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란다@초코보
[힐러게에서 맨날 이렇게 써서 똑같이 붙여보아요]



5.21 고난도제작 고작숙 시뮬레이션입니다

채작게나 디코 등의 커뮤니티에 얼마나 좋은 고난도제작 정보가 퍼져있는지는 잘 모르지만
낮은 평균점수에 고민중이신 분들도 있는듯해서 김치메이커로 연습한 고작숙 시뮬레이션과 제작방식을 적어봅니다

기초관련은 모두 제외했기에 이미 고난도제작을 어느정도 연습해보았으며 평균점수가 낮은분들만 봐주세요


빔슬라이서님의 기초 진가글과 글섭 5.21제작 영상 몇개만을 참고하고서 스스로 내린 결론의 제작방식이기에
일반적인 경우로도 효율적이지 못한 발상이 있을 수 있으니 큼직한 부분은 의견 부탁드립니다


제작시 특수상태별 상황판단은 빔슬라이서 [정성공]님의 진가오프너 글 내에 있는 부분을 기초로 합니다






평균점수 :  1200점 
시뮬레이션 횟수 : 23회  
평균 공정수 :  35회 [설계변경,최종확인 제외]  

작업숙련도 : 2742    가공숙련도 : 2477   CP : 642 기준

진가+공경강행 루트




혼자 돌려보며 낸 결론이기에 자신이 생각하는 방식과 비교해보는 정도로 참고해주시기 바라며
빠르게 굴린만큼 너무 자잘한 비효율적 스킬사용은 넘겨봐주세요





1. 작업계수


빔슬식으로 제안된 고작숙 2743의 필요한 작업계수는 1950입니다
매우 높은 작숙의 이점을 살리기위해 1950을 정확히 컷내는 방식이 필요하며

1. 공경강행 2회 1500   + 견고밑작업 300 +  모범작업 150
2. 공경강행 1회 750    + 강행 2회  1000 +  경과관찰 주시작업 200
3. 강행 3회    1500  + 견고밑작업 300 + 모범작업 150  
를 주로 사용합니다

견고상태의 밑작업과 모범작업의 CP25 + 내구20의 코스트가 부담될 경우엔
4. 안정상태의 최종확인+강행 1회  + 작업으로 사용하기도 합니다




2. 처음 진가직후~ 공경전
고효율엔 교묘한손놀림 / 고품질은 집중가공 / 견고,안정은 강행작업을 사용



3. 만약 극초반 특수상태로 강행작업을 1회라도 성공했다면 공경사용 금지

2360/9281 상태로 3강행 루트 진입





4. 초반 강행작업으로 작업을 진행하려 할때에 설계변경을 최대한 활용


일정 이상 특수상태의 이점을 보면 MAX품질로 마무리할 확률이 크게 늘어나는데
초반 강행작업시엔 안정, 견고, 고효율, 고품질 네가지 특수상태를 전부 유의미하게 사용 가능합니다
NORMAL 이외의 상태가 뜰 확률이 54%이므로 설계변경의 효과를 상당히 볼 수 있는 타이밍

초반 강행작업이 아니더라도 다량의 특수상태의 효과를 볼 수 있는 상태라면 설계변경을 고려합니다




5. 정집 스택을 쌓는 용도로 절약가공을 주로 사용


품질가공시엔 혁신이 들어가고 CP를 소모하지 않는 가공스킬인 성손은 50% 확률이라 기대치가 좋지 않습니다
따라서 혁신 CP사용량을 최대한 활용하고 내구도 절약까지 가능한 절약가공이
정집스택을 쌓기에 가장 안정적이라 생각합니다

추가로 초반 작업에서 특수효과도 보지못하고 강행이 연달아 터지는 등 손실이 컸을땐
안정 전념가공으로 만회를 노립니다





6. 주 내구도 확보스킬은 교손 1순위  능땜 2순위 장기절약 3순위


4에 연계하여 장기절약시엔 절약가공을 사용할 수 없고
버프를 리필하는 등의 경우엔 횟수차감으로 내구도 면에서도 장기절약은 두 스킬에 비해 비효율적이라 생각합니다

