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GM늘봄날입니다.

2023년 11월 16일 목요일
정식 서버 업데이트 후 적용되는 변경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 캐릭터 밸런스 조정

 

개발자 코멘트: 최신 레이드 전투를 순회 모드로 완수한 경우와 시공간 왜곡 전투를 완수한 경우에,

각 플레이어가 최상의 장비를 장착한 것으로 시뮬레이션한 대미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기록된 데이터에서 각 전투 별/무기 별 숙련된 플레이어의 세기 데이터와 사용 스킬 별 데이터를 산출하여 이를 기준으로 캐릭터 밸런스 조정을 진행하였습니다. 이는 지난 9월에 진행했던 캐릭터 밸런스 조정 시 사용한 기준과 동일합니다.

 

최근 캐릭터 밸런스 조정 시, 플레이어 여러분께 부정적인 경험을 주는 하향 조정은 되도록 피하고 있는데요, 이번 업데이트에서는 과도하게 강한 캐릭터들이 관찰되어 부득이하게 일부 하향 조정을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앞으로 진행되는 밸런스 조정 시, 이런 일이 되도록 발생하지 않게 조금 더 세심하게 조정을 진행하겠습니다.

 

[레티]

- 다음 공격의 대미지가 8% 증가합니다.

: 트루퍼: 크러쉬 블로우

: 트루퍼: 트위스트 블로우

: 트루퍼: 피어스 스트라이크
: 트루퍼: 스톰 스마이트

 

- 다음 공격의 대미지가 10% 증가합니다.

: 크라디 블래스트

: 크라디 버스트

: 액티브: 뷰티풀 블레이즈 추가 공격

: 액티브: 파이어 크래커 포격

: 액티브: 레티 봄바

 

개발자 코멘트 : 레티는 현재 데이터를 기준으로 시공간 왜곡과 순회 레이드 전투 모두에서 아쉬운 성능을 보이고 있습니다. 밸런스 조정을 통해 전체적으로 캐릭터들의 상향이 조금씩 이뤄지고 있어, 현재 레티의 위치는 거의 모든 전투에서 평균보다 미치지 못하고 있는데요, 이에 주력 스킬들의 대미지를 상향 조정하였습니다.

 

[라티야]

- 다음 공격의 대미지가 5% 증가합니다.

: 이글 피어스

 

- 다음 공격의 대미지가 15% 감소합니다.

: 라이노 러쉬

 

- '크로커다일 디펜스' 스킬 설명 내 오탈자를 수정합니다.

 

개발자 코멘트 : 현재 시공간 왜곡에서 라티야의 대미지가 매우 높게 관찰되는데요, 특히 '몰락한 기사의 전당' 전투에서 더욱 그러합니다. '라이노 러쉬' 스킬의 대미지를 조정하여 적정한 수준으로 조정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반면, 순회 전투에서는 적정한 세기로 관찰되고 있어, 위 조정 사항만 적용할 경우 순회 전투에서도 같이 약해질 것으로 예측되어, '이글 피어스'의 스킬을 조금 상향 조정하였습니다.

 

[허크 - 그레이트소드]

- 다음 공격의 대미지가 10% 증가합니다.

: 신월

: 처형

 

- 다음 공격의 대미지가 5% 감소합니다.

: 액티브: 기합 베기

 

개발자 코멘트 : 그레이트소드를 사용하는 허크는 순회 전투에서는 적정한 위치로 관찰되나, 시공간 왜곡 전투에서 약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에, 시공간 왜곡에서 더 높은 대미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신월'과 '처형'의 대미지를 상향 조정하면서, 순회 전투에서 과도하게 강력해지지 않도록 순회에서 더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기합 베기'의 대미지를 소폭 하향 조정하였습니다.

 

[리시타 - 듀얼소드]

- 다음 공격의 대미지가 5% 감소합니다.

: 더블 크레센트

: 거트 스팅어

: 액티브: 래디컬 피버

 

- '날카로움'의 크리티컬 확률 증가 효과가 15%로 조정됩니다.

- '퓨리 강화'의 크리티컬 확률 증가 효과가 15%로 조정됩니다.

 

[리시타 - 듀얼스피어]

- '리버레이트'의 크리티컬 히트 발동 확률이 각 랭크별로 다음과 같이 변경됩니다.

: E랭크 : 10%

: D랭크 : 11%

: C랭크 : 12%

: B랭크 : 13%

: A랭크 : 14%

: 9랭크 : 15%

 

개발자 코멘트 : '리시타는 크리티컬 7%를 덜 맞춰도 된다'는 점에 대해서 많은 분들이 조정 의견을 주셨습니다. 다른 캐릭터들에 비해 크리티컬 의존도가 매우 큰 리시타 캐릭터의 특성상, 이 부분을 조정하게 될 경우 능력치가 충분하지 않은 캐릭터의 경우 스킬 운용이 어려워질 수 있을 것으로 보여, 변경 이후 지속적인 관찰을 통해 추가 보완 장치를 고민하겠습니다.

