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란다@초코보


핫해진 점성술사의 카드들을 가장 많은 RDPS 세금 환수를 위해
가장 강한 딜러의 버스트에 정확히 꽂는 방법과 편의기능에 대해 적당히 적어보았습니다

개인적으로 근딜과 마딜은
키워보지 않았거나 레이드에서 전혀 다뤄보지 않았고
해당 잡 유저분들한테 듣고 물어보면서 판단한 내용이니 사실과 다르거나 더 좋은 방법이 있다면 의견 부탁드립니다






1. 오프너




[인벤 - 쟈쟈님의 5.2 점성가이드 中  http://www.inven.co.kr/board/ff14/5571/265




[특정 레이드에서 사용하는 선묘수 오프너]
# 절렉 오프너 이미지를 가져온터라 지상의 별이 포함되어있습니다.


점성의 오프너는 카드운으로 인해 매번 달라지지만 효율을 나눠 크게 두가지로 나눠집니다


먼저 전투개시 이후 점지, 묘수를 사용하는것으로 전투 후부터 5개의 카드를 사용하는 통상오프너

그리고 아래처럼 전투개시 이전 초읽기 구간에 아르카나를 사용 후 묘수나 점지를 먼저 걸고가는
선점지 / 선묘수 오프너가 있습니다


통상오프너는 5장의 카드를 모두 전투이후부터 모든 버스트효과를 보며 사용하고
딜러 조합에따라서도 더욱 이상적인 효과를 보기에 주를 이루므로 통상오프너라 불렀습니다

하지만 레이드 구조상 가장 효율을 극대화하는 시너지정렬 / 스피드런 환경에선
3분쿨기가 시너지 정렬로 인한 밀림없이 036으로 정렬될경우 통상오프너 사용시
묘수가 6분 정렬버스트에서 뒤늦게 올라오기에 선묘수 오프너를 사용합니다

동일하게 레이드 구조상 선묘수를 사용해야만
묘수를 정렬시킬 수 있거나 묘수 자체의 카드 효과를 모두 사용하고 갈 수 있는 등
전투 중간의 묘수를 충분히 효율적으로 사용 할 수 있는가? 에 따라 통상 / 선묘수로 나누어지네요


현재 공명영식에선 1~3층이 6분 시너지가 6분 중반에 정렬되므로 통상오프너가 사용되고

4층은 전반 전투타임 약 3:22 , 그리고 2페 직후인 6분 시너지가 바로 올라오기에
선묘수 오프너가 사용되는 구조입니다

또한 절 알렉산더 토벌전에선
3페 첫 묘수를 활용하기 위해 초읽기 20초 묘수 or 초읽기 14.5초 아르카나 선묘수 오프너로 시작하는 등
구조에따라 가장 효율적인 오프너 사용법이 바뀝니다

만약 공명4층의 6분정렬이 6분 중반이었다면 전반부의 마지막 점지를 모두 활용하기 위해
선점지 오프너로 사용했을 것 같네요

적고보니 5.3부턴 묘수가 개편되었으므로 더이상 고려할 요소가 없으니
레이드별로 어떤 오프너를 어떤 이유여하에 이렇게 쓰는가만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2. 딜러별 대략적 버스트타임 및 구조



아래 기재된 시간은 오프너이후 전투가 쿨밀림없이 지속될 경우의 한정이기에
페이즈전환, 논타겟 등으로 인한 시간변경은 그 구간에서 다시 계산합니다




1. 닌자


N분버스터 직업으로 속공이 버스트의 신호탄으로 속공 직전에 카드를 줍니다
처음 전투를 시작한 직후로 지속적으로 전투가 이루어진다면
닌자의 버스트는 N분 9초로
가능한한 점지쿨이 돌기 직전까지 카드를 가지고있다가 30초대 점지카드를 털어내고 점지를 뽑기 좋은 직업입니다

