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수지원에 관련된 글을 보면 대부분 4군수의 총 합계를 기준으로 효율성을 정리한 글입니다.

 

 

저도 초반엔 많은 도움을 받았지만, 솔직히 어느정도 경험이 쌓이면 군수는 현재 자신의 상황에 맞는 것을 효율적으로 선택해서 돌려야 합니다.

 

 

여기에는 여러가지 요소가 포함되 있는데요, 총 자원의 양 뿐만 아니라, 각각의 시간이 얼마나 소요되느냐도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예를들어 각각 1시간짜리, 2시간짜리 군수가 있는데 1시간짜리 군수의 자원 효율이 약 20%정도 좋다고 합시다.

 

중요한건 지금 자신이 1시간짜리 군수를 빈틈없이 확인해서 다시 보낼수 있느냐 없느냐 입니다.

 

인생도 살면서(시키칸...) 폰 확인하다보면 사실 군수가 끝나도 바로바로 확인 못할때도 많습니다.

 

이런 짜잘한 10분 20분의 시간이 쌓이다보면 결국 1시간짜리 군수는 2시간짜리보다 못한게 될 수도 있습니다. 더 자주 확인해야 되니까요.

 

 

그러므로 마냥 자원의 효율성에만 집착하지 말고, 각각의 군수의 효율성과 특징을 파악해서 자신에게 적절한 군수를 돌리는게 가장 현명한 시키칸이 되는 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제 몇가지 군수들의 특징들을 알아보겠습니다.

 

제가 주로 사용하는 군수들 위주로 적었으며, 별로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하는 군수들은 제외했습니다.

 

 

참고하실 점은, 저는 쾌속제조와 수복권은 군수에서 중요도가 매우 떨어진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평가에 이 둘은 포함시키지 않습니다. 제조를 모아서 한번에 할 이유가 없어요.. 이벤트 때문에 모아놓는다 해도 퀘스트로 충분히 수급이 됩니다.

 

그리고 개인적으로 망가식을 많이 안돌려봐서 망가식 위주로 돌리는 분들의 평가와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야간 위주로 돌리는 장시간 군수도 대부분 제외했습니다.

 

 

 

 

 

군수 지원표

 

 

 

 

0-1, 4-1, 8-1

 

> 탄/식 을 효율적으로 얻을 수 있는 대표적인 군수들 입니다. 특히 4-1, 8-1은 장비 제조권을 주기 때문에, 장비가 많이 필요하다면 반드시 돌려야 합니다. 게임을 하면 할수록 원하는 인형보다 장비가 더 급하다는걸 실감하게 됩니다..

8-1의 경우에 시간대비 자원 총합이 가장 좋기로 소문이 나 있는데요, 이런 타이틀에 무조건 넘어가지 않는게 좋습니다. 망가식을 꾸준히 돌리는게 아니라면 인력은 무조건 남기 때문에, 중요도가 떨어집니다. 이 중에서 하나만 돌리기로 정하셨다면 0-1보다는 4-1을 추천드리고, 인력이 필요 없다면 8-1를 빼셔도 됩니다.

 

 

 

 

 

0-2

 

> 많은 사람들이 추천하고 애용하는 유명한 군수입니다. 부품은 여유가 있다고 해도 꾸준히 모아두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사실상 부품과 인형제조권 때문에 돌리는 군수이기 때문에 인력이 남아도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부품 자체의 효율만 따지면 더 좋은곳이 있기는 합니다만, 인형제조권이야말로 두말하면 손아플 정도로 중요한 자원이기 때문에 어지간히 탄식이 급한게 아니라면 꾸준히 돌려주는게 좋은 군수입니다.

 

 

 

 

 

1-4

 

> 오로지 인형제조권만 보고 돌리는 군수입니다. 사실상 자원은 없다고 생각하시는게 좋습니다.

명심해야 할 점은 이 군수를 돌릴려면 군수제대의 평균 레벨을 최소 90은 맞춰주셔야 확실한 파밍을 할 수가 있다는겁니다. 제조중독에 빠져서 자원도 모자란데 무리해서 이 군수를 돌리는건 비추에요.

권총식 위주로 돌릴때 매우 좋고, 자원을 거의 못얻는만큼 제조권 파밍에 여기만한 군수는 없습니다.

 

 

 

 

 

3-3

 

> 탄약 효율이 좋은 군수라 적었습니다. 근데 '탄약밖에' 안줍니다. 정말 탄약이 미친듯이 필요하다면 돌리셔도 됩니다만, 맨처음 소개한 군수들 위주로 천천히 돌리는걸 더 추천드려요.