 

듀얼소드를 사용하는 리시타는 현재 순회와 시공간 왜곡 모두 최상급 성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에 일부 스킬의 대미지를 하향 조정하였습니다.

 

[테사]

- '문스톤' 표식의 대미지가 8% 증가합니다.

- '액티브: 인컴페러블' 의 피격 범위가 소폭 증가합니다.

 

[카엘]

- 다음 공격의 대미지가 10% 증가합니다.

: 가디언즈 블레이드: 스트라이크

: 레드호크 크러쉬

: 액티브: 레이지 레지스탕스

 

개발자 코멘트 : 테사와 카엘은 순회와 시공간 왜곡 둘 다 아쉬운 성능을 보여주고 있어, 주요 스킬들을 상향 조정하였습니다. 테사의 제압 스킬인 '액티브: 인컴페러블'의 판정이 종종 빗나간다는 의견을 주셨는데요, 이에 판정 범위를 소폭 상향 조정하였습니다.

 

■ 전투

[히어로+ 모드]

- 115레벨 이상 지역 레이드 전투에 신규 난이도 '히어로+' 모드를 추가합니다.

: 이후 신규로 추가되는 레이드 전투에서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 히어로+가 추가된 전투에서 히어로 모드는 제거합니다.

: 전투 정보 팝업의 기존 히어로 모드의 클리어 타임이 삭제됩니다.

 

- 아래 내용은 '히어로+'에서만 고유하게 적용됩니다.

: 진영 변신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 제압 스킬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 부분 파괴 부위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 몬스터의 체력이 증가합니다.

- 몬스터의 강인도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 몬스터가 경직을 유발하는 스킬에 피격 당해도 경직 모션을 취하지 않습니다.

- 보스 몬스터가 더 강한 공격을 합니다.

- 보스 몬스터가 새로운 공격 패턴을 갖습니다.

 

- 순회 전투 출정에 '히어로+'를 선택해서 파티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 빠른 전투로는 출정할 수 없습니다.

- 전투 완수 시 2배의 장비 내구도를 소모합니다.

- 한 번 출정 시 2회의 출정 횟수와 2배의 피로도를 소모합니다.

- 로센리엔의 전투 완수 스크롤 2장을 사용하여 보상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 전투 완수 시 골드, 완수 경험치, 보너스 목표 보상을 2배 획득합니다.

- 여신의 은총 포인트를 획득할 수 있으며, 8%의 포인트를 획득합니다.

- 전투 완수 시 '극한의 인장' 1개를 획득합니다. '극한의 인장'은 인장 상점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극한의 인장 상점'에서 판매하는 상품은 다음과 같습니다.

: '영웅의 아로마 입욕제'는 온천에서 사용 시 다음 효과를 적용받을 수 있습니다.
※ 공격력/마법 공격력+700, 방어력+700, 최대 HP+500, 최대 스태미나+30, SP 회복, 크리티컬/크리티컬 저항+1, 피로도 감소 효과

[테스트 서버 이후 변경점]

- '극한의 인장 상점'에서 판매하는 아이템의 주간 구매 제한 조건을 삭제합니다.

- '극한의 인장 상점'에서 판매하는 '용사의 인장 상자 (ID 공유 가능)'를 사용 시 용사의 인장을 2개 받을 수 있습니다.

- '극한의 인장 상점'의 '용사의 인장 상자 (ID 공유 가능)' 필요 인장 수를 수정합니다.

아이템

획득수량

필요 인장 수

구매 제한

고급 강화의 비약

1

20

제한 없음

영웅의 아로마 입욕제

1

12

제한 없음

중급 정령석

1

7

제한 없음

용사의 인장 상자 (ID 공유 가능)

1

1

제한 없음

 

- 전투 완수 시 더 많은 양의 코어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 보통 모드에서 획득할 수 있는 보스 코어 내역과 비교하실 수 있도록 관련 정보를 추가합니다.

: 길드 캠프파이어 코어 획득 정보를 추가했습니다.

코어 종류

보통 모드

히어로+ 모드

100% 획득 개수

확률 획득 개수

100% 획득 개수

확률 획득 개수

기본 코어

4개

-

8개

-

히어로+ 코어

-

-

2개

-

부분 파괴 코어

1개

-

-

-

행운 코어

1개

행운 효과에 따라 최대 4개

2개

행운 효과에 따라 최대 8개

PC방 코어

1개

각 30% 확률로 최대 1개

2개

각 30% 확률로 최대 2개

VVIP, VIP 코어

0개

각 30% 확률로 최대 1개

0개

각 30% 확률로 최대 2개

길드 스킬 코어

1개

-

2개

-

대미지 기여도 코어

40% 이상 1개
80% 이상 2개

-

40% 이상 2개
80% 이상 4개

-

길드 캠프파이어 코어

1개

-

1개

-

이벤트 아이템

1개

-

2개

-

펫코어

-

-

-

-

여신의 보살핌

1개

-

-

-

 

 

개발자 코멘트: 히어로+ 모드는 보스 몬스터와의 액션을 즐기실 수 있는 경험을 주기 위해

제압기나 경직에 면역되는 등의 특징을 가집니다.

