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메뉴얼은 어디까지나 경험치작을 함에 있어서 참고하라고 올리는 글입니다.

 

경험치작 필요없으신분, 비공감 혹은 부정적으로 보시는분은 사뿐히 backspace 누르고 나가주시기 바랍니다.

 

새로 찾아낸 방법이나 좋은팁이 있으면 지속적으로 업뎃을 할 것입니다.

 

적혀있는 내용보다 본인이 경험한 더 좋은 공략법이 있다면 댓글로 공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기본적인 운영방식

 

0. 인공지능의 난이도(초보~정예)까지 주는 경험치는 동일하다.

   인공 난이도를 높일경우, 패턴이 달라지기에 클리어 시간이 늘어날수 있다.

   가급적이면 초보를 하는 것이 정신건강에 이롭다.

   초보와 하수의 차이 : 영웅선택폭, 오브젝트점령인원수, 용병점령(우두머리), 낮은체력일때 도주

 

     전   사 : 무라딘, 디아블로, 자리야

     암살자 : 레이너. 발라. 타이커스, 캐리건, 캘투자드, 라그나로스, 사무로

     지원가 : 루시우, 말퓨리온, 리리. 우서

   

    

 

 

1. 오브젝트는 적에게 주거나 시간을 끄는 용도로 사용한다.

   시간을 끄는 맵 - 파멸의탑, 하늘사원, 하나무라

 

 

2. 라인관리가 되는 선에서 영웅킬을 한다.(적 건물은 가급적 밀지 않도록)

   영웅은 라인에 1명 이하로 유지합니다.

   라인을 밀리고 싶다면 적영웅을 1명만 살려둡니다. 라인에 적영웅을 1명 살려둘지 말지는 본인 마음입니다.

 

  적영웅도 돌격병 경험치 먹여서 애들 빨리 키워줘야된다는 분들 봅니다만, 하나는 알고 둘은 모르는 말씀입니다.

  중요한건 적을 키우는게 아니라 우리가 경험치를 얼마나 빨리 챙기느냐입니다.

  사원맵에서 사원수비한다고 닥치는데로 영웅잡아보면 압니다.

 

   28.0 패치로 그냥 보이는데로 막잡아주세여. 영웅들이 위험해지면 치샘먹고 오고 알아서 갱도 다니고 해서 이전보다 영킬하기 빡십니다.

   어차피 애들은 라인경험치 챙기는데 관심 없습니다. 갱을 다니고 건물 부수고 핵을 밀려는 움직임을 보입니다.

 

 

3. 돌격병 경험치를 챙겨라

   영웅의 시야반경내에서 적 미니언이 죽었을 경우,

   시야반경은 벗어났지만, 영웅 스킬 막타로 적 미니언을 잡았을경우에 경험치가 획득된다.

   (미니언경험치를 정상적으로 획득했다면, 미니언이 죽는순간 그자리에 경험치xp가 표시된다)

   1시간 경험치팟에서는 돌격병 경험치가 전체경험치의 반 이상을 차지한다.

   당연한 말이지만, 누군가 흘린 돌격병 경험치로 클리어 시간이 점점 길어진다는 걸 명심하자. 

 

 

4. 라인,적성채를 밀지 않는다.

   적 성채가 먼저 밀리면, 우리 석기가 핵을 파괴하는것도 신경써야되기 때문에, 영웅킬이 원할하게 돌아가지않습니다.

   오브젝트 획득에 시간이 많이 걸리는 맵 같은 경우, 적들이 오브젝트 먹다가 핵이 터져서 게임 끝납니다.

   일반적으로 이런경우 게임이 길어지게 됩니다.

 

   왠만하면 미니언을 잡아야되는때가 아니라면 미니언 뒤에 h키를 눌러 홀드 박아두자.

 

   *참고사항 : 모랄or루시우 같이 라인 보기가 힘든 캐릭이 투석기가 나오는 라인 경험치를 챙겨야 되는경우,

                   맞라인 적 성채를 깨고 우리진영 석기도 나오게 한다면 편하게 라인을 볼수 있다.

 

                   이런 경우, 우물킬은 보통 봇방향에서 진행하므로 탑성채를 깨도록 하자.

                   혹시나 우리편 석기가 많아서 돌격병무리가 성채라인을 통과하게 된다면 적영웅이 아군영웅보다

                   석기수비를 우선시 하기 때문에 비교적 안전하다. 

 

 

5. 영웅킬은 적렙이 27-30부터 시작한다.

   4렙차는 적영웅이 미니언보다 경험치를 안줍니다.

   3렙차는 100보다 약간 많이 차이나고 2렙차부터는 80정도 차이납니다.

   팀에 전문 자살러(레오릭, 땅굴, 공수부대)가 있는경우, 보통은 30분 전후로 킬작이 가능하며,

   일반자살러인 경우 34분전후로 가능한걸로 통계가 나옵니다.

 

   27렙부터 영웅잡으면 영웅잡을때 경험치가 낮아서 시간 더 걸릴것이다라고 생각하시는 분들 계실겁니다.

   하지만 적 30레벨 찍을 동안 먹은 영웅킬 추가경험치랑 일찍 영웅킬 시작해서 먹는 경험치랑 혼동하지맙시다.

 

  *2017.8.23 추가 ; 2렙차 추가 경험치 1-4, 3렙차 추가경험치 5-15

                          첫킬에 추가경험치가 제일 높고, 연속킬을 하게되면 추가경험치가 감소하게 됩니다.

