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래 팁게에 쓰려고 했는데 실수로 자유게시판에 써서 급히 삭제하고 다시 올립니다 ㅋㅋㅋㅋ

 

 

 

안녕하세요. 글로벌 서버에서는 음유시인을 하다가 최근 한섭으로 넘어온 한 에오르제아인입니다.

 

확장이 되면서 다들 신규 스킬에 관심이 많으실텐데, 신규스킬뿐만 아니라 기존 스킬에서도 변화점이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우선 기존 스킬의 변화를 설명한 다음, 신규스킬 소개 및 신규스킬과의 연계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1. 기존 스킬의 변화 : 광역기

 

2.0에서의 음유시인이라면 광역기 연계로

 

일제 사격 -> 죽음의 화살비 -> 재빠른 활시위

 

로 각각 일정 확률로 TP 소모 없이 쓸 수 있는 연계가 있었는데요, 이게 없어집니다.

 

 

우선 죽음의 화살비가 원래 무기 기술(TP를 소모하며 글로벌 쿨다운 영향을 받음)이었는데, 이게 능력으로 바뀌고(TP를 소모하지 않으며 글로벌 쿨다운 영향을 받지 않음), 사혈 화살과 쿨타임을 공유합니다. 즉 사혈 화살을 쓰면 죽음의 화살비는 쓰지도 않았는데 글로벌 쿨타임처럼 같이 쿨다운이 돈다는 거죠.

 

추가적으로, 궁술사 특성중에 독화살과 바람화살 DoT 데미지가 크리티컬 히트했을 경우, 50% 확률로 사혈 화살의 쿨타임이 리셋되는 특성이 있습니다. 이 때, 이 특성이 발동하면 동시에 쿨타임이 돌던 사혈 화살과 죽음의 화살비가 동시에 쿨타임이 리셋됩니다.

 

그리고 여기에 추가적으로 일제사격 -> 죽음의 화살비 -> 재빠른 활시위로 이어지는 TP소모를 0으로 만드는 연계가.. 다 사라집니다.

 

(일제사격은 여전히 무기 기술로 글로벌 쿨다운 영향 하에 있습니다)

 

그래서 일제 사격이 상당히 위치기 애매해집니다. 저는 확장 와서는 일제 사격을 쓴 기억이..거의 없네요

 

 

보통

 

/ac "고통 종결"

/ac "사혈 화살"

/ac "육중한 사격"

이런식으로 매크로를 짜시는 분이 많으실 텐데, 저는 확장 와서 이 매크로를 응용해서

 

/ac "죽음의 화살비"

/ac "재빠른 활시위"

로 광역용 매크로를 하나 짜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2. 기존 스킬의 변화 : 다중 사격

 

원래는 10초동안 실행하는 자동 공격이 1번에 3발씩 나가는 능력이었는데, 이게 "다음 무기 기술을 2번 연속(44레벨 특성 이후는 3번)으로 발동시킨다(크리티컬 발생하지 않음, 부가효과는 1번만)."란 효과가 됩니다.

 

그러니까 다음 발동하는 무기 기술을 3발을 쏘게 되는 거죠(무기 기술에만 해당되고 사혈 화살같은 능력에는 해당되지 않습니다.)

 

이렇게 변한 다중 사격과 함께 연계하기 좋은 스킬이 음유시인 54레벨 잡 퀘스트 습득 스킬인 천상의 화살입니다.

 

천상의 화살은 여행신의 무곡 on 상태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스킬이긴 한데, 위력이 220입니다. 고통의 종결의 위력이 190이니 이것보다 높은 거죠. 천상의 화살은 무기 스킬이라 글로벌 쿨다운의 영향을 받기는 한데, 얘만 따로 15초라는 쿨타임을 가지고 있습니다.

 

쿨타임은 길고, 위력은 높고. 확장팩에서 바뀐 다중 사격과 연계하기 좋은 스킬이죠.

