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글을 읽어주셨네요^^;

이럴 줄 알았으면 좀더 많은 내용을 쓸껄 그랬습니다.

조금 더 상세한 팁을 추가합니다.

 

그리고 본문에 3연발 쓰지말고 정밀 타격을 쓰라고 한것은

어디까지나 노바 초보분들입니다.

3연발은 단점이 많지만, 확실한 솔킬이라는

장점도 분명 존재 합니다.

 

하지만 무엇보다,  정밀타격보다 다루기가 어렵습니다.

3연발을 잘 다루시는 노바 고수님들에게는

단점을 극복하고 사용하시는 방법을 아시니,

댓글에 답변은 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어디까지나 초보를 위한 팁이니까요~

 

게임운영 팁을,  밑에 추가 시켰습니다.

초보 노바님들은 한번씩 읽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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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간단하게 노바해도 욕 안먹는법 설명드림.

 

 

 10렙전

 

저렙때는 라인전과 오브젝트 전쟁이 흔함.

노바 컨셉 자체가  은신 & 암살이라 ,

초보분들이 , 상대팀 딸피 마무리 케릭으로 이해한 나머지  

같은팀 라인전 해도 왔다갔다 하면서 걍 옆에서 멍때리는데

노바의 초반 임무는 암살이 아니라.  귀환임.

 

저렙때는  저격 ( Q ) 쿨이 돌때마다 상대팀 한테 무조건 쏜다고 생각하면됨.

탑 . 미들 . 바텀 라인 돌면서 상대팀 5명 전부다 우물 한번씩 먹게 해주는게 라인전때 노바 임무지. 

딸피 딸려고 옆에서 멍때리는게 노바가 하는 일이 아님.

 

풀피 탱커한테 저격을 쏘더라도 무조건 쿨마다 쏘다보면 느낌.

10렙전에는 마나가 부족해서 귀환을 계속 해야함.

 

그정도 해야 노바가 라인 경험치를 못챙기는 페널티를,

같은편이 상대팀 우물 & 귀환 타이밍에 프리딜로 라인경험치를 챙기면서,

레벨을 맞춰 갈 수 있음.

 

 

 

 

10렙후 . 

 

가장 핵심인데 3연발은 절대 찍지말길.

본인이 노바 마스터라서 3연발을 완벽히 다룬다면

솔직히 할말 없음.

 

하지만 내 기준에서  3연발은 인공지능이랑 하거나

상대팀이 인공지능 수준의 실력.

10렙이전에 이미 학살모드 들어갔을때

재미로 찍는 스킬이지,

 

우리가 상대보다 적당히 유리하거나. 비등비등 하거나.

혹은 약간 밀리는 타이밍에 3연발 찍는 순간 그냥 망함.

 

왜냐구?

 

3연발이 얼마나 바보같은 궁극기인지 설명해줌.

 

1. 10렙이후 한타는 정말 중요한데  ( 조금 유리한것도 한타로 뒤집어지니)

   노바는 정찰 및 로밍을 다녀야 하는 케릭으로 한타 참여가 늦는 경우가 생김.

   3연발은 사거리 안에 들어오지 않는 이상 쓸 수가 없음.

 

2. 노바는 도주기가 없음.  그래서 분신이 있는데,

    3연발을 쓰면 분신을 써도 ,  본체가 어디있는지 상대팀에 셀프 광고해줌

 

3. 어디있는지 광고만 하면 다행인데,  혼자 5초 가량 셀프 스턴까지 시전해주니. 상대팀한테는 그냥 감사할뿐

   ( 나 역시 내가 노바했는데 상대팀 노바가 3연발 찍은거 보이면,  상대팀 노바가 3연발 쏠때

     머리위로 정밀타격 그대로 꼽음.  맞고 그냥 ㅂㅂ2 .  꽁킬 1순위 )

 

4. 3연발이 다 나가기만 하면 무조건 딸꺼같지?  ㄴㄴ 3연발 파티원들이 맞아주고 CC기로 끊어주고

    도망가면 킬 확률도 낮음.

 

5. 정밀타격 쿨 60초. 3연발 100초.   서로 상대팀에 노바가 있다고 생각해보자.

    1분 이 넘는 순간부터  40초 차이로 궁극기 횟수의 차이. 

     누적 데미지는 상상을 초월함.

    또한 쿨이 왔다고해서 3연발은 아무때나 못씀.  궁극기가 있지만 못쓰는 상황이 훨 많음.

