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국방의 의무중인 에카틀 불한당 부란다입니다

세상에! 군대가있는게 맞는건지 자꾸 제작생각만 나서 틈틈히 시간날때마다 머릿속으로 제작연구하고

사지방 컴퓨터잡고 계속 글적고있네요 ㅋㅋㅋㅋㅋ

이번 글은 제목대로 4.X 신규스킬에 대한 사용법의 두번째 글인데

저번글처럼 상상공정을 하나 펼쳐본걸 가지고 이야기해보려 합니다



4.X 제작환경 및 작업량 등은 얼음사탕님과 이시르마이어님이 전해주신 정보를 통해 약간 안 정도이기에

작업량도, 소모CP도 너무 틀에 벗어나지 않을정도에서 제가 임의로 정한 공정입니다

그냥 머리로만 생각한 것이라 4.X의 실질적인 공정으로 적용되지는 않을것이며

4.X 제작 자체가 이미 정해진 사이클따윈 하늘로 공중분해된지 오래라

이 공정을 보면서 스킬을 특정 타이밍에 사용한 이유, 스킬 루트를 짠 이유를 기술한 부분을

머릿속으로 이해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지난 4.X 신규스킬 관련 글에서도 상상공정을 쓴 적이 있는데

도통 알아보기가 힘들어서 [[ 얼음사탕 ]] 님이 제작공정을 작성하시던 표를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참고문





※ 상상에 사용된 제작공정


총 작업량 3400

작업계획

견실한 마음가짐 + 꾸준한 진척 2회 + 장인의 손재주 2회 + (중점작업 OR 독발2 모작2)

사용 CP량 614  [거의 한 4.3에나 될법한 CP량이려나]

듣던 바로는 견맘 버프횟수가 거의 30회된다고 하여 30회라고 가정

공정마다의 생성CP기록이 힘들기에 작업요령 사용시 최종적인 효과인 CP회복 +14로 표기

표에는 소모CP가 -로 표기되기도 하지만 실질적인 공정시의 상황엔 CP회복에 손해보는 점은 없음





시이작!






어쩔 수 없이 분할업로드해야해서 조금 삐뚤삐뚤 보이네요

그럼 자세히 알아봅시당!






※ 29~40번 공정 교묘한 손놀림 2과 인내적 손길에대해






견실한 마음가짐 사용의 주요 테크닉이자 이점중 하나인 첫 교묘한 손놀림2 입니다


꾸진에 사용된 내구도를

견맘버프가  끝나기 2회전에 교손2를 사용하여 적절히 회복하며

다음작업에 까지 영향을 주어 8회 버프의 애로사항을 해결해줍니다

[교손2의 회복효과가 초반 꾸진2회 내구도 20 + 첫 안솜구간에 소비되는 내구도20 회복]


내구도 회복을 보면 교손2를 조금 늦게 사용하여 80을 채우지 않는데,

이는 다음 첫 안솜작업구간으로 넘어가기 전에 고품질이 떠서

비결을 사용하기위한 1회의 여유를 주기 위함입니다

[공정엔 고품이 안떴기에 내구도가 75까지 회복하다가 다시 하락]


