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분간 손을 댈 여유가 없어서, 지금까지 정리안된(...) 것만 올립니다.

1. 작업 숙련도가 오를수록 작업을 쓸 때 오르는 작업량이 증가한다.

1-1. 다만 1차 방정식의 선형 관계는 확실히 아니다.
1-2. (추측) 2차나 3차 방정식으로 보인다.
1-2-1. Crafting Optimizer의 설명( https://github.com/doxxx/ffxiv-craft-opt-web/wiki/heavensward-formulae#effect-of-craftsmanship-on-progress )에서는 baseProg = 2.09860E-05 * craft^2 + 0.196184 * craft + 2.68452로 추측하고 있다.
1-2-1-1. 이 설명은 2015년에 쓰여졌다.
1-2-1-2 (약한 추측) Optimizer의 지금 계산은 약간 다를 수도 있다. 계산식이 공개되어 있기 때문에 그냥 수치만 넣으면 검증해볼 수 있는데 안했다(...).
1-2-2. 내가 추측하는 식은 (정확히는 내가 모은 데이터를 바탕으로 엑셀님(...)이 계산한 추세식은) 2차 방정식의 경우 1.97545E-05 * 작숙^2 + 0.198559 * 작숙 + 1.43005 + 0.5 이다.
1-2-2-1. 실제 작업량은 정수이므로, 소수점 처리를 고려해야 하는데, 작업량 계산 방식을 소수점 버림으로 두고 0.5를 더한 것이다.

2. 가공 숙련도가 오를수록 가공을 쓸 때 오르는 품질이 증가한다.
2-1. 이 역시 1차 방정식은 아닌 것으로 보인다.
2-2-1. Crafting Optimizer는 이를 2차 방정식으로 추측하고 있다.
2-3. 작업의 경우 정량 효율이 제일 높은 것이 강행 작업으로 효율이 250%에 불과하지만, 가공의 경우 최고품질/장족의 발전/고급 가공의 연계를 통해 1200%를 끌어낼 수 있다.
2-4. 그래서(...) 아직 스스로 추세식을 이끌어낼 충분한 데이터를 확보하지 못했다.


3. 오르는 작업량과 품질은 캐릭터 레벨에 따라 늘어나고 레시피 레벨에 따라 줄어든다.

3-1. 캐릭터 레벨이 60인 상태에서는 레시피 레벨만 조정할 수 있어서, 이 변화가 캐릭터 레벨에 의한 것인지, 레시피 레벨에 의한 것인지, 캐릭터 레벨과 레시피 레벨의 차이에 의한 것인지, 아니면 이들의 조합으로 이루어진 것인지 쉽게 구별하기 어렵다.

3-1-1. 우선 캐릭터 레벨이 레시피 레벨이 낮은 경우와 같거나 높은 경우와는 아주 다른 결과를 내기 때문에 두 레벨간 차이가 반영되는 것은 확실해보인다.

3-1-2. Optimizer 제작자의 분석으로, 동일 가공 숙련도에서 54레벨이 54레벨 제작을 하는 경우와 55레벨이 55레벨 제작을 하는 경우 품질 증가량에서 차이를 보인다. 따라서 레시피 레벨이 변수로 작용하는 것으로 보인다. ( https://github.com/doxxx/ffxiv-craft-opt-web/wiki/heavensward-formulae#effect-of-recipe-level-on-quality-for-even-level-recipes )

3-1-3. Optimizer 에는 없는 것으로 보이는 분석으로, 우선 거기서 사용한 데이터 중 (링크 분실, 찾는 중) 53레벨이 53레벨 제작에서 작업 숙련도 455로 작업 96, 모작2 116이 있다. 그리고 내가 조사한 값으로, 60레벨이 60레벨 제작에서 작숙 455로는 작업 96, 모작2 115가 오른다. 따라서 품질과 마찬가지로 작업량 역시 레시피 레벨이 변수로 작용하는 것으로 추측한다. (Optimizer 분석과의 차이)

3-1-4. 독창적인 발상의 경우 레시피 레벨을 낮춰주기에, 이것으로 어떤 변수가 작용하는지 추측해볼 수 있는데, 작업량과 품질 변화는 비슷하면서도 서로 다른 거동을 보여준다.