 

또한 일반적으로 순회 전투를 2회 반복하는 패턴으로 인한 플레이의 스트레스 감소를 위해 출정 횟수를 2회 차감하고,

2배의 보상을 지급하는 형태로 설계했습니다.

보상의 종류에 차이를 두지 않은 것은 히어로+는 필수 요소가 되기보다는 선택의 영역에 있어야 한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다만, 히어로+는 난이도를 더 높게 설계했기 때문에 숙련된 파티라면 더 효율적으로 느끼실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보스 몬스터의 공격력과 체력을 제외한 능력치는 보통 모드와 같게 설계하여

플레이어의 성장에 따른 피드백이 역효과가 발생하지 않도록 했습니다.

이후에도 부족한 부분은 개선하여 만족하실만한 콘텐츠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테스트 서버 이후 코멘트]

히어로+ 모드 완수 시 고급 강화의 비약과 자르딘 강철의 최대 획득 개수에 관한 문의가 많았습니다.
히어로+ 모드에서는 고급 강화의 비약과 자르딘 강철을 각각 최대 2개까지 획득할 수 있습니다.
패치노트에 정확한 정보를 안내드리지 않아서 혼란을 드린 점에 양해를 부탁드립니다.

 

- 히어로+ 모드로 전투 출정 시, 하단의 변경 사항이 적용됩니다.
: '로흘란의 바람', '창조와 파괴의 성소', '검의 무덤'에 등장하는 보스 몬스터의 공격 모션을 추가하고 전투 패턴을 소폭 변경합니다.

[테스트 서버 이후 변경점]

- 히어로+ 모드에 전투 출정 시 모험친구 및 메이트의 소환이 해제됩니다.

- 히어로+ 모드의 '창조와 파괴의 성소' 전투에서, 보스 몬스터 '에메트'의 체력을 소폭 상향합니다.

- 히어로+ 모드에 추가된 일부 공격 패턴을 수정합니다.

: '로흘란의 바람', '창조와 파괴의 성소', '검의 무덤'에 등장하는 보스 몬스터의 공격 패턴 난이도를 소폭 하향합니다.

: '검의 무덤'에 등장하는 보스 몬스터의 일부 공격 패턴이 어색한 부분을 수정합니다.

- 히어로+ 모드 전투에서 획득할 수 있는 타이틀을 전투별로 1종씩 추가합니다.

전투명

타이틀명

로흘란의 바람

타이틀: 마지막 바람까지 다스리는

창조와 파괴의 성소

타이틀: 아아... 주마등인 걸까?

검의 무덤

타이틀: 점프! 점프! 피해요!

 

- 순회 전투 메뉴에서, 히어로+ 모드를 파티 목록이나 프리셋에서 선택할 때 피로도 및 출정권 필요 개수가

일반 전투 기준으로 표시되던 부분을 수정합니다.

- 로센리엔의 전투 완수 스크롤 사용 시 노출되는 창에서의 설명 문구를 일부 수정합니다.

 

[스페셜 전투]

- 출정할 수 있는 전투 목록이 로테이션 되지 않고, 전체 전투를 상시로 출정할 수 있게 변경합니다.

- 출정 횟수 제한이 주간 단위로 적용되며, 매주 토요일 오전 9시를 기준으로 출정 가능 횟수가 초기화됩니다.

: 출정 허가증과 로센리엔의 전투 완수 스크롤도 기존과 동일하게 스페셜 전투에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 스페셜 전투를 '순회 모드'로 출정할 수 있도록 개선합니다.

- 스페셜 전투로 획득할 수 있는 주요 전리품의 획득 확률을 상향합니다.

개발자 코멘트: 매일 출정해야 했던 스페셜 던전을 일주일에 한 번 원하는 시간에 완수할 수 있도록 개선하고,

순회 모드를 통해 스페셜 던전 3종을 한 번에 출정할 수 있도록 편의성을 개선하였습니다.

 

위 개선 사항에 따라 스페셜 던전의 총 출정 가능한 횟수가 줄어들게 되면서

'스페셜 던전: 인챈트 주머니', '고급 미지의 팔찌 장식함' 등 주요 전리품의 획득 확률을 약 2배 이상 상향 조정하였습니다.

 

[기타]

- 전투, '로흘란의 바람'에서 보스 몬스터와의 전투 중 플레이어가 간혹 회피 시 간혹 맵에 걸리는 현상을 수정합니다.

 

■ 아이템

[고대의 타이틀 선택 상자]

- '고대의 타이틀 선택 상자' 아이템의 문구를 일부 수정합니다.

