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주작썰 관련글 :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4485&l=3632

뭐든일이든 음모설이야 조금씩 나오기 마련이라 대수롭지 않게 넘기려고 했습니다만 트위터를 중심으로 로그가 주작이었다는 선동이 퍼지고 있고 또 그게 기정사실화 되어가고 있길래 열받아서 다시 한번 글 씁니다. 이글을 읽으시고 그래도 의문이 있으시면 쪽지를 주시고 제 답변후에도 납득이 안가시면 그후에 선동이던 뭐던 하시길 부탁드립니다. 

#기껏해야 컴공101수준의 단어가 나오겠지만 일일히 단어까지 설명하긴 힘듦으로 모르는 단어는 구글링 권해드립니다. 최대한 쉽게 설명하겠습니다; 
#아몰랑 재밌는것만 볼거야 하실분은 2번으로.

1. ACT
- 액트는 파싱 프로그램의 일종입니다. 그래서 제가 액트를 처음 접했던 eq2등에서는 액트 혹은 미터기보다는 파서라고 불렀었고 외부 애드온을 허락하지 않는 게임들에게 효과적인 부가기능을 (보통 데미지미터기) 제공함으로 10년넘는 수명을 자랑하는 장수 파서입니다. 전에 사용한 프로그램이 액트이니 액트위주로 설명하겠습니다

액트는 보통 게임이 저장하는 log파일을 읽어오는데 이때 보통 .cs가 쓰이고 lua도 쓰인다고 알고 있습니다. 특히 외산게임을 하셨던 분들이면 게임의 특정 log 폴더에 컴뱃로그라던가 채팅로그가 일정기간동안 남아있던걸 기억해내실수 있으실겁니다. 그걸 액트가 스크립트파일을 이용해 액트형식에 맞게 화면에 뿌려주는게 액트의 기본원리인데 이게 불가능한 게임이 여럿있습니다.

특히 국산게임들이 그러한데 로그를 게임실행시 메모리에만 올렸다가 게임 프로세스가 종료되면 같이 날아가는 형식을 채택한 게임들입니다. 재접하게되면 로그가 날아갈뿐만아니라 게임이 실행되는 도중에라도 액트가 불러들어올수도 없습니다. 그런데 파판이 그러한 형식입니다. 엥? 방금 그럼 액트가 로그를 불러들일수 없어서 작동이 안된다며? 라고 하실텐데 이번일을 계기로 뒤적거린결과 안건데, 이게 가능한원인은 파판은 호스트단위에서 이루어지는 해킹방지가 전혀 안돼있다고 무방할정도이기 때문입니다. 메모리 후킹, 커널후킹에 대한 방비가 전혀안돼있습니다. 안한거라고 볼수도 있겠지요. 

그게 플러그인 제작자가 플러그인을 DLL로 만든이유입니다. 커널후킹 방지가 안되어있으니 파판의 특정 포트 -> 드라이버 -> 파판 프로세스에 던져지는 특정 네트워크 데이터를 미러링하여 로그형식으로 추출해서 액트에 뿌려주는게 가능합니다. dll을 까보면 제작자가 api를 이용해 메모리에 올려진 로그를 가져올수도 있게해놨는데 아무래도 전자형식이 효율상으로 훨씬 좋으니 그걸 기본으로 작동되게 한거 같습니다.  

기능만 다를뿐 작동원리는 짱께들 자동사냥 프로그램이랑 전혀 다를바 없습니다. 그러니 운영사에서 미터기 사용을 불법으로 규정하는것입니다. 당연히 법적으로도 불법이기 때문에, 밴때리는것이지 유저들끼리 dps 들먹거리지말고 사이좋게 지내라고 막는게 아닙니다(표면상으론 그러하지만;;). 그치만 파서들은 순수히 파싱만 하고 순기능이 많기때문에 크게 제지는 하지 않죠. 오히려 간단한 LUA 정도만으로도 자동사냥이나 이동정보같은 호스트가 결정하는 데이터를 해킹(텔레포트핵같은)하기 쉬운데 짱께프로그램이 판치지 않는게 더 신기할정도. 

약간 샜는데 이제 왜 로그 변조가 힘든지 말할수 있겠네요. 위에 설명했듯이 보통의 경우처럼 게임클라이언트가 로그를 뺄건빼서 보기좋게 가공해서 뱉어내는 로그를 참조하는게 아니라 파판은 클라이언트가 가공하기전의 쌩데이터를 로그로 만들어 참고하기때문에 로그에 온갖 정보가 다 들어가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주작을 하려면 스킬 하나 바꾸는데에도 오류없이 바꾸려면 어마어마한 시간을 투자해야 합니다. 



이게 파판 플러그인이 저장시키는 로그중 일부입니다. 아시는분들은 아실테고 다른분들은 어떻게 생각하실지 모르겠지만 저는 저거 저보고 돈주고 조작해달라고 해도 안합니다.
처음에 딱보고 눈에 보이는건 스킬ID 케릭터 ID 파티원 ID 케릭터 xyz 좌표 정도밖에 없었습니다. 거기에 그저께 로그까면서 알아낸 필드값 두세개 제외하면 나머지필드값들은 대체 뭘 표시하는지는 아직도 모릅니다. 게다가 대부분필드들이 16진수로 되어있기때문에 ctrl F 노가다 하기도 힘듭니다. 

자 제가 재야할중에 악의적으로 재야재로 주작한다고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즉 할로네를 재빠른 검격으로 바꿔치기 한다고 하면 그냥 할로네 글자를 지우고 재빠른 검격을 넣으면 될까요?

