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어로즈 오브 더 스톰의 다음 대규모 패치가 공개 테스트 서버에 적용되어 5월 16일 (태평양 표준시 기준)까지 이용할 수 있습니다. 공개 테스트 서버에서 새로운 콘텐츠와 밸런스 변동 사항을 체험해 보세요. 해당 패치는 조만간 히어로즈 오브 더 스톰의 본 서버에 적용됩니다. 저번과 마찬가지로, 공개 테스트 서버에서 게임을 플레이하다가 버그가 눈에 띄면 버그 제보 게시판에 제보를 부탁드립니다.
각 지역 상위 수백 명의 플레이어들은 대전 상대 검색 지표(MMR)가 매우 높습니다. 대다수의 플레이어들과 이들의 MMR 차이가 때로는 정말 클 수 있죠. 대전을 검색할 때, 엄청난 실력을 가진 이런 플레이어들의 수가 충분하지 않은 경우가 있습니다. 이제까지는 비슷한 실력의 플레이어들을 최대한 끌어모은 후, MMR이 낮은 플레이어 1명을 추가하여 팀간의 평균 MMR을 맞추고 더 빨리 대전을 시작할 수 있도록 조율했었습니다.
하지만 이번 패치에서는 최대한 높은 MMR을 가진 플레이어들을 차례대로 모으도록 대전 상대 검색 시스템을 바꿔, 전보다 팀간의 평균 MMR 차이는 더 커지더라도 한 명이 유난히 낮은 실력을 가지는 경우를 줄였습니다.
대부분의 경우에 대전 상대 검색 시스템은 여전히 엇비슷한 팀들을 짝지을 것입니다. 팀간의 평균 MMR 차이가 발생하여 상대적으로 실력이 뛰어난 쪽이 약간 더 유리해지는 경우는 있겠지만, 경기를 하는 모든 플레이어들간의 실력은 이전보다 고르게 분포되기 때문에 실력이 낮은 플레이어 한 명을 위해 실력이 뛰어난 플레이어들이 경기를 "캐리"해야 하는 부담은 줄어들 것이라 예상합니다. 요컨대, 이번 업데이트에서는 한 경기의 공정성보다 영웅 리그 전체의 공정성을 더욱 강화하는 데 중점을 두었습니다. 팀간의 MMR이 차이가 나는 경우는 영웅 리그에서 꽤 긴 대기 시간을 거친 후에만 발생할 것입니다.
치유의 샘의 생명력 중 25%가 보호막으로 전환되었습니다. 치유의 샘이 8초 이상 피해를 입지 않으면 보호막은 서서히 재생됩니다.
개발자의 의견: 최근에 긴 사거리를 가진 기술을 반복적으로 사용하여 게임 초반에 치유의 샘을 파괴하는 경우가 종종 발생했습니다. 이를 어느 정도 활용하는 것은 괜찮다고 판단했으나, 실제로는 이 전략이 별다른 대처 방법이 없으면서도 지나치게 효과적이라고 판단했습니다. 그리하여 이번 업데이트로 치유의 샘의 생명력의 일부를 보호막으로 전환했습니다. 이로 인해 치유의 샘을 공격하는 상대를 이따금씩 쫓아낸다면 치유의 샘의 보호막이 서서히 재생하여 피해를 무마할 수 있을 겁니다. 이제 당신의 노력으로 성가신 비전 보주로부터 치유의 샘을 지킬 수 있답니다!
전투 탄력 특성의 이름이 전투의 여세로 변경되었고, 각 영웅 별로 특화되었으며, 이제 일반 기술에만 적용됩니다.
디아블로
대악마의 여세
일반 공격을 할 때마다 감소하는 일반 기술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0.5초에서 0.75초로 증가했습니다.
더는 궁극기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감소시키지 않습니다.
요한나
축복받은 여세
더는 궁극기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감소시키지 않습니다.
케리건
칼날 여왕의 여세
일반 공격을 할 때마다 감소하는 일반 기술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0.5초에서 0.75초로 증가했습니다.
더는 궁극기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감소시키지 않습니다.
티리엘
천상의 여세
일반 공격을 할 때마다 감소하는 일반 기술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0.5초에서 0.75초로 증가했습니다.
더는 궁극기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감소시키지 않습니다.
티란데
달빛의 여세
일반 공격을 할 때마다 감소하는 일반 기술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0.5초에서 0.6초로 증가했습니다.