- '고대의 타이틀 선택 상자'에서만 획득할 수 있는 신규 타이틀 3종이 추가됩니다.

: '타이틀: 오늘 나온 레이드 숙련자 구합니다.', '타이틀: 거래소 앞 석상 모드', '타이틀: 얼음 딸기주를 즐기는'

 

- '고대의 타이틀 선택 상자'에 이벤트 및 전투 패턴에 따른 타이틀 78종이 추가됩니다.

: 해당 타이틀은 과거 이벤트에서 얻을 수 있거나, 전투 패턴 등에 의해 획득할 수 있는 타이틀입니다.

 

타이틀 이름

타이틀: 지옥 클럽에 다녀온

타이틀: 강림탄 좀 던져 본

타이틀: 황야의 투사

타이틀: 찌르고 또 찔러

타이틀: 지옥 클럽을 확인한

타이틀: 경쟁의 법칙

타이틀: 우정의 힘!

타이틀: 악몽을 이겨낸

타이틀: 털끝 하나 손댈 수 없는

타이틀: 경쟁적인

타이틀: 멱살을 잡아본

타이틀: 나는 매일같이 악몽을 꿔

타이틀: 필사의 사투

타이틀: 독한 놈, 쎈 놈, 강력한 놈

타이틀: 멱살을 꽤 잡아본

타이틀: 힘줄 매니아

타이틀: 내가 뽑아는 드릴게

타이틀: 마신이 함께하는

타이틀: 멱살을 그냥 놔두지 않는

타이틀: 락죠의 투구를 벗겨본

타이틀: 연타의 달인

타이틀: 수호신이 함께하는

타이틀: 멱살 좀 그만 잡아도 될

타이틀: 플리커의 칼날을 깬

타이틀: 화살보다 빠른 나

타이틀: 아. 나두. 경쟁할 수 있어.

타이틀: 놀 헬름은 나의 것

타이틀: 이즈루크의 뿔을 부러뜨린

타이틀: 중경갑 수련공

타이틀: 엎치락뒤치락

타이틀: 그 어려운 걸 자꾸 해냅니다. '네'가

타이틀: 강철 칼날을 깬

타이틀: 중경갑 수습생

타이틀: 오우 경쟁 좀 해본 녀석인가

타이틀: 도망자의 얼굴을 본

타이틀: 왕자의 칼을 깬

타이틀: 거미에 이골이 난

타이틀: 황야의 전설

타이틀: 라고데사의 발톱을 깬

타이틀: 우르쿨의 상아를 깬

타이틀: 로드의 얼굴을 때려본

타이틀: 내 실력, 녹슬지 않았어!

타이틀: 월간 낚시 가을호에 등재된

타이틀: 로체스트 고교를 지키는 자

타이틀: 단단한게 좋아

타이틀: 새해에는 운이 넘치는

타이틀: 문양 콜렉터

타이틀: 내가 바로 로체스트 무쌍

타이틀: 날개를 가만 두지 않는

타이틀: 좋은 초콜릿이 있는데 한 번 드셔보세요

타이틀: 모두 함께 메리 크리스마스!

타이틀: 보름달에 소원을 빈

타이틀: 주머니만 1000개

타이틀: 물고기에서 이런맛이!

타이틀: 잠에서 깬 검은 토끼와 인사한

타이틀: 서큐버스에게 초콜릿을 받은

타이틀: 덜컹덜컹

타이틀: 잘 지내나요? 나는 잘 지내요

타이틀: 설레는 새해를 맞이하며

타이틀: 우리모두 메리 크리스마스

타이틀: 토할 것 같아

타이틀: 찬탈자의 성채를 부순

타이틀: 당신의 하트에 건배를

타이틀: 10년간의 추억을 간직한

타이틀: 보물 사냥꾼 찰스를 잡아본

타이틀: 뜨거운 정열을 그대에게

타이틀: 함께 해요! 메리 크리스마스

타이틀: 마영전 9주년

타이틀: 오늘 나온 레이드 숙련자 구합니다.

타이틀: 명절은 종합선물세트지

타이틀: 호박 처단자

타이틀: 마영전은 여섯살

타이틀: 거래소 앞 석상 모드

타이틀: 승부를 향한 강한 집념!

타이틀: 호박! 호박! 호박!

-

타이틀: 얼음 딸기주를 즐기는

타이틀: 호박이 나타났다!

타이틀: 내 구역은 로체스트 고교

-

 

 

개발자 코멘트: 많은 분들이 '고대의 타이틀 선택 상자' 투입 기준 및 업데이트 시기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계실 것으로 예상됩니다.

'고대의 타이틀 선택 상자'는 패턴이 삭제되어 더 이상 획득이 불가능하거나, 이벤트로 투입 후 1년이 지난 타이틀에 대해 검토 후 추가가 되고 있었으나 계획에 맞춰 관리가 잘 되고 있지 않았던 것이 사실입니다.