당연히 아닙니다. 일단 1초에 20줄이라고 치면 

[1]. 할로네로 인해 힘 디버프효과를 없애야합니다. 즉 유지시간이 20초니까 20초 x 20줄 즉 400줄을 한줄한줄 내려가면서보스의 공격데미지를 바꿔야 합니다. 제가 손이 임요환 급이고 두뇌가 멘사급이라 각줄을 읽고 넘기거나 수치를 16진수화하여 고치는데 1줄당 걸리는 소요시간을 5초밖에 안걸린다고 치면 총 2,000초 대략 30분이라고 치겠습니다
이것으로 끝일까요? 아니죠

[2]. 보스의 데미지가 줄었으니 또 어디에 변동이 생겼을까요? 네 맞는 사람의 HP양도 수정해줘야겠죠. 또 역시 400줄 + 탱이 만피될때까지 줄입니다. 관대하게 30분주겠습니다. 

[3]. 재빠른 검격이랑 할로네는 데미지 계수가 다르죠 당연히 보스의 남은피도 수정해줘야 합니다. 이건 몇줄고쳐야 할까요?? 400줄?? 아니죠 전투 끝날때까지 고쳐야죠. 이런것때문에 로그 주작이 힘듭니다. 물론 400줄 이후의 아무 데미지값을 변동시켜서 맞춰주면 가능은 하겠지만 이러면 액트에서 걸립니다. 각 스킬의 데미지, 미디언 계수까지 액트에 표시되거든요. 그럼 여러스킬에 잘잘하게 나눠줘야 하고 주작할때 제 생각으로는 보통 스킬 시전 20개 정도는 바꿔야 여론을 바꿀수 있는데 이렇게 되면 더더욱 힘들어지게 됩니다. 뭐 이것도 관대하게 1시간 주겠습니다. 

제가 모든 필드값을 알고 있다는 말도 안되는 가정을 해도 스킬 하나 바꾸는데 2시간이 걸립니다. 물론 그동안 화장실한번 안가고 임요환급의 aps를 발휘하며 눈에 핏줄새겨가며 로그만 쳐다보고 있다는 가정하입니다. 

쓰다보니 엄청 길어졌는데 이정도 설명만 해도 제가 3시간만에 정상적인 나이트를 할로네밖에 모르는 바보로 로그를 주작하기가 물리적으로 불가능하다고 이해하실수 있으리라 믿습니다. 


2. 각종 주작썰에 대한 상세 반박

(1) 32분대에 뭘 했길래 로그를 안보여주냐



- 아니 어글틴 원인이 루이수아도 울고갈 나이트의 거룩한 십할로네에 있는데 도끼술사의 로그를 왜 보여줍니까? 숨기려는게 아니라 보여줄필요가 없으니까 안올린겁니다. 자 그렇게 원하시는 도끼술사 초반로그 올려드립니다. 


다 올려드렸습니다. 만족하시나요. 숨기긴 뭘 숨겨요. 

그리고 자꾸 초반에 도끼술사가 어글관리 안했다고 하는데 


폭딜구간전에 고사킨 내역입니다. 
그리고 도끼술사 딜 그래프입니다


어딜봐서 도끼술사가 어글관리를 못했다는겁니까?? 그래프만 봐도 재야할만 돌렸으면 어글털릴일이 전혀없을거라는건 초딩도 알겠네요. 저라도 어글넘어가기전까지 어글뺏어올거라는 생각도 못했을거 같고요. 근딜은 안그래도 싸이클 돌리느라 케릭터에서 눈길 떼기 힘든데 어글을 뺏어올만한 타이밍때나 어그로 미터기를 보는거지 저런 평범한 딜구간에서 맨탱이 할로네 연타로 어글 떠넘기기 할줄 미리 어떻게 예상하고 어글관리를 파티창보면서 하고 있나요. 더군다나 침공4층에서요.

(2) 안봐도 수태켜서 티안나게 갑자기 어글 올렸네. 그러니 액트에 안잡히지. 
-트위트를 안해서 모르는데 댓댓글을 멘션이라고 하나요? 거기서 본글인데. 
 도끼술사는 수태가 없습니다. 위에 트위터 글도 그렇고 도끼술사인데 왜 전사로 착각하고 음모론을 펼치는지 이해가 안가네요. 

(3) 32분대에 딜이 폭주했다



- 응 아니야;;; 전체 도끼술사 딜 구간중에 가장 딜 낮은 구간이 32분대야;;;


(4) 기록 누락



- 33분21초부터 28초까지 분명 글에 기록이 있는데 짤렸다고 해서 어리둥절함..(제 예전글 참조) 그래서 좀더 올려보니 
33분 28초~ 33분 48초까지 기록이 없는걸 말하는거 같음... 침공 4층 안돌아봤나;;; 돌아본 사람이라면 바로 짐작을 했을테고 실제로도 인벤에선 이런 지적이 안나옴;;



어서와 침공4층 2페는 처음이니?? 중앙에 운석유도 후 낙하 라고 들어봤니??
분석글보면 나이트도 동구간에 딜이 비는데 도끼술사껀 기가막히게 찾아내면서 왜 나이트껀 눈에 안들어오는지;;;


3. 결론 

위의 근거로 아래와 같은 주장은 허구라고 증명합니다







PS 보너스!!



슬금슬금 올라오는 어글에도 놀라 무연계 할로네를 연타하시는 가녀린 가슴을 가진분이 정작 탱들이 가장 공황에 빠질 어그로 핑퐁 구간(제 분석글 참조)에서는 매우 침착하게 재야할을 무려 2회나 반복하심. 당황이 뭐 어쩌구 어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