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들어가기에 앞서

1) 이 글은 영웅을 분류화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쓰여진 글이 아닙니다.

- 내가 이 영웅을 뽑았을 때, 아군은 해당 영웅에게 어떤 역할을 기대할 것이며, 또 나는 어떤 역할을 수행할 것인지,
  또 해당 영웅은 어떤 부분에 강점과 약점을 가지고 있는지 간단한 가이드라인을 알려드리기 위해 작성한 글입니다.
  당연히 히린이를 대상으로 한 글이며, 히창 여러분은 뒤로 가시기를 누르시거나 글에서 부족한 부분을 리플로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2) 별(★★,★,★)의 개수는 절대적인 우열 여부를 나타낸 것이 아닙니다.

- 세부 항목마다 차이가 있긴 합니다만, 일반적으로 ★는 대부분의 상황에서 뛰어난 역할을 수행,
  ★는 한정된 상황&특정 적 영웅을 대상으로 뛰어난 역할 수행, ★는 특별한 강점을 보이지 않는 것으로 
  보시면 됩니다. 굳이 별을 사용한 이유는 세부적으로 하나하나 다 설명하려면 글도 길어지고, 각 영웅에 대한 
  잡스런 공략이 되어버리기 때문에 간략화시키기 위해 편의상 사용했습니다. 마찬가지로 만약 두 영웅이 같이 별 3개를 
  갖고 있다하더라도 두 영웅의 능력이 똑같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3) 전사 수행 역할의 구분

- 전사에게 주어진 역할로 적의 딜을 버티는 능력(내구력), 적을 무력화시키는 능력(군중제어), 딜을 넣는 능력(공격력),
  그 외 전황을 유리하게 하는 능력(운영능력) 총 4가지를 두고 분석합니다. 물론 이니시 능력이나 아군 보호 등 
  전사가 수행할 다른 역할도 많으나 이는 상황이나 아군 조합 등에 매우 크게 영향을 받으므로 다 설명하기에 한계가 
  있습니다. 때문에 가장 기본적인 4가지만 뽑아서 가이드라인을 작성했습니다.


2. 각 항목별 별의 개수가 의미하는 바 설명

1) 내구력

내구력은 전사의 1차적으로 요구되는, 최전방에서 적의 공격을 받아내는 데 필요한 능력입니다. 적의 조합에 따라 
별3개와 별 2개의 영웅들은 원탱으로 기용할 수 있으나 별1개의 영웅들은 부족한 내구력을 2탱이나 지원가의 힐을
통해 보완할 필요가 있습니다.

★ : 일반적인 상황에서 높은 체력 및 방어력을 바탕으로 적의 공격을 견디는 능력이 뛰어남
★   : 특정 상황, 특정 적 영웅들을 대상으로 적 공격을 견디는 능력이 뛰어남
★     : 체력이 낮거나 방어 스킬이 조금 부족하여 홀로 탱킹을 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음. 어그로 분산이 필요함


2) 군중제어

군중제어는 기절, 이동불가, 침묵, 실명, 넉백, 감속 등의 효과로 적을 무력화시키는데 필요한 능력입니다. 
가장 강력한 군중제어인 기절 기술의 보유 여부를 중심으로 평가 기준을 세웠습니다.(다만 바리안의 도발의 경우,
실질적인 판정은 침묵에 해당하나 실제 영향을 고려하여 기절로 포함시켰습니다.) 
전사가 채택하는 궁극기에 따라 역할 수행 능력이 바뀔 수 있으며, 여기에서는 해당 영웅이 수행할 수 있는 
최대 능력을 기준으로 삼았습니다. 

★ : 궁극기를 포함해 복수의 기절 및 그에 준하는 기술을 갖고 있거나 광역 기절 기술로 한타에 커다란 영향을 미침.
★   : 단일 기절 및 그에 준하는 기술을 갖고 있거나 기절을 제외한 복수의 군중제어 기술을 갖고 있는 경우. 
         또는 다소 어려운 난이도의 스킬 샷으로 변수를 창출할 수 있는 능력 보유.
★     : 감속, 짧은 넉백을 제외한 특기할 만한 군중제어 기술이 없거나 한정적인 상황에서 활용이 가능.


3) 공격력

공격력은 말 그대로 적 영웅에게 피해를 입히는 능력입니다. 