 

앞으로는 패턴 삭제가 이뤄져 더 이상 획득하지 못하는 시기, 이벤트 투입 후 6개월이 지난 시기에 업데이트 진행을 검토하겠습니다.

다만, 일부 타이틀은 개발실 내부 판단에 따라서 시기를 조정하는 등의 예외 사항이 있을 수 있다는 점도 참고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주기적인 의견 반영과 모니터링을 통해 좀 더 호흡이 빠른 업데이트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테스트 서버 이후 변경점]

- '고대의 타이틀 선택 상자'에서 획득한 일부 타이틀이 '타이틀 정보가 존재하지 않습니다.'는 시스템 메시지와 함께

사용할 수 없던 문제를 수정합니다.

※ 대상 타이틀 목록: 타이틀: 호박 처단자 / 호박! 호박! 호박! / 우리모두 메리 크리스마스

 

- '고대의 타이틀 선택 상자' 구성품에 '타이틀: 투우의 달인'을 추가합니다.

 

[타이틀]

- 타이틀에 획득할 수 있는 '영구 효과'가 있다면, 아이템 설명에 해당 효과를 표기하도록 개선합니다.

- '타이틀: 찬탈자의 성채를 부순' 아이템의 문구를 일부 수정합니다.

- 다음 타이틀 획득에 필요한 요구 횟수를 변경합니다.

타이틀 이름

획득 조건

변경전
요구 횟수

변경 후
요구 횟수

예티의 뿔을 긁어본

예티들을 물체를 휘둘러 처치

300

150

예티의 뿔을 꺾어본

예티들을 물체를 휘둘러 처치

1000

300

고블린의 경계의 대상

고블린들을 물체를 휘둘러 처치

300

150

고블린의 공포의 대상

고블린들을 물체를 휘둘러 처치

1000

300

폐허를 휩쓴

놀들을 물체를 휘둘러 처치

300

150

폐허를 정복한

놀들을 물체를 휘둘러 처치

1000

300

놀을 제대로 걷어찬

놀들을 발차기로 처치

300

150

놀을 질리게 걷어찬

놀들을 발차기로 처치

1000

300

얼음계곡을 휩쓴

코볼트들을 발차기로 처치

300

150

얼음계곡을 정복한

코볼트들을 발차기로 처치

1000

300

뱀파이어의 심장을 꿰뚫은

뱀파이어들을 창으로 처치

500

300

슈우욱!

위습들을 창으로 처치(파티)

500

300

콰아앙!

두꺼비들을 소형 폭탄으로 처치(파티)

500

300

천공의 지배자

갈고리 이동 성공

500

100

광란이 우스운

광란 전투 승리(파티)

60

10

뿔에 이골이 난

광란 전투 승리(파티)

100

30

타오름에 이골이 난

타오르는 얼음 계곡 전투 승리(파티)

100

30

복수에 이골이 난

복수 전투 승리(파티)

100

30

반격에 이골이 난

반격의 날 전투 승리(파티)

100

30

폭군에 이골이 난

하얀 폭군 전투 승리(파티)

50

10

폭군이 우스운

하얀 폭군 전투 승리(파티)

75

30

거대 북극곰 정복자

하얀 폭군 전투 승리(파티)

100

50

결전에 이골이 난

결전 전투 승리(파티)

100

20

치프틴을 넘어선

결전 전투 승리(파티)

120

30

우르쿨이 우스운

우르쿨 전투 승리(파티)

50

10

우르쿨 정복자

우르쿨 전투 승리(파티)

60

20

라고데사가 우스운

폐허 위의 악몽 전투 승리(파티)

75

30

라고데사 정복자

폐허 위의 악몽 전투 승리(파티)

100

50

로드가 우스운

진실에 드리운 어둠 전투 승리(파티)

50

10

블러드로드 정복자

진실에 드리운 어둠 전투 승리(파티)

60

20

죄와 벌

단죄자 퓨리메이스처치(파티)

50

10

이제 그만 나와라 응?

페스티스 처치(파티)

50

10

진정한 리더십

통솔자 요하누스 처치(파티)

50

10

탐욕의 지배자

취사당번 러비쉬 처치(파티)

50

10

죽음의 초대자

델리라티오 프레모 또는 인칸토 처치

50

10

풍성한 결실

우든엘프 열매를 발차기로 처치

30

5

째호크를 짓밟은

째호크를 처치(파티)

50

10

창과 방패의 대결에서 승리한

광란의 딴딴한 이뮤르크를 창으로 처치(파티)

50

10

킹아이스 젤리를 밟아버린

킹아이스 젤리를 발로 처치(파티)

50

10

에버화이트를 밟아버린

에버화이트를 발로 처치(파티)

50

10

퀴르미갈을 날려버린

퀴르미갈을 발로 처치(파티)

50

10

프린스를 창으로 처치한

허무의 왕자를 창으로 처치(파티)

50

10

도망자를 때려눕힌

도망자의 스카드블랙을 물체로 처치(파티)

50

10

이즈루크를 질리게 잡은

이즈루크를 처치(파티)

50

10

단단한 이뮤르크를 때려눕힌

단단한 이뮤르크를 물체로 처치(파티)

50

10

거대 북극곰을 창으로 처치한

거대 북극곰을 창으로 처치(파티)

50

10

락죠를 질리게 잡은

락죠를 처치(파티)

50

10

치프틴을 물체로 때려눕힌

치프틴을 물체를 휘둘러 처치(파티)

50

10

무릎 꿇어

수르트를 처치(파티)

25

5

비행에 익숙한

치아칼을 처치(파티)

25

5

스릴만점

메르 미니게임 성공

10

3

안전 제일!

