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글은 Angered 자유부대의 Evi Sama 와 Quarion Govinda가 쓴 전사 가이드 글을 번역한 글입니다.
전알못,영알못이라 전잘알,영잘알들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이상한 부분은 태클환영.

원본:
http://angered.guildwork.com/forum/threads/57d9fbb4002aa82966cf699d-heavensward-warrior-guide-by-evi-quarion

Evi Sama 와 Quarion Govinda의 fflogs
(https://www.fflogs.com/rankings/character/22855/latest/)
(https://www.fflogs.com/rankings/character/4146/latest/)

목차
  1. 종족 스탯
  2. 주스탯과 보조스탯
  3. 스탯 중요도(stat weight)
  4. 도끼술사/전사 기술
  5. 보조 기술
  6. 오프닝싸이클(MT/ST)
  7. 단일 딜싸이클
  8. 광역 딜싸이클
  9. 유용한 매크로
(BIS는 3.4기준 BIS라 제외했습니다)
(길어져서 싸이클,매크로는 나중에 씁니다.)



1. 종족 스탯
전사 하기 좋은 종족들이 있지만, 하고 싶은 종족해도 상관은 없습니다.

루가딘 바다늑대
힘22 민첩18 활력23 지능17 정신21 신앙19

고원 휴런
힘23 민첩20 활력22 지능20 정신17 신앙19

아우라 젤라
힘23 민첩20 활력21 지능18 정신20 신앙17


2. 주스탯과 보조스탯
1) 주 스탯
1.활력 (주스탯)
-다른 클래스들과 다르게 탱커(나이트,전사,암기)는 체력이 올라가는 동시에  공격력이 올라갑니다.

2.힘
-공격력을 올려줍니다. 힘스탯1 = 활력스탯1
2)보조 스탯
1.명중력
-모든 탱커들은 정면(Front) 명중을 챙겨서 가야됩니다.(모든 명중표는 수비 스탠스의 명중력 보너스가 없는 상태로 책정되있음)

2.기술시전속도(aka기시)
-무기 기술(ex.육중한 일격,두개골 절단,휘도는 도끼,참수 등등)의 재사용시간을 줄여주고 도트 피해(골절)에 영향을 줍니다.
-"대략"450이상의 기시를 가지고 있어야 광폭화시전후 9번의 무기기술을 사용할 수있습니다.이 보조 스탯은 3참수 딜싸이클에 중요한 역활을 하므로 어느정도 챙겨야합니다.(단, 서버상황이나 인터넷상황에 따라 더 필요할수도 있음)

3.극대화
-극대화 확률과 극대 대미지를 올려줍니다.
-DPS상승 뿐만이 아니라 회복기(피의갈증,원초의 혼,폭풍 쐐기,그리고 수비 태세 상태의 평정심)에도 영향을 줍니다.

4.의지력
-물리공격,자동공격(평타),회복기술의 위력을 올려줍니다.

5.받아넘기기(aka 받넘)
- 물리 공격을 받아넘기는 확률만 올라갑니다.
- Q.탱커인데 받아넘기기 좋지 않나요?
->A.물리데미지만 받아넘기기가 가능하고,탱크버스터(보스가 탱커에게 쓰는 강한 공격)은 생존기로 버티지 받넘으로 버티지 않습니다.
- 받넘은 제일 마지막 발동하는 능력(회피->치명->받넘)입니다.
- 한줄요약: 받넘 개편되기 전까지는 피해야되는 보조 스탯.

3. 스탯 중요도(stat weight)
-주스탯(활력) : 보조스탯
-해당 스탯 중요도는 원본을 복붙했으므로 자세한 스탯 중요도는
야리얄라(http://ffxiv.ariyala.com/WAR),혹은 인터넷 참고


(파괴태세)
힘,활력:1.000
무기공격력:22.030
극대 0.378
의지 0.303
기시(550+ 광폭9타 / x3참수) : 0.277

(수비태세)
힘,활력:1.000
무기공격력:22.011
극대 0.363
의지 0.303
기시(550+ 광폭9타 / x3참수) : 0.275

4. 도끼술사/전사 기술

육중한 일격 : 위력150
-전사 모든 콤보의 시작


예지력 : 쿨타임 90초, 20초동안 물리방어력 20% 증가
-짧은 쿨타임과 긴 지속시간을 가지고 있습니다.


