빠대에서 노바를 주로 하는 유저입니다.

게임 열심히 하다 보면 노바에 대한 안 좋은 인식이 퍼져 있고, 저도 플레이하면서 어느 정도 수긍이 가는 바가 있습니다.

전 노바가 비교적 좋은 영웅이라고 생각하는 편이지만 단점과 조합상 한계가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해서, 의도치 않게 팀원들에게(빠대임에도 불구하고) 정치질을 당하거나 특별히 잘못한 것이 없어도 노바가 트롤이 되기

십상입니다.

제가 글 쓰는 이유는 사람들의 인식을 바꿔보자가 아니고 "일단 노바 잡았으면 잘 해보자"가 목적인데, 이대로 하신다면 

노바로 정치질을 당하는 판은 매우 매우 매우 줄어들 거라 생각합니다.

 

우선, 간단하게 특성트리부터 추천하고 가겠습니다. 

  ::특성 트리::

1렙  향상된 은신 (고유 능력)

 - Q 짤짤이하고 바로 도망가는 데에는 아주 좋고, 은신 시에 추가 마나회복도 꽤 쏠쏠합니다.
 - W 사거리 증가 특도 좋지만 빠르게 도주, 갱킹하기엔 여러모로 불리한 점이 있습니다.

4렙  급속 투영 (E) 를 가장 추천하고,  안정적인 홀로그램 (E) 도 매우 안정적이고 좋은 특성입니다.

 - 분명 노바 운영의 모든 것=매수 라고 생각하는 분들 있을지도 모르지만 유틸성은 분신특이 "너무 매우 베리" 좋습니다.
 - 분신 특성을 추천하는 이유는 상대방과 심리싸움 / 논타겟 스킬 회피 및 유도 / 16렙 분신특과의 시너지 고려 입니다.
 - 급속 투영은 상대 투사체( 등)의 위협적인 CC기/딜링 기술을 대신 대신 맞아주는 데 탁월합니다.
 - 안정적인 홀로그램은 이번에 버프를 먹으면서 훌륭한 와드 역할을 해줄 수 있게 되었습니다. 굉장히 먼 사거리에서 시야를 확보하고 적들에게 노바 위치를 들키지 않으면서 혼란을 줄 수 있게 됩니다.

7렙  저격의 대가 (Q) 

 - 13레벨 특성, 16레벨 특성과의 시너지를 고려한 특성입니다.
 - 저격의 대가는 지난 번 버프를 먹으면서 아주 쓸만해졌습니다. Q 빗나가는 경우도 생각해서 후속타를 찍으라 하시는 분들도 계십니다만, 애초에 Q를 빗맞추는 분들은 노바를 하면 안 되십니다 ㅠㅠ

10렙  정밀 타격 (R) 

 - 유틸, 딜, 사거리 모두 챙긴 훌륭한 궁극기죠. 무조건 이거 찍읍시다.
 - 급한 경우 라인클리어에도 부담 없이 쓸 수 있고 사냥이나  궁극기를 카운터 치는 데에 이만한 게 없습니다.

13렙  폭발 탄환 (Q) 

 - 솔직히 13레벨은 폭발 탄환 미만 잡입니다. 비단 라인클리어 뿐만 아니라 서로 겹쳐있는 적들에게 5중첩 Q로 광역폭딜을 넣을 수 있게 하는 갓갓특성입니다.
 - 뒷라인에게 딜을 퍼부을 가능성을 제시한 특성일 뿐만 아니라, 옥좌 뒤에 숨은 적들 깜짝 요격하는 데에 아주 효과적인 특성입니다. 예를 들어, 딸피 크로미가 문 뒤로 가서 숨어있어도, 문에 Q 한방 날려주면 범위딜로 크로미는 푹찍사하게 됩니다.

