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GM늘봄날입니다.

2023년 9월 14일 목요일
정식 서버 업데이트 후 적용되는 변경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 전투

- 다음 전투들에서 적용되던 '공격력 제한 해제'와 '추가 피해' 능력치의 상한선 제한을 해제합니다.

※ 아래 목록에 포함되지 않은 전투들은 변경되지 않습니다.

: 로체스트 공방전 ~ 창조와 파괴의 성소 (이후 출시되는 오르나 레이드에도 적용됩니다.)

: 기사단

: 기사단 총력전

: 스페셜 던전

: 투쟁의 탑 I, II

: 결사대 4종 전투

: 붉은 달의 기운

: 시공간 왜곡

 

- 로흘란의 바람, 창조와 파괴의 성소에서 '고급 강화의 비약'을 획득할 확률을 상향 조정합니다.

- 왕성 토파즈 홀 ~ 위대한 사역 전투에서 '고급 강화의 비약'을 획득할 확률을 하향 조정합니다.

: 아르드리 전투 간 동일하게 설정되어 있던 획득 확률을, 아르드리 전투 중에서도 최신 전투일수록 획득 확률이 더 높아지게 조정합니다.

개발자 코멘트 : 기존에는 아르드리 전투에서 '고급 강화의 비약'을 획득할 확률이 더 높게 설정되어 있었으나,

변경 후에는 오르나 전투에서 획득할 확률이 더 높아지게 조정합니다.

 

- 왕성 토파즈 홀 ~ 창조와 파괴의 성소 전투의 빠른 전투 입장 제한 능력치를 아래와 같이 조정합니다.

대상

공격력

방어력

크리티컬

밸런스

추가피해

대항력

왕성 토파즈 홀

40,630

22,300

214

93

4,400

162

잊혀진 제단

42,110

23,310

217

94

4,500

170

죽음의 변증법

43,110

24,300

220

96

4,600

178

원한의 암굴

44,280

25,350

227

98

4,700

186

위대한 사역

45,280

26,350

234

100

4,800

194

로흘란의 바람

46,280

26,350

236

104

5,600

205

창조와 파괴의 성소

47,680

27,750

244

108

5,600

216

 

개발자 코멘트 : 많은 플레이어 여러분이 지적해 주신 현재 게임 내 캐릭터 성장에 대한 동기 부여가 부족하다는 점에 대해서 개발팀 내부에서도 크게 공감하고 있습니다. 여러 원인 중 시급해 보이는 아래 문제를 수정합니다.

 

공격력 제한 해제와 추가 피해의 상한선은 낮은 레벨의 전투에서 캐릭터가 과도하게 강력해져, 몬스터가 한 방에 죽는 등 액션성을 해치는 것을 방어하기 위한 장치로 들어갔던 부분입니다. 이 제한 수치가 현재 게임에서 부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는 부분이 더 크다고 판단되어 제한 수치 제거를 검토했습니다. 모든 전투에 대해 제한을 없애는 조치를 진행할 수는 없었지만, 주로 플레이하시는 전투들에 대해서는 기존보다 훨씬 더 캐릭터의 성장을 체감하실 수 있도록 공격력 제한 해제와 추가 피해의 상한을 제거하였습니다. 이 조치가 이후 게임 내에서 어떤 영향을 주는지 면밀히 관찰한 후 게임 이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대응하겠습니다.

 

또한, 현재 '왕성 토파즈 홀' 전투가 입장 난이도에 비해 전리품의 가치가 높게 설정되어 있습니다. 115레벨 확장 시에 개발팀이 예측했던 고급 강화의 비약과 오르나 소재, 신규 인챈트의 가치와 현재 형성되어 있는 시세의 차이 때문에 발생한 현상인데요, 더 높은 능력치를 요구하는 전투일수록 더 많은 보상을 획득할 수 있게 설계되는 것이 캐릭터 성장에 대한 동기 부여와 게임 경제 순환에 도움이 되는 방향이라고 판단하여 1차적인 조치로 위와 같이 '고급 강화의 비약'의 드랍률 조정을 진행하였습니다. 이후에 좀 더 근본적인 방안을 마련하여 높은 난이도의 전투일수록 더 많은 보상을 획득할 수 있는 건강한 구조로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추가로 보급 장비를 장착한 후 낮은 허들만 넘으면 '왕성 토파즈 홀'의 빠른 전투에 입장을 할 수 있게 되어, 그 이후 캐릭터의 성장에 대한 동기 부여가 과도하게 약한 현상도 발생하고 있습니다. 게임에 처음 진입한 플레이어에게 적절한 성장 목표를 제공하고 그 목표를 달성함에 따라 점차 더 상위 전투를 출정할 수 있도록 빠른 전투의 입장 제한 능력치를 조정하였습니다.