전투시간이 오프너부터 이어져간다면 최대한 N분 8초에 가깝게 카드를 주면 되는데

통상오프너시에 처음 1분 3초점지로 30초단위 점지카드가 닌자버스트와 동떨어져 주게되지만
이후부턴 구조상 완전히 정렬하여 카드를 주게되는 구간이 많고
점복 속공의 상호시너지로 굉장히 선호되네요




2. 몽크


홍극+도원의 90초버스트
90초단위여도 약 90+15초 단위의 버스트로 보이지만 아무튼 30초대 점지카드를 털기 좋습니다
뽑아놓고, 기다렸다가 도원과 함께 PLAY

그외엔 애매하네요 2분진각...?





3. 용기사


2분버스트 직업군이고 돌격하는 창 평딜버스트입니다
2분버스트긴 하지만 검기를 쌓고 진천을 몰아박는 사무의 2분버스트보다는 별로입니다

용눈이 신호탄으로 일반적으론 N분 4~5초로 시작하며
2분버스트 이외의 명확한 평딜 버스트는 90초주기 돌격하는 창이 되겠네요

다만 2분과 돌창 이외의 버스트구간은 용기사 마음대로 조정하기에 예측이 불가능합니다 [라고들었습니다]
돌창과 2분만 주시하고있네요




4. 사무라이


점복 타이밍마저 바꿔버리는 RDPS 메인 세금추출기

일반적으론 4글쿨쯔음 [약 7.5초]에 점복을 사용하지만
사무가 있을경우 5번째 글쿨이후 [약 9.5초] 점복으로 점복에 난설반전조파를 담아냅니다

선난설, 선피안화에 상관없이 약 N분 10초에 카드를 주면 난설반전과 피안화가 모두 카드에 담깁니다

2분주기 10초구간엔 난설반전피안화에 +섬영, 숙련자 사무의 경우 검기를 쌓아가 진천연발로 더욱 극대화됩니다.


물론 오프너나 구조에따라 카드를 정확하게 줘야 카드를 준 직후에 피안화,
카드 끝나기 직전에 반전이 들어가는 등 매우 빡빡해서 칼타이밍을 잴 필요가 있지만

선난설은 8초정도 안에 이루어지니 여유로운 편
아무튼 처음 전투가 지속된다면 미터기의 시간을 보고
N분 10초에 던져주면서 그 이외의 버스트 타이밍을 익히시면 좋겠네요

1분 30초대 점지카드를 털고 점지를 뽑으면
약 2분 3~4초쯤이니 사무에게 근카드를 10초에 꽂는건 어렵지 않은 편입니다




5. 무도가


2분만 보고가는 직업 그런데 2분만 본다기엔 너무 강한직업

기교공세플러리쉬 검무부채난타의 2분버스트는 모든 딜러중에서 압도적이라
30초대 점지가 씰체크상 여유로우면 원딜카드로 가지고갑니다
기교의 착탄 1500을 카드와 점복에 모두 담아낼 수 있으면 좋겠네요

기교 점복 상호시너지의 유격대의 유일한 희망





6. 기공사


일단은 2분먼저 보고가는 직업

2분 시너지타임 소이탄 과충전에 카드를 담아줍니다
소이탄 8초 과충전 10초라 시너지를 올릴때 적당히 던져주면 전부 사용되는 편

해당 버스트구간의 카드플레이는 나쁘지 않지만
그 이외의 모든 평딜버스트는 열기를 쌓아둔 기공사의 과충전이 자기 마음대로라
미리 예측하는게 불가능합니다

과충전 쓴거보고 주는것도 이미 카드근손실나있고 불편해서 아쉽네요



7. 음유시인


용사는 용사인데 버스트가 과연 버스트일지
용사에 카드를 주고나서도 뭔가 씁쓸한....