    하지만 정밀 타격은 그딴거 없다. 상황에 맞게 알아서 시원하게 쏠수 있다.

 

6. 정밀타격은,  본인 도주기 & 아군 세이브 & 적 진영붕괴.  솔직히 사용법이 훨씬 많음.

    제라툴의 공허의 감옥까지는 아니어도,  잘 활용하면 꼭 적들한테 광역 데미지를 준다기보단

    활용도가 훨씬 다양함.

 

7. 3연발이 갖는 유일한 장점이 확실한 솔킬인데, 정밀타격으로도 충분히 가능함.

 

 

대망의 20렙.

 

10렙부터 100초 쿨이 너무 기다려졌었던,  노바님들은 20렙때  빠른 재장전을 찍는다.

이건 진심 미친짓..

 

20렙때 , 되돌리기라는 미.친 스킬이  있는데

고작 쓰레기 궁극기 강화 할려고  되돌리기를 버림.

되돌리기 찍으면 웬만한 탱커도  2초 안에 90% 이상 피를 깍아버리는 미친 딜량이 나옴

전사 빼고는  웬만한 애들은 그냥 걸리면 다녹음.

 

그런데 되돌리기를 놔두고  3연발 재장전 찍고

마음같아서는 3연발씩으로 5명 다 따서 15연발 쏘고 싶겠지만,

현실은 3연발 누르는 순간

상대팀도 20렙이라  궁극기부터 미친 스킬 쏟아져 나와

3연발 조준 하는 순간  지우개로 지우듯 노바 순삭.

아니면 CC기 폭탄 맞고  스킬 캔슬에 도망.

 

초반에 본인이 상대팀 우물 많이 먹게 하고 제대로 하는것 같아도

궁극기 하나 잘못찍으면 10렙이후 한타에서 아주 ㅄ 되는거임.

 

제발... 본인이 노바 마스터가 아니라면

3연발좀 찍지마.

 

우리편 노바 한테 시작할때 3연발 찍지말라고 했는데

쓰는 사람마다 다르다고 완벽히 쓴다고 하길래

간만에 노바 마스터 한번 만났나 했는데

저짓거리 똑같이 하고 있음.

 

상대팀에 발라. 실바나스. 도살자. 아즈모단. 하다 못해 탱커도 무라딘.

노바가 정상적으로 되돌리기만 찍었어도 5명이 전부다 원쿨에  ㅃㅃ 인데,

3연발 빠른 재장전 찍으니

 

3연발 조준 되면 무라딘 망치맞고 스턴.

발라한테 폭딜맞고 녹고

도망가다가 실바나스 유파 맞고 들켜서 죽고

도살자한테 박치기 당해서 녹고

 

위축 쌓아논거 3연사 하는 순간부터 다 날라가고

그때부터 노바가 쏘는 저격은 간지러운 수준이니

 

상대팀 물피 들이  노바를 안무서워하고 날라다니니

참 답답하다...

 

제발..... 3연발 좋아요. 하지말고

정밀타격 찍고 게임 10번만 해봐

 

 

생존력이 얼마나 올라가고 .  한타때 얼마나 시너지를 발휘하는지

본인들이 직접 정밀타격 찍어보란 말이다.

 

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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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 추가 .

 

노바의 특성에 대해 설명 조금더 하겠습니다.

편의상 말을 놓겠습니다^^; 양해 부탁 드립니다.

 

 

1렙 특성은 매복저격으로  대동단결. ( 다른거랑 비교해봐도 압도적임)

 

4렙 특성역시  패치 이전은 위력축척으로 대동단결이었지만

위축 너프로 .  독살 vs   위축이 되었음.

 

독살 - 장점 : 초반부터 강력한 딜의 독살을 사용하여 킬각을 잘보면 초반 라인전에서 킬을 올릴수 있다.

         단점  : 10렙이후 후반에 접어 들면 독살의 데미지는 크게 위협적이지 못하다.

 

위축 - 장점 : 위축을 잘 쌓을 경우,  엄청난 딜을 자랑한다.

         단점 :  너프로 인해 모으기도 힘들고,  재수없게 2연사 라도 당하면  적금 다 날리는것과 같다.

 

일단 노바라는 케릭을 좀더 생각해보자.

노바는  전형적인 후반 케릭이다.

노바는 16렙 특성과 20렙 특성을 찍으면 기하급수적으로 강해지는데,

그 강해지는 이유중 하나가 위력축척이다.

