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히오스 PTR서버에 모랄레스 중위가 추가되었는데요

블리자드측의 실수인지는 모르겠지만 PTR서버에서 랜덤 영웅으로 설정하고 게임 플레이시, 약 2.5% 확률로 아르타니스를 직접 플레이해볼 수 있다는 것!

 

저도 열심히 랜덤 뺑뺑이를 돌렸고, 인공지능(정예) 122게임만에 첫 아르타니스를 만날 수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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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리자드에서 언급한 아르타니스는 '현 히오스에 존재하는 전사 영웅들중, 가장 강력한 딜을 보유하고 있으며, 적진 한가운데 들어가 오랫동안 전투를 진행할 수 있는 영웅'이라는 아주 매력적인 특징이 돋보였는데요

실제 플레이해본 아르타니스는 전혀 그렇지 않았습니다

분명 전사 포지션중에서 딜은 아주 수준급이였습니다

다만, 소냐나 렉사르보다 못한 탱킹력 때문에 주의하지 않으면 쉴새없이 죽어나갔으며, 딜이 높다고 해도 적을 완전히 끊어내기에는 조금 애매했습니다

무엇보다 생존(도주), 회복기 하나 없는 뚜벅이 캐릭!

스킬을 사용하기 위한 컨트롤도 적지 않게 필요했습니다

처음 플레이해본 아르타니스는 최악의 전사, 대실망 그 자체였습니다

오히려 암살자 포지션으로 나왔다면 상당히 호평을 받았을지도 모르겠군요

 

너무 어렵게 만난 영웅이라 특성도 운영법도 확실치 않았지만, 그렇다고 다시 플레이 하기에 100게임을 돌리기엔 시간이 아까웠습니다

 

그래도 계속 올라오는 인벤의 아르타니스 글을 보고 좀 더 도전해보기로 했습니다

 

122게임 이후, 61게임째에 두번째 아르타니스를 만날 수 있었습니다

첫번째와는 좀 다른 특성 트리를 타서 게임을 플레이했고 결과는 나쁘지 않았습니다

그렇게 계속된 도전으로 263게임으로 아르타니스를 5번 플레이하는데 성공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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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2게임 첫번째 아르타니스

(+61게임)183게임 두번째 아르타니스

(+7게임)190게임 세번째 아르타니스

(+14게임)204게임 네번째 아르타니스

(+59게임)263게임 다섯번째 아르타니스

'저 이제 알타 장인이에요!'라고 하기에는 턱없이 부족한 판수지만 나름대로 다양한 특성과 플레이 방식으로 아르타니스에 적응했다고 생각합니다

 

 

*지금부터 포스팅할 후기는 아르타니스를 5번밖에 플레이해보지 못한 허접의 개인적인 생각이 잔뜩 첨가된 후기입니다

또한, 이 글을 읽는 유저분들이 아르타니스의 스킬과 특성에 기본적인 이해가 되어있다는 가정하에 작성된 포스팅이므로 아르타니스를 모르시는 분들은 아래의 포스팅을 읽은 후, 이 포스트를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http://blog.naver.com/parkhg98/220494401390

 

 

-FeEDbaCK이 생각하는 아르타니스-

아르타니스의 공식 포지션은 전사입니다

저도 그 포지션을 살리기 위해서 아르타니스의 탱킹력과 생존력을 높이기 위해서 노력해봤지만 정말 힘들었습니다

분명 방법이 없는것은 아니었겠죠

제가 못 찾은것일겁니다

하지만 전 포기했고, 아르타니스를 암살자로 낙인 찍기로 했습니다

적들의 공격을 대신 맞아 아군을 보호해주지도, 강력한 이니시를 걸어 한타를 여는데 도움을 주지도, 전장의 선두에서 굳건히 버티며 전투를 하지도 않았습니다

안전하게 뒤에서 몸을 사리며 조심조심 플레이했고, 여기저기 로밍을 다니며 딸피인 적들을 빠르게 끊어먹었습니다

그 결과, 아르타니스를 전사로 인식하고 그에 맞는 포지션처럼 플레이했을때보다 훨씬 덜 죽었으며, 킬 수치는 더 높았습니다

물론, 아르타니스를 전사 포지션대로 잘 쓰시는 분도 계실꺼라 생각합니다만... 혹여나 전사로써의 아르타니스에 실망하신 유저분들은 아예 머리를 비우고 아르타니스가 암살자라는 인식을 가지고 게임을 해보셨으면 합니다

 

 