★ : 전반적으로 높고 안정적인 공격력을 갖고 있으며 내구력이 비교적 높은 적 전사군을 대상으로도 
         위협적인 피해를 입힐 수 있음
★   : 특정 상황이나 특정 대상에 한정하여 위협적인 피해를 입힐 수 있음
★     : 특정 기술 및 특성에 의존하여 제한적인 피해를 입힘


4) 운영능력

운영능력은 적 돌격병을 빠르게 처리하거나, 광범위 이동 기술이 있어 아군 합류가 빠른 경우, 또는 캠프를 혼자 
안정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능력을 포함하여 설명합니다. 운영능력은 단순히 한 레인의 돌격병을 빨리 처리하느냐
하는 문제가 아닌, 이를 바탕으로 두 레인 이상을 관리할 수 있는지, 또는 용병 캠핑을 통해 아군 레인에 힘을 실어줄
수 있는지를 바탕으로 평가합니다. 때문에 다수의 전사 영웅들은 별 1개의 평가를 받으나, 이것이 레인전이 약하다거나
돌격병 처리 속도가 느리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 : 광역 기술로 돌격병 처리 및 레인 관리에 특화되거나 이동 기술로 아군 합류가 용이
★   : 혼자 안정적으로 용병 캠프를 처리할 수 있음
★     : 특기할 만한 운영 능력을 보이지 않음.


3. 각 전사 영웅 수행 능력 및 가이드라인

긴 서론 읽는다고 고생하셨습니다. 영웅 순서는 D.Va를 우선으로 가나다 순서로 진행됩니다.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별 개수가 그 영웅의 강약 정도를 나타내지 않습니다. 각 영웅은 위에서 언급한 역할 이외에도
고유한 역할 수행에 강점을 보입니다.

이 가이드라인은 조합을 짤 경우, 가령 미리 픽 되어 있는 아군 전사의 내구력이 낮거나 군중제어가 부족할 경우, 
내구력이나 군중제어에 강점을 보이는 전사를 픽하여 이를 보완하는 방식으로 활용하시면 됩니다.


D.Va 

내구력 () : 자체적인 내구력은 낮으나, 로봇과 파일럿을 번갈아가며 지속적으로 전장에서 활동 가능
군중제어 () : Q의 넉백을 제외하고 특기할만한 군중제어기는 없음. 다만 E를 활용하여 적을 특정 지역에서 몰아내는
                 능력은 발군
공격력 () : E와 파일럿 모드에서 한정적으로 딜링이 가능
운영능력 () : 특기할 만한 사항 없음


누더기 

내구력 () : 비교적 높은 체력과 E를 통한 체력 수급으로 높은 내구력 보유
군중제어 () : 스킬샷 Q와 궁극기 잡아먹기를 활용한 변수 창출 능력
공격력 () : 특기할만한 공격 기술 미보유
운영능력 (★) : 특기할 만한 사항 없음


데하카

내구력 () : D 및 궁극기 적응을 활용한 제한적인 상황에서 높은 내구력을 보유
군중제어 () : 스킬샷 Q와 궁극기 고립을 활용하여 적을 무력화
공격력 () : W에 의존하여 제한적인 피해를 입힘
운영능력 () : E를 활용한 비교적 빠른 돌격병 처리, Z를 이용하여 전역에 이동 가능. 대표적인 운영형 전사.


디아블로

내구력 (: Q의 방어효과 및 고유 능력으로 인해 높은 체력 보유. 보유 영혼석이 낮을 때는 내구력에 주의 필요
군중제어 () : Q, E 콤보를 통한 뛰어난 군중제어 능력. 궁극기 종말 활용에 따라 한타에 엄청난 영향을 미침
공격력 () : 광역 공격기술 W가 있으나 큰 데미지를 기대하기는 어려움
운영능력 (★) : 특기할 만한 사항 없음


레오릭

내구력 () : W가 적 영웅에게 적중할 경우 체력 회복이 가능하나 전반적인 내구력은 평균 수준
군중제어 () : 기절 기술 없음. 다만 Q의 감속 효과가 40%로 높은 편. 궁극기 망자의 묘실의 경우 직접적인 
                 군중제어는 아니나 뚜벅이 영웅을 대상으로 뛰어난 효과를 보임
공격력 () : 뚜벅이 전사를 대상으로 W가 체력 비례 피해를 줌으로써 높은 데미지 기대 가능
운영능력 () : 빠른 돌격병 처리 능력, 특성 왕가의 집중력 및 배회하는 망령을 활용하여 사이 간격이 크게 멀지
                     않은 2레인 관리 가능