폭발하는 창을 제거(파티)

50

5

 

- 다음 타이틀 이름에서 '모험친구: ' 표기를 제거합니다.

모험친구: 그렘린 친구들

모험친구: 뒹굴뒹굴

모험친구: 늑대의 시간

모험친구: 치프틴과 함께 춤을

모험친구: 댄싱 나이트

모험친구: 새벽의 친구

모험친구: 이세트와 티타임

모험친구: 달려라 달려!

모험친구: 눈부셔!

모험친구: 주인님을 위하여!

모험친구: 양면의 기사

모험친구: 엘프들의 여왕

모험친구: 아르카나와 휴식을

 

- 다음 282종의 타이틀 능력치를 수정합니다.

: '지능'이 1 증가한 타이틀 목록

타이틀 이름

이벨크의 형을 처치한

날 믿어봐

마나를 빼앗는 자

이벨크의 큰 형을 처치한

날 좀 믿어보라구

마나를 휘두르는

퀴르미갈을 처치한

날 좀 믿어보라니까

마나의 향연을 펼치는

더 레드를 처치한

타오누를 처치한

적을 추격하는

더 리퍼를 처치한

클라우스를 처치한

전투 감각이 빛나는

더 드링커를 처치한

퀸을 처치한

빛의 손놀림

더 프린스를 처치한

블랙해머를 처치한

적의 움직임을 읽는

이즈루크를 질리게 잡은

카크리쉬를 처치한

시간을 다루는

락죠를 질리게 잡은

라르켄을 처치한

복식 호흡하는

라고데사를 질리게 잡은

세 번째 이야기

매직 인파이터

블러드 로드를 질리게 잡은

여명의 전장

앵콜!

블랙밸리를 질리게 잡은

50개의 전장을 넘어

-

우르쿨을 질리게 잡은

100개의 전장을 넘어

-

 

: '지능'이 2 증가한 타이틀 목록

타이틀 이름

거대 북극곰을 처치한

글라스 기브넨을 처치한

모르반을 구해낸

괴물로 오해 받아 슬픈

지배된 블랙해머를 처치한

안누빈의 침략자

블러드로드를 처치한

샤칼을 처치한

섭씨 1200도

어물전 침략자

라이노토스를 처치한

죽음의 신을 무릎 꿇게 한

우르쿨을 처치한

콜루를 처치한

침입자 메르 처치

블랙밸리를 처치한

라키오라를 처치한

루 라바다를 쓰러뜨린

이미크를 처치한

크라켄을 처치한

특공대장

티탄을 처치한

알테론을 처치한

돌격대장

토르를 처치한

하반을 처치한

혈혈단신

아글란을 처치한

이세트를 처치한

클라이막스

잉켈스를 처치한

바크 1호를 쳐부순

흡수가 빠른

서큐버스를 처치한

저거노트를 처치한

-

 

: '지능'이 3 증가한 타이틀 목록

타이틀 이름

품격 있어 보이는

인퀴지터 클레르를 쓰러뜨린

벌집 전문가

펄럭펄럭

마하를 오십 번 쓰러뜨린

빠르고, 정확하게!!!

사랑과 정열의

아가레스를 쓰러뜨린

사격의 달인

중력을 실감하는

루 라바다와 비긴

사격의 명인

준비가 철저한

서큐버스 셀렌을 쓰러뜨린

쐐기를 박아주지!

추우나 더우나

마르젝트를 처치한

막는 게 공부보다 쉬웠어요!

백문이 불여일견

아이단을 쓰러뜨린

희망

50골드로 살 수 있는

세자르를 쓰러뜨린

성실

커스티가 부러워하는

네베레스를 쓰러뜨린

봤어? 봤지? 봤구나!

굳은 심지를 가진

라그나힘을 쓰러뜨린

이거.. 부 아니지? 캐럿이지??

거미의 수호가 깃든

시에테를 쓰러뜨린

백조의 날개

클로다를 즐겁게 한

에포나를 쓰러뜨린

하단만 베는

돌로레스의 고민해결사

타라탄을 쓰러뜨린

무기를 뽑을 필요도 없는

독수리보다 용맹한

로메르를 쓰러뜨린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오거가 지켜보는

군단장을 저지한

신출귀몰

기본에 충실한

나베리우스를 쓰러뜨린

액운이여, 물러가세요!