 

저같은 경우는

 

/ac "다중 사격"

/ac "천상의 화살"

이런 매크로를 사용하여서 천상의 화살을 한 번에 3발 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일부 수치 조정을 제외하면 음유시인 기존 스킬중에 크게 변하는 사항은 이정도입니다. 아래에는 신규 스킬에 대해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1. 여행신의 무곡

 

환술사 스킬인 "성전 태세"와 유사한 태세 변환 스킬입니다.

여행신의 무곡 on 상태가 되면, (원래 음유시인의 무기 기술은 캐스팅 시간이 없었지만) 모든 무기 스킬에 캐스팅 시간이 생기게 되고(흑마처럼 캐스팅 중에 움직이면 취소됨), 자동 공격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자신이 주는 대미지가 30% 상승하게 됩니다.

 

이 30% 상승때문에 기본적으로는 켜 두고 다녀야 하는 스킬입니다. 음유시인을 하는 많은 사람들이 이 스킬때문에 음유시인이 완전히 바뀌었다고 말하고 있죠.

 

그리고 이 여행신의 무곡이 on 된 상태에서만 쓸 수 있는 스킬(천상의 화살, 굳은 결의)가 있기도 해서, 일단 기본적으로 확장에서는 켜 둔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주의점으로, 15초의 쿨다운을 가지고 있습니다. 즉 잘못 켜고 나면 15초동안 못 끈다는 소리가 되기 때문에, 조심하셔야 됩니다.

 

 

2. 천상의 화살

 

무기 기술이라 글로벌 쿨다운의 영향을 받는데, 얘 고유의 15초라는 쿨타임을 또 가지고 있습니다. 또 여행신의 무곡이 on  된 상태에서만 쓸 수 있다는 제약도 있죠.

 

그 대신에 위력은 220으로 확실히 높습니다. 위에서 설명드린 다중 사격과 연계하면 높은 딜을 뽑아낼 수 있습니다.

 

 

3. 굳은 결의

 

무기 기술(글로벌 쿨다운 영향을 받는 스킬)로, 적에게 준 독화살과 바람화살의 DoT 대미지 시간을 리셋해서 DoT 대미지를 갱신하는 스킬입니다. 기존에 DoT를 갱신하려면 독화살과 바람화살을 다 썼어야 하는데, 이제는 이거 하나만 쓰면 둘 다 동시에 갱신이 됩니다. 적극적으로 써 줍시다.

 

 

4. 시간신의 찬미가

 

잉여 스킬. 건 대상에게 보호막을 거는 스킬인데, 그 보호막 내용이 "30초 안에 대상에게 오는 디버프를 1개 막아준다"란 존재 가지가 없는 쓰레기 스킬입니다. 이 막아줄 수 있는 디버프도 에스나나 생명정화술 해제 가능한 디버프만 막아줍니다. 토벌전이나 레이드에서 흔히 보이는 "입는 피해 증가" 디버프는 못 막습니다. 글섭에서도 이걸 어떻게 써 보려고 사람들이 연구를 하다가 포기했습니다. 진짜 쓸모가 없어요......................

이렇게 쓸모 없는 스킬로 두는 건 너무했는지, 3.2에서는 쿨타임 45초짜리 즉시시전 에스나/생명정화술 됩니다. 패치가 되기 전까지는 봉인하셔도 되는 스킬입니다.

 

 

5. 독사 강습

 

쿨타임 60초짜리 능력입니다. 대상에게 건 독화살, 바람화살의 수만큼 대미지가 상승하는 스킬입니다. DoT 2종류를 다 걸고 꼭 사용하도록 합시다.

 

 

 

짧게 끝내려고 했는데 생각보다 장문이 되었군요.

 

신규 스킬이야 다 읽어 보시겠지만, 기존 스킬 변경 사항은 놓치는 분이 많을 거 같아서 적어 봤습니다.

 

확장에서는 무곡 켜고 고정포대로 딜딸하는 음유시인이 됩시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