렉사르

내구력 (: 본체인 미샤는 내구력이 매우 뛰어나나 펫인 렉사르의 내구력이 다소 떨어짐. 문제는 펫이 죽어버리면
                  본체도 함께 사망하기에 내구력에 주의 필요
군중제어 () : W로 기절 기술 보유 및 Q와 궁극기 멧돼지를 풀어라 등 감속 기술 복수 보유 
공격력 () : 궁극기 야수의 격노를 통한 본체의 데미지 향상. 펫도 원거리 공격을 통해 데미지 딜링 가능.
운영능력 () : 2인 1조기에 안정적인 캠핑이 가능


무라딘

내구력 () : 고유 능력, 궁극기 화신, 특성 석화를 비롯한 다수의 자체 회복 및 내구력 관련 기술 보유.
군중제어 () : Q, 특성 해골파쇄를 비롯한 기절 기술 보유. 궁극기 초강타(!)를 통한 적군 배달 능력
공격력 () : 도끼집행자를 중심으로 한 특정 특성 트리를 탔을 경우 제한적인 폭딜이 가능..하나 전반적인 
                 공격 능력은 뛰어나지 않은 수준
운영능력 () : 특기할 만한 사항 없음


바리안 - 도발 바리안, 거강 바리안 분리해서 설명

도발 바리안
내구력 () : W 특성 방패의 벽을 탔을 경우 무적기 보유, 궁극기 도발의 부가 효과로 뛰어난 체력 보유
군중제어 () : 기절에 준하는 도발 기술로 적 주요 딜러를 무력화
공격력 () : 특기할 만한 공격 기술 없음
운영능력 () : 특기할 만한 사항 없음

거강 바리안
내구력 () : W 특성 방패의 벽 때문에 높은 생존력을 갖춤. 다만 거강의 부가 효과가 체력 감소기 때문에 도발 바리안
                  보다 내구력은 다소 떨어지는 편
군중제어 () : Q 감속을 제외하고 군중제어기 없음
공격력 () : 궁극기 거인의 강타 자체의 데미지와 방어력 감소 효과, 영웅의 일격 콤보를 통한 뛰어난 데미지 기대
운영능력 (★) : 특기할 만한 사항 없음


소냐 

내구력 () : 방어 관련 특성 트리를 타거나, E가 다수의 영웅에게 적중하는 상황에서 높은 내구력 보유
군중제어 () : 단일 기절 Q, 궁극기 도약 강타를 활용하여 다수의 적을 기절 가능. 다만 분류에 따르면 별3개가 
                      되지만 실제로 강력한 군중제어 효과를 기대하고 소냐를 뽑기에는 다소 어려움이 있음. 
                      Q의 기절시간이 짧고 도약강타의 범위가 다소 좁으므로 군중제어는 부가 효과로 생각하는 편이 
                      좋음.
공격력 () : 궁극기 광전사의 진노, W, 평타 등 지속적이고 위협적인 딜을 뽑을 수 있음. 
운영능력 () : 전사의 얼굴무늬 특성으로 안정적인 캠핑 가능


아눕아락 

내구력 () : 수많은 체력 너프로 인해 자체 체력이 매우 낮음. 딱정벌레 덕분에 적의 단일 스킬 샷을 어느 정도 
                감쇄 가능
군중제어 () : Q, E에 붙어있는 기절효과와 감속, 궁극기 고치를 활용하여 적 영웅 1인 배제 등 군중제어기에 특화
공격력 () : 기술들이 군중제어에 특화되어 있기에 큰 데미지를 기대하기는 어려움
운영능력 () : 특기할 만한 사항 없음


아르타니스

내구력 () : 고유 능력을 통한 쉴드 재생 덕분에 소규모 난전에서 뛰어난 내구력을 보임
군중제어 () : Q E 연계로 적 납치가 가능. 스킬샷 활용에 따른 강력한 변수 창출 능력. 궁극기 억제의 파동으로
                    실명 활용
공격력 () : 평타와 W를 활용한 뛰어난 지속적 데미지. 특성 거인학살자 채택 시 높은 체력 비례 피해까지 
                   보유 가능
운영능력 () : 특성 풋내기 상대 및 쉴드를 활용하여 안정적인 용병 캠프 가능


