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초코보 서버의 부란다 라고 합니다

전문장인 기술 실전편 다섯번째글 시작합니다!

갈수록.... 너무 어려운걸 요구해나아가기 시작하는 기분이 들기도..하네요


===== 참고문 ==========================================

전문장인 기술에 대한 기초와 이해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4467&l=6919

전문장인 기술 실전 사용 가이드 - 1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4467&l=6935

전문장인 기술 실전 사용 가이드 - 2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4467&l=6951

전문장인 기술 실전 사용 가이드 - 3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4467&l=6986

전문장인 기술 실전 사용 가이드 - 4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4467&l=7041

전문 장인의 혼 사용에 관한 논의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4467&l=68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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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의사항

제가 작성하는 전문장인의 실전글은 전문장인 스킬 사용시 발생할 수 있는 여러 상황과 변수에 따른

효율적인 스킬 사용법을 제시하고있으니

빠른 이해를 위해 1번글 부터 차례로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초기품질 0으로 제작하고 있는 환경에 따라

완벽에 가까운 제작공정을 추구하고 있기에

초기품질을 확보하고 제작하는 경우 고려하지 않아도 되는 아주 세부적인 사항까지 기록하고 있습니다

글이 상당히 난해할 수 있으니

실전편을 읽기 전, 먼저 전문장인 스킬을 다뤄보고 어느정도 이해도를 쌓은 후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이번엔 가벼운것 부터 천천히 시작해봐야겠네요


※ 전문장인 스킬을 쓰는 의의 2


전문장인 스킬을 쓰지 않는 경우를 들어보니 하이스펙으로 매크로를 사용하기 때문이거나

모든 재료를 HQ로 사용하여 확정 HQ를 만드는 제작자분들도 있기도 한데

단순히 전문장인 스킬의 실전편이..... 너무 어렵다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실전편은

게다가 초기품질 0 상황에 성급한 손길까지 2~3번 터진 경우에서마저 100%를 만들어버리는

정말 극한의 제작을 진행하는 환경이라 너무 무서워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초기품질을 조금만 넣어주면 기초편에 작성하였던

전문장인 기초사이클 / 전문장인의 혼 기초사이클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게 됩니다


반대로 생각하면 초기품질 0에 성손이 몇번 터져도 100%를 만드는 길을 열어주는게 전문장인스킬이기 때문에

일반 스킬로 제작하고 있는 제작자분들의 경우 실전편 기술을 익힌다면

성급한 손길이 다수 터져버려 재활용을 돌려야할 공정들 대부분이 전문장인스킬에 의해 100%를 만들 수 있을 것입니다

꼭 실전편 기술을 익히지 않더라도 변수가 적용되지 않은 기본 사이클 자체가 일반 기술의 효율보다 뛰어나니

용기를 가지고 사용해주세요!





※ 전문장인 제작시 사용하면 좋은 매크로




초반 견마 - 노동요 - [비결] 작업요령 자동 매크로입니다

시작부분은 거의 고정적이라 원버튼으로 스타트를 끊고있네요

비결을 쓰게 됐다면 수작업으로 작업요령을 사용하면 됩니다





정신집중가공입니다

정신집중은 무조건 인터벌구간에서 사용되기에 비결미스를 방지하기위하여,

집중가공은 가공의 완전한 조건부 상위호환으로 디메리트 요소가 없기에 붙여놨습니다





솔직히 견마구간에 프록확인 귀찮아서 고품질 날려먹은 경우가 한두번이 아닙니다 크읍

매크로를 붙여서 편하게 연타하여 작업합니다

저는 시스템오류 메세지 , 효과음 때문에 사용하지 않고있습니다


이외에 막 [비결 경과관찰] 같이 여러 매크로를 붙여서 사용해도 좋습니다

다만, [보람찬작업 > 비결] 등의 경우도 쓸만해 보일 수 있으나

노동요 3스택 고품질 에선 비결이 보람찬작업보다 우선시되는 등

매크로를 사용함으로서 효율성을 잃게되는 상황이 존재하게 됩니다

굳이 간편 매크로를 사용한다면 이정도! 겠네요





※ 외줄타기 작업요령 2

저번 외줄타기 작업요령이 능땜1 전에 사용하여 비레고를 쓰기 직전에 효과를 모두 보는게 목적이었다면

이번 외줄은 시작단계에서 탑니다









능땜2 이후 내구도를 모두 소비한 구간입니다

원래대로라면 능땜1 + 니메이아의 물레 후 마무리작업을 진행해야할 구간이네요

하지만 정신집중의 스택이 낮다는 가정하에, 품질을 높이기 위해 좀 더 긴 제작 공정을 이어나가 봅시다

바로 능땜1이 아닌 능땜2를 사용해서 말이죠!

