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성트리 부터 이어서 쓰겠습니다!

1레벨 특성

일단 1레벨에 고려해 볼 수 있는 스킬은 사이오닉 거리 측정기 와 매복저격 두개입니다.
간혹 테이저 탄환을 찍으시는 분들이 있는데 개인적으로 노바 본연의 플레이와는 어울리지 않는다고 생각해요.
長開塞氣(중국인, 노바픽, 마법사의 꿈)


  1레벨 - 사이오닉 거리 측정기 (Q)

1.저격의 사거리가 20% 증가하고, 쿨타임이 2초 감소합니다.

2. 개인적으로 비추천합니다. 노바의 저격은 한방 능력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저격의 거리가 늘고
쿨타임이 감소하니 멀리서 빵야빵야 때리겠다! 보다는 '한번을 쳐도 집에 확실히 보내겠다'라는 마인드가
좋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고려해야 된다고 한 이유는 이 특성을 이용해 후반 특성들과 함께 라인클리어 능력을 올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팀의 라인 클리어 능력이 영 말이 안될때 사용가능하지만 추천하지 않습니다. 
고수분들은 라인클리어 하면서도 킬 다 따지만 우리는... 부들부들...(위력축적을 다 날리며)

  1레벨 - 매복 저격 (Q)

1.은폐 중 혹은 은폐가 풀린후 1초내에 저격을 사용하면 피해가 20% 증가합니다.

2. 노바의 한방 능력을 키워주는 스킬로, 추천드립니다! 은폐 후 1초 짧은거 같지만 1초는 참 너그러운 시간입니다.
이 1초 안에 공격한번을 넣을 수 있는데요. 평타-Q, w-Q 둘다 가능하지만 W-Q를 추천드립니다.
특히 움직이는 상대는 W-Q를 넣으면 조준이 더 쉬워 저는 저격 최대 사거리보단 좀 가까이 들어가서
W-Q까지 먹이고 오는 편입니다. 

혼자 다니는 상대는 무턱대고 공격을 시작하기 보다는 홀로그램으로 치고 시작하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홀로그램 소환은 은폐가 풀리지 않으니 초반에는 분신이 먼저 슬로우를 걸고 콤보를 시작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고, 후반에는 분신도 데미지를 넣을 수 있기에 본체를 숨긴 상태에서 상대의 생존기를 한번 빼고 콤보를
시작할 수 있게 합니다. (강력한 생존기가 있거나, 한방에 죽이고 올 수 있는 상대는 바로 공격합시다!)

특히 홀로그램을 먼저 보내면 예상치 못한 상대 동료의 매복 공격을 예방 할 수 있습니다.

3. 레벨 1때 이 특성을 찍는다고 해서 초반부터 노바가 강력한 힘을 가지진 않습니다. 초반에 노바는 상대에게
귀가조치만 취하고 킬은 힘들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이 특성을 찍으면 후반에 원샷원킬 강력한
노바의 힘을 볼 수 있을겁니다!

W-Q-평은 1초 내외로 끝내면서 강한딜이 나오는 콤보로
빠르게 사용할 수 있도록 손에 익혀야 합니다.


4. 이로써 (W-Q-평) 콤보는 더 쎄졌습니다. 

 W   -    Q(+20%)  -  평     
50           175         40          총 265 (1렙 기준)

(W-Q-평)은 1초 내외로 끝내면서 강한딜이 나오는 콤보로
빠르게 사용할 수 있도록 손에 익혀야 합니다.

4레벨 특성

4레벨에서도 고려할 수 있는 특성은 두가지인데, 독살과 위력축적입니다.
꽤나 선택의 폭이 다양해 보이는 4레벨 특성칸은 위력축적이 진짜배기이고 나머지는 다 좋아보이는 
함정카드들입니다. 회수사격, 집중사격, 원거리 투영 다 좋지만 애매한 특성들이고 위력축적이 너무 좋으니
별 이상 없으면 위력축적으로 가줍시다. 


  4레벨 - 독살
1. 6초에 걸쳐 210의 피해를 주는 독살 스킬이 열립니다.

2. 첫한타 후 교전상황과 그 이후에 라인전 상황을 봤을때, 패배하고 있지만 후반을 도모 할 수 있을 정도다!
라고 생각되거나 그것보다 좋은 상황 등 모든 상황에서 위력축적을 찍어줍니다.