                          첫킬에 경험치가 제일 높은 이유는 시간경과 경험치가 붙어서 일거라 생각됩니다.

 

   27에 시작하나 28에 시작하나 클리어 시간에는 별 차이가 없음.

                         

 

 

6. 자살러는 영웅픽과 맵을 보고 정하자.

   팀에 자살을 시켜야되는 모랄이나 레오릭이 있는데, 무라딘이나 요한나 같은 탱 캐릭으로 저 자살할게요하면 바로 추방 눌러줍니다. 영웅킬이 어려운 캐릭이 라인을 보게 되면 클리어 시간이 길어집니다.

 

   1) 자살에 좋은 캐릭터 : 레오릭(2인분), 아바투르(1.5인분), 일리단(사냥), 알라라크(돌진,최후의웃음), 우서(구원)

                                   자가라(땅굴망), 데하카, 메디브, 폴스, 모랄(의료선), 타우렌(스테이지다이브, 궁강x),

                                   빛나래, 초갈(부활시간단축), 아우리엘(부활,비행), 말티엘(창백한말, 누구도 죽음을 막을순..)

                                   머키(단,포탄 소비율이 높음)

                                   긿잃은바이킹(파멸의 탑 한정, 한판 더,자동부활지점, 2인분)

                                   크로미(패시브완성,13특 여기저기)

                                     ㄴ자살지점이동-q(분신소환)-자살-부활-여기저기사용(자살지점이동)-반복

 

   2) 맵에 따라 자살 시켜야되는 캐릭 : 줄(패시브), 루시우(라인 보기 힘듬)

 

   3) 라인+경험치셔틀 : 아우리엘(부활,궁강), 머키(0.25), 렉사르(미샤 0.25), 바이킹(1명당 0.25, 한판더)

                              , 디바-메카(0.5, 딱콩) -> 주변에 적영웅이 있을 것.

                                디바가 라인에서 제대로 로봇 터뜨리면 레오릭정도의 시간효율을 뽑아냅니다.

 

 

      *올바른 자살방법 : 적 성채(2차) 입구 쪽 좌측과 우측 끝에 위치한 '벽'을 깨고 성채 앞에서 자살한다.

                                 정면에 있는 '관문'이 아니다. 관문은 우리 미니언이 라인을 밀경우 어그로를 끌어주는 역할을

                                 하므로 살려두는 것이 좋다.

                                 혹은 성채(2차) 입구와 요세(1차) 포탄을 맞아서 죽어도 좋다.

 

                                 가급적 건물, 돌격병에 데미지를 주지 않도록 자살위치에 도착하면 H(홀드)키를 누르자.

                                 자살러가 돌격병에 때린 한대가 라인관리에 치명적인 영향을 줄수도 있다.

 

                                 단, 가급적 요세입구 정면 꼬라박기는 지양하기 바란다.

                                 요세입구 포탑이 우리 돌격병이 라인 미는것을 1차적으로 저지해주는 역할을 하는데,

                                 그 포탄을 다 빼버리는 것은 라이너가 라인관리를 하는데 더욱 힘들게 하는 행위다.

 

                                 한번쯤 들어봤을 것이다. '요세뒤로 돌아가서 죽어주세여'. '성채쪽 가서 죽어주세여'.

 

     * Shift 예약명령키를 이용해서, 중간에 라인을 거쳐 말에서 내려지지 않겠끔 자살이동경로를 따로 지정할 수 있다.

        Shift+자살경로 및 자살지점 설정 -> Shift+H 키로 홀드 -> 딴짓거리(부활대기시간)

 

7. 본인에게 주어지거나 이후 주어질 역할에 따라 특성을 선택하자.

 

   1) 라인클리어에 좋은 특성 : 방사피해, 돌격병추가피해, 기술 범위/횟수/데미지 증가, 돌격병에게 받는 데미지감소

 

       *단, '폭풍의 분노'와 같이 20에 찍는 라인클리어 특성은 아군 성채가 부서진 이후나 킬작타임에 찍는게 좋음.

              라인에서 적영웅을 어느정도 잡아야되는데, 돌격병을 먼저 처리하게 되면 적 영웅들이 도망을 감.

 

 

,  2) 자살하기에 좋은 특성 : 부활쿨감, 체력감소(거인의강타, 유리대포), 위치이동, 이속증가

                                       부활(저지할수 없는 죽음, 부활, 구원,

 

   3) 자살하기에 나쁜 특성 : 체력증가(바리안-도발), 방어력증가, 부활시간증가(머키-생선왕,굴단-어둠의거래)

                                       보호막(요한나-불사, 모랄-카두세우스 반응로 2.0, 아르타니스-과부화 보호막)

 

        * 가급적 자살타임이 끝난 시점에 찍으시길 권장합니다.

                                      

 

    28.0 패치로 더 이상 우물킬,스폰킬이 불가능합니다. 영웅 잡는 조는 가급적 이속감소특성 찍어주세요. 

 

  

    특성이 너무 다양하고 많아 일일히 나열할수는 없지만,

    대표적으로 메디브의 트리스팔수호자나 초갈의 부활쿨감을 들 수 있겟습니다.

    

 

8. 총경험치 50만을 채우고 끝낸다.

   48만쯤에 적건물을 밀기시작해서 건물+미니언경험치+영웅킬을 채우고 50만 만든거 확인하고 핵 깨시면 됩니다.