더는 궁극기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감소시키지 않습니다.
자가라
군단의 여세
일반 공격을 할 때마다 감소하는 일반 기술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0.5초에서 0.75초로 증가했습니다.
더는 궁극기와 고유 능력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감소시키지 않습니다.
개발자의 의견: 전투의 여세(전투 탄력) 특성의 기존 의도는 일반 공격을 활용하여 기본 기술을 더 자주 사용하는 적극적인 플레이를 장려하는 것이었지만, 실제로는 궁극기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감소시키는 용도로 자주 사용되었습니다. 개발팀은 이 특성을 상향하여 일반 기술들을 더욱 자주 사용할 수 있길 바랐지만, 동시에 궁극기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지나치게 짧아지는 것은 원치 않았습니다. 그래서 일반 기술(Q, W, E)의 재사용 대기시간만 더 감소시키는 방향으로 특성을 변경하게 되었죠. 또한 전투의 여세를 각 영웅에게 특화하여 다른 영웅들에게 영향을 주지 않고 개별적으로 수치를 조절할 수 있게 만들었습니다. 영웅의 공격 속도, 공격 사거리, 그리고 기술의 효과에 따라 이 특성의 위력이 판이하게 달라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마술사의 꿈
이 퀘스트 특성에 보상이 추가되었습니다.
퀘스트: 재생의 구슬을 획득할 때마다 초당 마나 재생량이 0.1 증가하여 최대 2.5까지 증가합니다.
보상: 재생의 구슬을 25개 이상 획득하면 최대 마나가 100 증가합니다.
개발자의 의견: 퀘스트 특성인만큼 이 특성에 보상을 추가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이로 인해 특성 구간에 도달하지 않더라도 영웅이 개별적으로 더 강력해질 수 있죠. 해당 특성을 선택하고 퀘스트를 완료하지 못한다면 이전보다 미비한 효과를 내겠지만, 보상을 얻는다면 변경 전보다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입니다. 개발팀은 플레이어들이 전장이나 팀의 조합에 따라 적절한 특성이 어느 것인지 고민하길 원하고, 이번 변화로 이 목표에 더욱 근접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집행자
특성이 변경되었습니다.
이제 감속, 이동 불가, 기절 상태인 적에게 일반 공격을 하면 일반 공격력이 3초 동안 30% 증가합니다. 이 동안 감속, 이동 불가, 기절 상태인 적을 다시 공격하면 이 효과의 지속 시간이 갱신됩니다.
개발자의 의견: 무력화 효과에 걸린 적을 철저하게 응징하는 집행자 특성은 고유한 특색을 가지고 있지만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경우가 너무 적었습니다. 이번 업데이트에서는 이 특성을 더욱 지속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무력화 효과에 걸린 적을 한 번만 공격해도 공격력 증가 효과를 계속 활용할 수 있게 변경했습니다.
집중력 강화
이제 영웅 초상화 옆의 생명력 막대에 영웅의 생명력이 80% 이상인지 이하인지를 파악할 수 있는 표시가 생겼습니다.
집중력 강화 효과가 활성화되면 영웅 초상화 옆에 있는 강화 효과 표시줄에서 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재생 전문가
이 퀘스트 특성에 보상이 추가되었습니다.
퀘스트: 재생의 구슬을 획득할 때마다 초당 생명력 재생량이 1 증가하여 최대 30까지 증가합니다.
개발자의 의견: 개발팀은 기술 공격 위주의 폴스타트와 일반 공격 위주의 폴스타트가 균등한 위력을 내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널리 쓰이는 특성들에 조금만 변화를 주어도 특성 조합 전체가 영향을 받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변화를 주어보고자 합니다. 겉보기에는 많은 것이 변경되었다고 판단할 수 있고 실제로도 적지 않은 부분이 바뀌었지만, 개발팀은 폴스타트의 기존 특성 조합을 해하지 않으면서 새롭고 독특한 특성 조합이 더 많이 나오길 바라고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이번 패치에서는 한 특성 조합의 폴스타트가 일방적으로 강해지진 않을 것이라 예상하고 각 특성 단계마다 더 많은 선택지가 생겨났다고 생각합니다.
개발자의 의견: 케리건에 대한 의견은 지속적으로 듣고 있습니다. 이번 업데이트에서는 아주 미세한 변경만이 있지만, 칼날 여왕의 재기를 바라는 여러분의 열망은 개발팀도 충분히 인식하고 있답니다. 아직은 칼날 여왕을 대대적으로 변경할 계획은 없지만, 케리건은 면밀히 주시하고 있는 영웅 중 하나이고 더 많은 변화들이 곧™ 적용될 것입니다.