아무튼 용사에 넣어줍니다 그런데 쿨이 80초네요
30초단위로 나누어떨어지지 않는 음유의 용사가 돌아올지 미리 계산하는건 힘드니
이후 아래 스페스페부분을 확인해주세요





8. 소환사


사무급 효자직업
약 55초주기로 돌아오는 피닉스, 바하의 버스트들은 카드를 주기 좋습니다
전투시작후 30초대 점지를 가지고있다가 털기 직전쯤에 피닉스가 뽑혀
약 58초 피닉스 원딜카드 -> 점지 -> 약 1분 10초 사무 근카드 로 이어지는 구간이 이상적입니다

N분대의 버스트타임 이외에 뽑히는 평딜용 카드들을 거의다 버스트로 사용해주는 소환사는 상당히 좋네요

다만 약 55주기라 피닉스와 바하가 같은 종류의 빙의를 110초주기라 계산해두면 좋지만
어디까지나 각 스킬의 쿨은 55초로 임의적인 변동이 가능하니 해당 시간대의 원딜카드를 뽑아놓고
소환사를 관찰합니다



9. 흑마

24시간 평딜버스트직업
마나 약 7600쯔음부터 카드를 주면 파이쟈-절망에 담겨 애매한 원딜카드들을 아무때나 처리하기 편합니다

90초주기의 흑마문도 관찰하고 30초대 점지를 의식하며 주면 더 좋겠네요




10. 적마

익숙한 근콤버스트, 일단은 2분버스트직업

버스트를 위한 흑마나 백마나가 프록에따라 유동적이긴 하지만
숙련된 적마라면 인르프리즈를 사용하여 어떻게든 2분성원에 마나증량과 함께 근콤을 정렬시킬겁니다
하지만 이외의 평딜구간 근콤버스트는 예측이 불가능하기에 불편합니다





모든카드를 최고효율의 버스트로 쓰기좋으며 상호시너지또한 출중한 사닌무솬 조합이 압도적이며

기공사,적마는 2분이외의 버스트를 예측할 수 없어서 불편하지만
2분+돌창의 용기사와 내내 평딜버스트 쏟아내는 흑마, 90초단위만큼은 확실한 몽크는 나름 괜찮은 편입니다
음유는 








★ 3. 스페스페 ★





위 사항에 이어 딜러의 버스트타임을 판단하기 가장 쉬운 스페스페입니다
파티원의 특정 기술 쿨타임을 표시해주는 외부기능으로
버스트타임을 미리 보고 카드를 준비한 후 최적의 버스트타이밍에 넣어줄 수 있습니다

특히 위에서 버스트가 N분 몇초다 라고 설명한건
페이즈 전환 등으로 타이밍이 바뀌면 스스로 계산해야 하는 부분이며
공팟에서 사람마다 스킬을 쓰는 타이밍이 유동적이기에 이 기능을 사용하면 공팟 대부분을 커버할 수 있을겁니다







[Win10] 해루봇의 플러그인에서 스페스페를 설치합니다

그 다음 [> 구글 드라이브 다운로드 링크] 에서 스페스페 설정 xml파일을 받아주세요









ACT를 켠 후 플러그인 - 스페스페 - 트리거에서 빈공간을 우클릭 후 가져오기 탭을 통해
다운로드한 xml파일을 가져오면 제 개인 설정의 스페스페 셋팅이 등록됩니다

[스페스페의 다른 기능인 트리거 옆 타임라인 기능으로 레이드의 기믹 트리거가 설정되어있으니
필요없다면 타임라인 탭의 체크항목을 해제해주세요]




트리거의 기능들을 알아보면





전투기도를 예시로 할 경우 제네럴탭에선
기술의 이름설정과 기술이 반응할 매칭 키워드, 재사용 대기시간이 있습니다

스펠 이름과 스펠 패널은 자신의 스페스페 리스트 설정이기에 보기 쉬운 이름으로 설정해주고
매칭 키워드는 게임 내 '전투 로그'를 토대로 반응하기에 기술을 사용한 후 적혀있는 시전 키워드를 그대로 가져와줍니다