 

나 역시 패치 이후 , 노바를 많이 안하고 있긴하지만

한번씩 노바를 할때마다 무조건 위축을 간다.

 

물론 특성에 정답은 없다.  하지만 위축을 쌓아야 16렙 이후 상대팀 암살 & 전문가 들을 원쿨에 솔킬을 내고

되돌리기를 배운 이후 전사들도 풀피가 아닌 이상 되돌리기 한쿨로 ㅃㅃ 가능하다.

 

독살을 활용한 초반 킬도 좋으나

10렙 이전의 3킬과 , 20렙이후의 1킬중 뭐가더 중요하냐고 묻는다면

당연히 20렙 이후의 1킬이다.

20렙 이후 60초 아웃은 5:5라는 한정적인 싸움에서 엄청난 페널티로 작용하는것.

 

본인들의 특성에 호불호가 있겠지만, 

위축관리는 생각보다 쉽다.  안죽으면 된다.

최대한 아군에게 도움이 되도록 상대팀에 딜을 넣으면서

생존법을 익혀라.  이것이 정답이다

위축관리도 못할만큼 자주 눕는  노바라면

본인은 모르겠지만,  같은 팀은 무조건  트롤 & 노바충이라고 생각한다.

 

게임 하면서 제일 화나는게 뜬금없는 타이밍에 노바의 의문사다. ㅡ ㅡ

적 암살도 실력이지만 생존 또한 실력이다.  꼭 명심하자.

 

7렙 특성은 90% 이상 대장갑 간다.

평타 너무 느려요 하는 사람들은, 본인이 고른 케릭이 어떤 케릭인지 다시 한번 봐라.

남들에게 모습을 보이며 평타는 한두방 치면 충분하다.

1렙특성의 매복 저격을 생각하더라도

모습이 드러난 이후  평타는 의미가 없다. 

바로 3초동안 이탈하여  은폐후  다시 전장에 합류하라.

 

10.  이건 너무 자세히 설명해서 생략한다. 

본인이 초보면  정밀타격 .     상대팀 수준이 인공지능 수준이다 라고 판단되면 3연발

본인이 정밀과 삼연발 완벽히 다루는 마스터라면 , 자유.

하지만 정밀 타격을 추천

 

13렙.  분신 공격으로 대동단결. ㄱㄱ

노바의  25% 딜을 내는 분신.  별거 아닌거 같지만 분신노바도  ,  마비사격을 쏜다

즉 상대팀을 느리게 해준다는 것이다.

생존력이 올라간다 .  무조건 ㄱㄱ

 

16렙  마비사격 강화와  분신 2마리로 갈리는데,  둘다 분명 좋다.

하지만  20렙 되돌리기 시너지를 생각하면 , 분신 2마리로 가는게 현명하다.

 

20렙  되돌리기 .  다른 여지가 없다.  무조건 되돌리기다.

3연발 강화해서 연킬 딴다는 생각은  인공지능과 하도록 하고

실제로 3연발 강화해서 도망가는 딸피 적 2~3명 따본적 있는 사람들도 있겠지만

 

이건 확실하다.

애초에 되돌리기 찍었으면  딸피적 2~3마리는 살아 돌아가지도 못했다. 

 

분신이 2마리가 되면 노바딜의 50%를 뽑고.  되돌리기를 찍으면 2마리를 더 생성해

분신이 4마리 즉.  노바 한사람의 딜을 낸다.

거기에 4마리 모두 마비사격을 쏘니 주변 적들이 순간 다 느려저서 아군과의 한타때

아군들에게 시너지를 줄수 있고,

가장 좋은건    저격 맞추기가 엄청 수월해진다

 

본체 노바는,   마비를 2방 저격을 2방을 쏜다.

20렙 이후 한타에서  각만 잘잡으면  불과 2~3초 사이에 상대팀 2명을 지워버릴 수 있을 정도로

막강한 스킬이며 .

분신이 4마리가 되어 한타때도 막강한 생존력을 보여준다.

그래도 3연발 재장전이 짱짱이라고 한다면. 

되돌리기 찍어보고 다시 생각해보라.  안찍어보면 모른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킬각 보기.

한타때  종종  우리편이 상대팀을 반피이상 빼주기를 바라며 옆에서 멍때리는 노바들 있다.

그리고 본인이 3연발도  있는데  한타때 꺼내지도 못하는 노바도 있다.

왜 궁 안쓰냐고 물어보니.

우리편이 밀려서 쏠 사람이 없다고 한다.

 

정확히 하나는 알자.