   적 성채를 다 민다고 해서 추가경험치가 있는게 아니라 그냥 적 성채도 경험치의 일부기때문에 부수는거고

   최소 성채 하나를 깨야 핵의 보호모드가 풀리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성채 하나 부순다고 해서 갑자기 경험치가 1만이 퍽 올라가는게 아닙니다. 성채1개+포탑3개 = 약3천6백

   만약, 성채 하나 부순상태에서 50만 채워졌다면 바로 핵만 깨시면 됩니다.

   가끔 모르는 분들이 45만 쯤에 건물 철거 안하면 너무 늦는거 아니냐고 하는데, 전혀 급할필요 없다.    

 

   경험치 확인은 화면 상단 레벨에 커서를 올려보시면 전체 경험치양을 볼 수 있습니다.

 

   주의 : 경험치획득 최대치는 50만, 게임내 경험치양이 52만을 넘어갈 경우 획득양은 0이 됩니다.

 

            50만을 채웠는데 핵은 깨지못하고 우리는 3-4명이 죽은상태에서 적들이 다 살아있다면?

            여유를 가져라, 부활시간 기다렸다가 다같이 우르르 핵만 달리면 문제없이 클리어 가능하다.

            괜히, 미니언 근처에서 경험치 먹고 영웅 몇놈 짜르다가 52만 넘을수가 있으니 그냥 조용한 곳으로 모이자.

           

 

9. 팅기지 마라

  인터넷문제로 팅긴거라면 재참가 할수 있지만, 잠수로 인한 팅김은 재참가가 불가능하다.

  패치전에는 tab 항목중 하나라도 올라가거나(경험치획득) 스킬을 사용했다면 팅기는 일은 발생하지 않았다.

  하지만, 지금은 심지어 킬작중에도 이동하지않고 제자리에서 스킬만 쓰다보면 여지없이 경고가 뜬다.

 

 

 *2017.08.10 추가 : 27.0 패치로, 기존에 팅기지 않던 레오릭도 자살 중 잠수를 타면 팅길 수 있습니다.

                                            팅기거나 나가더라도 언제든지 '재참가'를 선택가능.

                                            그래도 팅기도 나서 재접속 사이에 공백이 발생해 무슨일이 있을지 모르니 방심은 금물

 

 

 

 

                                             #맵별 공략

 

※공통 사항

 

 28.0 패치로 더이상 우물킬이 불가능. 좌우진영 구분이 없어졌습니다.

 

 일단 건물이 다 밀렸다면 우물킬지역 반대쪽 라인의 성채를 밀고 라인에서 영웅킬을 하시는걸 추천합니다.

 

 아군이 핵각을 보려고 하면 적들이 수비할려고 반응합니다.

 

 영웅킬시 주의사항. 적 영웅이 1명일때 3명이상이 일정범위 안으로 들어가면 상대는 우물로 후퇴하여 킬작 속도가

 느려집니다. 

  진영 : (라인관리 영웅) < 적의 파괴된 성채 > (킬작조) <적부활지점>

  이렇게 잡으시는게 좋을 듯합니다. 

 

 

※2라인맵

 

   2라인에서는 자살할수 있는 구역이 1개 적은데 자살인원은 +1로 많으므로, 혹시나 라인을 밀지 않도록 1라인에 적영웅 1명은 살려둡니다.

 

 

1. 하나무라

  이번패치로 인하여 더이상 성채를 밀려 석기를 뽑게하여 라인유지를 한다는게 의미가 없어졌고

  오히려 적성채를 깨고 들어가도 석기가 나오지 않기 때문에 킬작이 편해졌습니다.

  캠프 돌기도 쉬워져서 경작하는데도 버프 먹은 맵이라고 생각됩니다.

 

   인원배분 : 라이너 2명, 자살 및 화물저지지원 2명, 캠핑 및 화물저지지원 1명

 

   27렙 전 : 라인에서 화물을 밀고 오는 적영웅들을 킬한다. 캠 돌던 사람과 자살러가 한번씩 지원해준다.

                대략 30분전까지는 적 건물을 가급적 밀지 않겠끔 미니언관리를 해주는것이 아군이 자살하기에 좋다.

                

               화물수비는 봇이나 탑라인 한 곳 정해서 한다. 2군데를 다 할 필요성이 없으며 오히려 정신없다.

 

               화물을 수비해야되는 영웅은 1:3이 가능할 정도의 가급적 데미지+유지력을 둘다 가진 캐릭이 맡는게 좋으며

               혹은 자살조가 지원 올 시간을 벌어줄 유지력을 가진 탱커가 맡는게 좋다.

 

   27렙 후 : 적 건물을 다 깨고 2라인 입구를 압박해서 영웅킬을 올린다.

                오브젝트를 넣어야 핵각을 볼 수 있기에, 부활하면 오브젝트로 달린다.

 

               

                -인원배분 변경 : 탑봇 라이너2명, 라인지원1명, 캠핑 및 화물 운반 2명

 

   특이사항 : 적 핵으로 진입은 불가능하지만, 안쪽으로 데미지는 줄수 있기때문에, 보호구역안쪽의 적영웅을 킬 가능

                  용병캠프 경험치가 다른맵에 비해 크다.(라인1개 수준)

                  적들이 지속적으로 미니언경험치를 챙길수 있기에 27렙부터 킬작을해도 된다.

                  예외적으로 성채를 파괴해도 투석기가 나오지 않는 맵이다.