하지만... 솔로큐에서 4 짜장형들을 만나거나 첫한타, 이후에 라인전 모두 처참히 패배해서 잘못하면
스노우볼링 당해 궁도 못 찍어보고 게임이 끝날거 같다면 독살을 찍어줍니다. 초반 존재감이 미미한
노바가 초반에 팀 교전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역시 후반에가면 노바 본연의 힘은 약해지는
감이 있습니다.

  4레벨 - 위력 축적
1. 기본 적으로 8%의 위력 증가와 1처치마다 1스택씩, 1스택 마다 2%씩 총 6스택 12%위력증가
총합 20%의 위력 증가를 가지는 특성입니다. (죽으면 기본 위력증가를 제외한 스택은 모두 날아갑니다)

2. 이 스킬 때문에라도 노바는 절대! 죽으면 안됩니다. 우리팀원이 다수의 상대에게 물리고 있더라도
홀로그램 투척 (상대에 누더기가 있다면 정신을 집중하고 공기의 흐름을 느끼며 자신이 도망가는 곳으로
일단 무빙을 찍어놓고 e위에 손을 올려놓고 마우스로 도망가는 아군의 바로 뒤를 마우스로 따라가다가
그랩 뿌리는 소리 듣자마자 아군 바로 뒤에 홀로그램을 뿌려줍니다. 몇번 해보고 어렵다면 그냥 미리 
뿌려 줍시다.) 이나 마비탄으로 속도만 좀 늦춰주고 교전에 돌입하진 맙시다. 노바가 살아있는게 차라리
이득입니다. 애초에 혼자 다수에게 물리기 시작했다면 본인의 책임입니다.

죽지 않아야 하는 것에 대해 더 말씀드리자면 일단 한타가 시작하면 흥분해서 아무 상대에게나 스킬을
난사하고 자신의 위치를 파악하지 못하면서 교전 상황에 상관없이 딸피인 적만 신나게 추노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첫째로, 교전에선 자신의 위치 파악이 제일 중요합니다. 신나게 딜을 넣고 있다고 생각했는데 어느 순간
체력이 다 달아 집에 가야 된다면 죽지 않아도 손해 입니다. 상대의 구성에 따라 예를 들어 누더기가 있다면
그랩을 항상 생각하고 아즈모단이 있다면 레이저를 항상 조심하듯 상대의 원거리 스킬들을 생각하면서
안전거리를 유지하고 (노바는 사정거리가 최정상급인 영웅중 하나입니다!) 바닥을 주의 합시다. 상대 광역
스킬은 바닥에 표시가 되는데, 알기 쉬운건 히페리온 부터 반응하기 힘든건 구울 감옥까지 광역스킬을 
멍하니 다 맞아 준다면 팀에 큰 손해입니다. 특히 별똥별은 교전에 집중하고 있으면 놓치기 쉬운 광역 궁
입니다. 이펙트가 작지만 집중하면 보이고, 딜이 생각 보다 많이 들어오므로 티란데가 있다면 좀 더 신경
씁니다.

둘째로, 항상 상대 조합을 보고 우선 순위를 정해둡시다. 노바의 한방딜을 이용해서 순식간에 한명을 전투에서
이탈시키는게 노바가 만들 수 있는 최고의 상황입니다. 아서스나 아즈모단 같은 영웅에 먼저 딜을 신나게
넣어 봤자 리리가 천잔을 돌리기 시작하면 딜이 힐을 못 따라가는 괴현상이 일어납니다. 항상 상대방 조합을
보면서 킬 우선 순위를 정합시다. 그때 그때 상대편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생각되는 영웅을 높은 우선
순위로 두면 되는데, 저는

제라툴, 노바 > 리리 > 딜러진 > 티란데.테사다르 > 서폿진 > 힐러진 > 탱커 > 머키 정도로 순서를 정하는 편입니다.

물론 교전 상황에 따라 방패가 깨지는 표시로 표현되는 '표적' 스킬에 걸린 적이나 탱커라 해도 순간적으로 킬각이
나오는 영웅들에게 딜을 넣는것은 센스입니다.

3. 이로써 (W-Q-평) 콤보는 더 쎄졌습니다. 

W(+20%)    -   Q(+40%)   -    평
  96                 344           70       총 510 (4렙 기준)

7레벨 특성

7레벨 특성서는 강화사격을 찍는데에 이견이 없을것이라 생각합니다. 노바를 플레이 하지만 아직 특성 트리를
확고하게 구상하지 않으신분들이 언뜻보면 개이득인 특성이 많은 7레벨에서 다른 특성을 고민하곤 합니다. 
하지만 강화 사격이 무조건 이득입니다.