하지만 능땜2를 사용해서 진행하기엔 CP가 많이 부족합니다

따라서, 능숙한때질 2 160 + 작업요령 66 + 안정된 솜씨 25 를 사용할 CP가 확보되어있을때

능숙한 땜질2를 사용한 내구도 보강 및 아슬아슬하게 작업 요령을 넣은 CP회복을 통해 공정을 진행합니다

자 그럼 지금 이 내구도 10인 상황에서

CP에 따른 / 품질에 따른 효율적인 공정 진행도의 몇가지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능땜2의 추가적인 내구도 보강과 작업요령의 CP회복이 맞물려 들어가 아주 이상적인 작업이 만들어졌습니다

능땜1이 아닌 능땜2 사용으로 성급한 손길을 사용할 횟수가 무려 3회나 늘어났기에

CP가 264일 때, 안솜2 2회를 모두 안솜1 2회로 바꿔 사용하더라도 품질 기댓값이 높습니다
 

능땜2가 아닌 능땜1을 사용하되, 작업요령의 효과를 모두 보게한 경우입니다

CP가 상당히 많지만 능땜2를 사용하기엔 마무리작업을 실행을 위한 CP가 확보되지 않았네요

따라서 내구도 50의 마무리작업시에

안솜1 + 중급가공 으로 100% 품질가공을 진행한 뒤 내구도 40을 만들어

독창적 발상 1 OR 혁신을 묻힌 성손 성손 장족 비레고의 마무리를 실행합니다








CP 245의 두가지입니다

영상에선 첫번째 이미지인 선비레고 후 니메이아를 하려 했으나 비결이 나와서 선니메이아 후비레고를 사용했네요

위의 선 비레고 후 니메이아는 11비레고를 성공하고 깡성손을 성공시키는 목적이 아닌,

아무리 해도 HQ 성공률을 90%이상 끌어오기 힘들어 재활용을 돌려야할 것 같은 공정에서

비결을 통한 CP회복을 노려 니메이아의 물레 이후 비레고를 사용할 수 있도록 도박을 거는 공정입니다

그래도 고품질이 뜨지 않았을 땐,

11스택 비레고 이후 깡성손을 돌려서 조금이나마 품질을 높여 마무리하거나

11스택에 실패하였을 때엔 재활용을 하는 이미지네요

아래는 안솜2 + 가공을 통해 확정적으로 100%가 나오는 경우 사용합니다



+ 능땜2 작요 안솜2를 사용하려면 CP가 251이 필요하지만

가운데에 모범작업을 넣거나 작업요령을 능땜보다 앞서 사용하면 조금 적은 CP로도 이렇게 작업을 진행시킬 수 있습니다



입대를 앞두고 장사 끝!

전문장인 관련 글을 다 쓰고나서

마지막 글은.... 돈벌기에 대해 하나 써볼까 합니다



이번글은 늘 같은 이야기였지만 좀 더 강조를 하기 위해 한가지 예시만을 작성하였습니다

지금 이번 글에서 제시한 공정 진행도에서

안정된 솜씨 2를 안정된 솜씨 1로 바꾸고거나

성급한 손길을 가공으로 바꾸거나

독창적 발상을 독창적 발상 2나 혁신으로 바꾸는 등 사용할 CP가 변화할 수 있습니다


또한 내구도가 40에서 10 많은 50이 되는 것만으로 마무리작업에 변화가 생겨 진행해야할 작업이 또다시 달라지게 되지요

품질이 부족하면 어떻게든 성손 사용횟수를 늘리기 위해 무리한 CP소모 작업을 진행하는 한편

품질이 충분하면 이미 확정적으로 100%를 띄울 수 있다 판단하여 가공 / 중급가공을 두드릴 수도 있습니다


 
이전의 실전편 내용에서도 늘 강조했던 이야기!

정말 정말 실제로 실제로 

CP 1 차이에따라, 내구도 10 차이에따라, 작은 작업량 차이에 따라,
아주 근소한 품질량 차이에 따라, 반드시 HQ를 띄워야 하는 가의 여부에 따라

가장 효율적인 공정 진행법은 크게 달라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모든걸 완벽하게 파악하는건 힘들고 그걸 하나하나 계산하는건 시간이 아깝기에

공정 진행상황을 보고서 즉각적으로 대강 어떻게 진행해야 효율적인이 알 수 있도록

지금까지 예시로 든 진행도를 기억해둔 후,

품질 차이에 따라 / CP에 따라 진행도의 스킬들을 바꿔 사용하시면 좋을 것 같네요
[성손 → 가공  / 가공 → 성손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