니아브의 마음에 든

밀레드를 쓰러뜨린

수복강녕하시길

클로다의 작은 소망

카사르를 쓰러뜨린

극락왕생하시길

가벼워도 튼튼한

에녹을 쓰러뜨린

기사의 길

무겁고 튼튼한

에메트를 쓰러뜨린

맞네! 찔리는 거 있구만

사냥꾼의 옷

이루산을 저지한

쿠자와 함께 춤을

레지나 팬클럽

야르니르를 처치한

흔적을 남기는

레지나를 저지한

환영을 알게 된

정글 질주

칼리두스를 처치한

팬텀대거를 던져 본

치타의 습격

브라하를 처치한

팬텀대거가 익숙한

막는 것도 잘하는

고대 글라스 기브넨을 처치한

일루션 댄서

첫번째 깨달음

감염된 요하드를 쓰러뜨린

일렉트릭 마에스트로

깨어난 정의

듀라한을 쓰러뜨린

바싹 튀겨주마!

관철된 신념

에스 시더를 쓰러뜨린

아직 끝나지 않았어!

부작용

아르카나를 쓰러뜨린

뛰어봤자 내 손바닥 안이지

치즈가 생각나

루파키투스를 쓰러뜨린

가벼운 하루

이상주의자

폭주한 엘쿨루스를 쓰러뜨린

내 몸에 흐르는 힘!!

위험한 도전

 

: 전체 캐릭터가 획득 가능한 타이틀 중, '지능'이 4이상 증가한 타이틀 목록

타이틀 이름

증가 수치

아스트랄 프로젝션

4

공간을 지배하는 자

4

내 몸을 타고 흐르는 힘!

4

무병장수하시길

4

너 뭐 찔리는 것 있니?

4

언제 어디서든

4

사명을 선택한

6

신념을 선택한

6

 

: '힘'이 1 증가한 타이틀 목록

타이틀 이름

불굴의 의지

붉은 꽃을 피우는

암습에 익숙한

석양 가르기

벌처럼 찔러 본

목격자를 남기지 않는

공격을 원천 봉쇄한

꽃보다 아름다운

아플 거야~

공격 쳐내기의 달인

누구보다 더 높이

부숴버릴 거야~

순식간에 날려버리는

누구보다 예리한

반달처럼 아름다운

적의 숨통을 끊어버린

빙글빙글 돌아본

보름달처럼 아름다운

피에 가려진 달 그림자

비켜! 비키란 말이야!

빈틈 찾기

피바람을 넘어

쾌속의 비행

전세역전

바람처럼 처단하는

꽃 그리고 바람

꽃길을 걸어요 불꽃길!

환상의 지원사격

바람이 스쳐간 자리

식사 시간이에요!

창술을 사용해 본

오늘 밤 주인공은 나야 나

-

창술의 달인

나 이뽀?

-

 

: '힘'이 2 증가한 타이틀 목록

타이틀 이름

추적의 달인

날카롭게 스쳐 지나간

영기를 다루는

허점을 노리는

숙련된 용기사

사납고 폭발적인

다 비켜!

한 골 추가요

영기의 힘이 넘치는

공방일체

드래곤 라이더

모든 걸 부순

파!괴!전!차!

공중의 도살자

혁명가

붉은 들개의 사냥

남들과는 다르게

저공비행

크로스 더블!

뒤에서 앞으로

대지진

가루로 만들어 주겠어!

사각이 없는

일석이조

제압의 여왕

내 칼 받아라

급소 타격

아이스 퀸

내 안의 또 다른 나

파죽지세

예리함의 끝

쪼개버릴 거야~

기상시간이에요!

기백이 넘치는

박살낼 거야~

어? 거기 뭐 떨어지지 않았어요?

완벽한 타이밍의

어른이 된 기분!

좌우 반동 체조!

지나갑니다!

빙~빙~빙~

어디든 깃털처럼

여기 공격 추가요!

날려버린다!

앞만 보고 나아가요!

하늘 높이 더 높이

힘을 모아 쾅!

쇼타임

공격은 곧 방어!

회전 또 회전

-

회전 회오리

반격쟁이

-

 

: '힘'이 3 이상 증가한 타이틀 목록

타이틀 이름

증가 수치

글라이딩 퓨리의 달인

3

젖먹던 힘까지 쓴

3

공격을 흘려내는

3

춤추는 검사

3

바람을 가른

3

폭포를 막아선

3

폭풍 같이

3

크로스!

3

전방! 핸드밤!

3

바닥을 뚫어버릴 거야!

3

다 덤벼!!

3

연쇄 폭발범

3

황홀한 뱀파이어의 키스

3

부분 파괴의 여왕

3

걸렸다 이놈!

3

우아한 처단자

4

돌리고 돌리고

4

아다다다다다다

4

슉! 슉! 슉!

