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https://trentesports.com/2017/12/30/jschritte-on-latams-payment-delays-ive-already-had-to-loan-money-to-a-lot-of-players-in-latam/

원제는 남미의 상금 체불에 대한 Jschritte의 말 "전 이미 많은 남미 선수들에게 돈을 빌려줬습니다"

* Jschritte, 후안이 같이 쓰였는데 후안으로 통일합니다.
* 이해를 돕기 위해 원본보다 사진을 몇 장 추가했습니다.


HGC 팬 대부분은 남미의 저돌적인 약자이자 지역 대회의 자랑이며 경쟁의 열정을 보여주는 레드 카니즈를 알고 있으실 겁니다.




아마 그 팀에서 카리스마있는 후안 'Jschritte' 파소스 선수도 아시겠죠.



2017 시즌이 끝나고 후안은 가족, 친구, 지역을 떠나 싸우기에 알맞은 북미 팀으로 자리를 옮겼습니다.
이제는 스페이스스테이션 게이밍 팀원이자 근육질, 올라운더인 이 선수는 고향을 잊지 않았고 이전 친구들은 여전히 힘든 싸움을 하고 있습니다.


(레드 카니즈 선수들. 오른쪽 끝이 후안)


12월 13일, 후안은 남미 선수들이 코파 아메리카 토너먼트 시리즈의 3시즌과 4시즌의 상금을 받지 못했다는 트윗을 올렸습니다.
앞으로 몇주간, 그는 이 문제를 트위터(일부는 레딧 스레드의 첫 화면에서)와 Trollin HGC와의 인터뷰로 이어갈 것입니다.
이 글을 준비하면서 남미 지역에 대한 그의 우려를 확실히 알기 위해 후안에게 연락했고, 상금 체불 문제의 더 자세한 정보를 얻었습니다.
오늘, 저는 제가 알게된 정보를 이야기하고, 또 남미 프로 팀들이 겪는 힘겨운 일들에 빛을 비추었으면 합니다.


들어가기 전에, 주의할 점 몇 가지가 있습니다.

· 이 글은 후안의 진술과 시각만을 이야기합니다. 블리자드의 의견을 듣고 싶어 연락했지만 답변이 없었습니다.
· 이 글은 마녀사냥을 하려는 것도 아니고 블리자드를 공격하려는 것도 아닙니다. 후안은 의사소통과 후속조치가 없다는 것 이상의 행위로 블리자드를 비난하지 않았습니다. 그는 악의적인 의도, 탐욕, 차별로 블리자드를 비난하는 게 아닙니다.
저는 이 점을 매우 분명히 하고 싶습니다.
· 이스포츠에서 상금을 늦게 주는 건 흔한 일입니다만 그게 선수들에게 피해를 주지 않는다는 의미는 아니며, 연봉이나 안정적인 기반이 없는 소규모 지역에서는 특히 그렇습니다. 단지 흔한 일이라는 점이 우리가 그걸 무시해야 한다는 의미가 되진 않습니다.


코파 아메리카는 무엇인가?




남미는 다른 주요 지역들 같은 제대로 된 HGC 대회 형식이 아닙니다.
블리자드에서 받는 연봉도 없고, 표준 정규 시즌과 플레이오프도 없습니다.
대신 코파 아메리카라고 하는 토너먼트 시리즈를 가지고 있죠. 이 시리즈는 4시즌으로 되어있습니다.
여기서 우승하면 국제 대회에 나갈 자격을 얻고, 각 시즌의 상위 4팀은 상금을 받습니다.

매 시즌이 끝나면, 상금을 다음과 같이 나눕니다.

· 1등은 5천달러를 받습니다.
· 2등은 3천달러를 받습니다.
· 3, 4등은 1천달러를 받습니다.

후안이 제공했듯이, 코파 아메리카 규정에 따르면 각 시즌의 상금은 행사 이후 90일 이내에 지급할 것입니다.



이 조항은 3년 동안 지켜진 적이 없어서 남미 선수들에게 크나큰 좌절감을 주었습니다.


내 돈 어디갔어?