 

 

[테스트 서버 이후 변경점]

- 전투 '낙원 침공'에서 등장하는 몬스터 '일반/통솔형 라그나힘'의 체력을 40% 하향합니다.

- 전투 '몰락한 기사의 전당' 진행 중, 후반 페이즈에 보스 몬스터의 특정 공격 대미지가 감소해서 적용되던 현상을 수정합니다.

 

 

■ 캐릭터 밸런스 조정

개발자 코멘트: 이번 캐릭터 밸런스 조정은 최신 레이드 전투를 순회 모드로 완수한 데이터와 찬탈자의 성채를 완수한 데이터를 기준으로 진행되었습니다.

 

각 플레이어분이 완수한 전투에 대해서 최상의 장비를 장착한 것으로 가정하여 시뮬레이션 후, 각 스킬 별 사용 빈도와 세기 데이터를 수집하였습니다.

 

이렇게 수집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각 무기 별 숙련된 플레이어의 DPS를 비교하여 조정이 필요한 캐릭터를 선정하여 진행하였습니다.

 

숙련된 플레이어의 DPS를 기준으로 밸런스를 조정한 이유는 캐릭터의 충분한 성능을 이끌어 내더라도 내 캐릭터가 다른 캐릭터보다 고점이 낮을 수밖에 없는 상황은 불합리하다고 판단했기 때문입니다.

 

전투의 특성이 각각 다르고 캐릭터의 개성이 존재하기 때문에 모든 전투에서 모든 캐릭터가 동등한 성능을 발휘하는 것은 매우 어려울 뿐 아니라, 그렇게 조정하는 것이 가능하더라도 오히려 각 캐릭터의 개성을 죽이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캐릭터 자체 성능의 편차가 너무 커서 장비와 컨트롤로도 태생적 불리함을 극복 불가능한 정도까지 벌어지는 상황은 발생하지 않도록 꾸준히 조정을 진행해 나가겠습니다.

 

 

[델리아]

- 다음 공격의 대미지가 8.7% 증가합니다.

: '이니셜 슈팅스타'

 

- 다음 공격의 대미지가 10% 증가합니다.

: '액티브: 위스퍼링 로즈'

 

- 다음 공격의 대미지가 7% 증가합니다.

: '라스트 슈팅스타'

 

개발자 코멘트: 델리아의 레이드 전투에서의 능력은 평균에 조금 미치지 못하는 정도이나 대미지 외에 델리아가 가진 레이드 전투에서의 강점이 이를 상쇄하기에 적절하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캐릭터 특성상 이동을 많이 하는 보스나 '찬탈자의 성채' 전투 등에서 다른 캐릭터에 비해 약점이 더 크게 부각되어 최하위권 능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에 주 공격 스킬의 대미지를 상향하되 찬탈자의 성채에서 더 많이 활용되는 '액티브: 위스퍼링 로즈'의 상향 폭을 더 크게 조정하였습니다.

 

 

[벨라 - 듀얼블레이드]

- 다음 공격의 대미지가 5% 증가합니다.

: '모먼트 블로우'

: '액티브: 글라시얼 브레이커'

: '액티브: 블레이드 댄스'

 

- 다음 공격의 대미지가 2% 증가합니다.

: '루미너스 러시'

 

개발자 코멘트: 듀얼블레이드를 사용하는 벨라 캐릭터는 순회 레이드 전투에서 평균 또는 평균보다 조금 높은 성능을 발휘하지만 에메트 또는 찬탈자의 성채에서는 좋은 성능을 발휘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루미너스 러시에 크게 편중된 대미지 사이클을 가지고 있는 캐릭터의 특성상, 보스가 움직임이 잦거나 지속적인 공격을 가하기 어려운 경우 다른 캐릭터보다 더 큰 DPS의 손실을 겪고 있기 때문으로 파악하고 있습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찬탈자의 성채에서 더 많이 활용되는 일부 스킬의 대미지를 상향하면서, 전반적인 DPS도 보완될 수 있도록 루미너스 러시의 대미지도 소폭 상향 조정하였습니다.