따라서 낮은 스택에서 교묘한 손놀림을 돌리며 추가적인 고효율 + 능땜까지 노리는게 이상적이라 느끼네요


물론 다량의 고효율이 떠서 능땜을 사용하면 손해나는 내구도이고 이미 교손이 돌아가고있다면 장기절약을 사용합니다
교손이 돌아가고 내구도 30인 순간 고효율일땐 혁신이 돌아가고 있으면 능땜 / 혁신이 없으면 장기절약을 쓰는 편

장기절약까지 들어갔을 땐 깡 강행작업으로 작업량을 채우는데
작업량 0상태에서 장기절약에 들어갔어도 장기절약 버프횟수를 고려해 공경을 사용하지 않고 강행을 두드렸습니다

동일하게 버프량 손실이 없도록 정집스택을 쌓아가는 과정에선 혁신버프를 달지 않고 성손을 두드렸는데,
10~11스택일 경우엔 버프가 차감되더라도 혁신을 누르고 성손을 두드립니다

고효율 장기절약으로 내구도이득을 이미 봤기에 가공을 두드려도 좋습니다 [피드백 사항]



7.정집스택을 쌓아가다가 뜨는 비혁신 안정, 견고 성손 사용


정집을 쌓는 중간과정에서 안정, 견고에 넣는 성손은 나름 기대치가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혁신이 있어도 경우를 보고 특수상태 성손을 두드려보는 편입니다




8. 11스택 중간품질가공은 경과관찰 + 주시가공 메인


혁신 + 경과관찰주시가공 2회의 높은 품질가공량과 길게보는 공정에서 나오는 상태효과는
기대치가 상당히 높다고 생각합니다




9. 어디에서나 통용되는 부분들


영상중 스킬을 매우 빠르게 누르는 부분은 이미 확정적으로 작업을 마무리할 자원이 쌓였기에 빠르게 넘긴겁니다
속도가 생명이기에 이미 MAX품질량을 띄울만한 이득을 봤다는 판단을 하고서 빠르게 작업을 마무리해주세요


마무리작업은 미리 맞춰야합니다
어떤 작숙 가숙을 쓰던 확신오프너를 쓰던 마무리작업의 내구도,CP량을 절묘하게 맞추는게
가장 중요하고 가장 어려운 부분이라 생각합니다

CP는 낮은데 내구도가 넘쳐나거나
CP는 애매하게 남았는데 내구도가 부족하거나
지속적으로 변화하는 상태에서 양쪽 자원을 조절하여 중간과정을 진행하며
밸런스를 갖춰 마무리작업에 진입하도록 합니다

정집 11 내구도 35 품질 29000 CP 210 구간이라 한다면 내구도회복스킬을 사용하여 더 길게볼 필요가 있는데 계산하지 못하고 절약가공4 비레고로 만족스러운 품질을 채우지 못할수도 있고 이게 차이가 되는거니깐요

설명하기 힘들고 오로지 제작지식, 실력과 연습을 통해서만 익힐 수 있기에 더 많이 다뤄보는걸 추천하고 싶습니다

아마 마무리작업 구간진입 흐름이 잘 정립되었다면
고작숙 / 고가숙 / 진가 / 확신 어느종류에 상관없이 거의 모든 제작을 MAX품질로 끝낼 수 있지 않을까 하네요




이 글이 독이될지 도움이될지 잘 모르겠습니다
아무튼 5.21 열심히 뛰어보죠~!


1950작업계수라는 재밌는 제안을 띄우셨던 빔슬라이서 님과
김치메이커어어 Ciena님
이것저것 의견을 함께 나눠주신 낙두님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