아서스

내구력 () : 자체 물리 방어도 및 Q 체력 회복 기술 보유. 궁극기 사자의 군대로 지속적인 체력 회복 가능
군중제어 () : W의 이동 불가, E의 이속 공속 감소, 궁극기 신드라고사로 감속 또는 이동 불과 등 기절은 없으나
                    다양한 군중제어기 보유
공격력 () : 고유능력 서리한이 굶주렸다, Q, E 등 근접 암살자에 한해 카운터라고 불릴 만큼 뛰어난 데미지 딜링 
                 가능
운영능력 () : 특기할 만한 사항 없음


요한나

내구력 () : 자체적인 체력은 크게 높지 않으나 고유능력 철갑 피부, 특성 불사 등 방어막 획득 스킬 활용으로 
                    높은 내구력을 보유한 영웅
군중제어 () : Q의 감속, W의 기절 및 끌어당김, E의 실명, 궁극기 축복받은 방패의 광역 기절 등 온 몸이 
                      군중제어기 덩어리
공격력 () : 모든 기술이 군중제어기에 집중된 만큼 큰 딜은 기대하기 어려움
운영능력 () : 특기할 만한 사항 없음


자리야

내구력 () : 비교적 낮은 체력 수치, W 방어막을 제외하면 자체 내구력 관련 기술이 없기 때문에 2탱을 활용해서
               어그로 분산이 필요함. 특히 자리야는 E 스킬로 아군 보호가 가능하기에 특히 2탱 체제에 특화되어 있음
군중제어 () : 일반 기술에는 군중제어 효과가 전무함. 궁극기 축출 지대도 지속적인 넉백 효과에 불과하여 특정 
                 지형에서만 효과가 있음. 다만 궁극기 중력자탄의 경우 활용에 따라 뛰어난 효과를 기대 가능
공격력 () : 에너지 충전이 충분히 되었을 때 위협적인 데미지 딜링이 가능
운영능력 () : 특기할 만한 사항 없음


정예타우렌

내구력 () : 자체 체력은 다소 낮으나 각 기술 사용시 방어도 증가로 이를 어느 정도 상쇄. E의 자체 회복효과 보유
군중제어 () : Q의 광역 기절, W의 넉백, 궁극기 광란의 도가니로 한타에 큰 영향을 줄 수 있음
공격력 () : 특기할 만한 공격 기술 없음
운영능력 () : 특성 에코 페달과 스테이지 다이브를 활용하여 레인 푸시 및 아군 합류 가능



내구력 () : 적에게 첸의 고유 기술을 끊을 수 있는 기술이 없거나 적을 때 매우 뛰어난 내구력 보유
군중제어 () : W 광역 슬로우가 군중 제어기의 전부. 궁극기 술통 구르기는 연속적인 넉백으로 활용에 따라 
                 뛰어난 효과를 볼 수 있음
공격력 () : 치명적인 일격 특성을 탄 Q와 W E 콤보, 궁극기 폭풍, 대지, 불로 적 암살자에게 위협적인 
                  데미지 딜링 기대 가능
운영능력 () : 특기할 만한 사항 없음


 티리엘

내구력 () : 평균적인 체력과 W 보호막으로 적당한 수준의 내구력 보유. 실제로는 Q를 통한 이동과 E의 이속 상승
                  으로 인해 데미지 분산에 능한 편
군중제어 () : 일반 기술에는 군중제어 효과가 전무하나 궁극기 심판으로 장거리에 있는 단일 적을 기절시키기 가능
                    특성 신성한 땅을 찍을 경우 Q로 지형 생성 효과를 볼 수 있음
공격력 () : 평타 및 E를 활용하여 지속적인 데미지 딜링 가능. 뛰어난 기동성으로 적 암살자들에게 위협적.
운영능력 () : 특기할 만한 사항 없음


※초는 갈과 항상 함께 붙어다니므로 정확히 가이드라인을 세우기 어려워 제외했습니다.



읽으시면서 어 이건 아닌데라고 생각하시거나 제가 빼먹은 부분은 리플로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또한 이 글은 어디까지나 가이드라인이므로 절대적인 기준은 아닙니다. 영리를 처음 하셔서 전사 조합 맞추는 데

어려움을 느끼시거나 우리 전사가 어떤 부분에서 강점과 약점이 있는지 대략적으로 알아두시면 좋을 것 같아 썼습니다.

장문 읽으신다고 고생 많으셨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