                  

   최 초  트라이 : 63분(진영우측)

   2번째 클리어 : 59분

   3번째 클리어 : 61분(시작하고 5분 후 한명 나감)

   4번째 클리어 : 57분

 

   * 아직까지는 하나무라 맵을 진행하는 파티가 적어, 표본데이터가 부족하지만, 용병캠프를 꾸준히 챙긴다는 전제하에

     정원공포맵 왼쪽이나 하나무라 왼쪽이나 클리어 타임이 비슷할것이라 추정됩니다.

 

     27.0 패치로 사용자설정게임을 제외하고는 맵 이용이 불가능합니다.

 

2. 브락시스

 

   인원배분 : 라이너 2명, 자살 및 오브젝트 수비 3명

 

   29렙전 : 아군 성채 건물을 싹 날리고, 적 성채 하나를 밀고 들어가 라이너 1명이 영웅킬을 올린다.

 

   29렙후 : 자살조가 도와서 4명이서 영웅킬 및 석기관리를 한다.

 

   특이사항 : 구슬을 주는 신호기, 오브젝트(울트라리스크)가 구슬을 주기에 레오릭이 구슬모으기에 좋다.

                  30분 전후의 저그무리는 급격히 쌔진다. 특히 히드라리스크의 점사는 순식간에 탱을 녹인다.

 

 

3. 영원의 전쟁터

 

   인원배분 : 라이너 2명, 자살 및 오브젝트 수비 3명

 

   29렙전 : 아군 성채 건물을 싹 날리고, 적 성채 하나를 밀고 들어가 라이너 1명이 영웅킬을 올린다.

 

   29렙후 : 자살조가 도와서 4명이서 영웅킬 및 석기관리를 한다.

  

  클리어 : 56분

 

 

4.죽음의 광산

 

  인원배분 : 라이너 2명, 자살 및 오브젝트 수비 3명

 

   29렙전 : 아군 성채 건물을 싹 날리고, 적 성채 하나를 밀고 들어가 라이너 1명이 영웅킬을 올린다.

 

   29렙후 : 자살조가 도와서 4명이서 영웅킬 및 석기관리를 한다.

 

  특이사항 : 오브젝트타임에 우리골렘이 약하긴 하지만, 적이 수비하는 라인은 영웅을 살려두자.

                 적들이 오브젝트에 소비하는 시간이 다른 2라인맵에 비해 길다.

 

  클리어 : 57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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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라인맵은 보통 안된다, 시간이 많이 걸릴것이다 라고 생각하고 거릅니다만, 조건만 갖추어진다만 3라인 오른쪽에서 시작하는거랑 클리어 시간이 거의 비슷합니다.

개인적으로 2라인맵은 기록갱신? 도전? 하는 맛에 한다고 생각합니다.

아군 픽이 조건에 맞고 맵돌렸는데 걸렸다 하면 한번쯤 해봄직은 하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하나무라는 생각외로 재미있었습니다.

 

 

※3라인맵

2라인맵과 다르게 1시간안에 클리어하는데 별다른 조건이 없다. 아무영웅이나 픽해도 가능하다.

 

1. 저주받은 골짜기

  패치전에는 오브젝트(공물)에 1명만 이동했지만, 패치이후 난이도 초보라도 3-5명이 우르르 이동합니다.

 

  인원배분 : 라이너 3명, 자살러 2명

 

  저주타임때 수비 포기합니다. 건물을 빠르게 싹 밀리고 적 성채 하나 깹니다.

  성채를 깬 라이너는 전광판을 보면서 1영웅만 살려둡니다.

  28렙부터 아군이 합류하여 영웅킬을 지원합니다.

 

 

2. 불지옥신단

  라인을 밀리고 싶다면 응징자를 먹게 두면 된다. 신단에서 본인 능력껏 영웅킬을 올려도 된다.

 

  인원배분 : 라이너 3명, 자살 및 오브젝트 수비 2명

 

  특이사항 : 유일하게 성채포탑을 안맞고 우물킬 진입이 가능한 맵

                 아군진영이 우측일때 포탑살리기가 힘들 수 있다.

                 프로비우스 파일럿을 탑 신단 아래쪽 부쉬에 설치하면, 적영웅이 신단 먹으러 왔을때 버둥거린다.

 

  신단+라인관리 노하우 : 신단 지역에서 적영웅을 빨피로 만들면 라인으로 후퇴해서 아군영웅을 공격한다.

                                   이때, 부쉬에 숨어있으면 10초 정도 돌격병을 치다가 다시 신단지역으로 이동한다.

                                   적 영웅이 신단지역으로 이동하는 낌새를 보이면 라인에 한번 나갔다가 다시 부쉬로 이동

                                   적 영웅은 다시 어글이 끌려서, 우리를 때리러 오지만 보이지 않기에 돌격병을 친다. 반복

                                  

                      장점 : 적 영웅을 반강제로 라인관리를 시킬 수 있다.

                      단점 : 신단 활성화 지역의 아군 영웅의 적절한 대처능력 및 컨트롤 요구(귀찮음)

                               

 

    *

 

 

3. 핵탄두 격전지

   딱히 설명이 필요없다. 핵은 그냥 적들이 먹게 두던가 자살러가 먹고 배달을 가라.

   오브젝트(핵)을 준다고 해서 핵각이 나오는 맵이 아니다.

   핵을 다 퍼다줘도 30분쯤해서 성채가 밀린다.

   27.0패치로 적들이 핵1개에 2명씩 어그로가 끌린다. 그냥 아군이 먹고 버리거나 비상시에 쓰도록 하자. 

