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도 공대의 클리어를 위해 운전대를 붙잡고 열심히 운전하고 계실 운전자분들..

 

그런 운전자 분들을 위해 미흡하게나마 운용및 공략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각 웨이브마다 세세한 순서를 알려드리기는 사실상 불가능합니다. 공대 파티원들의 DPS에 따라 운전자의 입장에선 기믹이 매 트라이마다 바뀌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면, 4웨이브의 2번째 폭탄이 막 팝업되었는데 파티는 5웨이브를 진입하는.. 운전자 입장에선 4웨이브 폭탄1개 5웨이브 폭탄 3개가 되기도 합니다.

 

따라서 큰 흐름? 을 제가 운전자분들의 머릿속에 흐릿하게나마 이미지를 그려드릴수 있다면 그걸로 만족합니다.

 

먼저, 공략을 쓰기에 앞서 몇가지 유의사항이 있습니다.

 

1. 1-2웨이브는 탑승하지 않고 딜링에 도움을 줍니다. 2웨이브가 끝나가기 직전 탑승하여 대기합니다.

 

2. 폭탄은 4웨이브 부터 8웨이브까지 각각 2개. 도합 10개가 팝업됩니다. 폭탄은 파티원의 위치에 팝업됩니다.폭탄이 팝업된 직후 바로 옮긴다고 가정할 떄, 전자석 시전 3번 전에 옮겨야 탑승자 본인이 폭발데미지를 입지 않습니다.

만약 본인이 폭발데미지를 입을꺼라고 "확신"하는 경우 폭탄방향을 향해 머리를 돌려줍시다. 워커는 탈것으로 처리되어 후방에 폭발 데미지를 입게될 경우 일정확률로 과중력 디버프를 얻게됩니다.

 

3. 첫번째 폭탄이 폭발한 후, 대략 3-4번의 글쿨기(기술)을 사용하면 두번째 폭탄이 팝업됩니다. 매 웨이브, 모든 파티에서 적용되진 않으나 대략적인 타이밍은 예측할 수 있습니다.

 

4.  (중요!!) 일점사대상의 디버프 5스택은 죽기직전까지 유지합니다. 1번의 글쿨로 5스택유지, 5번의 글쿨을 소비하여 5스택 재갱신. 이 두가지의 차이는 사용되는 시간, 들어가는 딜량에서 무시못할 차이가 벌어집니다. 반드시 유지해줍니다.

(운전자는 직접적인 딜링은 하지않으나, 워커의 스킬을 이용해 상대적으로 몹들의 체력을 깍는다고 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한 대상의 디버프를 처음부터 끝까지 5스택 유지했다면 받는 피해량이 1.5배가 되어 대상의 실질적인 체력은 약 66.7%가 되어, 운전자가 33.3%를 줄여준 셈이 됩니다. 어마무시하죠 ?)

 

그럼 시작하겠습니다 !

 

 

제 공략의 기본 베이스가 될 이미지 입니다. 인벤 닉 "말랑말린" 님의 영식2층 공략으로부터 가져왔습니다. 출처를 알려주신다면 출처를 기재 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미지의 점선들은 대상들의 이동경로입니다!

 

- 3WAVE -

 

-여유로운 웨이브입니다. 강화시리즈는 스턴을 넣지않으면 "강철의 의지"를 사용한 후, 두뇌 또는 투구에 따라 스킬을 사용합니다. 스킬들은 공략에 타격을 줄만큼 치명적인 스킬이므로 반드시 스턴을 넣어주어야 합니다.

 

 

 

- 4WAVE -

 

-폭탄이 팝업되기 시작하는 웨이브입니다. 폭탄은 약 1만의 광역데미지를 주며 화속성 저항 감소 디버프를 부여합니다. 파티원이 닿지않는 모서리로 끌어가 줍시다.

 

-워커의 충전은 최소 2번, 최대 3번까지 해주는게 좋습니다. 0번 또는 1번의 경우 이후 6웨이브 때 디버프를 넣기 어려워집니다. (자폭시기를 앞당겨 빠르게 갈아타는 방법도 있습니다만, 이 경우는 고려하지 않겠습니다.)

 

 

 

- 5WAVE -

 

-슬슬 레이드 공략이 시작되는 부분입니다. 본격적으로 딜컷이 체크되는 웨이브이며 운전자의 발걸음도 분주해집니다.

고블린 거미는 주위 고블린 병사에게 강화버프를 부여합니다. 스턴이 들어가지 않은 상태에서 병사가 사망할 경우, 약 1만에 해당하는 자폭광역 데미지를 줍니다. 반드시 ! 스턴을 넣은 상태로 죽여야합니다.

 

-만약 음성채팅을 사용하는 공대의 경우, 본인이 병사에게 스턴을 넣었는지 안넣었는지 말해줍시다. 때에 따라서는 딜러들에게 잠시 딜컷을 해달라고 부탁해야합니다. 안그러면 리트라이.

 

 

 

- 6WAVE -

 

- 5웨이브의 거미가 생존한 상태에서 6웨이브로 진입하게 됩니다. 강화투구는 앞서 언급했듯이 "강철의 의지"를 시전 한 후주위 아군에게 강화버프를 부여합니다. 따라서 부탱이 강화투구의 어글을 잡아 자리를 잡았다는 사인이 나오면 빠르게 스턴을 넣어줍시다.