  7레벨 - 강화 사격 (고유 능력)

1. 평타의 위력이 2.5배 상승하지만 그와 비례하여 공격속도가 느려집니다.

2. 7레벨은 노바가 비로소 노바 다워지는 레벨입니다. 최대한 짧은 시간안에 많은 딜을 넣어야 하는 노바의 평타가
다른 영웅들의 왠만한 엑티브 스킬 만큼 강해집니다. 평타가 2.5초당 한번 나가 무빙하면서 툭툭 치는 공격은
더 이상 불가능하며  콤보를 넣고도 끝내지 못했을때는 그냥 공격하고 있으면 노바가 멍을 때립니다. 무빙으로
쫓아가서 2초 정도 지났다 싶으면 다시 공격해줍니다. 

또한, 콤보를 다 넣은 후에도 상대를 아슬아슬 하게 죽이지 못했는데 주변에 적이 많다면 포기하고 빼시는걸 추천합니다. 평타 재장전 2초는 생각보다 노바에게 치명적인 시간입니다. 목숨을 1:1 로 교환하면 노바는 무조건 손해입니다. 
강제 귀가 조치를 취한것에 만족합시다.

3. 이 레벨 정도부터 아바투르 사냥을 시작합니다. 7레벨이 되자마자는 약간 딜이 부족하지만 콤보 후에 평타 마무리를 믿고 8레벨부터 들어가거나 9레벨 중반이 됬을때 아바투르를 찾아 죽이면 빠르게 레벨업을 할 수 있고 10레벨 궁 
타이밍에 라인 걱정이나 아바투르 궁 걱정없이 한타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상대 식충이 나오는 라인을 잘 보면서 그 라인에 포탑 뒤나 그 라인 풀숲을 잘 찾아 봅니다. 아바투르를 발견하면
홀로그램으로 포탑 어그로를 끌어주고 W-Q 콤보를 넣어줍시다. 식충의 생명력(체력 말고 생존 시간)이 거의 
소진 된 상태라면 이미 다른 라인으로 도망 갔다는 의미 이므로 다시 라인 중에 생명력이 많은 식충을 찾아 봅시다. 
말 고수인 아바투르 분들은 식충을 보고 따라가기 힘들만큼 신출 귀몰 합니다. 그래도 습관적으로 이동하는 
패턴이 있거나 잘 밀거나 밀리고 있는 라인으로 이동 하는 경우가 많으니 잘 예상해서 따라잡아 봅시다.

간혹 생명력이 거의 소진된 상태의 식충만 보이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아바투르가 본진에만 숨어 있다는 뜻입니다.
그것만으로도 이득이니 식충의 생명력이 많은 상태로 나오는것을 발견할때까지 아바투르는 사냥하지 않습니다.

간혹 라인이 아닌곳에서 식충이 발견되는경우가 있는데 이는 필시 아바투르가 필드에 있다는 말입니다. 풀숲이나
후미진곳을 열심히 찾아보면 당신도 세스코 명예직원!

4. 이로써 (W-Q-평) 콤보는 더 쎄졌습니다. 

W(+20%) - Q(+40%)   -  평(+250%)
  132           465           250           총 715 (렙 7 기준)

10레벨 특성

노바에게는 두가지 궁극기가 있습니다. 바로 삼연발 사격과 정밀 사격입니다.

  10레벨 - 삼연발 사격
1. 선택한 대상에게 3발의 긴사거리의 탄환을 발사 합니다.

2. 설명에는 강력한 탄환이라는데... 15레벨이 되기전까지 피해가 2000이 채 안되고 20을 넘겨도 3000딜이 
나오기 까지는 한참 걸립니다. 다른 영웅 플레이어들이 보시면 사기네.. 할 수 있는 딜이지만 20레벨이면
기본 콤보만 넣어도 딜이 2000이 나오는 노바에게는... 글쎄 입니다.

또, 이 궁극기엔 치명적인 단점이 있습니다.