16렙  살상용 분신 (E) 

 - 7렙, 13렙 모두 Q특을 갔으면 당연히 16렙도 Q특을 가야 하는 거 아닌가요? 하는 분들도 계실 겁니다. 하지만 굳이 연계성을 버리고 이 살상용 분신을 찍는 이유는 심리전을 유도하기 위해서입니다. 분신 깜짝 딜도 상당하고요.
 - 분신이 치는 평타도 일반 영웅의 평타로 취급되고, 저격의 대가 5중첩-폭발탄환 역시 분신도 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 16렙쯤 되면 굳이 Q 짤짤이 하면서 모습 안 드러내고 안전하게 E만 날리면서 대치상황을 만들 수 있습니다.

20렙  정밀 폭격 (R)  되돌리기  유령 프로토콜 

 - 세 개 다 좋습니다. 보통 궁강은 상대 운영이 너무 빡셀 때(아즈모단, 폴스타트, 아바투르 등)
 - 되돌리기는 아주 무난하게 갈 만 한데, EWQ1QE 정도 하면 웬만한 딜러는 전부 죽는다고 보시면 됩니다. 어떤 특성을 가던 무난합니다.
 - 유령프로토콜은 일리단 겐지 발리라 같은 친구가 내 목만 따가려고 혈안일 때 찍읍시다. 생존에 도움이 되나? 네. 아주 도움이 됩니다.

특성트리를 보면 아시겠지만 노바는 전형적인 왕귀형 캐릭입니다.

한타는 7렙 이후 / 유리몸 딜러 암살은 10렙 이후 / 라인클리어는 13렙 이후 해금되는 거나 마찬가지입니다.

특히 16렙이나 되어야 이제 좀 위험부담없이 포킹이 가능한 노바가 되네요

고로, 노바는 왕귀형 캐릭이라는 것을 유념하시면서 초반에 좀 밀리더라도 중후반 이후 한타면 한타, 운영이면 운영 다 따라잡겠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운영법::

 - 1렙 싸움은 적당히 눈치보고 Q 한두번 정도 날려주고 빠집시다.

 - 1렙 싸움을 졌을 경우 노바 역시 시야장악 능력이 제한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한타를 진다면 부시 함부로 체크하지 말고 꼭! 분신 들이대서 체크합시다. 물론 한타 이긴다고 페이스체크하지 맙시다. 노바 정치질의 원인이 됩니다 -_-;;

 - 노바 있는 팀은 노바 때문에 라인클리어 능력이 1명 빠진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러나 그게 노바가 라인을 먹지 말아야 한다는 뜻은 아닙니다. 기본적으로 갱킹을 다니는 게 노바 역할이지만, 빈 라인이 있으면 부시라던가 문 안쪽에 가만히 서서 경험치는 타지 않게 합시다.

 - 노바가 라인에 서야 하는 경우도 있는데요. 상대가 머키 바리안 티란데 같이 초반에 라인클리어 구데기인 영웅들 상대로는 맞라인 서도 무방합니다. 물론 더 좋은 아군 영웅이 있으면 도움핑을 찍으세요.

 - 머키의 경우는 복어만  + 평타로 깨면 할 수 있는 게 없어집니다. 그냥 노바가 라인에 서서 복어만 깨주고 머키 평타로 간지럽혀주면 오히려 머키가 도움핑을 찍을 겁니다.

 - 아군에 솔캠이 되는 영웅이 있다면 굳이 캠프 챙길 필요 없지만, 빠대 특성상 그럴 경우가 많지 않습니다. 이 때 캠핑 담당은 누군가? 바로 노바입니다. 노바가 라인을 서야 하는 극단적인 조합이 아니라면 갱킹을 다니거나 그냥 공성 캠프 정도는 노바가 챙깁시다.

 - 공성 캠프는 4렙 때 Q와 E 그리고 평타만으로 꽤 잘 먹습니다. 상대에게 노바 위치를 보여주는 것도 아니므로 자신 주위에 있을 거란 심리적 압박을 주는 데도 기여할 수 있습니다.