두개골 절단: 위력 100,콤보시 200,적개심 상승
-2번째 전사의 어그로 콤보


골절: 위력 100,30초 동안 20의 위력
-도트 도트위력까지 합하면 300(100의 베기공격+200의 물리도트)의 위력이 좋은 스킬입니다.
-하지만 골절 풀유지는 권장하지 않습니다.(단일 딜싸이클에서 설명할 예정)

피의 갈증(aka 피갈) : 쿨타임 90초, 30초 동안 자신이 준 물리피해량의 25%만큼 HP회복
- HP회복기 이고 광폭화 와 보복을 사용하면 피의갈증 효과를 더 극대화 시킬수 있습니다.

잔혹한 일격 : 쿨타임 20초, 위력100 , 대상을 5초(pvp는 3초) 기절시킴
- 전사의 유일한 논 글쿨기 입니다. 스턴이 필요한 레이드(기동영식3,4층,율동2,3층)이 아니라면 계속 사용해서 딜을 올릴 수 있습니다.

압도 : 위력 120 , 적개심 상승
-전방 부채꼴 광역기 + 광역 어그로기

도끼 던지기: 위력 130, 적개심 상승
-15m 사정거리를 가진 원거리 공격 스킬,초반 어그로를 가져올 때 유용.

관절 파괴: 위력 100,콤보시 190위력 + 24초 동안 자신의 주는 피해 20% 증가
-폭눈or폭쇄콤보의 제 2콤보 이자 피해를 20% 더 주는 버프를 줍니다. 유지 필수.

광폭화 : 쿨다운 90초,20초 동안 물리공격력 50% 증가, 효과끝나면 5초동안 무기사용불가 상태
-사용후 5초동안 무기사용불가 디버프를 가진 공격 버프 스킬, 레이드에 따라 다르지만 보통은 항상 쿨돌때 마다 사용하는 것을 권장.
-수비태세, 파괴태세 상태일때 시전시 격노,폭주 1스택을 줍니다.

최후의 일격: 쿨다운 40초, 위력 200, 대상의 HP가 20%이하일때 사용가능
-이 공격으로 적 처치시 자신의 HP를 최대 HP의 20%만큼 회복
-낮은 체력의 적에게 사용가능한 스킬,낮은 체력의 쫄들을 최후의 일격으로 처치하거나 ,20%미만인 보스같은 경우는 쿨 돌때 마다 사용할 것.

휘도는 도끼:위력 100,콤보시 280위력 + 적개심 상승
-전사 어그로 콤보의 마지막, 전사가 어그로를 잡을때 사용하거나 딜극대화가 가능할때 사용.
-그렇다고 어그로 콤보만 넣으면 딜이 더 떨어집니다(단일 딜싸이클에서 자세히 설명)

전투의 짜릿함:쿨다운 120초,20초동안 최대 HP 20%증가 + 실행 시점의 최대 HP 20%의 HP회복
- 체력을 즉시 회복시켜주는 생존기로 재활과 함께 사용하면 공격력 감소 없는 수비태세와 똑같은 효과.

수비 태세(ake수태) : 쿨다운 10초,최대 HP 25%,받는 회복마법효과 20%,명중력 5% 상승, 적개심 상승 ,주는 피해량 25%감소
-전사의 수비 스탠스로 수태일때 모든 콤보 공격기술과 광폭화,보복,원초적 직감사용시 격노 1스택획득.
-격노 1스택당 받아넘기기 확률이 2%씩 증가하고 5스택시 원초의 혼,강철 회오리를 사용가능.

원초의 혼 : 격노 5를 소비,위력300 , 준 피해량의 100%만큼HP회복,6초동안 받는피해20%감소
-격노5를 사용해서 쓸 수 있는 생존기 스킬.
-원초의 혼은 수비태세의 공격력감소 25% 감소 디버프를 무시합니다.

폭풍 쐐기 : 위력100 , 콤보시 위력 250 + 준 피해량의 50% 만큼 HP회복 + 20초 동안 적에게 공격력 10% 감소

힘의 해방 : 쿨다운 120, 격노 5를 소비,20초 동안 주는 피해량 감소 효과 영향을 안받음
- 수비 태세의 상태에서 딜을 끌어올릴 수 있는 중요한 스킬
- 원초의 혼과 강철 회오리는 원래 공격력 감소 25% 감소 디버프를 무시하므로 힘의 해방 사용중에 사용하지 않도록 할 것.

격노 5 효과를 소비하여, 20초 동안 주는 피해량 감소 효과에 영향받지 않게 됩니다.
격노 5 효과를 소비하여, 20초 동안 주는 피해량 감소 효과에 영향받지 않게 됩니다.
일대일 결투 : 쿨다운 180,대상을 끌어당기고,6초 동안 자신과 대상을 이동불가 상태,지속시간 중에 일부공격을 제외한(섭리의 창),어떤 공격을 받아도 HP가 1 미만으로 떨어지지 않습니다.
- 죽창기를 한번 버틸 수 있는 무적기


강철 회오리: 격노 5스탯 소비,위력 200,적개심 상승
-수비 태세일때 사용가능한 광역기
-강철 회오리는 수비태세의 공격력감소 25% 감소 디버프를 무시합니다.

