답글로 달려다가 너무 길어져서 걍 새글로 씁니다.

게임 한번 더 보고 왔습니다.
https://www.twitch.tv/videos/460401921
2시간 20분 경부터 보시면 되고요. 밑에 ㄹㄱㄴㄹㅋ 님이 말씀하신 포인트 위주로 분석해볼려고합니다.

먼저 상대가 탑투사 먹고 미는 장면. 덕덕도 바로 투사를 먹고 나도 투사 먹었다고 합니다. 그리고 상대 그메 노바가 탑에서 푸쉬하는걸 확인하고 덕덕이 공성 먹어도 되겠는데? 라고 하고 봇 공성 먹고 4공성으로 봇푸쉬하죠. 이와중에 덕덕은 짤리지만 미드 보던 루나라가 올라가서 노바와 그메를 정리합니다. 

이와중에 탑 미드 신단이 열리고 티리엘과 제이나는 남아있는 공성캠프와 함께 봇 정리를 마저 합니다. 이건 맞는판단이죠 왜냐면 아바 지게로봇이 있으니까요. 이 떄 정우서가 실수를 하는데 힐러 혼자 미드에서 나대다가 짤립니다. 말씀하시는거와 달리 이때까지 탑요새는 실피이지만 살아있었어요. 우서쪽이 봇요새를 더 빨리 정리했습니다. 그치만 상대 아눕아락이 실피인 요새 정리하러 올라오고 그사이 티리엘이 미드 신단 자투리 남은것까지 쏘면서 이득 봅니다. 

-> 상대 아눕아락이 탑요새 치고있는 시점에 이미 4공성으로 봇요새 정리해놓고 티리엘이 미드신단 밟는 모습.


그리고 안두인이 살아서 나오고 잠시 정비를 하면서 티리엘이 힐 달라고 합니다. 정우서가 힐을 넣어주는 사이에 제이나는 바로 캠프로 직행하죠. 이때 봐야할게 맵하고 제이나 동선인데, 맵을 보면 정우서쪽 공성캠프 제외하고 불이 다 꺼져있어요. 상대입장에서는 찌를 곳이 저기밖에 없죠. 거기다 제이나가 루시우 보보봉 맞고 아바 식충에 시야를 보여주면서 "왼쪽으로 크게" 돌아서 공성캠프 가는 무빙을 보여줍니다. 이때 상대 아눕하고 그메가 맵에서 살짝 보였다가 왼쪽으로 사라지는데, 이후 급습하는 속도를 보면 제이나 캠쪽 무빙을 보고 바로 핑을 찍고 달렸을겁니다. 이상황에 티리엘이 왜 시야를 안봤냐고 하시는데, 티리엘은 안두인 힐을 받자마자 미드 부쉬를 체크했습니다. 상대가 안보이는 상황에서 미드부쉬를 체크할거냐, 우리 공성캠 부쉬를 체크할 거냐는 탱 선택이긴 한데 공캠 제외 모든 캠프 불꺼져있는 상황을 봤을때는 캠프쪽 부쉬 체크가 맞는 선택이긴 합니다. 이건 제이나 판단, 티리엘 판단 모두 아쉬운 상황 맞습니다.

-> 겐트갓이 캠프에 가서 짤리기 직전 모습. 맵을 보면 상대 그메와 아눕이 왼쪽으로 돌고있고 겐트갓은 화살표 방향으로 크게 무빙을 하면서 캠프쪽 무빙을 상대에게 보여준다.


그리고 나서 10렙 봇옵젝 상황인데, 그 직전에 투캠이 열리고 티리엘이 투사캠프에 도움핑을 찍죠. 그 상황에 제이나 뭐하고있었을까요? 미드에 있다가 그냥 "의미없는" 무빙으로 한참 밀고있는 미니언도 없는 봇라인을 갑니다. 그러다가 투캠 핑 보고 올라오려다가 미드 루시우에 어그로를 끌려서 루시우를 치기 시작해요. 상대는 탑에 노바 있는것만 체크되고 그메 아눕 다 안보이는 상황에 말이죠. 결국 그메도 없이 아바+루시우랑 아눕에 솔킬 따입니다. 이 상황에서도 티리엘이 시야를 봤어야할까요? 아니죠. 제이나가 투캠뜨는거 보고 바로 투캠 같이 와줬다면 그 시간에 티리엘이 감시탑도 먹고 시야를 봤을겁니다. 곧 봇옵젝도 뜨니깐 최대한 투캠을 빨리 정리해야하는데 투캠속도가 제일 좋은 제이나는 오지도 않고 루나라 안두인만 있으니 티리엘이 같이 먹는수밖에요. 이런게 순서가 틀렸다는겁니다. 제이나가 투캠을 가고 티리엘은 시야작업을 했어야죠. 제이나가 안오니까 티리엘이 시야를 못먹고 투캠을 같이 먹는 자충수를 두는거죠.