-아르타니스의 장점-

1. 굉장히 강력한 순간딜 : 제가 사용하는 아르타니스의 콤보는 W를 키고 상대에게 E를 맞춘 후, Q로 두번 긁어주고 미리 켜뒀던 W로 마무리입니다

상대나 상황, 특성에 따라 어느정도 차이야 있겠지만 제 방식대로 콤보를 제대로 넣으면 왠만한 적들은 반피정도 깍아내리는 것 같습니다

순간 누킹딜은 노바에 꿀리지 않을 정도죠

2. 최고의 비비기 스킬 (위상 분열기)E : 맞추는게 정말 어려워서 그렇지 맞추기만 한다면 정말 최고의 스킬이라고 생각합니다

맞춘 적에게 피해를 주고 자신과 상대방의 위치를 바꿈으로써 아주 강력한 길막 + 비기기가 가능해지고 아르타니스의 (칼날 질주)Q와 시너지가 좋습니다

또한 특성으로 E에 맞은 적에게 감속 효과를 부여하거나, 자신의 공속도 증가시킬 수 있으니 이 얼마나 최고의 스킬이란 말입니까!

3. 활용도 높은 글로벌 궁극기 (억제의 파동)R1 : 광역 범위에 적들을 실명시키는 궁입니다

잘만 쓰면 한타 파괴까지 시킬 수 있으며, 무려 사거리 제한이 없는 글로벌 궁!

자신이 정비를 위해 집에 온 틈을 타서 상대팀이 우리팀에게 한타를 걸었어도 집에서 안전하게 궁을 걸어 상대팀을 실명시킬 수 있습니다

실명의 지속 시간도 무려 4초나 되서 아주 훌륭한 스킬이죠

 

-아르타니스의 단점-

1. 생존(도주), 회복기의 부재 : 아르타니스는 뚜벅이 영웅입니다

특성과 스킬에 다양한 회복 효과가 있는 소냐보다 체력도 더 적으면서 자신의 생존을 위한 스킬, 특성은 전혀 존재하지 않습니다

오직 아군 지원가에게 의지해 전장을 돌아다니는 유리몸 아르타니스는 어째서 전사라는 이름을 달고 있는건지 의문입니다..

무엇보다 전사들에게 필수 특성인 재생 전문가와 강화 보호막도 아르타니스에겐 존재하지 않습니다

2. 추노기로도, 도주기로도 못쓰는 (칼날 질주)Q : '아.. 저거 딸피라 잡을 수 있겠는데..?'하고 상대방을 향해 Q를 사용해보지만 적은 한대만 더 치면 죽을 피로 도망을 가고 아르타니스의 칼날 질주는 제자리로 돌아옵니다

16레벨의 (광전사돌진)Q 특성을 찍는다고 해도 제자리로 돌아온 아르타니스와 적과의 거리는 너무 멀어져 따라잡을 수도 없이 적을 집으로 보내줘야합니다

'으아아~ 죽겠다;; 이제 우리팀 관문이 코앞인데.. 쫌만 더 가면 되는데..!' 조금이라도 적과의 거리를 벌려보기 위해서 Q를 사용해봤자 멋진 포스로 칼을 휘두르며 다시 적에게 돌아가는 칼날 질주

Q에 대한 아쉬움을 느끼는 상황은 한두번이 아닙니다ㅠ.ㅠ

무엇보다 아주 미약한 CC기에 스치기라도 하면 그대로 스킬이 끊겨버리는 비상 사태까지 심심치 않게 발생하여 상대팀에 CC기가 많다면 칼날 질주 사용 자체가 봉인되 버릴지도 모릅니다

3. 너무 맞추기 힘든 (위상 분열기)E : 짧은 사거리와 느린 투사체의 속도는 아르타니스 플레이 최고의 발암이였습니다

아슬아슬한 차이로 맞지 않고, 이동기가 있는 적이라면 눈으로 보고 피할 정도로 느린 투사체로 인해 E의 명중률은 너무나도 낮습니다..

4. 존재 이유가 정말 궁금한 (정화 광선)R2 : R2의 데미지는 아주 어마무시합니다

20레벨 기준, 초당 400의 피해를 8초간 주는 사거리 무제한의 글로벌 궁극기이며, 도망가는 적을 쫓아가는 추격 능력도 있습니다!