첫째로, 삼연발은 '연발' 이 아닙니다. 물론 연속해서 쏘긴한다만 빠르게 파파팡! 이 아니라 '비잉-펑' '비잉-펑'
...정도의 느낌으로 발사합니다. 심지어 이때는 은폐가 풀리고 움직일 수 없으며 캔슬이 불가능한 셀프 CC기
느낌인데다가, 풀숲에 숨어서 쏴도 의미가 없을정도로 자신의 위치를 광고하는 레이저가 타겟과 자신사이를
이어 줍니다. 개인적으로 이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노바로 이 궁을 찍는건 별로라고 생각합니다. 

둘째로, 삼연발 사격은 타게팅 같은 논타게팅 궁극기 입니다. 타겟을 정하면 그 타겟과 1자로 레이저가 생기며
그 궤도로 총알이 발사되는데, 다른 영웅과, 사물도 맞습니다. (...) 저는 이 시스템을 이해 할 수 없습니다.
레이저로 대신 어떤 궤도로 공격하는지 알려주는것도 아까운데 다른 영웅이 그 궤도 위에 올라가면 그 
영웅이 맞습니다! 디아블로 형님은 참고로 20렙 기준으로 이 궁극기를 2번, 즉 이 총알을 6발 연속으로 맞아도
생존합니다. 게다가 총알의 판정이 묘하게 커서 팀원이 센스만 있으면 심지어 3명이 한대씩 나눠 맞는
컨트롤도 가능합니다.

말고도 저격이 컨셉인거 같은 이 궁극기의 총알이 눈에 보일 정도로 느린점, 사물에도 맞는다는점(돌격병 마저)
사정거리가 길다면 길지만 노바에겐 다른 글로벌 궁이 있다는점 등등 아쉬운점이 많은 궁극기 입니다.

3. 장점이 있다면 1:1 찬스에서 콤보 이후에 이용하면 탱커까지 한방에 녹일 수 있다는 점이 있습니다. 

  10레벨 - 정밀 사격
 
1. 일정 범위안에 (성채 정도의 크기 입니다.) 적들에게 강력한 피해를 주는 글로벌 궁입니다.

2. 개인적으로 노바의 완성이라고 생각합니다. 게임이 항상 예상 처럼 흘러가진 않습니다. 예상치 못한곳에서
팀원이 물리면서 교전이 일어나기도 하고 정원공포를 무난히 킬 할거 같던 상황에서 팀원들에게 뒤를 맡기고 
상대 공포는 어떤지 정찰 하러 가다가 본인이 없을때 한타가 시작되어 버린다던지 참 많은 변수가 있습니다.

하지만 글로벌 궁이 있다면 맵 어디에나 노바의 영향력을 발휘 할 수 있습니다. 심지어 광역 궁인 정밀 사격은
'저격' 보다 큰 피해를 줍니다.

3. 추노기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도망가는 상대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머야 시X 그러면 그냥 삼연발
후리면 되잖아' 하는 분들도 있을 수 있지만 

첫째로, 한명의 대상이 아니라 한타 승리 이후 도망가는 다수의 적을 상대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때, 도망가는 상대를
정확하게 맞출 수 있는 자리가 아니라 그대로 도망가면 아슬아슬 하게 맞는 자리에 사용합니다. 맞추는게 목적이라기
보다는 상대에게 도망가면 싸워보지도 못하고 그냥 죽는다는 생각을 주는 느낌입니다. 뭐 그냥 도망가면서 맞고 
죽어주면 이득이며, 보통은 피한다고 도망 치다가 팀원들에게 킬 당합니다. (그와중에 제라툴은 살아감 ㅋㅋㅅㅂ)

둘째로, 내가 없는 곳에서 일어난 교전에서도 사용이 가능 합니다. 예를 들어 팀원의 라인이 좀 밀려서 도와주러 
갱을 왔는데 내가 없는곳에서 3:3 교전이 일어나서 우리팀이 승리 할때 역시 위와 같은 방법으로 팀의 추노를
도와 줄 수 있습니다.

4. 도주기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이 역시 추노기로 사용될 때 와 마찬가지로 두가지 상황으로 나뉩니다.

첫째로, 한타 패배 이후 우리팀이 도주 중이고 상대팀이 추노 중이라면 역시 상대를 맞춘다는 느낌보다는
따라 오다간 전세가 갑자기 역전 될 수 있음을 경고하는 위치에 궁을 떨어뜨리고 도주합니다. 이때, 정말
상대가 무리하고 들어오면서 궁을 다 맞아주면 정말로 전세가 역전되는 경우도 많으며, 대부분의 경우 
상대팀안에서도 순간적으로 판단이 갈려 궁 밖으로 도망가는 사람과 다 같이 전진할거라 생각하고 궁을
맞는 사람이 따로 갈립니다. 그렇게 되면 궁을 맞은 사람만 저격으로 마무리 하고 도망치면 상대팀의
추노의지는 더욱 꺾입니다.