 

- 디버프 누적 우선 순위는 강화투구 -> 워커 -> 수렵병 -> 거미 순.

 

- 자폭에 피격된 적은 디버프가 갱신되거나 누적되며, 약 1만에 해당하는 데미지를 입습니다. (4스택까지 쌓은후 자폭해준다면 5스택이 되겠죠 ?) 

 

※단, 자폭에 의해 들어간 디버프는 타인이 건 디버프로 인식됩니다. "본인이 부여한 디버프만 표시하기" 옵션을 사용중인 유저라면 갑자기 디버프가 사라졌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주의하시길. (주시대상에는 보입니다.)

 

 

- 7WAVE -

 

-본격적으로 힐러의 역량을 시험하는 웨이브입니다.. 미친듯이 아픕니다. 평타가 약 2-3천, 전방 시전없는 광역기 (냉동광선)은 약 4-5천에 해당하는 피해를 줍니다. 수렵병 전방에서 피격되어 힐이 분산되는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합니다.

 

-수렵병은 일명 "죽창" 이라 불리는 시전시간이 존재하는 스킬을 사용합니다. 랜덤 파티원을 대상으로 AOE 공격을 사용하는데, 워커 탑승자가 대상이 되기도 합니다. 우린 탈것을 타고있습니다. 압도적인 속도로 피해줍시다.

 

-유의사항에서 말씀드렸지만, 영식2층에서 디버프는 절대적입니다. 본인이 디버프를 누적중인 몹을 파티원이 때려주어야합니다. 파티원이 누굴 쳐야할지 직관적으로 알 수 있게 손은 상대적으로 여유로운 우리가 징을 찍어줍시다.

 

-딜러들은 2층에서 광역 기술을 많이 사용합니다. 1번몹 5스택 후 놀지말고 2번도 빠르게 스택중첩 및 3,4번도 1-2스택을 부여하여 광역기의 효율을 올려줍니다.

 

 

 

- 8WAVE -

 

-개인적으로 제일 싫어하는 웨이브입니다. 7웨이브의 메인탱 담당 수렵병 2마리가 생존한 상태에 팝업되는 몹의 개체수가 많습니다. 따라서, 적대 목록에 폭탄이 표시되지 않는 돌발상황이 발생합니다. 따라서 8웨이브는 파티원 전체를 훑어보며 첫번째 폭탄이 어디에 팝업되었는지 집중해서 찾아내어야합니다. 두번째 폭탄은 몹이 상대적으로 줄어들은 상태라 적대목록에 어지간해선 표시됩니다.

 

-스턴 한번으로 모든 몹을 처리할 수 없는 개체수가 팝업됩니다. 따라서 8웨이브는 스턴을 최소 두번 사용합니다. 3번까지 사용하는 경우도 발생하나, 이 경우 디버프를 거의 쌓지못하고 자폭하게 됩니다. (★다른건 몰라도 강화시리즈는 반드시 스턴을 넣어주어야합니다.)

 

-스턴이 최소 두번이 필요한 웨이브라고 위에 말씀드렸습니다. 다만 강화시리즈가 첫 스턴에서 처리가 안되는 상황이 나오기도 하는데, 스턴이 풀리는 순간 강화시리즈는 바로 스킬을 사용합니다. 따라서 1초남았을때 스턴을 리필해주어야 합니다.

(워커의 스턴에도 점감효과는 적용됩니다. 첫스턴은 25초 두번째는 12.5초 세번째는 6.25초. 갈수록 유지시간은 줄어듭니다. 파티원 딜러분들은 빠르게 녹여줍시다.)

 

 

- 9WAVE -

 

-대망의 9웨이브. 마지막 웨이브입니다. 역시나 기동영식. 확실한 딜컷이 존재합니다. 1웨이브 시작부터 카운팅하여 10분 20초에 시전이 시작되고 정확히 10초후 모두 평등하게 보내주는 폭탄이 맵 중앙에 드랍됩니다.

 

-폭탄은 팝업되지 않습니다. 언제 뜰까 조마조마한 마음 날려버리고 디버프 쌓는데 집중합니다.

 

-5웨이브와 마찬가지로 고블린 거미와 고블린 병사가 동시에 등장합니다. 스턴상태에서 죽여야함을 잊으면 안됩니다.

 

-7웨이브 수렵병때 처럼 상대적으로 손이 여유로운 운전자가 점사 대상의 순서를 찍어줍니다. 보통 서브탱이 담당하는 몹을 먼저 처리하여 서브탱이 딜을 할 수있도록 합니다.

 

 

 

 

 

○여기까지 모든 웨이브를 거치신 모든 운전자분들, 파티원분들 수고하셨습니다. 모두 화이팅하여 영식 2층을 클리어 하시길 바랍니다!

 

○궁금하신 점이 있다면, 잘못되어 수정해야할 부분이 있다면, 추가되어야할 부분이 있다면 댓글 달아주세요.

 

P.S. 폰트는 코버워치(국내 오버워치 폰트)랍니다 익숙하셨을거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