  이 미친것들이 카미카제 특공대라도 되는지 아군 본진 깊숙히 들어와서 핵을 쏘고 가는 경우도 있다...ㅂㄷㅂㄷ

 

   인원배분 : 라이너 3명, 자살 2명

 .

                 

                 

 

 

4. 거미여왕

   밀리고 싶으면 거미여왕을 소환할수 있게 잠시 1라인에 적영웅을 1명은 살려서 보석을 모으게하면 된다.

   

   인원배분 : 라이너 3명, 자살 2명

 

   특이사항 : 다른맵에 비하여 미니언 경험치가 적기에 가능한 영웅킬을 많이하는 것을 추천한다.

 

 

5. 하늘사원

   지켜라. 끝까지 지키면서 킬딸을 해라.

 

  인원배분 : 라이너 3명, 자살2명

                 (사원수비는 가급적 안전하게 킬딸 좋은 해머,프로비,나지보,라그,알라라크 같은 영웅이 맡는게 좋다)

 

  사원수비가 가능한 영웅이 활성화된 사원을 수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필요에 따라 라인을 교대합니다.

  사원맵을 기피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사원 수비 가능한 영웅만 있다면 생각외로 쉽습니다.

   이유 1 : 사원수비가 어려워서

   이유 2 : 적레벨을 올려줘야된다라는 생각

 

   이유1은 사원수비가 가능한 캐릭만 있으면 됩니다.

   이유2가 주이유라고 생각하는데

               사원을 지킨다->영웅을 계속 잡는다->라인에 적영웅이 못간다->적영웅렙이 낮다

   로 생각됩니다.

   그냥 걱정마시고, 마음껏 잡으셔도 됩니다.

 

   적영웅 계속 잡으면 계속 잡을때마다  경험치를 받습니다.

   많이많이 잡아서 1레벨차 이상의 경험치 보너스로 매꾼다라는 겁니다.

 

   라인에 적영웅이 못가서 라인을 밀어버리게 되면, 사원수비 포기하고 성채 날리면 됩니다.

   적영웅렙이 낮아도 자살러가 있는이상 3렙차가 벌어져도 금방 2렙차까지 복구 됩니다.

 

   그냥 신경쓰지말고 잡으세요.

   아껴뒀다 잡는것보다 많이 잡는게 더 경험치를 빨리 채웁니다.

   중요한건 적을 얼마나 키워주느냐 보다 우리가 경험치를 얼마나 빨리 채우고 있느냐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사원 비활성화시, 라인에 적 영웅 1명을 살려 경험치를 챙겨준다.

  사원 활성화 시, 라인을 보는 적 영웅을 빨피로 만들어둔다.

                       

 

  특이사항 : 길읿은 바이킹이 있을경우, 라인 2개를 맡기고 3자살이 가능하다.

                 아군핵만 남아있을경우, 사원포탄을 핵의 쉴드를 이용해서 지속적으로 소모시킬 수 있다.

                 미드사원이 미드를 쏠때랑, 봇이나 탑 사원이 미드를 쏠때랑 건물을 부수는 순서에 차이가 있다.

 

  *27.0 패치로 인해, 인공지능이 사원을 먹으러 한명씩 가는게 아니라 우르르 몰려갑니다.(기존의 하수 난이도)

   이로 인해, 오브젝트 타임에 적들이 경험치를 수급이 원할하지 않아 클리어타임이 2-3분 늦어지게 되었습니다.

  

     사원 비활성화시, 라인에 적 영웅 1명을 살려 경험치를 챙겨준다.

     사원 활성화 시, 미니언숫자를 유지해주면서, 각 라인에 오는 적 영웅을 빨피로 만들어준다.

                           풀피로 살려둘 경우 사원쪽으로 합류하게 되면 사원을 수비하는 라이너한테 부담이 가게 된다.

 

     우리 성채가 다 털린 상태라면, 어차피 적들은 라인으로 적극적으로 안갈거고 사원수비하는데 심력을 낭비하기보다는

     영웅킬에 좋은 라이너가 탑 성채를 깨고 들어가서 라인경험치를 수급할 영웅 1명을 살려두고 4명은 죽인다.

 

 

 

 

6. 공포의 정원

  공포 무지하게 쌥니다. 사실 혼자서 수비가능한 캐릭은 몇개 없습니다.

  인공지능이 오브젝트를 차지하려고 우르르 몰려갑니다.

  적들이 오브젝트를 차지하는데 낭비하는 시간과 경험치가 가장 큰 맵입니다.

 

  인원배분 : 라인3명 , 자살 및 오브젝트 수비 2명

 

  탑이나 봇 라이너가 빠르고 안전하게 영웅킬을 올릴수 있다면 큰 공포를 잡을때 덮치는것도 좋습니다.

  자살러가 자살포인트로 잡는지점으로도 좋고, 자살러가 영웅킬 올리고 자살해도 됩니다.

  아니면 빠르게 먹도록 놔둡니다.

 

  아군진영이 우측이냐 좌측이냐에 따라 공포의 주이동경로가 달라집니다.

  우측일때 : 봇

  좌측일때 : 탑

  그 외 경로 : 용병(주로 미드)

 

  미드는 용병이 잘 굴러가기에 그외에 공포가 잘 안가는 라인은 미리 라인을 밀려두시는게 좋습니다.