서로 다른 기술을 사용할 때마다 기술 위력이 5% 증가하여 최대 20%까지 증가합니다. Q, W, E, R 기술을 모두 한 번씩 사용하기 전에 이미 사용한 기술을 다시 사용하면 효과가 사라집니다.
파열 (R)
시간 유동 (특성)
이제 파열에 영향을 받는 적들이 점점 느려져 최대 60%까지 느려집니다.
개발자의 의견: 몇 번의 변화로 리밍의 승률과 전체적인 밸런스가 아주 적절해졌습니다. 하지만 리밍의 20레벨 특성들 중 일부는 개발 의도에 부합하도록 손을 볼 여지가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이제 탈 라샤의 덕목과 시간 유동은 각각 예전보다 더욱 정교한 실력과 상황 판단력을 필요로 할 것입니다.
개발자의 의견: 리 리의 핵심 디자인 중 하나는 기술을 사용할 때 대상을 선택하지 않아도 된다는 점이었지만, 만병통치 특성의 위력은 개발팀의 기대에 미치지 못하였습니다. 그리하여, 소소한 특성 변경과 더불어 리 리가 정화를 습득할 수 있도록 변경했습니다. 이로 인해 리 리가 다른 지원가들과 더 원활히 경쟁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이제 번개 보호막이 적 영웅에게 피해를 줄 때마다 3의 마나를 회복합니다. 최대 30의 마나를 회복합니다.
속박의 토템 (E)
결박 토템 (특성)
강화된 이동 속도 감소 효과의 지속 시간이 1.5초에서 1초로 감소했습니다.
개발자의 의견: 영혼나그네의 은총과 차별점을 두기 위해 폭풍소환사 특성을 변경했습니다. 마나를 확보한다는 측면에서는 두 특성이 동일하지만, 이제 폭풍소환사는 영혼나그네의 은총만큼의 안정성은 없는 대신, 상황에 따라 더 많은 마나를 회복할 수 있습니다. 이 특성들이 다른 특성들과 조합될 경우도 신경을 써야겠죠. 또한, 결박 토템의 강력한 감속 효과는 대지의 토템의 짧은 재사용 대기시간에 비해 지나치게 오래 지속되어 상대하는 입장에서 너무 난감했습니다. 이 때문에 결박 토템을 약간 하향하게 되었습니다.
공격력이 105(레벨당 +4%)에서 80(레벨당 +4%)으로 감소했지만, 이제 영웅에게 두 배의 피해를 줍니다.
키틴질 껍질(특성)이 13레벨에서 7레벨로 옮겨졌습니다.
이 특성의 기능이 아래와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강화 갑피가 활성화된 동안 적의 기술 공격으로 피해를 받을 때마다 강화 갑피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0.75초 감소합니다. 최대 3초 감소합니다.
탈피 (특성)
이동 속도 증가량이 25%에서 30%로 증가했습니다.
잠복 돌진 (E)
지하의 왕 (특성)
더는 잠복 돌진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감소하지 않지만, 이동 거리는 여전히 20% 증가합니다.
추가로, 잠복 돌진의 공격력이 100% 증가합니다.
진앙 (특성)
더는 잠복 돌진의 공격력이 증가하지 않지만, 적중 범위는 여전히 85% 증가합니다.
추가로, 적중한 적 영웅 하나당 잠복 돌진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4초 감소합니다.
착취의 무리 (R)
마나 소모량이 100에서 75로 감소했습니다.
고치 (R)
미라 휘감기 (특성)
이제 아눕아락이 고치 주위에 있으면 자동으로 지속 시간이 증가합니다.
개발자의 의견: 개발팀은 아눕아락이 마법사 계열의 적을 상대하기 좋은 전사로 거듭나길 바라기에 일부 특성들을 이에 맞춰 변경했습니다. 또한 아눕아락의 특성들 중 개선할 여지가 있는 것들을 손봤습니다. 이제 아눕아락은 후방에 있는 영웅들을 노리기가 더욱 쉬워졌으며, 특성을 선택하는 것 또한 예전보다 더 흥미로울 것입니다.