5

다 쓸어버리겠다

5

 

개발자 코멘트: 캐릭터별로 획득 가능한 타이틀의 수량과 능력치에 차이가 있어, 이를 맞춰주려고 했습니다.

다만, 많은 데이터를 검수하는 과정에서 캐릭터 별, 2차무기 보유 여부 등 고려해야 할 사항이 많아 우선 힘, 지능 능력치에 대한 보정을 진행했습니다. 캐릭터별로 획득 가능한 타이틀의 수량과 능력치에 의한 불균형이 발생하지 않도록 계속해서 보완 작업을 진행하겠습니다.

 

[기타]

- 다음 카테고리의 아이템을 우편으로 거래할 수 있도록 개선합니다.(※ 단, 넥슨 OTP를 등록한 상태여야만 이용할 수 있습니다.)

: 포장된 아바타 세트

: 포장된 등, 꼬리, 오브젝트

: 포장된 모험친구, 메이트

 

개발자 코멘트: 아바타 세트를 비롯한 일부 포장된 상자는 거래할 수 있지만 그 경로가 거래소로만 제한되어 있어, 일대일 거래가 어려운 등 많은 수고가 드는 불편함이 있었습니다. 이에 거래 편의성을 높이고자 거래소 외에 우편으로도 거래할 수 있도록 개선했습니다.

 

- 일반/초급/중급/고급 유물 상자의 [구성품 확인] 목록에서 '강화의 비약'이 한 번만 표시되도록 수정합니다.

※ 획득 확률에는 변경 사항이 없으며, '강화의 비약'이 두 번 표시되던 문제만을 수정합니다.

 

[테스트 서버 이후 변경점]

- '스페셜 더블 볼륨업+ 서큐버스 퀸 아바타'에 신규 상/하체 흔들림 표현을 적용합니다.

- '스페셜 서큐버스 퀸 세트 선택 상자'에 아이템 등급 표기 및 설명을 수정합니다.

 

■ 장비 공유 & 이전 비용 할인 이벤트
[테스트 서버 이후 변경점]
- 장비 공유 & 이전 비용 할인 이벤트를 다음과 같이 진행합니다.
: 11/16(목) 점검 후 ~ 11/30(목) 오전 9시까지 장비 공유 및 이전 비용을 30% 할인합니다.
※ 비용할인 예시) +15 잔혹한 원한 아르드리 소울블레이드 기준
    장비 공유 비용: 10,712,000 골드 → 7,498,400 골드(30% 할인)
    장비 이전 비용 :17,139.200 골드 → 11,997,440 골드 (30% 할인)

원활하게 이벤트에 참여하실 수 있도록 11/16(목) 점검 중 전체 캐릭터의 장비 공유 & 이전 재사용 대기시간을 초기화합니다.
: 장비 공유 & 이전 시스템은 최초 이용 후 30일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존재하며, ID 단위로 적용됩니다.
: 장비 공유 & 이전 시스템은 110레벨 이상 캐릭터로 이용할 수 있으며, 일부 장비를 대상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 무기, 방어구, 귀걸이, 벨트, 반지는 105레벨 이상일 경우 선택할 수 있으며

목걸이, 브로치, 팔찌는 105레벨 이하인 일부 아이템도 선택할 수 있습니다.
※ 매혹, 색상 염색 상태는 장비 공유 & 이전 시 유지되지 않습니다.

: 장비를 보유한 캐릭터보다 낮은 레벨의 캐릭터로는 장비 공유 & 이전 시스템을 이용할 수 없습니다.
※ 예를 들어 GM늘봄날에 보유 중인 장비를 GM포비슈로 공유/이전하려는 경우, GM포비슈의 레벨은 GM늘봄날보다 같거나 더 높아야합니다.

: 시스템 이용에 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게임 가이드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 장비 공유 가이드 바로가기
☞ 장비 이전 가이드 바로가기

 

■ 기타

- 여성 캐릭터로 감정표현: 가위/바위/보를 선택할 수 없던 문제를 수정합니다.

- '친밀도 현황' 창에서 '라티야', '체른', '아켈'의 이미지가 다소 크게 적용되어 있던 부분을 수정합니다.

- '드레스룸'에서 페인팅/바디 페인팅의 장식 위치의 좌표를 직접 입력할 수 있도록 개선합니다.

- '인연 업적' 창에서 'ID 내 업적 달성 캐릭터'가 업적을 직접 달성한 캐릭터로 표시될 수 있도록 수정합니다.

[테스트 서버 이후 변경점]

- 일일미션, 주간미션 등 일부 미션의 완수 횟수가 최대치를 넘어가는 부분을 수정합니다.

 

[확인된 문제]

- 그림덴 캐릭터로 스페셜 슈퍼바이저 수트 자켓과 글러브를 함께 착용 시 소매 부분의 그래픽이 비정상적으로 보이는 문제


항상 노력하는 마비노기 영웅전이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