 

  특이사항 : 공포수비에 공성캠이나 투사캠을 활용하는 것이 좋음

                 짬짬이 모은 식물로 공포 vs 공포로 수비하는 것도 좋음(작은 식물 1 경험치 = 미니언 1 경험치)

                 30분 이후에는 오브젝트가 강화되기 때문에, 자살조가 필히 지원하는것이 좋음

                 공포가 꽃(w)을 소환하면 그에 영향을 받은 건물에 200퍼의 추가데미지를 준다.

 

 

7. 용의둥지

 

  인원배분 : 라인 3명, 자살 및 오브젝트 점령수비지원 2명

 

  탑 라인 : 가급적 성채를 일찍 내주는것이 좋다. 일찍 밀린다고 해도 15-20분이다.

               후반에 밀리려고 하면 라인이 당겨진 상태에서 라인경험치는 챙겨야되서 신단점령을 못하기에

               가끔 후반에 상대 인공지능이 용기사를 타게되면 아차하는 순간에 게임이 터질수 있기 때문이다.

 

  미드 라인 : 상대 또는 아군이 신단을 다 점령하여 용기사가 활성화가 되면 먹거나 혹은 방해하기 위해

                  상대 적 영웅이 용기사 주변 일정범위 내에 있는 아군영웅을 공격한다.

                  사원맵과 마찬가지로 가급적 유지력이 좋거나 킬딸에 좋은 영웅이 자리잡는게 좋다.

                  혹은 파멸의탑 봇 신단처럼 어그로를 끌면서 왔다갔다하다가 돌격병 몇마리를 붙여두는 것도 좋다.

 

                  용기사는 다른 라인으로 가지 않고 미드 라인만 주구장창 공략한다.

 

                  초반 용기사는 약한 편이기에 용기사를 줘서 미드를 빨리 밀리고

                  후반용기사를 계속 선점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만약 용기사를 타게된다면 R키를 눌러서 버리지 말고 탑승 상태로 시간을 끌도록 하자.

 

  봇 라인 : 용병이 계속 굴러가는 맵이기에 탑이나 미드라인에 비해 언제든 안정적으로 밀릴수 있는 라인이다.

               가급적이면 탑성채가 날라가고 나서 밀리도록 하자.

 

  특이사항 : 영웅킬에 용기사를 이용할 수 있다. 후반용기사는 체력 10만 공격력 1700이 넘어간다.

                 적이 용기사를 활성화 시켰을때, 바로 먹으러 가는게 아니라 약 1분 30초 이후에 이동한다.

                 용기사를 우리가 먹고 그상태로 라인을 봐도 된다.

                 킬작 타임전에 건물이 다 부서지게되고 만약 우리가 용기사를 먹게된다면,

                 적들은 더이상 라인에 오지 않으므로, 차라리 신단을 다 주고 미드에서 용기사 탑승을 저지하자.

 

 

8. 블랙하트항만

 

  인원배분 : 라인 3명, 자살2명

 

  오브젝트만 줘도 건물을 밀릴 수 있는 맵이다.

  금화는 그냥 적들이 넣도록 두고 우리 성채가 다 털리고 핵각이 아닌이상 신경쓰지 않는다.

  다른맵과 다르게 오브젝트가 시간이 지나도 강화되는 맵이 아니라 고정데미지이기에

  후반에 건물이 하나라도 살아있거나 실피건물이 있다면 상대가 입금을 하여도 핵이 터지지는 않는다.

 

  입금을 할수록 금화요구량이 2개씩 증가하기에, 건물을 금화로만 밀린다는 가정하에 30분정도까지 입금해도 핵이 터지는 일은 없다.

  입금을 하게되면 미드->탑->봇 순서대로 포탄이 발사된다.

 

  특이사항 : 아군진영이 우측일 경우, 봇라인의 성채 포탑을 살리기위해서는

                 실피가 된 탑 성채를 힘으로 밀리고, 봇 성채는 용병으로 밀리는것이 좋다.

 

                 상대가 금화를 넣어서 핵각이 발생할 수 있다면, 라인 신경쓰지말고 입금지역에서 금화를 뺏어라.

 

  팁 : 금화를 더이상 주기 싫으면, 미드와 봇 성채가 밀렸다는 전제하에 적 1차 요세를 밀고 라인압박을 해라.

 

 

9. 파멸의 탑

 

 인원배분 : 라인 3명. 자살 및 신단점령수비 2명

 

 성채를 부순다고 해서 석기가 나오는맵이 아니라 오브벡트에 힘이 실리는 맵이다.

 성채를 부수고 내주고를 반복하면서 서로의 경험치를 빠르게 올릴수 있는맵이다.

 클리어가 대부분 50분 초반대로 끝낼수 있는 맵이므로, "파멸의 탑 안되는 맵이자나요" 라고 한다면 초보로 보시면 된다.

 

 탑, 봇라인 : 민다. 건물 철거가 빠르거나 영웅킬이 수월한 영웅이 좋다.

 미드  라인 : 밀린다. 미니언을 많이 모을 수 있는 영웅이 서는게 좋다.

 

 *2017.8.4  <참고사항>

               밀리고 복구 하는거랑 밀고 내주는거랑 성채 교환할때 경험치차가 있습니다.

               아군 성채를 밀리고 복구할때 : 성채 , 적이 깨러오는 동선이 길다(시간손해)

               적군 성채를 밀고 내줄때 : 성채+포탑, 적이 깨러오는 동선이 짧다.(적 본진에서 바로 투입)

 

  *주의사항 : 적이 가지고 있는 성채 개수가 0이 된다면 아군이 신단을 먹지 않았지만 지속적으로 1발씩 발사하며,

                  발사할수록 점점 발사속도가 빨라진다. 반드시 적의 성채는 1개 살려두도록하자.