90일의 기간이 있음에도 후안은 7월 3일에 끝난 시즌3의 상금을 받지 못했다고 말했습니다.
2015년 이래로 흔히 상금을 늦게 줬지만, 이번엔 가장 오랜 기간이라고 합니다. 지난 몇 년간은 보통 3개월 정도 늦었습니다.
이 일은 특별히 지난 시즌이 끝날 때 후안이 다른 남미 선수들에게 들은 말과 관련이 있습니다.

후안에 따르면 블리자드가 공인하길, 지난 해의 상금 체불 문제는 블리자드가 코파 아메리카 운영을 계약한 회사가 잘못 처리해서 그런 거라고 합니다.
블리자드는 2017년에 새 회사로 바꾸었고 문제가 해결되길 기대했습니다.
하지만 그 대신, 후안이 말했다시피 지금은 어느 때보다 심각합니다.

상금 체불 말고도, 다른 문제인 산발적인 지불 문제도 있습니다.
후안과 그의 팀이었던 레드 카니즈는 시즌1과 시즌2의 돈을 받았습니다만, 아직도 시즌1의 돈을 기다리는 팀들이 있습니다.
여러분 지역의 높은 단계에 있는 어떤 이스포츠든 엄청난 시간과 에너지 희생이 필요하고 선수들은 먹고 살기 위해 상금에 의존하거나 안정적인 수입을 위해 게임 시간을 줄여야합니다.

후안은 올해 이 두 문제 모두에 영향을 받았습니다. 그가 말하길, 레드 카니즈가 올해 웨스턴 클래시 페이즈2 참가 자격을 얻었을 때 많은 팀원들은 두 달 간 게임에 손도 안 댔다고 합니다.
“팀원들은 돈 없이(안 받고) 게임하는 걸 거부한 거죠.” 후안이 말했습니다. “블리자드가 우리에게 돈을 주는 선의를 기다리는 것으론 먹고 살 수 없었으니까요.”

후안은 고향에서 인터넷 방송이 인기 있었고, 국제 대회로 추가 상금이 생겨 상금 체불에도 불구하고 먹고 살면서 히오스에 전념할 수 있었습니다만, 다른 선수들은 그렇게 운이 좋지 않았습니다.
“전 이미 남미의 많은 선수들에게 돈을 빌려줬습니다.” 그가 말했습니다. “(메시지로) 뭐 먹을 돈과 인터넷비 낼 돈도 없다고 하더라고요.”


블리자드에게 책임이 있다

ESL이 블리자드와 코파 아메리카 운영에 대해 계약했지만, 후안은 상금 문제의 모든 책임이 확실히 블리자드에게 있다고 주장합니다.
Torillin HGC에서 그가 설명한대로, 코파 아메리카는 본질적으로 블리자드가 직접 운영하는 히어로즈 글로벌 챔피언십(HGC)의 일부입니다.
후안에게는, 블리자드가 국제 대회의 일부를 하청 주었다고 대회가 순조롭게 돌아가고 선수들이 보상을 제대로 받고 있는지 확인해야하는 책임이 없어지는 건 아닙니다.



후안이 설명한대로 이 문제는 단순한 상금 체불 문제 그 이상입니다.
그가 이 문제로 질문했을 때 블리자드 남미의 대답은 받아들일 수 없는 수준이었습니다.
후안이 우려에 대해 블리자드에 접촉할 때마다 그는 회사의 불통과 비전문성에 좌절했습니다.

후안과 다른 선수들은 단기적인 문제를 해결하고 모든 상금의 지불을 바랍니다만, 이건 일시적인 문제가 아닙니다.
그는 여러 차례 상금 체불 문제가 2015년부터 계속되는 문제이며 블리자드와의 소통은 좋지 않았다고 주장했습니다.
남미 선수들은 단지 돈을 원하는 것만이 아니라 기반(인프라)이 바뀌길 원하고 있습니다.
후안은 매년 돈을 받으려고 블리자드 정도의 대기업과 싸우는데 대한 좌절감을 표했습니다.

요컨대, 그의 요청은 간단합니다:

· 2017 시즌의 모든 선수들이 받아야할 돈을 지불해주세요.
· 왜 지불이 늦었고, 블리자드가 2018년에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무엇을 할지 설명해주세요.
· 내년에 상금 체불이 일어나지 않게 체계를 마련해주세요.



제게 북미 프로 상황과 이 문제에 대해 알려주기 위해 시간을 내준 후안에게 특별히 크게 감사드립니다.