 - 한타 때는 기본적으로 일반적인 딜러와 같은 위치에 (탱 뒤/지원가 근처) 포지션을 잡읍시다. 괜히 뒷라인 괴롭히겠다고 옆으로 돌거나 그러는 경우 90%는 혼자 짤린다고 보시면 됩니다. 7렙을 찍었으면 탱커/근딜들을 Q로 찍으면서 앞라인부터 물립시다.

 - 13렙 되면 폭발탄환으로 라인클리어 능력을 가집니다. 트레이서 W 범위라고 생각합시다. 이 때부터 노바는 켈투자드급 라인클리어 능력을 갖는다고 보시면 됩니다. 굳이 암살 안하고 노바로 라인클리어, 캠핑 등 운영을 챙겨도 좋습니다.

 - 16렙 특성까지 찍으면 투사캠프도 솔캠이 됩니다. 한타를 이기고 오브젝트를 먹었으면 노바는 굳이 합류할 필요 없이 운영을 돌려줍시다. 혹시 적군이 오브젝트를 막으면서 역으로 한타를 걸어온다면 궁으로 지원해준 후 빠르게 합류합시다.


  ::콤보 및 분신 이용::

 - 기본적인 노바 암살 시 콤보는      순입니다. 상대가 위협적인 투사체 등으로 반격을 할 시에는    이고,  는 눈치 봐서 씁시다.  웬만한 상황에선 상대를 암살하기 전에 미니맵을 딱 3초만 보고, 적들이 어디 있는지 확인합시다. 괜히 머리부터 내밀고    쓰는 순간 역갱을 당하기 십상입니다.

 - 한타 시 콤보는 W Q가 아니라 그냥  와  입니다.  으로 광역딜을 날리기 때문에 W는 굳이 쓸 필요 없습니다. 한타 시  의 용도는 딜러나 탱커가 아니라 지원가나 노바를 물러오는 근딜 포커싱용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 앞서 서술했지만 분신은  ,  ,   등을 무력화시키는 데 아주 좋습니다. 특히 크로미 상대로 짧은 분신쿨을 이용해 계속해서 심리전을 유도하기 때문에 라인에 서 있는 크로미의 행동을 소극적으로 유도하기 편합니다.

 - 노바 시 도주 방법은 상대에게 슬로우만 묻히고 1렙 특성을 최대한 이용해서 튀는 것 뿐입니다. 만약 물렸으면 일단 W만 묻히고 뒤도 돌아보지 말고 뜁시다. 의외로 이렇게 사는 경우가 꽤 있어요.

  ::상대하기 편한 영웅::

                

  ::상대할 때 힘든 영웅::

              

상대하기 힘든 영웅은 대부분 근딜들입니다. 노바는 탱커보다 근딜이 더 무섭습니다. 뚜벅이라 물리면 살아갈 수가 없거든요. 포지션 최대한 신경씁시다. 참고로 겐지 상대로는 반반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노바가 선빵만 제대로 갈기면 겐지는 무조건 도망갑니다.


 ::정리::

 - 노바는 초반엔 분명 잉여가 맞지만 후반 갈수록 역할이 두드러지는 영웅입니다. 일단, 은신이라 운영 돌리기 편한 이점도 있고 후반 가면 1:1 상대 암살, 5:5 한타 모두 노바가 잡는 그림 그릴 수 있게 됩니다.

 - 노바 패시브 너무 맹신하지 맙시다. 부시는 무조건 분신으로 체크하고 다닙시다. 초반 한타/갱킹 다니면서 상대가 은신을 잘 보는지 안 보는지 유념합시다.

 - 아군이 초반에 좀 밀린다 싶으면, "우리 전반적으로 후반에 세지는 조합이라 그렇다"고 격려합시다. 노바는 영웅이 영웅인지라 노바쪽에서 정치질은 무조건 금물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