                  어쩌다가 미드를 깨버리게되었거나 반피이하가 되었다면 다른 라인의 성채복구를 잠시 중단하고

                  미드를 쭉 밀어버리자.

         

 

 정해진 점수가 있기 때문에 오브젝트관리가 각별히 필요한 맵이다. 물론 시간을 끄는 방법은 다양하다.

 

 

   방법 1 : 무한동력기

              체력이 많이 무라딘이나 디아, 자체회복이 가능한 리리나 우서를 봇으로 지나가는 아군 원거리미니언이

              때릴수 있도록 어글을 끌어서 지속적으로 신담점령을 방해하게 하는 방법이다.

               !장점- 장시간 시간을 끌수 있어 점수관리를 안해도 된다.

               !단점- 영웅-1이 되는만큼 시간손해 발생 2~4분

           

              *가급적 자살조가 다 죽은 상태에서 성채 갯수를 맞춰야될때 잠깐씩 사용하는 것을 권장함.

 

   방법 2 : 방법1과 마찬가지로 봇신단을 점령하지 못하도록 시간을 끄는 방법이지만,

               미니언이 아니라 아군영웅이 봇라인을 프리징 시킨 상태로 적영웅의 시선을 끄는 방법이다.

               방법1에 비해 신경쓸 것도 많고, 이 시간동안 적영웅-1이 되고 점령가능성채-1이 되는 만큼 낭비가 심하다.

 

   방법 3 : 아군이 성채를 빨리 깨서 적들이 2발만 발사할 수 있게끔 자살조가 신단에서 영웅킬을 한다.

 

 

 *신단관리요령 : 아군이 성채를 3개이하로 가지로 있을때는 점령을 하여 발사한다.(최대4발)

                        적군이 성채를 2개이하로 가지로 있을때는 점령을 하게 한다.(최대3발)

                        성채 갯수를 맞출동안 아군 자살조가 신단에서 시간을 벌어주는 것이 좋다.

 

 *30분전후(적 27렙이후) : 땅굴킬, 스폰킬

                                    적들을 일단 한번 다 잡게 되면 주로 땅굴을 이용해 미드신단으로 오기때문에

                                    나머지 3명은 라인을 보고 2명은 영웅킬을 한다.

                                    따라서, 이때쯤 미드신단만 활성화 시켜놓는것이 좋다.

                                    꼭 미드 신단이 아니더라도, 적 진영에 가까운 탑 신단에서 킬작을 해도 별차이 없다.

 

                                    27.0패치로 오브젝트를 먹으려다가 딸피가 되면 도망가기에 신경좀  써주셔야됩니다.

 

 *미니언 모으는 요령 : 상대미니언의 수가 많거나 진영이 좋거나 점사를 잘해서 상대편 미니언이 우리미니언을 다 잡으면

                                미니언이 앞으로 가는것을 몸으로 막으면서 우리미니언이 도착할때까지 시간을 끈다.

                                다음미니언 부대가 도착하면 미니언 뒤로 몸을빼 휴식을 취힌다.(반복)

 

                                아군진영 성채가 밀리고 나면, 성채 게이지가 다 찰때쯤 미니언을 다 잡으면서 앞으로 전진한다.

                                아군쪽 성채는 충원되는 미니언이 부수도록 내버려둔다.(중요)

                               영웅이 적미니언을 잡으면서 적 성채입구에 도착했다면, H키(홀드)를 누르고 미니언을 모은다.

 

 평균 클리어타임 : 51분 

 

 

10. 볼스키아 공장

 

  인원배분 : 라인 3명. 자살러 2명

 

  탑  라인 : 성채를 밀고 혼자서 영웅킬이 가능한 영웅이 맡는게 좋다.

                지원캠프를 한번씩 먹어주자

 

  미드라인 : 별거없음

  봇   라인 : 라인클리어 한번씩 해주면서 포탑캠프 두개를 챙겨주자

 

  특이사항 : 다른 맵에 비해 모든 건물에 포탑 -1개이다.

                 하나무라 용병과 마찬가지로 포탑과 지원가 캠프가 있어 상당한 경험치를 챙길수 있다.

                 적들이 로봇을 소환하긴 하나 거의 파괴되기 직전에 탄다.(신경쓰지말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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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1 : 어떤조합을 짜도 우물킬이 힘들것 같아요..초갈팟인데 초갈이 우물킬할 피지컬이 안되요.

 A  : 우물킬 2번정도 해보고 실패해서 답이 안나온다 생각되시면 봇성채를 깨시고 라이너랑 3명이서 적 성채쪽에서

       영웅킬을 하시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영웅스폰 타이밍에 우물킬 위치 잠시 들어가서 어글끄시고 잡으시면 라인경험치+영웅킬을 동시에 잡을수 있습니다.

       우물킬 될때까지 연습하다가 시간낭비만 하는 꼴입니다.

 

Q2 : 우리 진영 3성채가 다 깨지면 적들이 잘 안나옵니다.

 A  : 정확히는 성채가 아니라 해당라인에 있는 모든 건물이라고 표현하는게 맞습니다.

       가급적 성채는 날리시되 옆에 있는 포탑은 살려주시기 바랍니다.

