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전투에도 매크로를 적극 활용하는 편입니다.
선입력 타이밍이 비교적 빡빡하다는 점이 조금 불편하긴 하지만,
여러 스킬을 한 버튼으로 쓸수 있어서, 잘못 누를 일도 없고, 신경쓸 것도 적어져서 단점보단 이점이 더 크게 느껴지네요.

하지만 제가 전투에 매크로를 쓴단 얘길 하면 마치 큰일날 것처럼 반응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글쿨이 밀린다는 둥, 스킬이 씹힌다는 둥, 
오베 때부터 꾸준히 하고 있지만, 솔찍히 별로 공감이 되지 않습니다.



우선 글쿨은 2.5초 정도인데 매크로는 소수점 아래는 인식을 못한다는 얘기가 있지만
이 점은 저도 충분히 인지하고 있어서 저는 매크로에 "대기"를 넣지 않습니다.
주로 사용 가능한 조건이 서로 겹치지 않는 스킬(예시: 파이쟈/블리자쟈, 흑마문/문양도약)을 묶어서, 여러 스킬중 현재 사용이 가능한 스킬만 작동하도록 하는 매크로를 씁니다.

선입력에 대해서는, 기술 시전을 여러줄 넣으면 어느정도 선입력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상술했듯이 비록 스킬을 직접 쓰는 것보다는 타이밍이 빡빡해져서 쿨이 돌아오기 직전에 눌러야 하긴 하지만요.
그리고 어차피 매크로를 쓰나 스킬을 직접 쓰나 다들 쿨 차기 전에 연타하잖아요?

전투에 매크로를 사용하는 게 그렇게까지 딜에 심각한 악영향을 줄 수가 있는 건가요?
씹힌다는 건 대체 어떤 상황에서 뭐가 씹힌다는 거죠?
혹시 제가 알지 못하는 점이 있는 건가요?
여러분은 전투에 매크로를 쓰는 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참고로 제가 딜이 그리 잘 나오는 편은 아니긴 한데, 이건 어디까지나 제가 예전부터 무슨 게임을 하든 잘 하진 못하는 사람이라 컨트롤 실력이 부족한 탓이지, 매크로 탓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