다만, 정화 광선이 적을 쫓아가는 속도가 느려도 너무나도 느립니다

다양한 특성을 경험해보기 위해서 한번 찍어봤던 R2는 3초 이상 적을 맞춘적이 없었고, 한타때도 너무나 무력한 모습을 보였으며, 끝까지 맞추면 적 하나를 빈사상태로 만들 수 있다는 능력때문에 쿨타임도 길고 마나 소모도 컸습니다

R2를 찍었던 게임은 제가 1인분조차 제대로 못하고 인공지능에게 무참히 패배했습니다

만약 아군팀에게 강력한 CC기가 다수 있지 않는 이상 R2를 찍는 아르타니스를 볼 일은 아마 없을겁니다

 

 

-추천 특성 트리-

(초록색 특성은 제가 애용하는 특성입니다)

1레벨 특성

-케이다린의 울림 : 아르타니스는 그다지 마나에 쪼들려사는 영웅이 아닙니다

E 몇번 빗나간다고 해서 마나에 그렇게 크게 지장은 없더군요

-반작용 막기 : 전사타니스를 하고싶으신 분들은 이거 가셔도 좋습니다

-풋내기 상대 : 상당히 괜찬아 보일지도 모르겠지만 이연격이 한마리만 때리는 스킬이라 활용성이 조금 떨어지는 편입니다..

-노련한 명사수 : 솔직히 '이게 제일 좋다!'라는건 아니고 이게 그나마 제일 무난합니다

 

4레벨 특성

-보호막 재충전 : 보통 아르타니스 보호막이 끝까지 버티는 경우가 없는데다가, 끝까지 버틴다는게 아르타니스가 전투 참가 안하는 트롤이거나 상대 딜이 부족한 상황일 경우가 태반인지라 이 특성을 찍는것 자체가 도움이 별로 안됩니다

-치명적인 기민함 : 칼날 질주의 시전 속도가 그렇게 느리다고 생각되지는 않습니다

다만, 작은 CC기로도 스킬이 쉽게 끊기는 큰 단점 때문에 순식간에 적을 휩쓸고 돌아오는것이 안전하고 좋습니다

게다가 빠른 휩쓸기가 적들의 CC기 타겟팅 미스도 나게 할 수 있으니 은근 좋은 특성이죠

-시간 쇄도 : 칼날 질주의 단점만 없었어도 아마 이 특성이 필수 특성이 되었을지도 모릅니다

E만 잘 맞출 자신이 있다면 아주 훌륭한 특성이지요

-기사단의 열성 : 체력이 낮다고 해서 칼날 질주는 절대 도주기가 되어주지 못합니다

게다가 '죽기전에 한번만 더 쓰고 가자!'라면 몰라도 '내가 너만은 꼭 잡고 간다!'라는 마인드도 별로 좋지 못하구요

 

7레벨 특성

-차원 이동 후유증 : 분광기에 적중당한 적이 이속까지 느려져서 더욱 강력한 길막 + 비기기가 가능해지는 특성입니다

E의 명중률에 자신이 있다면 가셔도 좋은 특성입니다

-태양석 사신 : 칼날 질주로 적에게 질주할때의 데미지만 증가하는 특성입니다(돌아오면서 때리는 데미지는 그대로)

라인 클리어에 어느정도 도움도 주고 데미지도 괜찬지만 2% 부족한 특성입니다

-사이오닉 시너지 : 운이 좋다면 칼날 질주로 적진에 들어가서 CC기를 맞아 스킬이 끊기는 상황에서 보호막이 발동되어 아르타니스의 생존률을 조금이나마 높여줄 수 있는 특성입니다

하지만 그렇게 크게 효과를 보기는 힘듭니다

-후속타 : 인성툴의 필수 특성인 후속타입니다

아르타니스에게도 있길래 찍어봤는데 생각보다 딜이 쏠쏠하게 나옵니다

(차원 이동 후유증)E특성의 명중률에 자신이 없으시다면 이 특성이 차라리 낫다고 봅니다

 

10레벨 특성

-억제의 파동 : 아르타니스의 장점에서 설명했으니 패스

-정화 광선 : 아르타니스의 단점에서 설명했으니 패스

 

13레벨 특성

-위상 보루 : 3초간 보호막이 딴딴해지는 탱킹 특성입니다

전사타니스를 추구한다면 좋은 특성이라고 생각합니다

-삼연격 : 이연격에게 아무런 패널티 없이 추가타 1대를 더 줍니다

순간 극딜력도 올려주고 (과부화 보호막)D의 쿨타임을 줄이는대도 좋습니다

-중력자 소용돌이 : E가 두명을 끌어오게 만들어주는 특성입니다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아르타니스는 소수 싸움에서 상당히 강한 모습을 보입니다