       응징자,하늘사원, 용의둥지 같은 맵은 그냥 맘편히 오브젝트에서 킬딸 치시면 되지만,

       저주의골짜기의 경우 일찍 모든 건물이 밀리면 클리어 시간이 길어지는 경우가 종종 발생합니다.

 

Q3 : 용병 먹어도 되나여?

 A  : 용병 경험치는 하나무라를 제외하고는 다른맵은 용병1 = 미니언1 경험치라 보시면 됩니다.

       따라서, 용병 잡는시간에 그냥 라인에 붙어계시면 됩니다.

       가끔, "애들아 날 봐줘 난 우두도 혼자 잡을 수 있어" 하면서 우두 잡고 드시는 분이 계시는데 게임 터집니다.

       가급적 공포맵과 같이 용병을 공포 막는데 써야되는 경우가 아니라면 신경끄시는게 좋습니다.

 

Q4 : 중간에 한명이 나갔습니다.

 A  : 물론, 게임이 시작되고 10분전에 누군가가 이유없이 나갔다면, 첫승리가 아닌이상 빨리 밀고 끝내버리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계속 플레이하기로 합의보셨다면 상대 본진에 깊숙히 침투할수 있는 캐릭이 인공지능을 데리고 자살하시면 됩니다.

       보통 인공지능은 빨피가 되면 도주후 귀환을 할려고 하기때문에, 우물킬 솔로작업이 가능한 영웅이나

       치유능력이 우수한 지원가가 아닌이상 인공지능을 데리고 우물킬 작업하기가 힘들기에

       인공지능은 미드나 탑 라이너가 데리고 계시고, 봇 성채를 미신뒤에 2명이서 라인+영웅킬을 보시면 됩니다.

   

       대충 게임시작하고 한명이 나가면 3-5분정도 지연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Q5 : 경험치는 얼마나 먹을 수 있나요.

 A  : 본인에게 적용된 경험치 보너스에 따라 다릅니다.

       5인+친구추가(최소1명)+전투자극제 = 137.5만

       +첫승리 + 피시방 보너스 = 약 185만

 

 

 

 

가끔 경험치작을 버그를 이용한 비정상적인 경험치 획득이라고 말씀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아군 진영이 우측이냐 좌측이냐에 따라 달라지는 인공지능 패턴

아군진영이 좌축일때, 적핵 깊숙히 침투해서 인공지능이 막으러 오는것이 버그인가(우물킬,스폰킬)

아군진영이 우측인데. 적핵 깊숙히 침투했지만 인공지능이 거들떠보지도 않고 보호구역으로 숨어버리는게 버그인가

 

개인적인 생각으로, 비정상적이거나 버그는 아니고 '현시스템을 이용한'이라고 표현하는게 맞다고 생각합니다.

 

어느게임이나 인공지능에 패턴이 존재하며 그 패턴을 이용해 이득을 취하는게 유저이니까요

이득을 취할지 말지는 본인의 선택이죠.

그리고 사실 aos게임은 사람vs사람 이 하여 그 승리했다는 성취감이 게임을 이어나가는 원동력이지

이런 인공 경험치작을 해서 이득을 봤다고 해서 그것이 타인에게 피해를 주지는 않습니다. 그냥 자기만족을 높일 뿐.

 

인공 경작 1시간팟 정말 재미없고 지루하거든요.

저도 아마 수집품을 모아볼려는 생각이 아니었다면 절대 손대지 않았을겁니다.

 

경험치작을 막거나 줄이는 방법이라면,

1. 우물킬이 안되도록 아군진영이 우측일때랑 패턴을 동일하게 만든다.

2. 인공지능의 난이도에 따라 경험치 획득에 차등으 둔다.

 

정도가 있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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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09.28 28.0 패치 1시간 경작 주요변경 사항

 

1. 더 이상 좌측 진영일때 우물킬을 할 수가 없다.(우물킬 지역에 있으면 스킬사용은 하되 어그로,평타공격을 하지 않음)

2. 좌우진영의 인공지능 반응속도가 같아졌다.(예전 좌측진영 인공지능은 라인수비에 10초의 대기시간을 가짐)

3. 적들이 핵각을 보러 우르르 몰려온다.(성채가 밀린 라인은 본진으로 당겨서 수비합시다)

4. 용병에 관심이 없다.

5. 적 영웅들이 궁극기를 사용한다.

6. 적 영웅들이 빨피가 되면 치유의쌤을 마시러 간다.

7. 갱 플레이를 한다.

8. 오브젝트 우선이 아니라 핵을 지키려는 움직임을 보인다.

 


~2018.05.27 주요변경 사항 추가


1. 유령상태인 레오릭에게 어그로가 끌립니다.

    어그로를 푸실려면 막 돌아댕기시다가 멀어졌을때 부쉬(수풀)에 숨어주세요.

    어그로가 끌린 상태로 계속 있게되면, 아군이 영웅킬을 하는것도 아니고, 적이 경험치를 먹는것도 아니라서 느려짐.

    ---->더이상 레오릭 잠수 꿀빨기는 그만!!


2. 디바(로봇)이 죽을때 적영웅이 근처에 없어도 경험치가 들어갑니다.

    로봇을 많이많이 터뜨려주세요.


3. 파탑에서 신단을 차지하기 위해 적 영웅이 다수 몰려올수 있습니다.

    더이상 무한동력기가 안됩니다.


4. 용병을 매우 자주 먹습니다. 우두머리까지 먹을수 있기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