단, 내구도를 다시 깎기 전엔 오직 한번의 버프 인터벌을 가지기에 비결을 사용한후 노동요 3배수가 되어도

내구도 손실이 생기면 안되므로 보람찬 작업을 사용하면 안됩니다



또한, 이번 공정엔 인내적 손길이 2번 사용되었습니다

저번 글엔 한번만 쓰라고 했지만 1회 성공후 3스택에선 실패해도 1스택만 다운되기에

2번까지는 유용히 사용할 만 합니다 1 -> 3 -> 5

하지만 3번은 조금 위험하다고 생각되네요

3회 시도에서 실패시 5스택 -> 3스택으로 2스택이나 다운되어 실패한 공정들이 많이 위험해보입니다




※ 37번 공정 장손각에 대해



장손을 위해 안솜 고품질 상황임에도 집중가공을 포기하고 안솜버프까지 감수해가며
비결을 사용한 장면입니다

그만큼 저는 장손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됩니다





※ 38~41번 공정 온갖 스킬들의 우선순위에 대해






38번 타이밍엔 자세히보면 작업요령, 장인의손재주, 교묘한 손놀림2, 보람찬 작업을 사용해야합니다

때문에, 우리는 이 4가지 스킬에 우선순위를 찾아야합니다 으으으으으

상황에 따른 가장 효율적인 우선순위를 찾는건 정말 큰 연구가 필요할텐데 4가지라니 진짜 머리아프네요

제 경우 장손 - 교손2 - 작업요령 - 보람찬 작업으로 우선순위를 매겼습니다

'공정상에서 가장 손해보면 안되는게 노동요스택의 절감 이기에'

필요 스킬들을 쓰기 전, 고품질이 뜨면떠준 고품질의 효율을 놓치게 되는것이기에 많이 아쉽게됩니다


때문에 고품질이 뜨더라도 사용이 강요되는 장인의 손재주를 선두로,

버프식 회복의 골칫덩이를 고려하여 그다음 교묘한 손놀림 2

다음 작업요령, 보람찬 작업 순입니다


보람찬 작업을 가장 뒤로 민건 3배수인 노동요 6스택 상황, 고품질이 뜨더라도

보람찬 작업을 사용시 2스택을 깎을 수 있어서 노동요 스택 자체에 손해를 없게 할 수 있기에 그렇습니다




※ 62번 공정, 마무리작업 계획변경에 대해




마무리작업은 중점작업 OR 독발2 모작2로 하려했지만 62번 공정에서 모범작업 2를 사용하고

마지막 모범작업2를 사용하는것으로 마무리작업 계획을 변경한 장면입니다

그 이유는


고품질 1회를 노려보면 노동요 스택이 2이하가 되어 니메이아의 물레 내구도 회복량이 30으로 늘어나며

내구도 25상태에서 4~7 스택 니메이아의 물레를 돌려도 내구도가 45가 되어 마무리작업이 애매해집니다

(내구도 45시 독발2를 넣을 자리가 굉장히 애매해짐)


따라서 내구도를 35컷하여 안솜2 성손2 성손2 장족 축복 모작2로 순조로운 마무리를 이룰 수 있고

모작2 만을 사용해 마무리작업을 실행하였기에 여유되는 CP는 다른 스킬에 몰아줍니다

이러한 이유로, 후반 공정의 마무리작업이 변화되어 62번 공정에 모범작업 2가 사용됩니다




※ 44번 공정, 신중한 손길 사용 테크닉에 관해





신중한 손길과 비레고의 기적 그리고 장인의 손재주에 관한 장면입니다

신중한 손길은 높은 노동요 스택, 낮은 정집스택 상황에서
장인의 손재주 조건을 만족시키는 타이밍에 사용하는 것이지만

초반부분에 이미 고품질-비결로 장손조건을 맞추어 신중한 손길을 사용하지 못했습니다

따라서 두번째 장손 조건에 신중한 손길을 사용하게 되는데, 요상하게도 신중한 손길과 장손이
멀리 떨어져있네요!

이유는 간단하게, 정집9스택 비레고의 기적을 목표로 한 만큼

노동요 스택이 5인 상황, 9스택 기적을 사용해도 정집스택이 노동요 스택보다 낮게 떨어지지 않아

장손조건을 만족시키기 위해 사용한다는 목적 자체가 사라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신중한 손길을 안솜2구간 확정적으로 품질가공시키는 용도의 효율을 뽑아내어 9스택을 만들고

9스택 기적을 통해 정집스택을 5로 만들어 5/5 조건을 만족시켜 바로 장인의 손재주를 사용한 것입니다

장손조건을 만족시키기 위한 신중한 손길의 사용법은 이런 것도 있다는걸 잊지마세요!