우리팀 아군이 끌어온 적들에게 충분한 딜을 넣어줄 수 있는 상황이 아니라면 오히려 적 두명 끌어와서 둘한테 두들겨 맞고 죽을지도 모르니 상황 잘 보면서 찍어줍시다

팀워크가 좋다면 한번에 적팀 두명을 끊어낼 수 있는 특성인것도 사실입니다

-불타는 분노 : 전사타니스가 아니라면 아르타니스는 적진 한가운데에서 비비기 최약의 영웅입니다

작정하고 전사타니스를 하시는분이 아니라면 이 특성은 당신을 자살타니스로 만들어줄지도 모릅니다

 

16레벨 특성

-보호막 쇄도 : 순간 보호막이 크게 증가하는 특성입니다

영구 증가라면 참 좋을텐데 아쉽게도 3초에 걸쳐 혼자 사라지는지라...

정말 극적의 순간에 살아남기 위한다면 찍어볼만 하다고 생각합니다

-광전사 돌진 : 아르타니스에게 강력한 추노기를 선물해주는 특성입니다

적에게 바짝 달라붙어서 E를 맞추기 쉽게 만들어주며, 끝까지 적을 추적해 잡아내기에 아주 좋습니다

-거인 학살자 : 탱커를 녹여줄 멋진 특성입니다

13레벨에 삼연격을 찍었다면 무려 7.5%의 체력을 까내릴 수 있으며, 쿨타임이 4초밖에 안되는 스킬이니만큼 탱커들에게 무한한 딜을 뽑아낼 수 있습니다

다만, 아르타니스의 솔추노 능력은 상당히 허접하니 우리팀에 적을 묶어줄 든든한 CC기 보유자가 있으면 찍어도 좋다고 봅니다

-사이오닉 상처 : 이연격의 마지막 타격에 적을 취약하게 만드는 디버프를 부여해줍니다

제 개인적인 콤보 특성상, 이연격은 콤보의 마무리 부분이기 때문에 이연격이 끝난후의 아르타니스는 딜로스가 좀 큽니다

취약을 걸어도 때릴만한 딜이 남아있지 않아요

그러니 아군의 지원으로 적을 잡아두거나, 자신을 대신해서 아군이 추가로 적을 뚜까패줄 수 있다면 찍어볼만 합니다

 

20레벨 특성

-궤도 폭격 : 10초의 대기시간이 존재하긴 하지만 궁을 거의 연속으로 2번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멋진 특성입니다

적에게 무려 8초의 실명을 선사해서 한타를 파괴해보세요!

-정화 완료 : 아군에게 강력한 CC가 다수 있다면 나름 괜찬을지도 모르겠지만... 개인적으로 정말 추천하고 싶지 않습니다

이거 찍을바에야 의지의 힘이 더 나아요

-의지의 힘 : 13레벨에 삼연격을 찍었다면 거의 무한 쉴드를 뿜어낼 수 있는 특성입니다

삼연격+평 = 24초 = 쉴드쿨 끝

전사타니스의 마지막을 멋지게 장식해줄 훌륭한 특성입니다

20레벨기준 아르나티스의 쉴드량은 1000에 육박하기 때문에 아군이건 적군이건 당신을 좀비타니스라고 부르게 될지도 모르죠

-시공의 칼날 : 아슬아슬한 체력으로 적을 보내줘야 하는 상황이 자주 발생하는 아르타니스에게 더 이상 딸피를 집에 보내줘야하는 상황을 만들지 않게 만들어주는 특성입니다

강력한 추가딜은 물론, 적에게 감속까지 걸어서 끝까지 추격해서 적을 잡아내기에 최고의 특성입니다

 

 

-플레이 방식-

위에서도 언급했지만 제가 쓰는 콤보는 W키고 EQW평입니다

아르타니스에게 Q를 콤보의 시작으로 쓰려고 한다면 그건 정말 미친놈입니다

Q는 스스로 캔슬도 불가능하고 중간에 다른 스킬을 끼워넣어 사용할 수도 없더군요

적이 친절하게 CC기를 넣어 멈춰주지 않는 이상은 칼날을 휘두르며 제자리로 돌아올때까지 꼼짝없이 구경해야합니다

아르타니스는 소수 싸움에서 아주 강력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13렙에 광전사 돌진까지 찍으면 추노도 나쁘지 않고 적을 끝까지 추격하여 잡아낼 수 있죠

