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패치로 노바가 꽤나 좋아졌다 생각함. 물론 폭발탄환이 16이 되면서 라인관리는 노답이 되어버렸지만, 유령프로토콜로 인해 트레이서한테 우위를 점할 수 있게되면서, 일리단 말곤 딱히 카운터가 없어지게 됨. 사실 일리단도 이제 어느정도 때어낼 수 있어서 숙련된다면 버틸 수 있을거임.

무엇보다 가장 맘에드는건 분신이 멍청해졌지만 드디어 킬딸을 친다는것. ptr이라 바뀔 수 있지만, 지금 분신은 영웅만 공격함. 예전처럼 돌격병한테 던져놓으면 멀뚱멀뚱임. 무빙은 안치지만 호전적으로 바껴서, 드디어 분신으로 막타를 잡을 수 있음.

이것저것 연구해본 결과 지금은 대장갑 분신트리가 제일 낫다고 생각됨.

1렙은 걍 장거리사격임.
소규모 교전만 나도 마나관리 안되지만, 깨알같은 사거리 2는 포지셔닝, 막타에 매우 도움됨.

4렙은 분신 지속시간, 사거리증가
유령 프로토콜과의 시너지도 그렇고, 대장갑 찍으면 기본 5초짜리론 평타 한대치고 끝임. 게다가 예전처럼 은신믿고 몸정찰이 안되기 때문에 분신쓰자. 기본뎀이 생겼기 때문에 오브젝트 관리도 유용함.

7렙은 대장갑
저격관련 특성이 많이 까였기 때문에 지금은 가봤자 딜에서 손해임. 일발장전은 누적딜 기대치는 높지만 노바의 노출시간이 늘어나기 때문에 막 쓰긴 애매함. 특히 대장갑 찍으면 적들이 피 계산 잘 못함. 의외로 누킹딜이 어마어마함. 지금 5스택 저격이랑 대장갑이랑 데미지 얼추 비슷함

궁은 자유.
원래도 겐트 견제용으로 삼연발 종종 찍었음.
이번에 딜 상향 꽤나먹어서 아무한테나 3발꽂으면 정밀 2명맞춘급 딜 나옴.
보통 원콤낼 물몸이 있다면 정밀사격가고, 라툴 겐트 등이 있다면 삼연발 ㄱㄱ. 트레는 조금 힘들지만 나머진 1대1 다이김.

13은 방어력 증가 또는 W 2방
적이 무는 조합이면 방어력, 우리가 무는 조합이면 W 2방가서 늘어난 사거리로 킬캐치함

16은 분신뎀증
방어력 증가가 분신한테도 적용되서 처리하기 까다로움.
딜도  예전보다 좋아졌고 결정적으로 영웅에게 호전적으로 바뀌어서 잘싸운다. 유령, 분신, w평qr 순간딜 엄청남.

20은 궁강 또는 은신 쿨감
대장갑은 되돌 별로 안좋음. 정밀 궁강이나 은신 쿨감가자
은신 쿨감이 생각보다 괜찮은게, 13 방어력가면 상시 방어 25인거고, 대장갑 트리는 w평q 쓰고나면 다음 평타까지 2초 기다려야하는데, 그 시간동안 포지셔닝하기 편해진다. 적 논타겟 피할자신 있으면 컨빨로 맞딜까도 됨. 정예 인공지능한텐 거의 한대도 안맞고 잡는게 가능할정도. 솔직히 살짝 오밸같기도함.

정리하면 노바 생존력을 너무 상향시켜줌.
저격은 까였지만 일발이나 대장갑 트리가 딜이 딸린게 아니여서 오히려 유틸성 상향받고 날아오름.
다시 팔다리 한짝씩 떼어지고 레이너 될거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