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8-09-17 17: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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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천: 14
힐러의 보조스킬별 장단점 및 활용힐러님들의 결정장애를 위한 참고글임.
![]() ![]() ![]() 정화 - 메즈를 언제 당하든 푸는 건 순수히 사용자의 순발력 및 판단력에 달림 장점 : 메즈를 푼 직후 저항력이 생김, 다수의 메즈를 동시에 해제 가능 단점 : 반드시 글쿨이 끊길 수 있다는 리스크를 지고 있기 때문에 적이 순간버스트 조합이고 합이 잘맞는다면 정화가 큰 의미가 없어짐. 활용 : 상대가 메즈가 많은 암기나 닌자인 경우, 힐러에게 다양한 메즈가 순차적으로 올 수 있음. 처음 한두번 빠르게 풀고 힐을 성공시키는 모습을 보이면 다음 메즈는 좀 더 빠르게 올 수 있기 때문에 잠깐 기다렸다가 2개이상의 메즈를 보고 쓰는것도 해볼만함. 다만, 이 경우엔 사전작업으로 자신 또는 파티원들에게 방어버프 또는 상대 딜러에게 디버프가 걸려있어야 생존확률이 높음 ![]() 집중 - 적의 메즈패턴을 읽을 수 있는 심리적 판단 이나 힐이 반드시 끊기면 안되는 상황을 읽는 순간 판단력이 중요함. 장점 : 글쿨이 끊기지 않는다 단점 : 저항력이 생기지 않고, 오직 한개의 메즈만 막아주기 때문에 적이 메즈가 많은 조합이면 여러개의 메즈를 동시에 써서 파훼당할 수 있음. 예측 실패하면 말 안해도. 활용 : 적에 음유가 있을 경우에 특히 편해질 수 있는데, 음유의 침묵 쿨타임과 집중의 쿨타임은 30초로 같기 때문에 한번 사용 후 막았다면 다음 침묵의 타이밍도 읽기가 쉬움. 암기의 살의도 막게 되면 후에 암기는 직접 다가와서 메즈를 걸거나 메즈를 안쓰기 때문에 어느쪽이든 한글쿨 이상의 힐타임은 확보 가능. 따라서 파티원의 생존률이 올라감 ![]() ![]() ![]() ![]() 활기 - 생존기 로서의 역할도 물론 있지만, 힐러에게 있어서 활기는 글쿨/마나 관리적 성격이 더 강함. 장점 : 쿨이 30초로 비교적 짧기 때문에 자신의 피통을 채우면서 아군에게 힐을 줄 글쿨을 만들어 낼 수 있음. 생존기로서도 적의 공격을 맞고 쓰는데 의미가 있기 때문에 생존기 로서 손해를 보는 경우는 많이 없음. 단점 : 적이 힐러에게 견제용 공격을 안하면 시간이 지날수록 쓰지못한 횟수만큼 마나, 글쿨에 손해를 보게됨. 짧게는 3분, 길게는 4~5분부터 상대보다 마나가 부족해지는 것을 체감가능 활용 : 앞서 말했듯 상대가 힐러 견제공격을 많이 하는 편이라면 자신의 힐을 따로 하지 않고 아군힐에 집중할 수 있는 글쿨을 벌 수 있음. 이는 중후반까지의 장기적 마나운용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칠 수 있으니 꺼내놓고 안쓰는 일은 없어야 함. 다만, 적 딜러가 자신 활기 사용을 보고 버스트를 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사용시 리스크를 안을 수 있음. 자가힐을 보조 하는 성격이 강하기 때문에 공격적인 운용을 하고 싶을때 사용가능함. 적군이 힐러에게 견제타를 넣고 있을때 아군 버스트라면 아군 딜보조를 해주는 운용도 가능. ![]() 수비 - 오로지 생존기로서의 활용만 가능, 피스트에서 수비는 적이 힐러를 집요하게 노리는 특수한 상황이 아니라면 잘 안씀. 장점 : 어지간한 버스트는 메즈 한개정도 안풀어도 살 수 있음. 방어력으로는 최고. 단점 : 상대가 힐러에게 버스트를 안쓰면 완전한 버림패. 또한, 버스트 타겟 예측을 잘못해서 못써도 완전한 버림패 활용 : 수비 활용하는 힐러가 거의 없는 이유이기도 함. 활기나 명상에 비해 뚜렷한 이득을 얻기 위한 상황이 그리 많지 않음. 따라서, 완벽히 활용하려면 자신에게 공격이 오는걸 정확하게 예측할 수 있는 판단력이 있어야함. ![]() 명상 - 마나관리가 미숙한 초보힐러들이 사용하는 경우가 많음. 활용도면에선 가장 높지만 역시 장단점은 있음. 장점 : 마나관리가 아주 쉬움. 단점 : 명상을 쓴다는건 자신의 힐을 자신이 글쿨을 소모해서 봐야한다는 걸 의미함. 활용 : 명상을 써서 마나가 늘어도 사실 늘어난 마나 만큼 큰힐을 해야 아군이 입은 피해를 복구할 수 있는 경우가 있음. 이때 적 버스트와 겹치게되면 타겟을 잡아도 글쿨이 돌아서 아군힐이 늦고 메즈까지 들어와 힐이 완전히 멈춰버리는 경우가 있음. 마나는 충분한데 아군이 죽는 안타까운 장면이 나오는 이유 중 하나. 따라서 명상을 운용할때는 적의 다음버스트가 오기전까지 아군의 피통을 충분히 복구 할만큼 마나를 쓰는 글쿨/마나 관리도 중요. ![]() 질주 - 특정 잡을 파훼하기 위한 특수한 상황에선 활용가능 장점 : 적이 질주가 없는 경우 버스트 오기전에 빤스런 가능 단점 : 적이 질주가 있으면 씨알도 안먹힘 활용 : 사무라이 또는 질주없는 탱 상대할때 좋음. 메즈와 버스트가 동시에 오는걸 어긋나게 할 수 있는 큰메리트가 있음. 다만 피해량은 그대로 이기 때문에 장기적 마나관리에선 불리할 수 있음. 앞서 언급했던 활기의 자가힐이나 명상의 마나관리 장점 둘다 없기 때문에, 아군 탱커가 적 딜러의 글쿨방해를 적극적으로 해주지 않으면, 솔로랭크에서 쓰긴 힘들고 팀랭크에선 활용해볼만함. 몇가지 스킬을 묶어서 정리했는데 설명하기 쉬울라고 묶은것일뿐 적 조합에 따라선 얼마든지 섞어쓸 수 있음. 보조스킬을 사용함에 있어서 '반드시 이것들은 이것의 대체품이다' 라는 편견을 갖지 않길 바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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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F14 PvP 전문 스트림 2017년 한국 팬페스티벌 피스트 우승 FF14 [한섭] 모그리 피스트 랭킹 시즌1 Solo 45th // party 93th 시즌2 Solo 17th // party 2nd 시즌3 Solo 24th // party 7th 시즌4 Solo 37th // party 13th 시즌5 9위 시즌6 8위 시즌7 5위 시즌8 6위 시즌9 10위 ★시즌10 1위★ 시즌11 10위 2018년 9월 15일 피스트 총전적 3416전 1947승 56.99% 랭크전 1952판 1075승 55.07% 일반전 1464판 872승 59.5% [전장 200승 탑승 시스템] 2016.9.8 달성 [경쟁의 날개 100승] 2018.5.28 달성 ![]() [5천킬 자비로운 종결자] 2018.8.12 달성 ![]() [피스트 힐러 1천승 자애로운 치유사] 2018.9.24 달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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