※ 토막 토막 자잘상식



비레고의 기적은 홀수 사용이 가장 적합합니다

2로 나누어떨어지지 않기에 짝수스택 기적보다 효율이 좋네요

(9스택 기적 -> 정집 5스택  10스택 기적 -> 정집 5스택  11스택 기적 -> 정집 6스택)


추가로 인내적 손길 또한 짝수스택에서 사용하는건 가능한 피합니다 [공정이 노답이라 도박할경우]




공정의 초반 부분에 11스택 비레고의 기적을 사용하지 않고 9스택 기적을 택한 이유는

5스택까지 떨어져버린 노동요 스택상 장손을 한번 더 사용하기 위해선

9스택 이하에서 비레고의 기적을 성공시켜 줘야합니다


그뿐만이 아니라 이후 진행된 공정에서 정집스택을 11채우기 힘들경우

비레고의 기적은 비교적 낮은스택에서 사용하는게 효율적이네요

11스택 비레고의 기적 + 9스택 비레고의 축복 >>>>> 9스택 비레고의 기적 + 11스택 비레고의 축복 

이정도 예시면 충분할거라 생각합니다


따라서 노동요에 의한 장손각에 있어서도, 기적과 축복의 품질효율 차이에 있어서도 비레고의 기적은

낮은스택에서 터뜨릴때 효율적인 장면이 많습니다


그나저나 본 공정은 9스택 기적 + 11스택 기적 + 9스택 축복 공정이었는데 음음음

솔직히 해보지 않은상태에서 연구한거라 조금 미숙한 부분입니다

처음엔 9스택 기적 + 11스택 축복으로 완성시키는 공정으로 하려했는데

견맘 공정 자체가 교손2를 3번사용하다보니 내구도가 흘러넘쳐서

자동적으로 정집스택이 많아져 위와같이 기적 기적 축복으로 연장되어버렸습니다

(초기 계획은 이렇게 길지않았는데 말이죠!)


때문에, 정말 깊고 깊게 연구하다보면

제작도중 기적 축복 OR 기적 기적 축복 루트의 두가지 선택지를 가지고 제작하게 될 수도 있고

극단적인 경우
장인의 손재주를 포기해가면서까지 기적스택을 높게 쌓아 터트리고

장손을 사용하기위해 노동요 3배수에서 보람찬 작업을 사용하지 않는 등

이상한곳에서 효율적인 장면이 나올 수 있다 생각합니다


장손각을 2번 이상 보는 것 자체가 4.X  비레고의 기적 공정 자체의 멋일텐데

견맘견작 / 전문화: 반영 / 전문화: 강화

이 세가지의 제작루트마다 다방면으로 애로사항이 생기네요


특히, 지금 예시한 견맘견작은 정집스택에 손 대기도전에 기나긴  견맘구간으로 노동요스택이 빠르게 낮춰져

장손각을 보는데에 꽤 아슬아슬 한 예시입니다


여러 돌발상활들에 안솜버프,교손버프,작요버프를 컨트롤해가며 가장 효율적인 스킬방법을 찾는다는건...

퍄하 진짜생각하면 생각할수록 터무니없이 어려워져버렸네요 제작이 ㅋㄷㅋㄷ

우선 견맘에 대한 제 의사는 확실히 괜찮다고 생각합ㄴ다

나름대로 안정성이 제법 느껴지네요[제작환경이 제가 가정한 상황과 비슷하다면]

하지만 상상공정만으로 공정횟수가 70이나 되기에

전문화: 반영 공정시간의 1.5배 이상 걸리는 것 같습니다

견맘구간이 꽤 지루하다는게 단점 중 하나?



이후로도 가끔씩 이렇게 예상공정을 하나씩 들고와서 여러 경우와 사용법, 효율성들에 대해 이야기하고자 합니다

정확한 작업스펙 [작업량 CP 품질]과 2,3,4성 등의 제작컷이 생긴다면

좀더 확실한 연구를 할 수 있을테니 그때도 무척 기대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