 

 

[아리샤 - 롱블레이드]

- 다음 공격의 대미지가 6% 증가합니다.

: '피스트 오브 블레이드'

: '액티브: 로드 오브 마나'

 

- 다음 공격의 대미지가 5% 증가합니다.

: '액티브: 레저넌스'

 

개발자 코멘트 : 롱블레이드를 사용하는 아리샤의 경우 매우 좋은 성능을 보이는 캐릭터로 알려진 것과는 달리, 찬탈자의 성채에서는 평균적인 성능, 순회 레이드 전투에서는 오히려 다소 약한 성능을 발휘하는 것으로 관찰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순회 레이드 전투에서 더 나은 성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일부 스킬의 대미지를 상향 조정하였습니다.

 

 

[레서]

- 다음 공격의 대미지가 8% 증가합니다.

: '액티브 : 호조'

: '액티브 : 뇌락'

: '액티브 : 멸령폭진'

 

- '액티브: 호조' 의 재사용시간이 감소합니다.

: 30 초 → 25 초

 

개발자 코멘트 : 레서는 반격에서부터 이어지는 공격의 대미지 비중이 높은 캐릭터 특성상 찬탈자의 성채에서는 평균보다 약간 높은 수준의 성능을 발휘하고 있으나, 순회 레이드 전투에서는 약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에 SP 스킬들의 대미지를 상향 조정하고 일부 SP 스킬의 재사용시간을 감소시키는 형태로 조정하였습니다.

SP 스킬의 재사용시간 감소는 전투 시간이 긴 결사대나 시공간 왜곡 전투보다 순회 레이드 전투에서 DPS 증가 효율이 더 높을 것이라 기대하고 있습니다.

 

 

[단아]

- 다음 공격의 대미지가 8% 증가합니다.

: '영혼 추적'

: '액티브: 기복참'

 

- 다음 공격의 대미지가 10% 증가합니다.

: '흉살 가르기'

: '명도: 올려 베기'

: '명도: 모아 베기'

: '액티브: 무신극'

 

 

[벨]

- 다음 공격의 대미지가 10% 증가합니다.

: '가문비 가르기'

: '산림욕'

 

- 다음 공격의 대미지가 15% 증가합니다.

: '밑동 자르기'

: '장작 쪼개기'

 

 

[이비 - 스태프]

- 다음 공격의 대미지가 5% 증가합니다.

: '액티브: 레이즈'

: '액티브: 파이어 스톰'

: '액티브: 아이스 스피어'

: '액티브: 라이트닝 웨이브'

 

- 다음 공격의 대미지가 8% 증가합니다.

: '액티브: 파이어 쇼크'

: '액티브: 아이스 블로우'

: '액티브: 라이트닝 가이드'

 

 

[이비 - 배틀사이드]

- 다음 공격의 대미지가 5% 증가합니다.

: '블링크 문라이트'

: '인비지블 룸'

: '소울 스큐어'

: '액티브: 컨퓨전 홀'

 

- 다음 공격의 대미지가 8% 증가합니다.

: '블러디 스레드' (릴리즈)

: '데스 레이블' (릴리즈)

 

 

[미울]

- 다음 공격의 대미지가 5% 증가합니다.

: '브래이킹 샷'

: '브래이킹 블래스트'

 

- '약화탄'의 발사체와 폭발 효과의 타격 범위가 소폭 증가합니다.

 

[테스트 서버 이후 변경점]

- 테스트 서버에 적용되었던 아래 공격들의 대미지 증가량을 10% → 8%로 변경합니다.

: '데들리 스핀'

: '데들리 트위스트'

: '데들리 트위스터'

: '중력탄'

: '액티브: 패닝 샷'

: '액티브: 더블 패닝 샷'

: '액티브: 루인 스피어'

 

개발자 코멘트 : 단아, 벨, 이비, 미울은 현재 찬탈자의 성채와 순회 레이드 전투 모두에서 아쉬운 성능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에 주력 스킬들의 대미지를 전체적으로 상향 조정하였습니다.

 

 

■ 지갑

- 소지품함의 지갑을 ID 내 공유가 되도록 변경합니다.

