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격투게임을 좋아하는 사보텐더 서버의 한 허섭 몽크유저입니다.

 

저는 집에 엑박 정품 패드가 있는데요, 패드에 익숙해지지 못하시는 많은 분들과 마찬가지로 저도 패드만으로

 

플레이 하기에는 답답할 때가 많더라고요.

 

그래서 연구를 하다가 키보드 만으로 플레이 하고 필요시에만 깔짝 깔짝 마우스를 세팅해주는 설정법으로 설정해놓고

 

플레이중입니다.

 

 

본 설정법의 핵심은 HUD의 배치가 아닌 키보드 단축키의 재배열입니다.

 

- 마우스 시점 변화: ←↑→↓ (설정상 키보드 시점 변환 속도: 최고값)

- 마우스줌 인&아웃: Alt+↑ / Alt+↓

- 커서 이동: DEL(←) HOME(↑) PGDN(→) END(↓)

- 이동키: WASD (그대로) / 자동달리기: R (전력질주: shift+R)

- 선택: F / 결정: Q / 취소: V / 락인: E (주시대상: shift+E, 주시대상 타겟: ctrl+E)

- 숫자타겟된 적 잡기: 숫자에 따라 그냥 1234

- 단축창키: Num0~9(메인스킬), Alt+Num0~9(버프/디버프1), Ctrl+Num0~9(버프/디버프2), Ctrl+Alt+Num0~9(PVP)

 

패드는 시점 변환이 불편하지만 이렇게 키보드로 할 시 시점이동이 조금만 익숙해져도 문제가 없고 상당히 편합니다.

난이도 높은 토벌전의 경우에도 ←,→ 를 이용한 시점 전환만 자주 해주셔도 마우스 빙글 빙글 돌리는 것과 차이 없구요.

 

HUD상의 단축창도 사용하는 Num키패드와 위치상 매칭되어 있어서 연계되는 스킬이 많거나 하는 경우 상당히 편합니다.

 

키마, 패드 다 사용했지만 현재 제일 편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나이트 만렙 키마로 찍었고 몽크 만렙 키마로 찍은 이후부터 이렇게 넘버키 세팅으로 플레이하고 있습니다)

 

전투시에는 이렇게 왼손, 오른손을 키보드 위에 올리고 손맛나게 플레이 해주시다가

평소에 장터를 간다던가 등.. 에는 오른손으로 넘버키에서 살짝 오른쪽으로 옮겨 마우스를 컨트롤 해주셔도 됩니다.

 

 

파판14은 완전 사용자 개개인 친화 HUD를 구성할 수 있어 참 편하네요.

 

이렇다 할 정답은 없지만, 조금 더 손맛을 느끼고 싶은 분들은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좋은 게임 되시기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