빠른대전으로 히오스의 대부분을 즐기셨던 분들이라면 영웅리그에서 밴픽을 하는 것이 매우 껄끄러우실 겁니다. 특히나 선픽에 걸려가지고 조합에 상관없이 픽해야 될 때나, 밴픽을 해야되서 밴을 해야 될 때에 선택하기가 매우 힘듭니다. 분식과 다르게 히오스는 맵이 여러 개이기 때문에 맵에 따라서 다른 기준이 적용되기 때문이죠.

그래서 이 글에서는 "초심자를 위한" 맵별 밴픽 팁과 전략 이해에 대해서 "간단한" 소개를 하고자 합니다. 말했다시피 초심자를 위한 것이고 간단함을 추구하기 때문에 아주 디테일한 설명은 생략하고, 대신에 판단의 기준이 되는 큰 틀 몇 개를 설명하는데 집중하겠습니다. 댓글에서 고인물님들께서 보충설명하는 것은 매우 환영합니다.



1. Intro
히오스에는 맵이 총 13가지가 있습니다.

죽음의 광산
저주받은 골짜기
파멸의 탑
공포의 정원
블랙하트의 항만
브락시스 항전
핵탄두 격전지
영원의 전쟁터
볼스카야 인더스트리
불지옥 신단
하늘 사원
용의 둥지
거미 여왕의 무덤

정말 많기도 하죠... 원래 이렇게 많은 것을 외울 때에는 그룹지어서 외워야 합니다. 전장의 특징을 하나하나 다 외우실려면 지금 이런 글 읽지 마시고 직접 게임 하시면서 경험을 쌓는게 더 빠릅니다.

전장의 성격이 무엇인지를 판가름 할 때에 가장 중요한 세 가지는 라인의 개수, 교전 장소, 오브젝트의 특징입니다.
이 세 가지도 완벽하게 구별되는 것이 아니라 서로서로 연관관계에 있습니다.




2-1. 라인 개수
히오스는 알고보면 간단한 게임입니다. 히오스의 게임 요소는 단 두 가지로, 하나는 오브젝트가 없을 때 라인을 챙기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오브젝트가 나왔을 때 오브젝트 싸움을 하는 것입니다. 히오스 전장의 라인의 개수는 두 개 아니면 세 개인데, 이 라인 한 개의 차이는 라인을 챙겨야 될 영웅을 하나 더 필요로 하게 됩니다. 일반적으로는

2라인 - 줄다리기 형식의 힘싸움이 중요. 
3라인 - 팀원의 서포트 없이도 혼자서도 높은 성능을 낼 수 있는 영웅 선호.

아주 단순히 생각해봐도, 2라인 맵에서 1/4로 라인을 서면 초반부터 4:4의 구도가 생기게 됩니다. 반대로 3라인 맵에서는 1/1/3으로 라인을 서거나 1/1/2에 나머지 한 명이 캠프를 돌거나 갱킹을 다니는 구도가 되기 때문에 1:1, 2:2 같은 소규모 교전 상황이 더 많이 연출됩니다.
힘싸움에 도움이 되는 덕목들은 유지력(), 포킹(), 광역스킬()이 있고,
3라인에 좋은 덕목은 기동성(), 강한 1:1(), 라인푸쉬(), 캠프 능력( )이 있습니다.



2-2. 교전 장소
정확히는 라인을 끼고 싸우는가 라인과 떨어진 곳에서 싸우는가 입니다. 라인을 끼고 싸우면 포지셔닝이 단순해지기 때문에 도주기가 없는 뚜벅이 딜러/힐러의 단점이 커버되고 공성전 위주의 싸움이 일어나게 됩니다. 라인에서 떨어진 곳에서 싸우면 전투가 난전의 형태로 일어나서 기동성을 통해서 라인을 챙길 수 있는 영웅, 유지력이 좋은 영웅, 도주기가 있는 영웅 등이 선호됩니다.

라인 붙박이 맵 - 거미여왕의 무덤, 묘지기의 호박농장죽음의 광산, 용의 신단, 브락시스 항전 등
라인 밖에서 싸우는 맵 - 블랙하트 항만, 영원의 전쟁터, 공포의 정원, 하늘사원
혼합형 - 저주받은 골짜기, 파멸의 탑
혼합형이지만 맵이 하도 넓어서 도저히 라인에서 싸우는 것 같지 않은 1:1 캐릭터들의 성지맵 - 핵탄두 격전지



2-3. 오브젝트의 특징
오브젝트의 특징 때문에 특정 스킬을 가진 영웅들이 시너지를 받는 것으로, 이거야 말로 진짜 맵마다 다른 영역입니다.

가장 대표적인 예시로는 영원의 전쟁터 불멸자 녹이기 싸움에 가 양아치짓을 하고 다니는 것이 있습니다.
또 블랙하트 항만에서 보물상자는 피격횟수에 따라 금화를 뱉어내고, 금화캠프가 매우 약한데 이분께서 모든 것을 다 약탈하면서 강타들고 정글러짓만 해도 게임을 이기는 기적이 일어나기도 합니다.
불지옥 신단에서는 신단수호병들이 튀어나와서 이 수호병들 사이에서 짝짝쿵하면서 싸움을 하는데 한조의 4렙 큐특이나 피카츄가 매우 재미를 볼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은 정말 짬에서 나오는 바이브에 해당하는 부분으로, 직접 경험해보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오^





3. 예-외
거미여왕의 무덤은 너무나도 극단적인 라인 붙박이맵이고 탑-미드가 매우 가까워(봇도 안 멈) 그냥 4명이 기차놀이하면 되기 때문에 1:1이 강한 영웅이 그다지 급하지 않습니다.
쓰랄은 1:1에 강한 면모를 보이는 영웅지만, 낙뢰를 통해서 라인을 벗어난 대규모 한타에서도 강해질 수 있습니다.

영원의 전쟁터는 라인과 오브젝트가 극단적으로 분리되어 있고, 2라인 맵이지만 난전이 매우 많이 일어나서 콩벌레의 활동반경이 넓어집니다.





4. OP 캐릭터
아까부터 보면 알겠지만 여러 장점을 다 가지거나, 여러 환경에 다 대처 가능한 영웅들을 가지고 있는 영웅들이 있습니다.
라인클리어 빠르고 1:1 세고 유지력 좋고 한타 좋은 니조랄, 난전도 세고 정면한타에서도 존재감 넘치는 워-치프님, 유지력도 좋고 유틸성도 좋고 자기 생존도 어느 정도 가능한 노-루 등은 어떤 맵에 나와도 좋습니다. 이런 영웅들이 바로 그 시대의 OP이며 밴픽의 첫 픽에서 높은 우선순위를 가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