테르 순환 중첩이 3개이니 60초마다 거룩한 축복보다 적은 75%를 회복시킬수 있는 아주 좋은 스킬입니다. 사용시에는 MP가 소모되지 않기 때문에 MP를 소모하는 스킬 대신에 사용하여 MP 관리에 편함도 있습니다.

하지만 3개의 중첩을 생각해도 20초마다 1번을 쓸수있는 스킬임으로 어느 순간에 사용 해야 되는지 잘 생각해봐야합니다.

3.  바이러스의 타이밍을 익히자.

바이러스 스킬은 백마도사도 가져 갈수있는 스킬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비술사, 학자와 소환사만이 INT 15% 감소가 추가로 달려있습니다. 웃기게도 레이드 보스들의 단일 스킬이나 전체 스킬들은 대부분 INT 능력치 입니다.
바이러스는 기본 쿨타임 90초에 지속시간이 10초, 바이러스를 사용할수 없게되는 디버프가 60초이므로 파티에 소환사가 없다면 1분30초 마다 사용이 가능한 단일 생존기 입니다.

바이러스가 얼마나 중요한 스킬이냐면, 사용유무에 따라 파티가 전멸 or 생존이 됩니다.

STR,DEX,INT 15%의 감소는 보스의 최대 능력치에서 15%를 감소하기 때문에 표기15%는 실질적인 데미지 감소가 아닙니다. 와우 처럼 세세한 데미지 계산은 파판 특성상 할수가 없지만, 대략적으로 10~25%정도 데미지가 감소됩니다.


4. 레이드 시작시 펫의 위치 선정을 하자.

펫은 기본적으로 추종자(플레이어)를 항상 따라다닙니다. 펫의 행동 우선순위는 이동이 최우선이 되기 때문에
레이드에서 힐로스를 줄이기 위해서는 펫의 위치 선정이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됩니다.

펫 또한 HP가 있고, 보스들의 공격에 피해를 입는데 플레이어보다는 받는 피해량이 적고 일부 공격들은 펫에게 공격이 통하지 않으니 위치 선정에 있어서 다소 불편함은 없습니다. 그래도 펫이 피해를 입지않고 힐하기 용이한 장소이 필요합니다.

5.  고무격려책을 보스가 스킬을 시전 할때마다 써주자

고무격려책은 힐이라는 스킬임에도 특이하게 보호막이라는 부가효과가 달린 스킬입니다. 와우와 비교하자면 수양사제 스킬과 비슷합니다.
이 스킬은 크리티컬이 터지면 200% 회복량이 보호막으로 치환되는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자신의 힐량이 1000이면 통상 1000의 보호막이 쳐지고, 크리티컬이 터지게 되면 2000의 보호막이 쳐집니다.

힐러와 탱커가 동등한 아이템레벨을 가지고 있으면, 탱커의 평균 체력 15~20%정도 보호막이 쳐집니다.
백마도사의 스톤스킨은 18% 체력의 보호막을 가지므로 백마도사와 학자가 같이 보호막을 써주면 최대 평균 33~38% 가량 보호막이 생깁니다.

보통 레이드 보스가 버프가 없는 탱커에게 스킬을 사용하면 체력이 오토어택 포함 해서 70%~100% 가량 빠집니다. 그래서 고무격려책과 스톤스킨의 활용은 레이드에서 중요한 스킬입니다. 스킬을 시전하는 타이밍에 써주는 것도 좋지만
미리 예측해서 보호막을 걸어주는것도 굉장이 도움이 됩니다. 다만 고무격려책은 MP소모량이 크기 때문에 남발은 금지입니다.

앞에서도 말햇듯이 '스킬을 언재 사용해야 되는가'는 힐러라면 꼭 기억해야 합니다.


6. 학자에게 공격스킬이 괜히 있는것이 아니다. 그렇다고 공격을 할 필요는 없다.

학자는 재미있게도 비술사가 가지고 있는 DOT 스킬을 모두 가지고 있습니다. 소환사에 비해 초라하지만 기본이 되는
바이오, 바이오라, 미아즈마, 미아즈라, 섀도우 플레어를 모두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환술사 스킬인 에어로를 가져오게 되면 총 6가지의 도트기술을 사용할수 있게 됩니다.

하지만 힐러는 레이드 특성상 명중률이 적정수치에 달하지 못하기 때문에 미스가 적게는 4% 많게는 7% 가량 생깁니다.
수치는 적어 보이지만 사실상 어마어마한 미스 수치 입니다. 그래도 도트기 특성상 한번 걸리면 지속적으로 데미지를 입게 되므로 틈틈히 걸어주는것도 좋습니다.

성전 태세를 활성화 하고 학자가 틈틈히 공격을 해준다면 전체 딜량의 1~3%가량 딜을 하게 되는데, 일반적인 레이드에서 1~3%는 리미트 브레이트 1회~2회 사용치 딜량입니다.

그렇다고 힐을 내팽게 치고 공격을 하라는 소리는 아닙니다. 어느정도 공략을 숙지하고, 이 타이밍엔 공격이 가능하겠다. 라고 느낄때 공격을 해주면 됩니다.

파판 레이드는 1~2%에 쉬워지기도 하고 어려워지기도 합니다. 무슨 말이냐면 DPS가 강하면 페이즈가 꼬여 넘어가는 경우가 생겨 전멸이 되고, 또는 DPS가 약하면 이 또한 전멸이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고로 학자는 어느정도 딜량을 보면서 공격을 도와주거나 말거나 하면 됩니다.



*갱신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