보복: 쿨다운 120초,15초동안 자신이 받는 피해량 30% 감소, 물리 공격을 당할시 상대에게 반격 피래 위력 50을 준다.
-전사에게 있는 아주좋은 생존기, 반격피해를 극대화 시키기 위해 피의 갈증,광폭화를 사용하면 좋음.
-수비태세, 파괴태세 상태일때 시전시 격노,폭주 1스택을 줍니다.

전장의 함성 : 쿨다운 60초 즉시 격노 5(수비 태세) 혹은 폭주 5(파괴 태세)를 받습니다.

폭풍의 눈: 위력 100,콤보시 위력 270 +20초동안 대상에게 베기 저항력 10%,받는 회복마법 20% 감소
- 항상 유지해야되는 스킬.
- 전사뿐만 아니라 닌자와 다른 탱커의 딜로 올릴 수 있음.

파괴 태세(aka 파태) : 쿨다운 10초,자신이 주는 피해량 5% 증가합니다.
-전사의 공격 스탠스로 파태일때 모든 콤보 공격기술과 광폭화,보복,원초적 직감사용시 폭주 1스택획득.
-폭주 1스택당 극대화 확률이 2%씩 증가하고 5스택시 참수,섬멸을 사용가능.

참수 : 폭주 5를 소비,위력 500
-전사가 가진 단일기 최강 스킬, 5스택이 되면 바로 사용할 것.

원초적 직감 : 쿨다운 90초, 20초 동안 정면에서 들어오는 물리 공격은 무조건 받아넘기기 발동 ,단 측면,후면에서 받는 공격은 극대화.
- 물리 공격을 위한 생존기(몹몰이)에 좋음.
- 경각심과 함께 사용하는 것이 좋음 (극대화가 들어오면 받넘 발동 안함)


평정심: 쿨다운 60초, 수태일시 1200위력(공격력과 관련)의 HP회복, 파태일시 200TP회복
- 60초 쿨타임의 TP회복기(2번 평정심 = 1번 기합)이자 좋은 HP회복기
- 광폭화와 같이 쓰면 HP회복을 극대화 가능

섬멸 : 폭주 5를 소비,위력 280
- 전사가 가지고 있는 제일 강한 광역기
- 몹이 2마리 이상일때 사용

5. 보조 기술
보조 기술은 사람들에 따라 다르지만 엔드 게임에서 쓸만한 보조 스킬들 목록입니다.

(1) 필수 스킬들
1. 도발
-적개심을 1순위보다 +1 높게 잡는 스킬
-이러한 상황에 사용해야 됨.
1. 탱스왑을 해야될때
2. 1의 상황이 아닌 상태에서 누군가가 내 적개심을 뺏을려고 할때.
-도발 사용후, 적개심상승 콤보를 사용하여 안전하게 적개심을 유지하도록 할 것.


2. 재활
- 쿨다운2분의 20초 동안 받는 회복마법효과를 20% 올려주는 스킬
- 파괴태세 사용하여 탱킹을 할때 사용하는 것을 권장 (수비 태세에는 받는 회복마법효과 20% 버프가 있으므로)

3. 발경
- 쿨다운 60초, 15초동안 극대화율 10%를 올려주는 스킬
- 딜을 올리기 위해 사용해도 좋고 생존기를 극대화 시키기 위해서 사용해도 좋습니다.

(2) 선택할만한 보조스킬들(취향에 따라서 츄라이츄라이)
1. 플래시
- 마나를 사용하여 광역 적개심을 가져올 수 있는 스킬
- 무기기술 사용불가때나 광역어글을 자주 끌어야되는 레이드(기동 영식2층)에서 유용한 스킬
- 단일 몹을 어그로 잡을때는 플래시 보다는 압도가 더 쉬움.

2.
경각심
- 쿨다운2분, 15초동안 극대화 공격을 받지 않는 스킬
- 원초적 직감과 사용하면 좋음.

3.
만트라
-파티원들에게 회복마법효과를 5% 올려주는 스킬.
-조기 공략을 할때, 힐러에게 도움이 됨.

4.
내단
-쿨다운 2분, 450위력(공격력과 연관)의 회복기
- 쿨다운이 길어서 사용하기 힘드나, 평정심을 사용할 수 없을때 사용하면 좋음.

(3) 언급 안된 나머지 보조스킬들 (...)
(필요없어요)


2017.2.4 : 발경 잘못 쓴 부분 수정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