: 지갑의 보유 상한 금액을 200억 골드로 조정합니다.

: 점검 중 각 캐릭터가 보유하고 있던 금액은 전부 합산 처리되어 지갑에 저장됩니다.

: 합산 처리 후, 지갑 보유 금액이 상한 금액 이상이 될 경우 지갑에 추가 입금이 불가능하며 출금만 가능합니다.

: 현재 접속 중인 캐릭터가 아닌 다른 캐릭터로 수금이 가능한 거래 내역도 수금함 내 '다른 캐릭터' 탭을 통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다만, 수령은 해당 캐릭터로 접속해서 직접 수령을 해야 합니다.

 

 

■ 아바타

- '스페셜 마샬아츠 드레스 장갑(일반/볼륨업+)'을 착용했을 때, 캐릭터의 손가락이 일부 비정상적으로 보이던 문제를 수정합니다.

- '스페셜 마샬아츠 로브 상의'를 착용한 카엘과 아켈을 카메라 확대 또는 축소했을 때, 일부 그래픽이 깨져 보이던 문제를 수정합니다.

- '스페셜 마샬아츠 로브 상의'를 착용한 캐릭터를 카메라 확대 또는 축소했을 때, 캐릭터 크기가 비정상적으로 보이던 문제를 수정합니다.

 

[테스트 서버 이후 변경점]

- '스페셜 더블 볼륨업+ 블랙 히아신스 아바타'에 신규 상/하체 흔들림 표현을 적용합니다.

- '스페셜 더블 볼륨업+ 홀터넥 엣지 비키니 세트', '스페셜 더블 볼륨업+ 시스루 슬릿 드레스 세트' 착용 시
어깨 부분이 일부 깨져 보이던 현상을 수정합니다.

- 일부 남성 캐릭터가 '스페셜 타로스 세트'를 착용한 상태에서 체형 조절을 할 경우, 손 부분이 일부 깨져 보이던 현상을 수정합니다.

- 일부 남성 캐릭터가 '스페셜 타로스 세트'와 무기를 함께 착용할 경우, 머리 부분이 일부 깨져 보이던 현상을 수정합니다.

 

- '스페셜 클래식 엣지 수트 선택 상자'의 아바타 수집 포인트 표기를 +60 → +45 로 수정합니다. [확인된 문제 바로가기]

- '스페셜 무비 스타 세트 선택 상자'에 '아바타 수집 포인트 +60' 문구가 표기되지 않던 문제를 수정합니다.

- 다음 아바타 세트 및 구성 아바타의 등급 표기가 잘못된 문제를 수정합니다. (고급 → 중급)

: 스페셜 집사 세트

: 스페셜 고딕 프릴 세트

: 스페셜 와일드 펑크 세트

※ 아바타 수집 포인트에는 변경사항이 없으며, 잘못된 아이템 등급 표기만을 수정합니다.

 

 

■ 기타

- 순회 전투 중 다음 전투 준비 완료 시 일일미션 보상을 수령하면 준비가 해제되는 현상을 수정합니다.

- 전투 출정 화면이 켜진 상태에서 간헐적으로 퀘스트 목록이 보이지 않는 오류를 수정합니다.

 

[테스트 서버 이후 변경점]
- 대금 청구 창에 청구 금액을 복사([CTRL]+[C]) 및 붙여넣기([CTRL]+[V])를 이용해 입력 시 복사한 것과 다른 금액이 입력되는 문제를 수정합니다.

- '크리티컬 +1 정령석'과 '밸런스 +1 정령석'을 사용해 '그랜드타지'에 정령 합성할 수 없던 문제를 수정합니다.

 

 

[테스트 서버 이후 변경점]

■ 교환상점

- 용사의 인장 교환상점에서 판매하는 일부 아이템의 가격을 조정합니다.

아이템명

기존 가격

변경 후 가격

크리티컬 +1 정령석

100

50

밸런스 +1 정령석

100

50

+13 부활 강화의 룬 (105레벨 이하 무기)

120

60

+13 부활 강화의 룬 (105레벨 이하 방어구)

30

20

 

개발자 코멘트: 보급 장비를 착용 후 '왕성 토파즈 홀'에 진입하는 과정에서 도움이 될 수 있는 아이템들의 가격을 조정했습니다.

 


 

항상 노력하는 마비노기 영웅전이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