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장 기대되는 부분은 64비트랑 다이렉트 11패치인데

32비트가 컴퓨터 자원을 제대로 쓸 수 없어서 게임을 만들때부터 한정된 컴퓨터 자원을 고려해야하니

자체적으로 최적화라는 명목으로 저질 텍스쳐, 그래픽, 한정된 폴리곤 등등으로 캐릭터와 맵을 만들 수밖에 없었고

그렇게 하더라도 심한 렉은 기본이고 틈틈히 글메 떠서 팅기는게 일상이였죠

64비트하고 제대로 정착되기만 하면 앞으로 나오는 레이드는 더 멋지고 화려한 것은 기본이고 기존 캐릭터와 맵도 개선될 여지가 생깁니다

 두번째는 다이렉트 11인데 기존에 마영전이 다이렉트 9를 쓰고있습니다

가장 큰 차이는 곡선 표현인데 다이렉트9가 곡선 표현이 제대로 되지 않습니다



방금 찍은 인게임 스샷인데 가장 신경써서 만든 몸만 보더라도 원래 곡선이여야할 가슴,어깨 등등을 포함한 모든 몸 부분이 각져있고 딱딱해보입니다

원래 디자인 대로라면 원형 이였을 것들이 실제로는 전부 10각형, 12각형 입니다.



자판기 내용물이 원형처럼 보이지만 확대해보면 전부 N각형이고 오른쪽 기둥 발판이나 나무만 보더라도 퀄리티가 아주

쓰레기 수준인게 보이죠.. 32비트라는 한정된 자원, 폴리곤과 다이렉트9라는 곡선표현 불가라는게 합쳐지니 어쩔수 없이 

저런 수준에 그래픽으로 만들 수밖에 없습니다. 디자인팀이 아무리 이쁘게 만들어도 실제 인게임 구현에서는 어쩔수없는

열화(너프)가 생기는거죠


이 겜이 지금 키트(외형치장)+삡 판매로 먹고살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데 제대로 64비트+다이렉트 업글이 성공한다면

이후에 그래픽 상향 및 렉 감소 등등이 예상되고 그게 전부 성공만한다면 당연히 유저수 증가+외형템 구매 증가도 

덩달아 성공할 거라고 예상됩니다.


 세 번째로는 확률 명시화인데 물론 이게 코딩이나 소스코드를 공개한건 아니라 완전한건 아닌게 맞습니다

하지만 적어도 확률을 눈에 보이게 퍼센트로 표기해준다는 점에서 실제 확률과 체감 확률을 비교해볼 수 있게 되고

아무래도 확률 조작질이 힘들어집니다 옆 동네 메이플처럼 실제로는 뭐뭐뭐가 안뜨게 해놨는데 아예 비공개로 한거와 달

리 아무래도 확률을 공개해놓으면 꾸준히 비교할 수 있게되니깐 그러한 조작이 있다면 어렴풋이 알게되는 것이죠

마영전도 강화나 득에 있어서 변동 확률이 아니냐는 말은 꾸준히 있어왔지만 운영진이 조금도 신경쓰지 않는듯 보였는데

이번에 최소한 캐쉬템을 쓰는 강화까지는 확률을 공개하면서, 설령 조작이 있었더라도 확률 공개하면서는 없어지지 않을

까 생각합니다



 말도 많고 탈도 많은 밸패는.. 뭐 조금 아쉽긴하네요 저도 구캐 개선을 위해 언플도 하긴 했지만 기본적으로 개선이라는 

것은 기존 것에서 더 좋게 만드는겁니다 옆동네 롤이 리메이크를 수없이 하지만 리메이크는 개선이 아닙니다 기존 것이 

파괴되니깐요.. 퍼펙트 판정 없애달라고 건의했지만 저는 가드는 되지만 반격은 일정 타이밍에 가드했을때만 나가게 주장

했었는데 패치보니 그냥 피오나를 델리아나 레서의 가드처럼 만들어놨고.. 이건 리메이크에 가깝죠

배글린의 경우 신캐와 달리 액티브스킬이 밸런스가 박살나서 실제론 가장 좋은 특정한 스킬만 쓴다! 하는게 문제였는데

배글린은 정말 잘 고쳤지만 비단 배글린만 가지고있던 문제는 아니였습니다...

신캐나 강캐를 너프하는거까진 이해하지만 딜적인 부분은 너프하더라도 유틸성까지 너프해 플레이 하는데 지장을 줘서

재미를 떨어트리는 요소는 최소화 해줬으면 좋겠네요.. 특히 강캐라 하더라도 지나치게 약해서 안쓰는 스킬들은

몇몇개 갖고있기 마련인데 주력기를 너프하는거 까지 좋지만 동시에 그런 묻혀서 안쓰는 스킬들을 상향해주었으면

그나마 호평을 받지 않았을까 싶네요   

그래도 단순 딜 상향, 하향이 아니라 좀 더 신경쓰고 고민해서 했다는 밸패라고는 느껴집니다.. 그치만 밸패는 어떻게 해

도 완전해질 수는 없으니 옆동네 1위겜 롤처럼 꾸준히 소통하고 시도하고 패치하는게 정답이라고 생각합니다

롤도 패치보면 욕하는 사람밖에 없지만, 그래도 꾸준히 1위한다는 점에서 칭찬글은 사람들이 잘 안쓰지만 그래도

대부분 사람들이 만족하고 있다는 점을 여실히 보여주는게 아닐까 하네요

마영전도 지금 패치 대부분이 욕이지만 그래도 이번 패치에서 개선의 여지와 가능성을 본 사람도 있다는걸 알아줬으면 
좋겠습니다



 요약
완전히 만족스러운 패치는 아니지만 원래 밸패라는건 특히 그렇고, 밸패 방식이나 64비트, 다이렉트 업글 등등을 보니
역대급으로 일 많이했고 잘한 것 같다. 
다만 잘하는 밸패라는 것은 완벽하게 밸패하고 고정하는게 아니라, 옆동네 1위겜처럼 자주 소통하고 자주 패치하는 것이니 우리도 이번 패치로 멈추지 말고 꾸준히 더 패치해줬으면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