특히나 E를 맞추기 용이한 근접 전사를 상대하기 좋습니다

상대하기 힘든 영웅은 당연히 사거리 길고 이동기 있는 영웅들...(해머나 레이너 잡는거 정말 끔찍하게 어렵습니다ㅠ)

다시 얘기하지만 작정하고 전사타니스 할거 아니면 아예 전사라는 생각을 버리고 하는게 편합니다

암살자 포지션으로 넣어버리세요

그리고 아르타니스를 제외하고 1~2탱으로 팀을 구성한다면

겉으로는 2~3탱 포지션으로 보여도 아르타니스가 암살자 역할을 톡톡히 해줄겁니다

 

 

-자잘한 팁-

(과부화 보호막)D : 아르타니스 등에 달린 사이오닉 증폭기로 과부화 보호막의 상태를 알 수 있습니다

가끔 증폭이에 파란 구슬(?)이 생길때가 있는데 이는 아르타니스의 체력이 50% 미만임을 나타내며, 구슬이 생긴 상태에서 공격을 받으면 보호막이 켜진다는것을 의미합니다

반대로 구슬이 없다면 체력이 50% 이상이고 공격을 받아도 보호막이 켜지지 않는다는거죠

(칼날 질주)Q : 칼날 질주는 지형을 무시합니다

이를 통해서 상대방의 관문 입구에서 쓰면 안쪽까지 들어가 적을 때리고 나옵니다(제라툴의 웜홀과 비슷)

단, 관문에 들어간 타이밍에 CC기를 맞아 스킬이 끊기면 당연히 적진 안에서 비명횡사하니 조심해서 써야합니다

마지막으로 버그인지 의도인지는 모르겠지만 Q를 통해서 전장 바깥으로 나갈 경우, 적들이 가끔 아르타니스를 인식을 하지 못합니다

(이연격)W : 이연격으로 준 공격으로도 과부화 보호막의 쿨타임을 줄일 수 있습니다

이연격+평은 아주 빠른 속도 들어가기 때문에 이연격을 활성화한 상태라면 평균적으로 12초의 보호막쿨을 한번에 줄일 수 있습니다

탈것에 탄 상태에서도 이연격 활성화가 가능하며, 탈것에서 내려지지 않습니다

(위상 분열기)E : 위상 분열기는 '영웅 판정'인 모든 적에게 사용이 가능합니다

미샤는 물론이고 정원의 공포와 용기사와의 위치도 바꿀 수 있습니다

위상 분열기에 맞은 적이라도 관문은 통과하지 못합니다

제가 우리팀 관문 안쪽에, 적이 반대쪽에 바짝 붙어서 포탑을 때리길래 위상 분열기로 위치를 바꾸면 적이 우리 적진 안쪽으로 끌어질 것 같아서 써봤는데 관문에 부딫혀서 자꾸 튕겨져나오더군요

(억제의 파장)R1 : 아르타니스의 장점에서 설명했으니 패스

(정화 광선)R2 : 이건 딱 한번밖에 써보지 못해서 별로 정보가 없습니다..

좋은 정보가 있다면 제보해주세요!

 

 

-개인적인 바램-

현재 아르타니스의 평은 굉장히 좋지 않습니다

전사 포지션에 비해서 전사의 역할을 제대로 해주지 못하기 때문이죠

(칼날 질주)Q의 기본 시전 속도를 4렙 특성인 치명적인 기민함을 찍었을때 나오는 속도와 동일하게 만들고 차라리 4렙 (치명적인 기민함)Q특 삭제하고 위상 분열기의 사거리와 투사체 날리는 속도를 33%정도 증가시켜주는 특성을 넣어주면 참 좋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정화 광선)R2는 데미지를 줄이고 추격 속도를 좀 더 높였으면 활용도가 올라가지 않을까... 싶네요

아무리 데미지가 강력해도 맞지 않으면 소용이 없으니ㅠ

그리고 전사 포지션을 살려내려면 아무래도 Q가 스스로 캔슬이 가능하게 만들어서 유저들의 컨에 따라 도주, 추노가 용이하게 하거나, 저지불가를 부여해줌으로써 Q가 끊겨 비명횡사하는 일이 없게 만들어줬으면 합니다

체력을 회복시켜주는 특성을 1~2개정도 주는것도 좋겠네요

ex) 이연격으로 때린 상대의 데미지 일부를 체력으로 전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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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 아르타니스 허접 FeEDbaCK이였습니다

정보 제보, 오류 지적, 친추 환영합니다*

 

 

 

 

ps. PTR서버 아르타니스 플레이 영상

http://blog.naver.com/parkhg98/2204949289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