 

 

 

 

 

5-1

 

> 눈에 잘 띄지는 않지만, 식량과 부품의 효율이 상당히 좋은 군수입니다. 문제는 시간이 30분이라는점. 자신이 식량이 많이 필요하고, 30분마다 꾸준히 확인해 줄 수 있다면 돌려도 나쁘지 않습니다.

 

 

 

 

 

5-2

 

> 탄약 보급의 대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식량도 괜찮게 챙겨줍니다. 4-1과 비교해서 자신에게 더 필요한게 무엇인지 잘 판단해서 돌려주시면 되겠습니다.

 

 

 

 

 

6-1

 

> 망가식 많이 돌릴때 쓰면 좋은 군수입니다. 딱 보면 티가 나기 때문에 더 할말은 없네요.

 

 

 

 

 

6-2

 

> 이 군수는 약간 비주류에 속해 있는데요, 3시간에 탄 200, 식 550, 부 100을 줍니다. 자원 효율성으로 보면 구린편에 속해 있습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완전 배제하고 볼건 아닙니다. 식량이 급할때 돌릴 수 있는 군수가 좀전에 말한 5-1과 7-1 정도인데, 5-1는 시간 조건이 안맞으면 못돌리고, 7-1는 인력이 필요없으면 오로지 식량만 보고 돌려야되기 때문에 낭비가 될 수도 있습니다. 식량이 급한데 다른 자원도 겸사겸사 파밍하고 싶다면 4-1과 연계해서 충분히 돌려볼만한 군수입니다. 0-2와 시간이 딱맞아서 편해서 돌린다는 분도 몇몇 봤습니다.

 

 

 

 

 

7-1

 

> 자원 총합 효율이 끝내주기로 소문난 군수입니다. 인력이나 식량 보급하는데 이만한 군수가 없습니다. 하지만 방금 전에도 말했듯이, 인력은 잉여자원이 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정말 식량이 급한게 아니라면 꼭 돌려야 할 필요는 없습니다. 라이플식 돌릴때 적절하죠.

 

 

 

 

 

7-2

 

> 말이 많은 군수입니다. 4시간 짜리라서 자원효율이 별로라는 말이 많습니다. 물론 자원 총합 효율에서는 많이 구린건 사실입니다만, 탄약과 부품의 효율만 놓고보면 그렇게 나쁜편은 아닙니다. 그리고 그런 자원적 손해를 커버쳐줄 인형 제조권이 있죠. 4시간에 한번씩 오는거라 사실상 큰 기대를 할 수는 없습니다만, 탄약/부품이 필요하고 겸사겸사 인형제조권 파밍을 원한다면 돌려도 나쁘지 않은 군수입니다. 주로 인형 제조권을 노릴 수 있는 군수가 3개밖에 없어요.(0-2, 1-4, 7-2) 0-2만 돌리기엔 제조권이 너무 모자란것 같고, 1-4를 돌리기엔 자원이 너무 손해가 난다고 생각이 들면 7-2를 선택하는 겁니다. 무조건 효율 별로다 걸러라는 틀린말입니다.

 

 

 

 

 

8-2

 

> 부품 효율 최고의 군수입니다. 다른자원이 전혀 없기 때문에, 사실 이거도 정말 부품이 급한게 아니라면 0-2, 7-2로 천천히 수급하는걸 더 추천드리고 싶네요. 저는 개인적으로 많이 돌려보진 않았습니다.

 

 

 

 

 

보너스로.. 제 야간 군수는 거의 5-4, 7-4, 8-3 고정에 6-3, 7-3을 선택해서 돌리고 있습니다. 이유는 딱히 다른게 없기 때문에.. ㅋㅋ

 

 

소개 해드린 군수들의 효율성을 각각 따져보고, 자신의 상황에 맞춰서 4개의 군수를 스스로 선택하는게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0-2를 무조건 돌려야 겠다면 탄식을 수급할 군수를 찾아보고, 어느것이 자신에게 더 필요한지 생각한다음 결정하면 됩니다.

 

 

 

빠진 군수중에서 효율적인게 있다면 소개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제 개인적으로 돌리면서 느낀점들을 평가로 적었기 때문에 공감이 안가실수도 있습니다. 서두에서 말했듯이 100% 객관적인 수치로만 비교하기엔 사람이 일일이 확인해야 한다는 변수가 생각보다 큽니다.

 

자신의 자원 상황도 중요하지만 자신의 생활 패턴 역시 잘 체크해 보세요.

 

 

다들 자원파밍 잘 하시고 원하는거 뽑으시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