3-1-4-1. 우선 품질의 경우 60레벨 이하 레시피의 경우 독창적인 발상으로 인한 증가가 없으며, 레벨이 높은 레시피의 경우는 낮춰진 레벨과 비슷하지만 조금 낮은 결과를 낸다.

가숙 871 기준 고급-장족-고급가공(효율 450%)을 사용할 때
54레벨 레시피에서 1584, 독발1 1584, 독발2 1584
60레벨 레시피에서 1575, 독발1 1575, 독발2 1575
60레벨 1성 레시피에서 1177, 독발1 1507, 독발2 1570

3-1-4-1-1. (추측) 실제로 레벨이 낮은 레시피의 경우 품질 증가량이 약간 더 높은데 (53레벨 1586, 52레벨 1589) 독발로 레시피 레벨을 낮추어도 그렇게 증가하지 않는다는 점, 레벨이 높은 레시피의 경우 레시피 레벨이 낮은 것과 유사하지만 좀 너 낮은 증가량을 보인다는 점을 합쳐서 보면, 독발로 인한 레시피 레벨 감소는 캐릭터 레벨 - 레시피 레벨 차이 변수에만 적용되고, (3-1-2의) 레시피 레벨 단독 변수에는 적용되지 않는 것으로 보인다.

3-1-4-1-2. (추측) Optimizer 제작자도 같은 결론을 내린 것으로 보이는데, 낮은 레벨 레시피에서의 품질 증가량이 더 큰 것은 오직 레시피 레벨 단독 변수만의 적용이다.

3-1-4-2. 작업량의 경우 60레벨 이하 레시피에도 독발로 인한 증가가 있다는 점이 다르다.

작숙 915 기준 강행 작업(효율 250%)를 사용할 때
54레벨 레시피에서 739, 독발1 754, 독발2 754
56레벨 레시피에서 687, 독발1 753, 독발2 753
59레벨 레시피에서 550, 독발1 706, 독발2 716
60레벨 레시피에서 500, 독발1 675, 독발2 685
60레벨 1성 레시피에서 274, 독발1 458, 독발2 498

3-1-4-2-1. 레벨이 높은 레시피의 경우 품질 쪽과 같은 거동을 보인다. 즉 레벨 차이로 인한 큰 변화가 없어졌지만, (3-1-3의) 레시피 레벨 단독 변수로 인해 약간 감소한다.

3-1-4-2-2. (추측) 레벨이 낮은 레시피의 경우 독발1과 독발2가 차이를 보이다가 내려가면서 같아지는데, 이 역시 3-1-3으로 설명할 수 있다. 즉, 레벨이 낮아지면서 레벨 차이로 인한 증가분과 레시피 레벨 자체가 낮아서 오르는 증가분이 같이 더해지다가, 일정 하한에 달하면 레벨 차이로 인한 증가분은 더 이상 없고 레벨 자체로 인한 증가분만 계속 더해진다.

3-1-4-2-3. (앞으로 할 일) 레시피 레벨 단독 변수로 인한 증가를 제거한, 레벨 차이로만 증가 계산.

3-2. (추측) 정리하자면 우선 레시피 레벨에 따라 오르는 작업량/품질이 조금씩 다르고, 캐릭터 레벨과 레시피 레벨을 비교해서 캐릭터 레벨이 높으면 그 차이에 비례해서(상한 있음) 작업량은 꽤 올라가고, 품질은 변하지 않으며, 레시피 레벨이 높은 경우 작업량과 품질 모두 크게 떨어진다. 독창적인 발상의 경우 레벨 차이의 변수를 조정해주지만, 레시피 레벨 자체를 낮춰주진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