-> 투사캠프가 열리고 티리엘이 도움핑을 찍지만 봇으로 내려가고 있는 겐트갓의 무빙. 라인도 한참 밀어놓아서 의미없는 무빙임을 알 수 있음. 이러고 올라오다가 미드루시우에 어그로끌리고 솔킬남.

자 이제 10렙 봇옵젝 봅시다. 제이나 미드에서 짤리고, 아군 투캠 먹자마자 상대도 투캠을 먹습니다. 말티엘을 제외한 나머지 셋은 봇옵젝 한타를 위해 내려오고, 말티엘은 감시탑을 밟다가 노바 그메에 걸려서 짤립니다. 참고로 정우서팀이 투캠 먹은 직후 타이밍이 봇신단 20초-15초 뜨고있는 시점입니다. 이상황에 티리엘이 감시탑 먹고가야할까요? 아니죠? 그리고 봇으로 내려온 안두인 티리엘 루나라는 말티엘이 짤리자마자 상대 루시우를 짜르면서 1대1 교환이 됩니다. 근데 여기서! 아까 미드에서 짤리고 부활한 제이나가 갑자기 탑으로 무빙을 치면서 "탑 막고감"이라는 채팅을 칩니다. 덕덕이 말리면서 내가 막고간다고 하는데 무시하고요. 그리고 당연하다는듯이 아바그메에 짤려버립니다. 초갈도 무섭지 않으신분이 말이죠. 이 상황에 봇에서 라클하면서 언제 걸릴지 모르는 신단싸움 대비하던 티리엘/안두인이 갑자기 탑무빙 치는 제이나를 보러갔어야할까요? 정말로 그렇게 생각하세요? 그리고 짤리자마자 곧바로 게임 탈주하는 모습은 덤이고요. 

그리고 그 이후, 게임상으로 13렙 구간 9분 10초쯤. 미드대치를 하던 와중에 제이나가 사이드에서 급습할 생각으로 왼쪽 부쉬에 숨고 티리엘이 후퇴핑을 줍니다. 왜냐고요? 상대는 네명이 다 미드에 보이는데 우리 루나라가 봇에 있거든요. 그렇다고 이상황에 티리엘이 빠져서 감시탑먹으러 가야할까요? 상황이 여의치 않죠. 감시탑을 밟으러 가더라도 상대 위치 어느정도 확인하고 우리편이 안전한 상황인걸 확인하고 밟으러 가는게 최선이겠죠. 대치상황에 탱이 훅 빠져버리면 안되니까요. 
근데 갑자기! 후퇴핑을 받은 제이나는 말을 탄후 아무렇지도 않게 감시탑을 밟으러갑니다. 시야를 다 보여주면서요. 당연히 상대 아눕은 이걸 보고 따라갑니다. 그리고 거기 있던 노바와 말도 안되는 딜교를 시전하고, 라그나로크님께서는 제이나 노바 1대1 교환이라고 하지만 제이나쪽으로 빨려들어간 안두인 궁 뻘로 빠지고, 아바 복사물까지 2그메에 안두인 걍 뒤지고, 축성 뻘로빠지고, 말티엘까지 뒤지면서 1대3 교환으로 한타가 끝납니다. 이게 탱힐잘못인가요? 어련히 안전한곳에 진형 짜놓고 나서 탱커가 감시탑을 밟으러 가든가 거기서 한타를 열든가 해도 되는데요.

-> 후퇴핑 받자마자 감시탑으로 뛰는 제이나. 그이후 짤리는 모습과 안두인 뻘궁 후 데스


그리고 14분 30초. 보세요. 아군 힐러는 죽었고 탱도 반피에 마나없어서 빠졌는데 들어가는 모습. 당연히 뒤지죠? 이거 쉴드치실거에요?

18분 보세요. 신의의도약 두번 다빼고 죽는모습. 쉴드치실거에요?

19분 40초 보세요. 이거 보고 제이나 포지션은 잘잡았다고 말씀하실수 있으세요?



그 직후 상대 아눕이 던져서 아눕 노바 잡고 그냥 미드핵 달리면 될거 루시우치고 있는모습. 아군 핵달리다가 그것떄문에 다시 돌아서서 의미없는 교전하고있는모습. 결국 그상황에서 그메까지 잡아내고 다시 핵달리는데 끝까지 루시우 쫓아가는 모습. 
이걸 다 쉴드치시겠다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