암살자의 킬각은 본인이 만드는 것이다.

우리편이 몸빵 다해주고 피도 다 깍아주면 막타만 주워먹는게 아니란것이다.

 

10렙 이하 저렙때도 마찬가지다.

 

상대팀에게 꾸준히 저격을 날리면, 

상대는 처음 우물을 먹고 오고

거기서 또 딜을 넣으면 귀환을 한다.

그리고 또 딜을 넣으면  우물을 먹고 싶지만 우물이 쿨이다.

즉 킬각이 나온다는거다.

 

귀환을 해버리면 어쩔 수 없지만,

초반 라인경험치를 생각해서 귀환 안하고 은근히 짤짤이 하는 애들 많다.

본인 스스로 킬각을 만들어서 암살해라.

 

그리고 10렙 이후,  라인에 상대팀이 없는데 공성점수가 계속 올라간다면

무조건 용병을 털고 있다는것.

용병을 5명이서 다같이 터는 팀은 거의 없다

 

솔플 하는 팀도 있고 2인이상 짝지어 가는 팀도 있는데

솔플하는 실바나 가즈로를 만나서 킬각이 나오면 솔킬을 하고

2인 이상 팀워크로 잡고 있다면 ,

아군에게 지원요청을 해라.

 

무리해서 혼자 암살 시도하다가 의문사 당하면 그게 더 팀에 민폐다.

혼자 암살이 힘들경우, 무조건 핑을 찍어라 .

그렇다고 노바 못한다고 욕하는 사람은 절대 없을 것이다.

 

오히려 노바가 정찰을 훌륭히 하고 있다고 판단 할 것이니 ,

혼자 킬각이 힘들다면 무조건 핑을 찍고, 팀원들과 함께 암살하라.

 

 

마지막으로 ,  항상 점수창을 체크하여  본인이 팀에서 영웅딜이 몇위인지 확인해라.

킬 수는 노바가 1위인데  영웅딜이 3위 안짝이면

그 노바는  한타 옆에서 주워먹는 노바였을 것이다.

 

반대로  킬 수는 노바와 우리팀이 거의 엇비슷 하거나 노바가 한두명 더 많은데,

영웅딜이 적지 않은 차이로 노바가 1위라면

그판은 노바가 잘한 것이다.

 

노바가  한타 참여도 적당히 했지만,  무엇보다

상대팀에 혼자 있는 애들을 혼자서  꾸준하게 따줬기 때문에

후반  한타때,  5:4의 싸움을 강요하게 한것이기 때문.

 

16렙 이후  상대팀의 길잃은 사슴 한두마리 따는것은

이기고 있는 판이었다면, 마무리를 짓는 결정력이고

지고 있었던 판이라면 역전의 발판을 만드는 플레이다.

 

본인이 상대팀을 한두명 아웃 시켰다면,

아군에게 라인을 하나 밀던지 , 아님 한타를 만들던지 해달라고 부탁 하라.

히오스는 정직한 게임이다.  5:5로 싸운다.

노바가 꾸준히 한명을 지운다면 ,  5:4로 아군이 계속 유리해질수 있다.

 

 

글을 마치며 ,

 

노바를 이해하고 , 제대로 노바가 하고싶다면

연습을 많이 해야 한다.

노바는 은신이고 암살이라 쉬워보이지만,

분명 다루기 어렵다.

 

그 이유중에 하나가

노바의 80%딜 이상이 저격에서 나온다.

 

발라와 비교를 해보더라도,  발라의    Q ( 굶주린 화살)은 유도다.  사거리 내에선느

타겟에게 무조건 꼽힌다.

 

하지만 노바의  Q (저격)은 타겟이 없다.  그냥 직선 공격이기 때문에

적과 나의 사이에  구조물이 있거나,  용병 등이 있다면,

저격은 맞지 않는다.

 

만약  Q가 빗나간 상황이라면 노바는 Q가 쿨이 올때까지 , 상대팀에게는

좋은 먹이감일 뿐이다.

 

다른거 없다.  Q는 최대한 연습해보고,

남들과 같이해라.  Q만 잘맞춰도 ,

초보라고 욕하는 팀원들 없다.

본인이 이 케릭을 정말 하고 싶다면

팀원들이 인정할 정도로 기본 실력은 갖춰야 하는데

노바의 기본 실력이  Q다.

 

본인의 Q가 두번에 한번 정도 들어간다면

영리. 빠대 가지말고  혼자 인공지능 하는걸 추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