사용하면 3초 동안 받는 피해가 25% 감소하고, 자신에게 걸린 침묵, 기절, 감속, 이동 불가, 변이 효과의 지속 시간이 75% 감소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은 50초입니다.
새로운 특성 (20레벨): 죽음의 진군
이동 속도가 영구히 10% 증가합니다. 사용하면 이 효과가 3초 동안 30%로 증가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은 50초입니다.
새로운 특성 (20레벨): 대마법 보호막
사용하면 3초 동안 받는 기술 피해가 100% 감소하고, 막은 피해의 25%만큼 생명력을 회복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은 60초입니다.
서리한이 굶주렸다 (고유 능력) (D)
파괴(특성)가 삭제되었습니다.
절멸(특성)이 삭제되었습니다.
끝없는 굶주림(특성)이 퀘스트 특성으로 재설계되었습니다.
퀘스트: 서리한이 굶주렸다가 적 영웅에게 적중할 때마다 서리한이 굶주렸다의 마나 회복량이 영구히 4 증가하여 최대 40까지 증가합니다.
보상: 서리한이 굶주렸다가 적 영웅에게 10회 이상 적중하면, 서리한이 굶주렸다의 공격력 증가량이 125%로 증가합니다.
냉기의 일격(특성)이 7레벨에서 13레벨로 옮겨졌습니다.
추가로, 서리한이 굶주렸다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2초 감소합니다.
죽음의 고리 (Q)
죽음의 손길(특성)이 삭제되었습니다.
영원의 고리(특성)가 16레벨에서 7레벨로 옮겨졌습니다.
이제 죽음의 고리로 적 영웅에게 피해를 주면 준 피해의 100%만큼 생명력을 회복합니다.
새로운 특성 (4레벨): 죽음군주
죽음의 고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2초 감소하고 사거리가 25% 증가합니다.
울부짖는 한파 (W)
냉기의 형상 (특성)
이제 울부짖는 한파가 적 영웅에게 적중하면 재사용 대기시간이 6초 감소합니다.
서리의 흔적 (특성)
추가로, 울부짖는 한파의 사거리가 30% 증가합니다.
서리 폭풍 (E)
초당 공격력이 48(레벨당 +4%)에서 52(레벨당 +4%)로 증가했습니다.
매서운 추위(특성)가 13레벨에서 4레벨로 옮겨졌습니다.
공격력 증가량이 50%에서 30%로 감소했습니다.
새로운 특성 (13레벨): 혹한의 바람
서리 폭풍이 적들의 공격 속도를 초당 8% 감소시킵니다. 최대 40%까지 감소합니다.
새로운 특성 (16레벨): 냉혹한 겨울
서리 폭풍의 범위 안에서 3초 이상 영향을 받는 적 영웅들은 2초 동안 이동 불가 상태가 됩니다. 이 효과는 10초에 한 번씩만 발동합니다.
사자의 군대 (R)
구울의 생명력이 799(레벨당 +4%)에서 960(레벨당 +4%)으로 증가했습니다.
노스렌드의 대군 (특성)
구울의 추가 치유량이 25%에서 50%로 증가했습니다.
신드라고사 소환 (R)
공격력이 255(레벨당 +4%)에서 230(레벨당 +4%)으로 감소했습니다.
감속 효과의 지속 시간이 2초에서 3.5초로 증가했습니다.
영웅이 아닌 적을 얼어붙게 하는 시간이 10초에서 20초로 증가했습니다.
절대 영점 (특성)
감속 효과의 지속 시간이 2초에서 3.5초로 증가했습니다.
개발자의 의견: 아서스는 개발팀이 가장 먼저 구상한 영웅 중 하나이고, 오랜 시간 동안 큰 변화가 없었습니다. 한동안 아서스를 주시한 바, 그의 특성을 조금 상향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했습니다. 이번 업데이트에서는 아서스에게 리치 왕의 위상에 걸맞는 강력한 특성을 새로 부여하면서 다수의 특성들을 옮기고 변경하여 여러 특성 조합으로 다양한 플레이가 가능하도록 만들었습니다.
개발자의 의견: 암흑의 돌진은 매우 간단한 기술처럼 보이지만, 게임 내부적으로는 여러 가지의 기술적인 조작이 필요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이상한 현상이나 버그가 자주 등장하여, 이번에는 이 기술을 근본적으로 변경하고 단순화했습니다. 이제 디아블로가 적을 향해 매우 빨리 이동하는 대신, 대상을 밀쳐내면서 함께 이동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