힐러님들의 결정장애를 위한 참고글임.

정화 vs 집중

정화 - 메즈를 언제 당하든 푸는 건 순수히 사용자의 순발력 및 판단력에 달림
장점 : 메즈를 푼 직후 저항력이 생김, 다수의 메즈를 동시에 해제 가능
단점 : 반드시 글쿨이 끊길 수 있다는 리스크를 지고 있기 때문에 적이 순간버스트 조합이고 합이 잘맞는다면 정화가 큰 의미가 없어짐.
활용 : 상대가 메즈가 많은 암기나 닌자인 경우, 힐러에게 다양한 메즈가 순차적으로 올 수 있음. 처음 한두번 빠르게 풀고 힐을 성공시키는 모습을 보이면 다음 메즈는 좀 더 빠르게 올 수 있기 때문에 잠깐 기다렸다가 2개이상의 메즈를 보고 쓰는것도 해볼만함.
다만, 이 경우엔 사전작업으로 자신 또는 파티원들에게 방어버프 또는 상대 딜러에게 디버프가 걸려있어야 생존확률이 높음


집중 - 적의 메즈패턴을 읽을 수 있는 심리적 판단 이나 힐이 반드시 끊기면 안되는 상황을 읽는 순간 판단력이 중요함.
장점 : 글쿨이 끊기지 않는다
단점 : 저항력이 생기지 않고, 오직 한개의 메즈만 막아주기 때문에 적이 메즈가 많은 조합이면 여러개의 메즈를 동시에 써서 파훼당할 수 있음. 예측 실패하면 말 안해도.
활용 : 적에 음유가 있을 경우에 특히 편해질 수 있는데, 음유의 침묵 쿨타임과 집중의 쿨타임은 30초로 같기 때문에 한번 사용 후 막았다면 다음 침묵의 타이밍도 읽기가 쉬움.
암기의 살의도 막게 되면 후에 암기는 직접 다가와서 메즈를 걸거나 메즈를 안쓰기 때문에 어느쪽이든 한글쿨 이상의 힐타임은 확보 가능. 따라서 파티원의 생존률이 올라감

활기 vs 수비 vs 명상


활기 - 생존기 로서의 역할도 물론 있지만, 힐러에게 있어서 활기는 글쿨/마나 관리적 성격이 더 강함.
장점 : 쿨이 30초로 비교적 짧기 때문에 자신의 피통을 채우면서 아군에게 힐을 줄 글쿨을 만들어 낼 수 있음. 생존기로서도 적의 공격을 맞고 쓰는데 의미가 있기 때문에 생존기 로서 손해를 보는 경우는 많이 없음.
단점 : 적이 힐러에게 견제용 공격을 안하면 시간이 지날수록 쓰지못한 횟수만큼 마나, 글쿨에 손해를 보게됨. 짧게는 3분, 길게는 4~5분부터 상대보다 마나가 부족해지는 것을 체감가능
활용 : 앞서 말했듯 상대가 힐러 견제공격을 많이 하는 편이라면 자신의 힐을 따로 하지 않고 아군힐에 집중할 수 있는 글쿨을 벌 수 있음. 이는 중후반까지의 장기적 마나운용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칠 수 있으니 꺼내놓고 안쓰는 일은 없어야 함. 다만, 적 딜러가 자신 활기 사용을 보고 버스트를 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사용시 리스크를 안을 수 있음.
자가힐을 보조 하는 성격이 강하기 때문에 공격적인 운용을 하고 싶을때 사용가능함. 적군이 힐러에게 견제타를 넣고 있을때 아군 버스트라면 아군 딜보조를 해주는 운용도 가능.


수비 - 오로지 생존기로서의 활용만 가능, 피스트에서 수비는 적이 힐러를 집요하게 노리는 특수한 상황이 아니라면 잘 안씀.
장점 : 어지간한 버스트는 메즈 한개정도 안풀어도 살 수 있음. 방어력으로는 최고.
단점 : 상대가 힐러에게 버스트를 안쓰면 완전한 버림패. 또한, 버스트 타겟 예측을 잘못해서 못써도 완전한 버림패
활용 : 수비 활용하는 힐러가 거의 없는 이유이기도 함. 활기나 명상에 비해 뚜렷한 이득을 얻기 위한 상황이 그리 많지 않음. 따라서, 완벽히 활용하려면 자신에게 공격이 오는걸 정확하게 예측할 수 있는 판단력이 있어야함.


명상 - 마나관리가 미숙한 초보힐러들이 사용하는 경우가 많음. 활용도면에선 가장 높지만 역시 장단점은 있음.
장점 : 마나관리가 아주 쉬움.
단점 : 명상을 쓴다는건 자신의 힐을 자신이 글쿨을 소모해서 봐야한다는 걸 의미함.
활용 : 명상을 써서 마나가 늘어도 사실 늘어난 마나 만큼 큰힐을 해야 아군이 입은 피해를 복구할 수 있는 경우가 있음. 이때 적 버스트와 겹치게되면 타겟을 잡아도 글쿨이 돌아서 아군힐이 늦고 메즈까지 들어와 힐이 완전히 멈춰버리는 경우가 있음. 마나는 충분한데 아군이 죽는 안타까운 장면이 나오는 이유 중 하나. 따라서 명상을 운용할때는 적의 다음버스트가 오기전까지 아군의 피통을 충분히 복구 할만큼 마나를 쓰는 글쿨/마나 관리도 중요.


질주 - 특정 잡을 파훼하기 위한 특수한 상황에선 활용가능
장점 : 적이 질주가 없는 경우 버스트 오기전에 빤스런 가능
단점 : 적이 질주가 있으면 씨알도 안먹힘
활용 : 사무라이 또는 질주없는 탱 상대할때 좋음. 메즈와 버스트가 동시에 오는걸 어긋나게 할 수 있는 큰메리트가 있음. 다만 피해량은 그대로 이기 때문에 장기적 마나관리에선 불리할 수 있음. 앞서 언급했던 활기의 자가힐이나 명상의 마나관리 장점 둘다 없기 때문에, 아군 탱커가 적 딜러의 글쿨방해를 적극적으로 해주지 않으면, 솔로랭크에서 쓰긴 힘들고 팀랭크에선 활용해볼만함.


몇가지 스킬을 묶어서 정리했는데
설명하기 쉬울라고 묶은것일뿐
적 조합에 따라선 얼마든지 섞어쓸 수 있음.
보조스킬을 사용함에 있어서 '반드시 이것들은 이것의 대체품이다' 라는 편견을 갖지 않길 바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