따라서, 교전중에 좋은 궁각이 나오지 않으면 뻘궁을 날리기 보단 차라리 아끼면 승리하던 패배하던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둘째로, 맵 어디서나 여러명에게 물려버린 아군을 구할 수 있습니다. 물론 오브젝트 쟁탈전을 앞두거나
이제 막 궁이 열린 초반에는 궁을 아끼고 죽고 다시 살아오게 하는게 이득이지만 한동안 궁이 별로 필요없거나
후반에 한명 한명이 중요한 상황, 아님 리리느님이 물리기 시작했다면 살려줍시다.

도망치고 있는 아군을 클릭하는 느낌으로 궁을 사용하면 추노중인 상대편이 대부분 정확히 맞는 타이밍이
됩니다. 이러면 보통 추노를 포기하거나 맞으면서도 들어오는 사람이 갈리는데, 이정도만 해도 팀원의 생존에
큰 도움이 됩니다. 다만, 살릴수 있는지 없는지를 잘 판단하여 뻘궁이 되지 않게 합시다!

5. 이렇게 사용되는 상황이 많으면서도, 한타에서 또한 쓸모 있습니다.

첫번째로, 사용법 그대로 광역기로 사용됩니다. 체력이 빠져 뒤로 도망간 딜러진 위에 뿌려 줍시다. 정확히 한가운데로
조준하면 바로 반응하지 않으면 피하기가 어렵고 체력이 약한 딜러진은 순식간에 체력 반은 빠집니다.

두번째로, 진형을 붕괴시킬 수 있습니다. 이렇게 강력한 피해를 주는 궁극기이므로 꼭 킬각이 아니더라도 아군이
더 좋은 교전을 할 수 있게 유도 할 수 있습니다. 좁은 길목에서 탱커한테 틀어막혀서 진입 하지 못하는 상태에서
상대 딜러진에게 공격만 맞는 상황이 가장 대표적입니다. 이럴때는 적진 한가운데에 시전하여 딜러진들이 뒤로 
피해 딜로스가 일어났을때 탱커를 빠르게 쓰러트리고 진입합니다. 

10 레벨이 되고, 궁극기를 찍으면 드디어 노바가 준비가 된 것 입니다.

13레벨 특성

13레벨은 되돌리깁니다 되돌리기 찍으세요 되돌리기가 짱입니다 님들. 17렙 특성으로 넘어가죠.
이렇게 끝났어야 할 설명이 길어지게 된건 너프로 인해 되돌리기 스킬이 사라지고 애매한 특성만
남았기 때문입니다.... ㅜㅜ

 13레벨 - 치명적 분신 (E) 

1.홀로그램 분신이 노바 공격력의 25% 만큼의 피해를 줍니다.

2. 저는 보통 이걸 찍습니다. 공격력을 가진 분신은 상대를 교란 성공의 가능성이 크고, 노바의 킬 확률을
높여줍니다. 자세한 것은 1편에서 홀로그램 분신에 대한 설명에 있습니다.


 13레벨 - 향상된 은폐 (고유 능력)

1. 은폐중에 이동속도가 25% 빨라지며, 초당 2%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2. 굉장히 좋은 특성입니다. 이동속도는 탈것을 탄체로 은폐가 가능하기에, 또 노바는 일단 물려서 체력이
적어지면 집에 가는게 이득인것. 두가지 단점이 있긴 하지만 가끔씩 이리저리 뛰어다니고 정신 없이 교전이 일어나는
경기가 생길때가 있습니다. 탈것을 타는 시간도 아쉬워 이리 저리 무빙 하며 잠깐이라도 더 빨리 기회를 노려야
하는 교전에서 집갈시간, 물 마실 시간을 획기적으로 줄여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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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에 특성에 대해 끝내려 했는데 생각보다 글이 길어져서 그러지 못했네요 ㅠㅠ 나머지와
맵별 공략은 다음에 이어서 쓰겠습니다. 히오스 하러 가야되거든요.

같이 하실 초보 분들 선탠하는야야투레#3918 친추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