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장엔 여럿 피해보정이 있습니다

받피감은 근탱 -50%, 적마 무도가 -35%,  둘을 제외한 원힐 -25%

주피감은 암기 소환사 -15%, 전사 용기사 사무라이 백마 -10%, 건브 점성 -5%

파판 내 PVE, PVP 모든 컨텐츠는 뎀증과 뎀감을 전부 곱연산 구조다보니
주피감도 별개의 곱연산 버프식으로 생각되지만

전장 보정의 받피감, 주피감은 유일한 합연산 구조입니다



※ 합연산 곱연산의 큰 차이


003473.png (80×80)
PVE에서 5% 데미지 증가 버프를 5개 받았을 경우
합연산인 5%x5 = 25% 데미지 증가가 아닌
곱연산인 1.05^5 = 1.276  27.6% 데미지 증가로 상호간의 시너지 효과가 납니다

합연산의 경우, 5% 버프를 하나 받았을땐 데미지가 5%만큼 오르지만
5%를 하나 더 받았을땐 이전 상태보다 5%만큼 오르는게 아니기에 
(1.05 -> 1.1 상호간의 데미지 배율차는 5%가 아닌 4.76%)

뎀증은 곱연산일 때 훨씬 효과가 좋습니다



000801.png (80×80)
반대로 뎀감은 합연산일때 효과가 훨씬 좋습니다

20% 뎀감 5개를 받았을 경우
합연산은 100% - 20% x 5 = 0%로 무적이 되지만
곱연산은 1- 0.8^5 = 67.23%의 뎀감 효과로 32.77%의 데미지를 받으니깐요


모든게 곱연산인 파판에선
단일 버프 기준으론 뎀감 버프가 뎀증 버프보다 우월하지만
여러 버프가 겹치는 구조에선 뎀증 버프가 더욱 좋은 상태






근데 하필이면 뎀감 요소인 주피감과 받피감이 유일한 합연산입니다

주피감 -15% 암기의 경우
받피감 -50% 근탱을 타격시
곱연산 1x0.85x0.5 = 0.425  42.5%의 데미지를 입히는게 아니라
합연산 100-15%-50% = 35%의 데미지를 입히는 식




실제 흑마도사 타격의 경우

곱연산의
강참 3000 x 흑마 받피감 0.75 x 암기 주피감 0.85 x 투쟁3단계 1.3 x 구원 0.9 = 2237  이 아닌

합연산
강참 3000 x (100% - 흑마 받피감 25% - 암기 주피감 15% = 0.6) x 투쟁3단계 1.3 x 구원 0.9 = 2106 



실제 점성술사 타격의 경우

곱연산
대우주 12000 x 사무 받피감 0.5 x 점성 주피감 0.95 x 지천 0.75 x 투쟁 1.2 = 5130 이 아닌

합연산
대우주 12000 x (100% - 사무 받피감 50% - 점성 주피감 5% = 0.45) x 지천 0.75 x 투쟁 1.2 = 4860 이 들어간 구조


때문에 곱연산으로 인지한 주피감의 효과는 생각보다 훨씬 더 큽니다


암흑기사, 소환사의 합연산 -15% 주피감을 곱연산 버프식으로 대체시

근딜, 탱커에게 -30%
적마도사, 소환사에게 -23%
둘을 제외한 원딜, 힐러에게 -20%


전사, 용기사, 사무라이, 백마도사의 합연산 -10% 주피감을 곱연산 버프식으로 대체시

근딜, 탱커에게 -20%
적마도사, 소환사에게 -15.4%
둘을 제외한 원딜, 힐러에게 -13.33%

건브레이커, 점성술사의 합연산 -5% 주피감을 곱연산 버프식으로 대체시

근딜, 탱커에게 -10%
적마도사, 소환사에게 -7.7%
둘을 제외한 원딜, 힐러에게 -6.66%



결론


실제 : 3000x (100 - 50 - 15 = 0.35) x 1.1 = 1155
곱연산 치환시 : 3000 x 0.5 x 0.7 x 1.1 = 1155

주피감 -15%의 암기는 실제론 근딜 탱커에게 -30% 주피감 버프로 적용될 만큼
주피감은 표시보다 크게 2배까지 늘어난다.
 
메타직들 대부분이 합연산 주피감을 가져 보정 받피감이 높을 수록 효과가 증폭되어
근탱을 할 때의 이점이 매우 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