그리고 재사용 대기시간도 그 기술의 시간과 맞춰주세요

이렇게 설정되면 파티원중 누군가가 전투기도 사용시  ~~가 '전투 기도를 시전했습니다' 로그에 반응하여
180초의 쿨타임 스페스페가 작동됩니다






그다음 아래 파티직업 필터로 본 전투기도는 파티에 '용기사'가 있을 때에만 활성화되도록 설정됩니다







제네럴 옆 비쥬얼에선 원하는 설정을 하면 되는데
아이콘 가져오기로 모든 직업의 아이콘을 가져와 설정 및 변경할 수 있습니다

스킬이 언제 사용될지 예측하는 것이기에 재사용 대기시간 표시는 필수이고
대체적으로 위에 표시된 대로 모든 스킬을 설정해 사용하고 있습니다


어디까지나 스킬의 쿨타임을 보고 어떤 카드를 가져갈지, 어떤 타이밍에 사용할지를 보기 위함이기에
바로 옆 TTS기능은 전부 지웠지만 기호에따라 사용해주시면 되겠네요






만약 본인이 새로운 기술을 추가해서 확인하고 싶다면 아무 스펠이나 우클릭한 후 복제하여 항목을 하나 더 생성합니다

공팟 짝힐 백마의 힐코스트를 알기위해 심판을 추가한다 해본다면







복제된 탭에서 스펠 이름을 맞춰준 후 게임내에서 심판을 시전하여 심판의 전투로그 매칭 키워드를 가져오고
심판의 쿨타임을 넣어줍니다






그리고 파티 직업 필터에서 직업을 백마도사에 맞춰주시고 비쥬얼이나 TTS기능은 개인설정 해주시면 끝납니다




심판 스펠 완성.







점성의 카드사용에서 오프너시에 2씰로 타협하고 점복을 올리려는데 3씰을 맞출 수 있는 카드가 나오면
탱커나 힐러한테 줘서 씰을 하나 갈아치우고 빠르게 3씰 점복을 올리거나

게임 중간중간 씰을 추가로 맞출 수 있는 근카드가 나왔는데 이걸 효율적으로 활용해줄 근딜이 없는 시점이고
피닉스가 오는 소환사한테 주기위해 위상변화 코스트를 사용할지 아니면 그냥 버스트없는 평딜 근딜에게 주어 씰을 맞춰나갈 지 등
기댓값에 기반한 카드사용 판단요소는 골치아플 정도로 많습니다

그래도 우선 버스트부터 손안에 가지고노는게 90%는 먹고 들어갈 것 같네요!

대략적인 버스트 개념과 스페스페를 통해 익숙하지 않더라도 미리 카드사용 플랜을 계획해가면
훨씬 더 점성술사를 효과적으로 다룰 수 있을겁니다


추가로 스페스페엔 반전설월화만 체크되어있기에 선난설, 선피안화에 따라 유동적으로 두 기술이 모두 담기
카드play를 해야하므로 스페스페의 반전설월화와 함께 보스의 피안화 도트시간을 보고 판단하면 좋습니다

스페스페에 60초쿨 피안화를 넣는것도 방법이지만
논타겟타임으로 전투타임이 어긋나거나 다중도트의 3층 등에선 판단이 흐려져 개인 취향으로 선택해주세요

또한 소환사의 각 빙의는 110초 쿨로 지정했지만
110초 쿨이 되었음에도 바로 소환하지 않거나 아직 쿨이 10초 남은 상태에서 소환되는 등
플레이어마다 소환타이밍이 유동적이기에 미리 카드를 가지고있다가 소환이 된걸 보면
그 이후에 넣어주면 좋을것 같습니다.



아무튼 기초적인 위 버스트구조와 외부 기능들을 익혀
카드세금환수율을 늘리고 거대한 RDPS 영수증을 딜러들한테 선사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