샤
2017-04-16 12:18
조회: 1,147
추천: 4
레시피 레벨 변화에 따른 작업/품질 변화 자료 덤핑...이전 공식 미정리에서 crafting optimizer의 추측과는 달리, 레시피 레벨 변화에 따른 작업/품질 증가량은 서로 연결되는 것이 있다고 저는 추측했는데요. 이를 확인해보기 위해, 작업 숙련도/가공 숙련도를 고정한 상태에서 레시피 레벨에 따른 작업 증가량, 품질 증가량을 조사했습니다. 고정된 변수는 캐릭터 레벨 60, 작업 숙련도 915, 가공 숙련도 871입니다. 작업 쪽은 따로 설명할 이름은 없고, 가공 쪽은 장고 - 장족의 발전 + 고급 가공으로 효율 300%, 고장고 - 고급 상태 + 장족의 발전 + 고급 가공으로 효율 450%, 최고급 상태 - 장족의 발전 - 고급 가공으로 효율 1200%입니다. 레시피 레벨에서 ~1, ~2, ~3은 각각 1성, 2성, 3성이며, '1, '2는 인게임에서는 차이가 없지만 실제로는 다른 레시피 레벨인 경우입니다(요구 작업량이 달라서 제작하기 전에 구분해볼 수 있습니다). 굵은 수치는 위의 수치와 다른 경우이며, 50레벨 1성부터는 수치가 자주 변하므로 표시하지 않았습니다(정작 50레벨 2성이 50레벨 1성과 똑같긴 합니다만...).
우선 이 표는 3부분으로 나눠서 봐야 합니다. 레시피 레벨이 캐릭터 레벨보다 높은 영역을 우선 따로 봐야 하고, 60레벨부터 작업량은 많이 변하는데 품질량은 약간씩 변하는 영역, 그리고 작업이든 품질이든 약간씩 변하는 영역입니다. 2번째 영역과 3번째 영역을 정확히 어디서 갈라야 하는지는 분석을 해봐야 알겠지만 일단 50레벨 이하는 3번째 영역인 것은 확실합니다. 3번째 영역을 볼 때 가장 먼저 눈에 들어오는 점은, 최장고의 경우 효율을 1200%이기 때문에 레벨별로 차이가 크게 나는 경우가 있으면서도, 차이가 0인 부분도 있으며, 0인 구간이 덩어리를 형성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이는 1-1. 레시피 레벨마다 계수가 있는 것이 아니라, 레시피 레벨 구간 별로 계수가 있거나 1-2. 레시피 레벨과 이로 인한 계수간 방정식은 있지만, 작업이나 품질에 영향을 주기 전에 소수점 처리를 하거나 등으로 추측해볼 수 있습니다. 다만 1-2라고 해도 실질적으로는 1-1과 차이가 없습니다. 다만 구간 책정을 인위적으로 한 것이 아니라 1-2일 가능성을 전보다 높게 되었는데 이는 19레벨 때문입니다. 혼자서 구간 하나를 먹고 있는데 그럴만한 이유가 전혀 없죠... 그 다음 눈에 들어오는 점은, 가공에서 다른 효율이든, 아니면 작업 쪽이든, 최장고가 변할 때만 다른 값이 변할 수 있고, 최장고가 안변할 때는 안변한다는 점입니다. 우선 가공의 경우 (300%가 변하면 1200%는 무조건 변하니까 논외) 2-1. 역시 레시피 레벨별이 아닌, 구간별 계수가 있거나 2-2. 단지 최장고의 효율이 너무 높아서, 450%의 변화가 우연히 1200%의 변화와 함께 한 것이거나 가 될 것이고, 작업의 경우 3-1. 이 레시피 레벨 구간별 계수는 작업/가공이 따로 적용되는게 아니라 같이 적용되거나 3-2. 역시 최장고의 효율이 너무 높아서, 그 잦은 변화에 우연히 함께 한 것이거나 가 되겠죠. 2-2이 아닌가는 최고급-장족-중급 가공으로 1000%를 조사해서 어느 정도 확인할 수 있지만, 3-2의 경우 작업 중 정격 효율이 250%보다 높은 것이 없습니다. 따라서 아예 다른 작업 숙련도, 이왕이면 더 높은 숙련도에서도 같은 구간별로 변하는지를 조사하는 식으로 확인해야겠죠. 처음 추측으로 돌아가서, 1-50레벨 영역에서 품질 증가 비율을 작업 증가 비율에 대비해보면, 스프레드시트 갓님이 뽑아주신 추세식은 y= 2.94505x-1.5148으로, 1차 방정식으로도 근사한 결과가 나옵니다. 다만 x 앞의 계수가 1이 나왔으면 딱 좋았을텐데 앞으로 어떻게 더듬이를 뻗을지 고민을 해봐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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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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